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3. 3. 10.) 시험일자 : 2013년 3월 10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제품의 색채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동차는 지역 환경, 빛의 강약, 자연환경, 생활패턴 등에 따라 선호 경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 ② 제품의 선호색은 시대에 따라 변함없이 같다.
  • ③ 동일한 제품도 성별에 따라 선호색이 다르다.
  • ④ 선호색채는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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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능성 색채계획에서 색채를 조절하여 달성할 수 없는 것은?
  • ① 심리적 안정
  • ② 집중력 향상
  • ③ 사고 예방
  • ④ 시공비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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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특정색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과 관련이 높은 것은?
  • ① 색채표준
  • ② 선호색
  • ③ 색채연상·상징
  • ④ 색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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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케팅에서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
  • ② 가격
  • ③ 구매
  • ④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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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 시장과 시장 세분화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시장 세분화는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독특한 구매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것이다.
  • ②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의 최근 시장은 대량 마케팅(Mass Marketing)을 지향한다.
  • ③ 시장 표적화는 여러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 ④ 시장의 위치 선정은 경쟁상품에 대한 위치와 상세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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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색채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표본조사방법
  • ② 현장관찰법
  • ③ 추리관찰법
  • ④ 패널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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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의 첫 번째는 문제인식 단계이다. 문제인식을 야기하는 다음의 요인 중 나머지와 다른 요인은?
  • ① 유행하는 원피스를 구입하였는데 그에 맞는 핸드백이 없어 새로운 것을 구입하려 한다.
  • ② 운동 후 목이 너무 말라서 음료수를 구입하려 한다.
  • ③ 타인보다 돋보이고 싶어 값비싼 명품 백을 들고 싶다.
  • ④ 부장으로 승진이 되었으니 직급에 어울리는 자가용을 구입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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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송수단의 색채설계에 관한 설명 중 배색조건과 거리가 먼것은?
  • ① 항상성과 안전성
  • ② 계절의 조화
  • ③ 쾌적함과 안정감
  • ④ 환경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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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마케팅 전략 구성을 위한 여론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개별면접조사는 조사자와 참여자간에 관계형성이 쉬워 심층적이고 복잡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용이하다.
  • ② 전화조사는 즉각적인 응답반응과 조사자의 영향을 줄일 수 있어 선호한다.
  • ③ 우편조사는 비용이 적게 들고 최소 인원으로 조사수행이 가능하며 응답률도 높아 선호한다.
  • ④ 조사방법에는 조사대상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개별 면접조사와 전화·우편 등의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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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의 긴장을 높이고 성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색채로서 명상과 사고를 요하는 부분에 사용되는 색채는?
  • ① 파랑
  • ② 노랑
  • ③ 주황
  • ④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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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조사에 있어 설문지의 첫머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가?
  • ① 성명, 주소, 직장
  • ② 조사의 취지
  • ③ 성별, 연령
  • ④ 개인의 소득이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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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케팅 전략개발의 기준이 되면서 그 제품의 속성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는?
  • ① 제품의 포장
  • ② 제품의 색채
  • ③ 제품의 포지셔닝
  • ④ 제품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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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지역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본의 지역색은 국기에 사용된 강렬한 빨강으로 상징된다.
  • ② 랑크로(Jean-Philippe Lenclos)는 지역색을 기반으로 건축물의 색채계획을 하였다.
  • ③ 건축물에 사용되는 색채는 지리적, 기후적 환경과 관련되어야 한다.
  • ④ 지역색을 통해 국가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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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노인, 가을, 흙 등 구체적 연상에 가장 적합한 톤(tone)은?
  • ① pale
  • ② light
  • ③ dull
  • ④ gray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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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와 감정 관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녹색, 보라색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는 중성색이다.
  • ②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된다.
  • ③ 유아기, 아동기에는 감정에 따른 추상적 연상이 많다.
  • ④ 중명도 이하의 채도가 높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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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조사에서 모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집단을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분류한 뒤 하위집단별로 비례적으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은?
  • ① 집락표본추출
  • ② 층화표본추출
  • ③ 실험표본추출
  • ④ 패널표본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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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심리학적 자연환경과 색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관계로 자연환경적인 색채가 정신 및 생활문화패턴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 ② 봄에는 연두, 여름엔 녹색과 청색, 가을에는 주황, 겨울에는 흰색을 적극 활용하거나 때로는 그 반대색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 ③ 민족적 기호색이나 혐오색도 기후, 풍토, 색채 등을 포함한 자연현상과 역사적 사실 등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다.
