컬러리스트기사(2016. 8. 21.) 시험일자 : 2016년 8월 21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AIDMA 법칙에 의한 소비자 구매심리 과정 중 신제품, 특정 상품 등이 시장에 출현하게 되면 디자인과 색채에 시선이 끌리면서 관찰하게 되는 시기는?
  • ① Attention
  • ② Interest
  • ③ Desire
  • ④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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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조절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안전성
  • ② 작업의욕
  • ③ 명시성
  • ④ 환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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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조사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찰스 오스굿이 고안한 의미의 분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관이나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여러 가지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② 분석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프로필은 각 평가 대상마다 각각의 평정척도에 대한 평가 평균값을 구해 그 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 ③ 정량적 색채이미지를 정성적,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 ④ 설문대상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정확도를 더할 수 있으며 그 값은 수치적 데이터로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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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을 뽑는다.
  • ② 무작위로 표본추출 한다.
  • ③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한다.
  •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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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심리 효과에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로 옳은 것은?
  • ① 파랑 - 원
  • ② 빨강 - 삼각형
  • ③ 주황 - 마름모
  • ④ 보라 - 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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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마케팅 중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의 포지셔닝을 이해하면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
  • ② 경쟁적인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이점을 선정한다.
  • ③ 자사의 포지셔닝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실행하여야 한다.
  • ④ 모든 잠재적인 경쟁적 이점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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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샘플링의 방법으로 임의 추출 또는 랜덤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조사 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으로써 전체를 추량하는 조사 방법은?
  • ① 무작위추출법
  • ② 다단추출법
  • ③ 국화추출법
  • ④ 계통추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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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케팅에서 색채의 역할과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대상물의 존재를 두드러지게 한다.
  • ② 기업의 철학이나 주요 이미지를 통합하여 전달하는 CI 컬러를 제품에 사용한다.
  • ③ 특정 고객층이 요구하는 색채를 적용하기 위해 생산자의 기획의도를 고려하여 기업 이미지에 맞는 색채를 적용한다.
  • ④ 한 시대가 선호하는 유행색의 상징적 의미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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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비자의 욕구를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의한 것이라 보며, 욕구 단계이론을 만든 학자는?
  • ① 매카시
  • ② 맥니어
  • ③ 매슬로우
  • ④ 엥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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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비재 관련 제품의 색채를 선정할 경우 다음 중 상대적으로 깊이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색채는?
  • ① 지역색과 전통색
  • ② 국기의 색
  • ③ 선호하는 색
  • ④ 유행하는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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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시장조사 방법 중 개별 면접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개별 면접조사에서는 심층적이고 복잡한 정보의 수집이 가능하다.
  • ② 개별 면접조사는 조사자와 참여자 간의 관계 형성이 쉽다.
  • ③ 개별 면접조사가 전화 면접조사보다 신뢰성이 높다.
  • ④ 개별 면접조사는 조사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조사원의 선발에 대한 부담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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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경영초점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개념의 성격으로 틀린 것은? (연도는 미국 기준)
  • ① 1900년~1920년 : 생산중심, 제품 및 서비스를 분배하는 수준
  • ② 1920년~1940년 : 판매기법, 고객을 판매의 대상으로만 인식
  • ③ 1940년~1960년 : 효율추구, 제품의 질보다는 제조과정의 편의추구, 유통비용 감소
  • ④ 1960년~1980년 : 사회의식, 환경문제 등 기업문화 창출을 통한 사회와의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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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 선호의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세계적으로 공통된 선호색 1위는 빨간색이다.
  • ② 색채선호는 문화적, 지역적, 연령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공통된 감성이 있다.
  • ③ 제품의 색채선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신소재, 디자인, 유행에 따라 변화한다.
  • ④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이 다르므로 구매자의 선호 색채를 사용하면 마케팅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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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언어 이미지 스케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에 대한 이미지의 공통된 느낌을 형용사로 표시하여 색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기준화한 것이다.
  • ② 이미지 스케일의 유효한 대상은 표준색표를 이용한 것이다.
  • ③ 스케일상에 서로 떨어져 있는 형용사는 반대되는 이미지를 지녔고, 가까이 있는 형용사는 유사한 이미지를 지닌다.
