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1. 8. 21.) 시험일자 : 2011년 8월 21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농담과 색조에서 색의 촉감을 느낄 수 있다.
  • ②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명도, 채도에 의해 잘 표현된다.
  • ③ 좋은 냄새의 색들은 bright tone의 고명도 색상에서 느껴진다.
  • ④ 쓴맛은 순색과 관계가 있고, 채도가 낮은 색에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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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광고 매체(media) - 비이클(vehicle) - 매 체단위(unit)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라디오 - FM 프로그램들 - 15초, 20초
  • ② 신문 - 각종 일간 신문들 - 스포츠면, 5단
  • ③ 옥외광고 - 빌보드, 옥탑 등 - 100, 70, 50, 25m2
  • ④ 잡지 - 각종 월간지 및 주간지 등 - 띠(bar), 사각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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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 시장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조사연구법
  • ② 패널조사법
  • ③ 현장관찰법
  • ④ 체크리스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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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인 색채선호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기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 ②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색들을 선호한다.
  • ③ 이지적인 사람들은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 ④ 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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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공감각 중 미각과 관련하여 신맛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 ① 빨간색, 분홍색
  • ② 청록색, 회색
  • ③ 노란색, 연두색
  • ④ 브라운, 올리브 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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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다.
  • ② 단색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 ③ 표준색간 색차를 보여준다.
  • ④ 색채 기획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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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집단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축물 또는 환 경시설물의 색채계획을 실시한 집단이 있다. 이러한 집단은 다음 중 어느 집단에 가까운가?
  • ① 가격중심 집단
  • ② 감성적 집단
  • ③ 신소비 집단
  • ④ 합리적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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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채와 연상의 연결 중 옳은 것은?
  • ① 빨강 - 정열, 애정
  • ② 녹색 - 고귀, 권력
  • ③ 노랑 - 위험, 우하
  • ④ 흰색 - 청결,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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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마케팅의 원리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단계를 생리적, 안전, 사회적, 존경, 자아실현 욕구로 구분하였다.
  • ② 마케팅의 가장 기초는 기업중심적인 이윤추구 욕구이다.
  • ③ 마케팅은 만족시키는 대상에 대하여 표현되는 인간의 2차적 욕구(wants)를 중요하게 다룬다.
  • ④ 기업은 새로운 개념의 제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욕구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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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렌(Birren Faber)의 색채 공감각에서 식당내부의 가구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색채는?
  • ① 빨간색
  • ② 노란색
  • ③ 주황색
  • ④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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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평가 시 평가기준의 특성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평가기준은 제품유형과 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② 평가기준은 객관적일 수도 있고 주관적일 수도 있다.
  • ③ 평가기준의 수는 관여도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
  • ④ 평가기준은 제품 구매동기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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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기준이 될 수 없는 요인은?
  • ① 인구 통계적 특성
  • ② 지리적 특성
  • ③ 역사적 특성
  • ④ 심리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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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심리마케팅 측면에서 색채문화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문화란 인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직ㆍ간접적으로 취득한 종합정보로 색채조사분석을 통한 활용이 필요하다.
  • ② 하위문화란 저급하고 천박스런 문화를 말하므로 녹 색계와 무채색계가 이에 속한다.
  • ③ 노년층은 권위적이고 연한 색채를 선호하나, 신세대들은 자유스럽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다.
  • ④ 색채문화는 정체됨이 아니라 국내ㆍ외적으로 지역적 상황변수에 따라 언제나 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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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기능을 추구하는 색채조절의 방법 중 틀린것은?
  • ① 색의 식별성, 명시성, 주의를 끄는 색 등의 효과를 이용한다.
  • ② 수술실 환경색을 백색에서 청록색으로 바꿔 현기증, 졸도현상을 해소한다.
  • ③ 청색, 자색계열의 색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백열등을 사용하여 조명효과를 높인다.
  • ④ 색의 보색과 조합하여 본래의 색보다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대비효과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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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컬러 활용의 조사자료 분석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 ① 자료 분석의 목적은 자료를 간명하게 요약하는 것이다.