  • ④ 유행색은 계절변화에 따른 자연현상적인 색상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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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색채기호조사와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색채에 의한 구매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② 주로 직업별 기호 유형을 조사하는 데 활용된다.
  • ③ 소비자의 색채에 대한 선호, 비선호 내용을 조사한다.
  • ④ 기호 이미지 라이프스타일 조사분석으로 응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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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을 포함하는 마케팅의 개념은?
  • ① 마케팅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제품을 시장에 내보냄으로써 기업의 소득증대를 일으키기 위한 총체적인 기업 활동을 말한다.
  • ②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한 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에 필요한 유통정책을 원활히 수행하는 것이다.
  • ③ 마케팅은 인간의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자원을 통해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과정이다.
  • ④ 마케팅은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고객에게 봉사하기 위한 조직을 만드는 기능으로서 고객봉사 서비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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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 행동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의 욕구, 라이프스타일과의 관련정도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도 받아들이거나 거부한다.
  • ②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동기나 사회적 영향 요인 등은 예측할 수가 없다.
  • ③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④ 기업은 부적절한 방법으로 소비자에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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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1960년대 주로 영국과 미국에서 나타났으며 대중소비 문화를 소재로 하여 생활에 직접 반응하는 민주적, 비차별적인 미술사조는?
  • ① 팝 아트
  • ② 포스트모던
  • ③ 아르누보 리바이벌
  • ④ 옵티컬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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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업의 이미지 통합계획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기억하도록 하는 시각디자인의 분야는?
  • ① 일러스트레이션
  • ②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
  • ③ 수퍼그래픽 디자인
  • ④ BI(Brand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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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계획 시 주조색 - 보조색 - 강조색의 합리적인 면적 비율의 범위는?
  • ① 90% - 7% - 35%
  • ② 75% - 25% - 5%
  • ③ 50% - 40% - 10%
  • ④ 50% - 30%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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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 행위의 초기 단계에서 앞으로 완성될 디자인 작품에 대한 개념을 설정하는 것은?
  • ① 모듈(Module)
  • ② 콘셉트(Concept)
  • ③ 디자인(Design)
  • ④ 조형(Gestalt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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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에스니컬 디자인(ethnical design), 버네큘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의 개념은 다음 중 어떤 디자인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설명될 수 있는가?
  • ① 합목적성
  • ② 독창성
  • ③ 질서성
  • ④ 문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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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형과 바탕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형과 바탕이 동시에 공유하는 선을 윤곽선이라고 하며, 이 윤곽선은 바탕의 속성을 나타낸다.
  • ② 형의 색채는 바탕의 색채보다 확실하고 실질적으로 보인다.
  • ③ 형은 가깝게 느껴지며 바탕은 멀게 느껴진다.
  • ④ 두 개의 영역이 같은 외곽선을 가지고 있을 때 모양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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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대략적인 스케치란 뜻으로 개개의 아이디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표현 방법은?
  • ① 러프스케치
  • ② 스타일스케치
  • ③ 섬네일스케치
  • ④ 렌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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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리스인들이 신전과 예술품에서 아름다움과 시각적 질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비례법으로 조직적 구조를 말하는 체계는?
  • ① 조화
  • ② 황금분할
  • ③ 산술적 비례
  • ④ 기하학적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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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조형 원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지나친 통일성은 지루해지기 쉬우며, 지나친 변화는 산만해지기 쉽다.
  • ② 시각적 율동감은 강한 좌우 대칭의 구도에서 쉽게 찾아진다.
  • ③ 부분과 부분 혹은 부분과 전체 사이에 안정적인 연관성이 보일 때 조화가 이루어진다.
  • ④ 부분과 부분 혹은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적인 안정감이 보일 때 균형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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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의사소통과 정보전달, 물리적 거리 극복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분야는?
  • ① 생활용품디자인
  • ② 운송기기디자인
  • ③ 통신기기디자인
  • ④ 산업기기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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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에 있어 미적 유용성 효과(Aesthetic Usability Effect)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보다 사용하기 좋다고 인지된다.
  • ②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창조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촉진한다.