  • ④ 언어 이미지는 SD법의 반대적 형용사 조사를 기초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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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시장조사 방법 중 설문지 작성에 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설문지 문항 중 개방형 문항은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는 것이다.
  • ② 설문지 문항 중 폐쇄형은 두 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③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을 먼저 구성한다.
  • ④ 각 질문에 여러 개의 내용을 복합적으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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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문화에 따른 색의 상징성이 틀린 것은?
  • ① 불교에서 노랑은 신성시되는 종교색이다.
  • ② 동양 문화권에서는 노랑을 겁쟁이 또는 배신자를 상징하는 색채로 연상한다.
  • ③ 기독교에서는 성모마리아를 고귀한 청색으로 연상하였다.
  • ④ 북유럽에서는 녹색인간(Green Man)신화로 녹색을 영혼과 자연의 풍요로움으로 상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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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어두운 배경의 밝은 물체는 실제보다 더 커 보인다.
  • ② 난색의 조명 아래에서는 시간이 실제보다 길게 느껴진다.
  • ③ 빨간 조명 아래에서는 문지방의 높이가 더 높아 보인다.
  • ④ 초록 조명 아래에서는 물건이 더 무겁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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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기호 조사분석을 위한 시장세분화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구학적 세분화 : 연령, 성별, 직업 등으로 구분
  • ② 지리적 세분화 :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구분
  • ③ 문화적 세분화 : 문화, 종교, 사회계층 등으로 구분
  • ④ 행동분석적 세분화 : 사용경험, 소득, 가격 민감도 등으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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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행에 민감하며 개성이 강한 제품의 구매도가 높은 집단은?
  • ① 유동적 집단
  • ② 감성적 집단
  • ③ 신소비 집단
  • ④ 합리적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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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랑스 색채 연구가 모리스가 제시한 색채와 맛과의 관계가 틀린 것은?
  • ① 단맛 - white
  • ② 짠맛 - grey
  • ③ 신맛 - yellow
  • ④ 쓴맛 - olive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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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시각적 질감을 자연 질감과 기계 질감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자연 질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나무결 무늬
  • ② 동물털
  • ③ 손으로 그린 것
  • ④ 사진의 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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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 사조와 색채와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아르누보 - 밝고 연한 파스텔 색조
  • ② 큐비즘 - 난색의 따뜻하고 강렬한 색
  • ③ 데스틸 - 빨강, 노랑, 파랑
  • ④ 팝 아트 - 백색, 회색, 검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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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품디자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새로 등장한 기술 현상이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이다.
  • ② 기술기반이 디지털 방식으로 변해 생활 속 가전제품들이 디지털화, 컴퓨터화, 네트워크화, 복합화되고 있다.
  • ③ 공공운송기관 디자인은 안전성, 사용 편리성, 안락함을 갖추어야 한다.
  • ④ 산업장비 디자인은 건강 촉진, 오락과 여가, 가정의 정보화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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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품의 가치 분류 중 제품의 목적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는가에 관한 내용으로 ‘성능가치’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는 것은?
  • ① 시간가치
  • ② 희귀가치
  • ③ 사용가치
  • ④ 공간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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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광고 매체 선정 시 직접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매체의 특징과 광고 메시지
  • ② 비용과 시장의 잠재성
  • ③ 경쟁과 판매촉진전략
  • ④ 제품 디자인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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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근대디자인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우하우스 디자인학교는 언제 설립되었는가?
  • ① 1909년
  • ② 1919년
  • ③ 1925년
  • ④ 193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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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일반인이 아닌 지체부자유자나 노약자 등 특수한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이다.
  • ② 제품과 디자인에 대하여 사람마다 자기 나름대로 사용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 ③ 실수로 잘못 조작하더라도 바로 사고로 이어지거나 상황이 위험해지는 일이 없도록 디자인한다.
  • ④ 사용 중 피로를 최소화하며 효과적이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있게 디자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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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960년대 엘리트 문화에 반대하고 유희적, 소비적 경향의 디자인은?
  • ① 팝 아트
  • ② 모던 디자인
  • ③ 하이테크 디자인
  • ④ 신타이포그래피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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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 ① 산업과 과학기술의 발달을 돕는 것
  • ② 인간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것
  • ③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
  • ④ 인간의 마음과 감각, 영감을 활발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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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미용색채계획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며 처음으로 실시되는 단계는?
  • 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결정
  • ② 대상의 위생검증
  • ③ 이미지맵 작성
  • ④ 대상의 특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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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컬러 이미지 스케일 사용의 강점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색채의 이성적 분류가 가능
  • ② 감성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판단
  • ③ 유행색 유추가 용이
  • ④ 다양한 색명의 사용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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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저탄소 녹색 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인간 친화적 디자인
  • ② 에너지절감 디자인
  • ③ 재활용 디자인
  • ④ 자연통풍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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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재료 선택 시 색채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는?
  • ① 촉감
  • ② 재질
  • ③ 빛
  • ④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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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멤피스 디자인 그룹’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이태리의 진보적인 디자인 그룹인 멤피스는 1981년에 창립되었다.
  • ② 이 그룹의 발상은 ‘모더니즘 디자인’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집중되었다.
  • ③ 이들의 작품은 전통적인 공예 상점에서 비싼 가격에 팔리는 한정된 수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 ④ 이태리의 혁신적인 디자인 그룹으로 후기 혁신주의 또는 후기 전위 운동으로 평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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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포스터 디자인의 색채 적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실외용일 경우 먼 곳에서 잘 보이게 주목성이 높은 색상을 쓴다.
  • ② 실내용의 경우 오랜 기간 부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벽면과 색채조화를 고려하고 쉽게 싫증나지 않는 중채도로 주조색을 쓴다.
  • ③ 실외용일 경우 주변과 구별되게 명도차를 크게 하여 배색한다.
  • ④ 색상의 퇴색(변색)이 일어나는 빨강 계통의 난색계는 반드시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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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패션 디자인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리적 기능은 체온조절 기능과 신체적 쾌적함과 편안함이다.
  • ② 사회적 기능은 사회적 지위표현, 타인으로부터 좋은 평가이다.
  • ③ 자기표현 기능은 자신의 개성표현과 자기만족이다.
  • ④ 상징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상징적 표현을 절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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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구대상이 명확하고, 집중적인 설득을 할 수 있는 광고법은?
  • ① P.O.P 광고
  • ② 라디오 광고
  • ③ DM 광고
  • ④ 네트워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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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의 적용과 디자인의 연결이 타당하지 않은 것은?
  • ① 빨강 - 위험 표지판에 적용
  • ② 파랑 - 혁명적 포스터에 적용
  • ③ 녹색 - 친환경적 디자인에 적용
  • ④ 노랑 - 경고, 주의표지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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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기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사조는?
  • ① 다다이즘
  • ② 아르누보
  • ③ 포스터모더니즘
  • ④ 아르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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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보를 한 방향에서가 아닌 리얼타임(real time)으로 주고받는 것
  • ② 컴퓨터가 만드는 가상세계 또는 그 기술을 지칭하는 것
  • ③ 문자,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과 비디오를 결합한 것
  • ④ 그래픽에 시간의 축을 더한 것으로 연속적으로 움직이는것과 같은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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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짝지어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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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GB 잉크젯 프린터 프로파일링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프린터 드라이버의 소프트웨어 설정에서 이미지의 컬러를 임의로 변경하는 옵션을 모두 활성화해야 한다.
  • ② 잉크젯 프린팅 시에는 프로파일 타깃의 측정 전 고착 시간이 필요하다.
  • ③ 프린터 드라이버의 매체설정은 사용하는 잉크의 양, 검정 비율 등에 영향을 준다.
  • ④ 프로파일 생성 시 사용한 드라이버의 설정은 이후 출력 시동일한 설정으로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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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광 측색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분광 측색 방법에서의 단색광 조명 또는 분광관측에서 유효 파장폭 및 측정 파장은 원칙적으로 5nm 또는 10nm 로 한다.
  • ② 분광 광도계의 파장은 불확도 1nm 이내의 정확도를 유지해야 한다.
  • ③ 분광 반사율 또는 분광 투과율의 측정 불확도는 최대치의 0.5% 이내에서 한다.
  • ④ 측정 정밀도의 재현성은 0.1% 이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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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보정색차식이 아닌 것은?
  • ① FMC-2
  • ② CIE2000
  • ③ CMC
  • ④ L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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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색역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일반적으로 sRGB 색공간보다 넓은 색역을 재현한다.