  • ③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보다 오랫동안 사용된다.
  • ④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지각반응을 감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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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색채계획의 측정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 색채 설문조사
  • ② 시네틱스법
  • ③ 소비자 제품 이미지 조사
  • ④ 이미지 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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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물공간에 따른 색의 선택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사무실은 30%의 반사율을 가진 온회색(warm gray)이 적당하다.
  • ② 상점에서 상품자체가 밝은 색채를 가진 경우 일반적으로 그 상품을 부드럽게 보이기 위해 같은 색채를 배경으로 한다.
  • ③ 병원 수술실은 연한 청녹색을 사용한다.
  • ④ 학교색채에 있어 밝은 연녹색, 물색의 벽은 집중력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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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매체 광고이념의 변화(과거 → 현재)에 대한 내용이 틀린것은?
  • ① 기업 중심적인 고압적, 독선적 광고 → 고객중심의 저압적, 소비자 주권적 광고
  • ② 지식적, 정보적으로 유익한 광고 → 판촉만을 위한 강압적, 설득적 광고
  • ③ 주입식의 일방적 광고 → 친근감, 유머, 기억, 건전한 광고
  • ④ 외국 광고와 유사, 모방성 광고 → 국내 독창적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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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관찰자가 그 모양들을 합하여 동일한 형태의 그룹으로 보는 경향은?
  • ① 근접성의 원리
  • ② 지속성의 원리
  • ③ 폐쇄성의 원리
  • ④ 연속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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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굿 디자인의 4대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독창성
  • ② 합목적성
  • ③ 질서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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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계획은 규모와 장소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색채계획의 일반적인 고려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정보 제공
  • ② 감성 자극
  • ③ 획일화 강조
  • ④ 개성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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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차 등 운송 기기의 색채 적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본적으로 주변 환경과 유사한 색채를 사용하여 쉽게 눈에 띄지 않도록 한다.
  • ② 범인운송차량이나 전투경찰 등 기동대 차량은 눈에 잘 띄는 화려한 색상으로 한다.
  • ③ 택시와 시내버스 등은 팽창성과 진출성이 좋은 색상을 쓴다.
  • ④ 차체를 뚜렷하게 보이게 하려면 여러 색상을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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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근대 디자인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독일공작연맹은 규격화를 통해 생산의 양 증대를 긍정하면서 동시에 질 향상을 지향하였다.
  • ② 미술공예운동은 수공예 부흥운동, 중세고딕지향, 대량생산 시스템의 거부라는 시대 역행적 성격이 강하다.
  • ③ 곡선적 아르누보는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 ④ 아르데코는 복고적 장식과 단순한 현대적 양식을 결합하여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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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자인 사조와 사용 색채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사실주의 - 가볍고 밝은 톤의 색채
  • ② 아르누보 -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조
  • ③ 데스틸 - 무채색과 빨강, 노랑, 파랑의 순수한 원색
  • ④ 다다이즘 - 일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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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상점에 진열되어 있는 물건을 구매하였으나, 상점 밖에서보니 물건의 색이 달라 보였다. 이 경우, 광원의 어떤 특성 때문에 달라 보이는가?
  • ① 광속
  • ② 분광분포
  • ③ 광도
  • ④ 소비전력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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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쇄 방식에 따른 잉크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볼록판 인쇄용으로는 스크린 잉크, 등사판 잉크가 있다.
  • ② 평판 인쇄용으로는 낱장평판 잉크, 오프셋 윤전잉크, 평판신문 잉크가 있다.
  • ③ 오목판 인쇄용으로는 신문 잉크, 경인쇄용 잉크, 플렉소 잉크가 있다.
  • ④ 공판 인쇄용으로는 그라비어잉크, 레지스터잉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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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메타머리즘(metamerism)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어떤 광원 아래에서 서로 다르게 보이는 두 컬러 샘플이 다른 광원 아래에서도 여전히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② 중간톤의 색채를 섞을 때 주로 발생하고 배합의 원색이 달라질 때마다 메타머리즘이 발생한다.
  • ③ 두 가지 조명 아래에서 목표색과 시료색의 색차가 적으면 메타머리즘의 정도도 적다고 판단할 수 있다.