  • ② 색재현율에서 색역의 볼륨 사이즈와 커버리지는 동일하다.
  • ③ 운영체제에 광색역 모니터 프로파일을 등록해야 정확한 컬러 재현이 가능하다.
  • ④ 좁은 색역의 컬러 컨텐츠는 정상적으로 재현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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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ISO 3664 컬러 관측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분광분포는 CIE 표준광 D50을 기준으로 한다.
  • ② 반사물에 대한 균일도는 60% 이상, 1200 lux 이상이어야한다.
  • ③ 투사체에 대한 균일도는 75% 이상, 1270cd/ 이상이어야한다.
  • ④ 10%에서 60%사이의 반사율을 가진 무채색 유광 배경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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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채의 혼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법혼색 : 2종류 이상의 색 자극이 망막의 동일 지점에 동시에 혹은 급속히 번갈아 투사하여, 또는 눈으로 분해되지 않을 정도로 바꾸어 넣는 모양으로 투사하여 생기는색 자극의 혼합
  • ② 가법혼색의 보색 : 가법 혼색에 의해 특정 무채색 자극을 만들어 낼 수 있는 2가지 흡수 매질의 색
  • ③ 감법혼색 : 색 필터 또는 기타 흡수 매질의 중첩에 따라 다른 색이 생기는 것
  • ④ 감법혼색의 보색 : 감법 혼색에 의해 무채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2가지 흡수 매질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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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 같은 색측정 장비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닌 것은?
  • ① RGB
  • ② 삼자극치 XYZ
  • ③ Munsell
  • ④ CIE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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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염료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황화염료 : 알칼리성에 강한 셀룰로오스 섬유의 염색에 사용하고 견뢰도가 약한 것이 단점이다.
  • ② 반응성염료 : 염료분자와 섬유분자의 화학적 결합으로 염색되므로 색상이 선명하고 견뢰도가 강하다.
  • ③ 염기성염료 : 색이 선명하고 착색력이 우수하지만 견뢰도가 약하다.
  • ④ 배트염료 : 소금이나 황산소다를 첨가하여 염착시키고 무명, 면, 마 등의 식물성 섬유의 염색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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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색성과 연색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색지수는 인공 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나타내는 값으로 1에 가까울수록 연색효과가 뛰어나다.
  • ② 연색성이 생기는 까닭은 광원마다 방사하는 빛의 파장분포가 달라 동일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의 파장분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③ 광원의 연색성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색채연출이 가능한데, 그 한 예로는 육류나 소시지를 적색 광원으로 조명하면 붉은 색이 보다 선명해져 맛있고 신선하게 보이는 것을 들 수 있다.
  • ④ 연색지수를 산출하는 데 기준이 되는 광원은 시험광원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어 색온도 3000K 인 백열등에 대해서는 3000K 흑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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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아이소머리즘(isomer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분광반사율이 달라도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육안조색 시 발생한다.
  • ② 일반적으로 육안으로 조색을 하는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관측자마다 색이 달라져 보인다.
  • ③ 광원이 바뀌면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이다.
  • ④ 분광반사율이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 관측자에게도 같은 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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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컬러 편집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의해야 할 컬러 설정 (Color Setting)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Working Spaces
  • ② Color Management Policies
  • ③ Conversion Options
  • ④ Color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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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효과적인 색채 연출을 위한 광원이 틀린 것은?
  • ① 적색광원 - 육류, 소시지, 빵
  • ② 주광색광원 - 옷, 신발, 안경
  • ③ 온백색광원 - 매장, 전시장, 학교강당
  • ④ 전구색광원 - 보석,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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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재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종이, 플라스틱 등은 가시광선만을 흡수한다.
  • ② 섬유, 종이, 플라스틱 등은 주로 무기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 ③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명천은 회색빛을 띠게 된다.
  • ④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실크는 브라운 빛의 노란색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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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ITU-R BT. 2020 표준안의 해상도 및 색역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3840x2160 및 7680x4320의 두 해상도를 기준으로 제시한다.
  • ② 컬러 채널당 10비트 또는 12비트 컬러 심도를 제시한다.
  • ③ 비월주사방식을 지원한다.
  • ④ 색역은 CIE 1931 색공간의 75.8%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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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채 측정 및 관리의 방안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관리는 조색기술과 품질관리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 ② 색채관리는 정확한 측정과 평가가 바탕이 되어, 정확성과 정밀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③ 색채계는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식 색채계의 두 가지가 있다.