  • ④ 분광 반사율이 서로 다른 두 개의 물체를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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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CM(Computer Color Matching)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소 2개 이상의 기준 광원 하에서 기준샘플과 동일해 보이는 색을 만들기 위한 색료 조합을 예측하고자 할 때 CCM시스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원하는 색을 만들기 위한 색료 식별 및 레시피 예측
  • ② 색료 데이터베이스
  • ③ CIE 연색 지수 계산
  • ④ 비용절감을 위한 최적화 색료 처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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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맥아담의 편차 타원을 정량화하기 위해서 프릴레, 맥아담, 칙커링에 의해 만들어진 색차는?
  • ① CMC(2:1)
  • ② FMC-2
  • ③ BFD(1:c)
  • ④ C1E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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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채 관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측정 시 시료의 오염은 측정값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
  • ② 낮아진 계측기의 정확성은 교정을 통하여 확보할 수 있다.
  • ③ 분광 광도계의 적분구 내부는 정확도와 무관하다.
  • ④ 계측기는 측정 전 충분히 켜두어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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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색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연색성이란 인공의 빛에서 측정한 값을 말한다.
  • ② 연색지수 90 이하인 광원은 연색성이 좋다.
  • ③ A광원의 경우 연색성 지수가 높아도 색역이 좁다.
  • ④ 형광등인 B광원은 연색성은 낮아도 색역을 넓게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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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육안조색과 관련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채관측은 규정된 표준광원 아래에서 관측하도록 하며, 광택을 피하도록 한다.
  • ② 조색방법은 시편을 삼자극치인 L*a*b* 값으로 D65광에서 측정하고 표본색을 조색한 뒤 시편의 L*a*b*값과 비교하며 정확성을 높인다.
  • ③ 관측함의 내벽은 명도 L* = 50정도의 회색이 적합하다.
  • ④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본의 합격은 정밀한 표본의 경우 ⊿E*ab≦1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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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여 나타나는 효과 중 틀린 것은?
  • ① 다양한 색채에 대한 신속한 처방
  • ②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
  • ③ 메타메리즘 예측
  • ④ 색채의 견뢰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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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를 16진수로 표기할 때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녹색 - FF0000
  • ② 마젠타 - FF00FF
  • ③ 빨강 - 00FF00
  • ④ 노랑 - 0000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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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양모섬유 염색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염료는?
  • ① 염기성 염료
  • ② 산성 염료
  • ③ 분산 염료
  • ④ 배트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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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LCD 모니터에서 노란색(Yellow)을 표현하기 위해 모니터 삼원색 중 사용되어야 하는 색은?
  • ① Green + Blue
  • ② Yellow
  • ③ Red + Green
  • ④ Cyan + Mage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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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채의 소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소는 사용되는 방법과 물질의 상태에 따라 크게 염료와 안료로 구분한다.
  • ② 색소는 고유의 특징적인 색을 지닌다.
  • ③ 안료는 착색하고자하는 소재와 작용하여 착색된다.
  • ④ 염료는 용해된 액체 상태에서 소재에 직접 착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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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상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디스플레이 내에 단위 당 포함되어 있는 화소의 숫자이다.
  • ② 주어진 크기의 모니터에서 저해상도 일수록 선명하다.
  • ③ 프린터 해상도는 line이라는 단위로 측정한다.
  • ④ 모니터 해상도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컬러정보의 양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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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IEDE2000 총색차식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CIELAB의 불균일성을 수정한 색차식이다.
  • ② CIEDE94 색차식을 개선하여 발표된 색차식이다.
  • ③ CIEDE00로 표기하기도 한다.
  • ④ CIEDE2000 색차식의 기반이 되는 것은 L*u*v* 색좌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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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로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닌 것은?
  • ① 광택
  • ② XYZ
  • ③ L*a*b*
  • ④ 분광 반사율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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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경면 광택도는 측정하는 대상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한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85도 경면 광택도 : 종이, 섬유 등 광택이 거의 없는 대상에 적용
  • ② 75도 경면 광택도 : 도장면, 타일, 법랑 등 광택범위가 넓은 범위를 측정하는 경우
  • ③ 60도 경면 광택도 : 광택범위가 넓은 범위를 측정하는 경우에 적용
  • ④ 20도 경면 광택도 : 비교적 광택도가 높은 도장면이나 금속면기리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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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육안조색 시 발생할 수 있는 메타메리즘으로 인한 이색을 방지하기 위해서 취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믹서로 섞여진 도료를 완전히 섞어준 후 태양광하에서만 조색해야 한다.
  • ② 결과의 검사는 반드시 3인 이하로 제한한다.
  • ③ 육안조색이므로 도료를 믹서로 섞어서는 안 되며, 어플리케이터를 활용해 샘플색을 가능한 두껍게 칠한다.
  • ④ 표준광원이 필요하며 기준 조색 광원을 명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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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컬러 프린터에서 Magenta 잉크 위에 Yellow 잉크가 찍혔을 때 만들어지는 색은?
  • ① Red
  • ② Green
  • ③ Blue
  • ④ Cy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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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연광원 및 인공관원의 색온도가 비슷한 것끼리 묶은 것 중 틀린 것은?
  • ① 태양(일출, 일몰), 촛불 : 2000K
  • ② 얇게 고루 구름 낀 하늘 , 주광색 형광등 : 6500K
  • ③ 맑고 깨끗한 하늘, 백색 형광등 : 4500K
  • ④ 백열등(200W), 온백색 형광등 : 300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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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색의 채도와 관계되는 것으로 순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상도 함께 변화한다는 용어는?
  • ① 색의 항상성
  • ② 애브니 효과
  • ③ 푸르킨예 현성
  • ④ 매카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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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 자극과 인간의 반응에 관한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순응 : 조명 조건이 변해도 광수용기의 민감도는 그대로 유지되는 것
  • ② 명순응 : 어두운 장소에 있다가 밝은 장소로 옮겼을 때, 밝은 빛에 적응된 상태
  • ③ 박명시 : 명·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가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 상태
  • ④ 색순응 : 명순응 상태에서 시각계가 시야의 색에 순응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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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계시 대비와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 ② 빨간색과 초록색 조명으로 노란색을 만드는 방법이다.
  • ③ 육안검색 시 각 측정 사이에 무채색에 눈을 순응시켜야 한다.
  • ④ 비교하는 색과 바탕색의 자극량에 따라 대비효과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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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맑은 날의 하늘이 더욱 파랗게 보이는 것, 해가 뜨고 질 때 생기는 붉은 노을은 빛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 ① 굴절
  • ② 산란
  • ③ 간섭
  • ④ 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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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진다.
  • ②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 ③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 ④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과정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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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의 온도감은 색의 3속성 중 색상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 ② 중성색은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이다.
  • ③ 일반적으로 저채도의 색들을 대비시킬 경우 색의 반발성을 막기 위해 중성색을 사용한다.
  • ④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색은 난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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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공장에서 작업자들의 피로감을 덜어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내부색은?
  • ① 중명도의 고채도 색
  • ② 저명도의 고채도 색
  • ③ 고명도의 저채도 색
  • ④ 저명도의 저채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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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병치가법혼색의 예로 옳은 것은?
  • ① 컬러프린터
  • ② 색팽이
  • ③ 무대조명
  • ④ 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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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회전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해 혼색된다.
  • ② 회전판을 이용한 실험자인 베졸드에 의해 이론화 된 혼색방법이다.
  • ③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나 가법혼색의 영역에 속한다.
  • ④ 혼합된 색의 명도는 원래 색들의 면적비에 따른 평균 밝기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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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을 지각하는 요소들의 변화에 의해 지각되는 색도 변하게 된다. 다음 중 변화요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광원의 종류
  • ② 물체의 분광 반사율
  • ③ 사람의 시감도
  • ④ 물체의 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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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의사들이 수술실에서 청록색의 가운을 입는 것과 관련한 현상은?
  • ① 음의 잔상
  • ② 양의 잔상
  • ③ 동화 현상
  • ④ 푸르킨에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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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눈에 서로 다른 색자극이 매우 빠르게 차례로 들어올 때 망막 상에서 자극이 혼합된 것으로 간주해 혼합색을 보게 되는 혼색방법은?
  • ① 동시혼색
  • ② 계시혼색
  • ③ 병치혼색
  • ④ 가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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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광과 색광을 혼합했을 때 점점 밝아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② 빨강 녹색, 파랑의 삼원색이 합쳐지면 백색이 된다.
  • ③ 색광을 혼합할수록 색광의 에너지는 감소한다.