  • ④ 색좌표의 차이로 지정되는 색차보다 더욱 정밀한 색채 관리가 필요할 때는 먼셀 북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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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온도의 표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① 10도 시야에 근거하는 T0Y10Z10색표색계를 사용할 때의 상관 색 온도 또는 색온도에 대한 양의 기호 표시방법은 CIE에서 규정하고 있다.
  • ② 상관 색온도는 양의 기호 TP, 단위 켈빈(K)을 사용하여표시한다.
  • ③ 색온도는 양의 기호를 T로 표시한다.
  • ④ 분포온도는 양의 기호 TD, 단위 켈빈(K)을 사용하여 표시하고 전구의 점등 전압 또는 전류 및 측정방법을 병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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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활용 시 장점은?
  • ① 시염 횟수가 감소하며, 염색 과정을 수치로 관리하여 보정계산의 정도를 향상시킨다.
  • ② 조명 광원의 변화에 따른 물체의 분광반사율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 ③ CRM(Certified Reference Material)의 훼손을 방지하고 절대반사율 표준을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④ 관측자의 시각에 근접한 조건에서 색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오차를 배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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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기안료에 비해 대체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 ② 장기적인 내후성이나 열에 견디는 힘이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 ③ 인쇄잉크, 도료, 플라스틱 염색 등에 널리 사용된다.
  • ④ 종류가 많아 다양한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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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ICC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하드웨어,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 간 호환성 있는 컬러를 구현하기 위한 조직체이다.
  • ② ISO 15076-1 표준과 동일하다.
  • ③ ICC 프로파일은 운영체제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한다.
  • ④ Apple ColorSync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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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디지털 컬러 프린팅 시스템에서 Cyan, Magenta, Yellow의 감법혼색 중 세가지 모두를 혼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 ① (0, 0, 0)
  • ② (255, 255, 0)
  • ③ (255, 0, 255)
  • ④ (255, 255,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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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흥분감을 가장 크게 유도하는 색은?
  • ① 난색계열의 고채도 색
  • ② 난색계열의 저채도 색
  • ③ 한색계열의 고채도 색
  • ④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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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공은 빛의 양이나 거리에 따라 수축과 팽창이 일어난다.
  • ② 수정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곳으로 상이 맺힌다.
  • ③ 망막에는 추상체와 간상체라는 두 종류의 시세포가 있으며, 망막의 중심부에는 간상체가 밀집되어 있다.
  • ④ 홍채는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기능을 하며, 먼 곳을 볼 때는 두꺼워지고, 가까운 곳을 볼 때는 얇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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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푸르킨예 현상을 고려한 디자인 사례로 옳은 것은?
  • ① 유치원 차량을 노란색으로 디자인하였다.
  • ② 의사의 수술복을 청록색으로 디자인하였다.
  • ③ 빨강과 녹색을 가는 체크무늬로 옷감을 디자인하였다.
  • ④ 어두운 곳의 비상계단 픽토그램을 초록색으로 디자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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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란색 광고지가 회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선명해 보이고, 초록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흐리게 보이는 것과 관련한 대비현상은?
  • ① 면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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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1cd/ 미만의 밝기에서 활동하는 시신경 세포는?
  • ① 간상체
  • ② 추상체
  • ③ 홍채
  • ④ 수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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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베졸트 브뤼케 현상이 적용되지 않는 ‘불변색상’의 색상 파장대가 아닌 것은?
  • ① 474nm
  • ② 506nm
  • ③ 571nm
  • ④ 62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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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눈을 자극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잔상이 남는 시간이 다르다. 다음 중 파장의 빛에 대해 잔상이 남는 시간이 가장 긴 것은?
  • ① 380nm~450nm
  • ② 450nm~570nm
  • ③ 570nm~620nm
  • ④ 620nm~78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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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원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광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 ② 색료의 3원색은 마젠타, 노랑, 시안이다.
  • ③ 원색은 특정한 다른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 낼 수 있다.
  • ④ 원색들을 혼합하여 다른 색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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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에 대한 느낌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상은 경쾌하고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 ② 장파장 계통의 색은 시간의 경과가 느리게 느껴지고, 단파장 계통의 색은 시간의 경과가 빠르게 느껴진다.
  • ③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은 심리적으로 침정되는 느낌을 준다.
  • ④ 색의 중량감은 주로 채도에 의하여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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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환경색채를 계획하면서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이 되도록 색을 조정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방법은?
  • ① 한색계열의 색을 사용한다.
  • ② 채도를 낮춘다.
  • ③ 진출색을 사용한다.
  • ④ 명도를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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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회전 원판을 이용한 혼색과 연관성이 전혀 없는 것은?
  • ① 오스트발트 색체계
  • ② 중간혼색
  • ③ 맥스웰
  • ④ 리프만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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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빛에 대한 눈의 작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 하고, 그 반대 경우를 암순응이라 한다.
  • ② 밝았던 조명이 어둡게 바뀌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대상을 지각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어둠 속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민감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 ③ 간상체와 추상체는 빛의 강도가 서로 다른 조건에서 활동한다.
  • ④ 간상체 시각은 약 507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며, 추상체 시각은 약 555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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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기의 예와 색의 대비 현상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a) 채도대비, (b) 계시대비, (c) 연변대비
  • ② (a) 보색대비, (b) 채도대비, (c) 면적대비
  • ③ (a) 보색대비, (b) 명도대비, (c) 면적대비
  • ④ (a) 명도대비, (b) 계시대비, (c) 연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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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채지각효과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 ① 동화효과
  • ② 줄눈효과
  • ③ 베졸드효과
  • ④ 애브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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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채 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계시대비란 잔상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 ② 면적대비란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더 낮아 보이는 현상이다.
  • ③ 명도대비란 두 색의 명도 차가 더 크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④ 연변대비란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대비가 강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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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빨강 조명과 녹색 조명을 양쪽에서 동시에 비추면 흰색을 얻을 수 있다.
  • ② 포스터컬러에서 검정색이 없을 경우 빨강, 녹색, 파랑을 1/3씩 섞으면 정확히 검정과 동일한 색을 얻을 수 있다.
  • ③ 포스터컬러의 원색 노랑과 원색 빨강을 섞으면 그보다 채도가 높아진 주황을 얻을 수 있다.
  • ④ 무대 조명에 있어 원색광의 강도는 혼합색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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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에서 가장 후퇴해 보이는 것은?
  • ① 고명도의 난색
  • ② 저명도의 난색
  • ③ 고명도의 한색
  • ④ 저명도의 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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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빛이 눈의 망막에서 해석되는 과정에서 혼색효과를 준다.
  • ② 중간혼색의 결과로 보이는 색의 밝기는 혼합된 색들의 평균적인 밝기이다.
  • ③ 병치혼색의 예로, 점묘파 화가들은 색물감을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채로 찍어서 그림을 그렸다.
  • ④ 회색이 되는 보색관계의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으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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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광선이 물질의 내부를 통과하는 현상으로 흡수나 산란 없이 의 파장범위가 변하지 않고 매질을 통과함을 의미하는 빛의 성질은?
  • ① 흡수
  • ② 투과
  • ③ 반사
  • ④ 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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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Natural Color System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2070-G40Y에서 20은 검정, 70은 하양, G40Y는 색상을 나타낸다.
  • ② 표기방법은 W=100-S-C이기 때문에 S와 C를 표기하고 W를 생략한다.
  • ③ Y20R은 노랑을 20% 포함한 빨간색이다.
  • ④ 색상환은 6색의 기준색에 의해 등분되고, 모든 색상은 두 색의 비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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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CIE 색체계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국제조명위원회에서 1931년 총회 때에 정한 표색법이다.
  • ② 모든 색을 XYZ라는 세 가지 양으로 표시할 수 있다.
  • ③ Y는 색의 순도의 양을 나타낸다.
  • ④ x와 y는 삼자극치 XYZ에서 계산된 색도를 나타내는 좌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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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 대응영어 - 약호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주황 - Orange - O
  • ② 연두 - Green Yellow - GY
  • ③ 남색(남) - Purple Blue - PB
  • ④ 자주(자) - Red Purple - 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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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음양오행의 색채문화에서 방위색과 오행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동쪽 - 백색 - 木
  • ② 서쪽 - 청색 - 土
  • ③ 남쪽 - 적색 - 金
  • ④ 북쪽 - 흑색 - 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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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SCC-NIST 일반색명에서 톤(Tone) 분류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색채 재현이 쉽다.