  • ④ 2종류 이상의 색자극이 망막의 같은 곳에서 동시에 입사하여 생기는 색자극을 동시 가법혼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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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헤링이 주장한 4원색설 색각이론 중에서 망막의 광화학물질 존재를 가정한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황청 물질
  • ② 적녹 물질
  • ③ 청녹 물질
  • ④ 백흑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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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심리적으로 흥분감을 가장 많이 유도하는 색은?
  • ① 난색 계열의 고명도
  • ② 한색 계열의 고명도
  • ③ 난색 계열의 고채도
  • ④ 한색 계열의 고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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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의 자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멀리보이는 경치는 가까운 경치보다 푸르게 느껴진다.
  • ② 크기와 형태가 같은 물체가 물체색에 따라 진출 또는 후퇴되어 보이는 것에는 채도의 영향이 가장 크다.
  • ③ 주황색 원피스가 청록색 원피스 보다 더 날씬해 보인다.
  • ④ 3색이 동일한 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면적비를 하양 > 빨강 > 파랑의 순으로 배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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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노트르담 대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제작기법을 보면, 원색으로 이루어진 바탕그림사이에 검은색 띠를 두른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어떤 대비를 약화시키려는 시각적 보정작업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연변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한난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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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잔상(after imag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잔상의 출현은 원래 자극의 세기, 관찰시간, 크기에 의존한다.
  • ② 원래의 자극과 색이나 밝기가 반대로 나타나는 것은 음성잔상이다.
  • ③ 보색잔상은 색이 선명하지 않고 질감도 달라 면색(面色) 처럼 지각된다.
  • ④ 잔상 현상 중 보색잔상에 의해 보게 되는 보색을 물리보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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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동할 때 색지각 현상으로, 파랑 쪽의 비시감도가 노랑이나 빨강 쪽의 스펙트럼에 비해 높아지는 현상은?
  • ① 베졸드 현상
  • ② 비렌 현상
  • ③ 페흐너 현상
  • ④ 푸르킨예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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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필터를 통한 혼색실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노랑과 마젠타의 이중필터를 통과한 빛은 빨간색으로 보인다.
  • ② 감법혼색과 가법혼색의 연관된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③ 필터의 색이 진해지거나 필터의 수가 증가할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 ④ 노랑 필터는 장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시안 필터는 단파장의 빛을 흡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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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색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KS 물체색의 색이름은 계통색이름과 관용색이름으로 구별한다.
  • ② 색명은 최근에 학술적으로 다시 정리한 것이다.
  • ③ 색명은 국가나 인종에 관계없이 같다.
  • ④ 색명은 색체계보다 정확하고 이성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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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국제조명위원회의 CIE 표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맥스웰의 RGB 표색계를 바탕으로 한다.
  • ② 색을 과학적으로 객관성 있게 지시하려는 경우 정확하고 적절하다.
  • ③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므로 주파장을 가지는 색만 표시할 수 있다.
  • ④ CIE 색도도 내의 임의의 세 점을 잇는 3각형 속에는 세점의 색을 혼합하여 생기는 모든 색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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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로맨틱(romantic)한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배색은?
  • ① 중성화된 다양한 갈색계열에 무채색으로 변화를 준다.
  • ② 어둡고 무거운 색조와 화려한 색조의 다양한 색조들로 보색대비를 한다.
  • ③ 차분한 색조의 주조색과 약간 어두운 색의 보조색을 사용한다.
  • ④ 밝은 색조를 주조색으로 하고, 차분한 색조를 보조색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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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Natural color System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2070-G40Y에서 20은 검정, 70은 하양, G40Y는 색상을 나타낸다.
  • ② 표기방법은 W=100-S-C이기 때문에 S와 C를 표기하고 W를 생략한다.
  • ③ Y20R은 노랑을 20% 포함한 빨간색이다.
  • ④ 색상환은 6색의 기준색에 의해 등분되고, 모든 색상은 두 색의 비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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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청색과 간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정색은 순수하고 섞임이 없는 색을 의미하여 청색, 백색, 황색, 적색, 흑색이다.
  • ② 간색은 정색과 정색의 혼합으로 생기는 색을 의미하여 오간색 중 벽색은 정색인 청색과 흑색의 혼합으로 생긴 것이다.
  • ③ 정색인 흑색은 북쪽, 물, 겨울, 매운 맛, 현무 등을 상징한다.