  • ② 색채를 기억하기 쉽다.
  • ③ 색상의 범위를 지적하기 쉽다.
  • ④ 조화를 생각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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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은 먼셀의 색상환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보기의 ( 에 들어갈 색채 기호는?
  • ① BG
  • ② R
  • ③ Y
  • ④ 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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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입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색감각의 3속성으로 구별하였다.
  • ② 색상은 둥근 모양의 색상환으로 배치하였다.
  • ③ 세로축에는 채도를 둔다.
  • ④ 색입체가 되도록 3차원으로 만들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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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비렌의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7가지 분류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tint
  • ② tone
  • ③ shadow
  • ④ 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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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19세기 이후 색채학 발전사에 영향을 준 인물과 연구 분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반대색설 이론화 - 헤링(E.Hering)
  • ② 빛의 간섭 - 토머스 영(Tomas Young)
  • ③ 광학이론 발전 - 비렌(F.Birren)
  • ④ 색채조화론 발전 - 슈브뢸(M.EChevr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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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이 아닌 것은?
  • ① 무채색의 조화
  • ② 등색 삼각형 내에서 등백색 계열의 조화
  • ③ 동일 명도의 서로 다른 색들 간의 조화
  • ④ 색입체의 중심을 축으로 서로 대칭인 등가치색 계열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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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음양오행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색채의 양과 음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동방 청색과 중앙 황색의 간색은 녹색이다.
  • ② 서방 백색과 남방 적색의 간색은 자색이다.
  • ③ 중앙 황색과 북방 흑색의 간색은 유황색이다.
  • ④ 서방 백색과 동방 청색의 간색은 벽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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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전통색명 중 톤을 서술하며 색 앞에 사용된 말이 아닌 것은?
  • ① 담자색
  • ② 명록색
  • ③ 두록색
  • ④ 숙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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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으로 구하고 그 수치에 의하여 조화의 정도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 ② M은 미도, O는 질서성의 요소, C는 복잡성의 요소를 의미한다.
  • ③ 조화이론을 정량적으로 다룸에 있어 색채연상, 색채기호, 색채의 적합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 ④ 제2부조화와 같이 아주 가까운 색의 배색은 배색의 의도가 좋지 못한 결과로 판단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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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SCC-NIST 색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채오차와 오차보정을 위한 색이름 체계이다.
  • ② 색채의 전달과 사용상의 편의를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 ③ 모든 물체색의 색채를 135개로 분류하고 관용색을 정하였다.
  • ④ B(일반적 분류), I(인테리어컬러), G(토양색) 등 기능적으로 분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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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색채표준화의 목적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결과의 실용성
  • ② 배열의 규칙성
  • ③ 속성의 명확성
  • ④ 특수안료 재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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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NCS 색체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NCS 표기법으로 모든 가능한 물체의 표면색을 표시할 수 있다.
  • ② 색상삼각형의 한 색상은 섬세한 차이의 다른 검정색도와 유채색도에 의해서 변화된다.
  • ③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의 국가 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하였다.
  • ④ 업계 간 원활한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Trend Color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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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일본색채연구소가 색채조화 교육용으로 사용한 색체계는?
  • ① PCCS 색체계
  • ② DIN 색체계
  • ③ XYZ 색체계
  • ④ NCS 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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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색체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그레이 스케일이라고 한다.
  • ② 먼셀 색입체에서 수직축에 해당한다.
  • ③ 채도의 번호가 증가하면 점점 더 선명해진다.
  • ④ Neutral의 약자를 사용하여 N1, N2 등으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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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P.C.C.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채도 기호는 다른 체계와 구별하기 위하여 s(saturation)를 붙인다.
  • ② 국제규격(ISO)에 적합한 감각계통색이다.
  • ③ 명도는 흰색과 검은색 사이를 지각적 등보도가 되도록 분할한다.
  • ④ 13:bG는 bluish green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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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오스트발트 조화론에서 “la-le-li”는 어떤 조화의 특성을 갖는가?
  • ① 등순계열의 조화
  • ② 등흑계열의 조화
  • ③ 등백계열의 조화
  • ④ 등가색환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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