  • ④ 오정색과 오간색은 음·양의 기본색이 되며 단청, 관급의 계급표시, 음식, 색동옷 등의 다방면에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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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S 색상 기호 중 틀린 것은?
  • ① bG, BG 가 다른 색상으로 표기된다.
  • ② 1 ~ 24 색상기호로도 표기된다.
  • ③ 단일 알파벳인 V, O 등도 사용된다.
  • ④ 규칙적으로 먼셀색상과 정확하게 대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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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CIE 색체계에서 백색광의 위치는?
  • ① 왼쪽
  • ② 오른쪽
  • ③ 가운데
  • ④ 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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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혼색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지각적으로 일정한 배열이 되어있다.
  • ② 조색, 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있다.
  • ③ 측색기가 필요하지 않아 사용하기가 쉽다.
  • ④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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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쉐뷰럴(Chevreul)의 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 ① 인접색의 조화
  • ② 근접보색의 조화
  • ③ 등간격 3색 조화
  • ④ 등간격 4색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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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네덜란드에서 개발된 Color System이다.
  • ② 인간이 어떻게 색채를 보느냐에 기초하고 있다.
  • ③ 기본 6색은 W, B, Y, R, G, P이다.
  • ④ 정량적 색체계로 물리적 색표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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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배색에서 유사색상이면서 톤 차이가 큰 것은?
  • ① 2.5Y9/2 - 2.5YR3/3
  • ② 2.5YR4/4 - 5G8/2
  • ③ 5Y9/3 - 5Y8/2
  • ④ 5B5/10 - 2.5PB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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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상은 보색관계이다.
  • ② 색상번호 9와 2R은 동일한 색상이다.
  • ③ 등색상면에서 하양과 순색의 평행선상에 위치하는 색의 검정량은 동일하다.
  • ④ 무채색의 경우 백색량·흑색량 기호가 같아서 aa, cc, 등을 a, c로 간략하게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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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CIE 색체계의 색공간 읽는 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Yxy에서 Y는 색의 밝기를 의미한다.
  • ② L*a*b*에서 L*는 인간의 시감과 같은 명도를 의미한다.
  • ③ L*C*h에서 C*는 색상의 종류, 즉 Color를 의미한다.
  • ④ L*u*v*에서 u*와 v*는 두 개의 채도 축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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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있는 이론은?
  • ① 균형이론
  • ② 보색이론
  • ③ 3원색론
  • ④ 4원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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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물체색의 색이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관용색이름이란 관용적인 호칭방법으로 표현한 색이름이다.
  • ② 색이름 수식형 중 초록빛, 보랏빛에서의 '빛'은 광선을 의미한다.
  • ③ 조합색이름은 기준 색이름 앞에 색이름 수식형을 붙여 만든다.
  • ④ 2개의 기본색이름을 조합하여 조합색이름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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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기호 2.5PB2/4과 가장 근접한 관용색명은?
  • ① 라벤더
  • ② 비둘기색
  • ③ 인디고블루
  • ④ 포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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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색채조화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된 인상을 주는 미적원리이다.
  • ② 문리적 개념과 관련한 일종의 사회원리이다.
  • ③ 음악이나 조형과는 달리 색채만의 주관적이고 감각적 결합방법을 말한다.
  • ④ 색채조화란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시각현상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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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R, Y, G, B, P, YR, GY, BG, PB, RP가 기본 10색상이다.
  • ② 채도는 색의 순도가 감소함에 따라 1 ~ 14까지의 숫자를 대응시킨다.
  • ③ 명도는 순수하양을 0, 순수검정을 10으로 10단계로 구분하다.
  • ④ 5YR13/5인 색은 색상은 주황, 채도는 13, 명도는 5인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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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한민족의 백색선호 사상과 관련된 가장 올바른 해석은?
  • ① 음양오행을 따르기 위해서
  • ② 물감이 귀하고 염색을 못해서
  • ③ 자연과 같은 깨끗한 마음을 선호해서
  • ④ 중국에 동화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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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비렌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순색, 암색조, 검정은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이 있다.
  • ② 순색, 명색조, 흰색은 깨끗하고 신선하게 보인다.
  • ③ 명색조, 톤, 암색조는 세련된 조화가 된다.
  • ④ 순색, 흰색, 검정을 결합한 것이 명색조(Ti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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