  • ② 통계분석 결과가 모호한 경우 확률적으로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 ③ 자료를 간명하게 요약하는 데는 빈도분포, 퍼센트, 평균치 등의 기술통계가 유용하다.
  • ④ 자료 분석의 첫 단계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문항들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상관계수나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등 고급통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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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지칭하는 용어는?
  • ① 소구점
  • ② 카피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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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TV 광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기록성과 신뢰성이 강하다.
  • ② 시사성이 강하고 광고비가 저렴하다.
  • ③ 오락성이 짙고 뉴스성이 있다.
  • ④ 특정한 독자층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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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하는 내용의 세 개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적합하지 않은 하나는?
  • ① 제품
  • ② 이익
  • ③ 서비스
  • ④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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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업이 소비자에게 마케팅 경영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높이기 위해 상징물, 인쇄물과 유니폼 등 모든 디자인 표현을 통일하는 일은?
  • ① Merchandising
  • ② Campaign
  • ③ Visualization
  • ④ C.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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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케팅에서 색채의 역할과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대상물의 존재를 두드러지게 한다.
  • ② 기업의 철학이나 기업의 주요 제품 이미지를 소구 하는 CI 컬러로 사용한다.
  • ③ 생산자의 기획의도에 맞추어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이미지 색채를 적용한다.
  • ④ 유행색은 시대가 선호하는 이미지, 상징적 의미 등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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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제품의 수명주기 중 첫 번째 단계인 도입기에 모 색되어져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아이디어 단계
  • ② 평가 단계
  • ③ 광고홍보 단계
  • ④ 상품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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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린 디자인의 디자인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재료의 순수성 및 호환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 ② 각각의 조립과 분해가 쉽도록 디자인한다.
  • ③ 재활용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노동력과 복잡한 공정이 요구된다.
  • ④ 폐기 시 재활용률이 높도록 표면처리 방법을 고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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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기능주의에 대한 작가 별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그리노 - 최고의 형태란 쾌속정의 기능적 형태이다.
  • ② 빅터파파넥 - 형태는 기능을 계시한다.
  • ③ 오토와그너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 ④ 르 꼬르뷔지에 - 예술은 필요에 따라서만 지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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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근거로 색을 선택하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 ① 색채조절
  • ② 색채배분
  • ③ 색채효과
  • ④ 색채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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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환경 디자인 프로세스 중 옳은 것은?
  • ① 기획ㆍ구상 - 실시 - 계획 - 유지관리
  • ② 계획 - 기획ㆍ구상 - 실시 - 유지관리
  • ③ 계획 - 기획ㆍ구상 - 유지관리 - 실시
  • ④ 기획ㆍ구상 - 계획 - 실시 -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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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웹 브라우저의 특성상 서로 다른 색상을 재현하는 단점을 보완, 어느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색상을 갖는 기본적인 웹 기반 색상은?
  • ① 24 bit RGB
  • ② 256 시스템 컬러
  • ③ 216 웹 안전색
  • ④ indexed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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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르 꼬르뷔제의 이론과 그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시 한 것은?
  • ① 미의 추구와 이론의 바탕을 치수에 관한 모듈(module)에 두었다.
  • ② 근대 기술의 긍정적인 면을 받아들이고, 개성적인 공예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 ③ 새로운 건축술의 확립과 교육에 전념하여 근대적인 건축공간의 원리를 세웠다.
  • ④ 사진을 이용한 방법으로 새로운 조형의 표현 수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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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경제성
  • ② 합목적성
  • ③ 심미성
  • ④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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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바우하우스의 교육 이념이 아닌 것은?
  • ① 인간이 기계에 의해서 노예화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 ② 인간에 의한 규격화된 합리적인 양식을 추구한다.
  • ③ 기계의 이점은 유지하면서 결점만 제거한다.
  • ④ 일시적인 것이 아닌 우수한 표준을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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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디자인의 조형요소로만 짝지어진 것은?
  • ① 점, 선, 면, 입체
  • ② 형, 색, 재질감, 빛
  • ③ 통일, 변화, 조화, 균형
  • ④ 유사, 대비, 균일,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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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소비자 구매심리의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C - D - E - B - A
  • ② D - E - C - B - A
  • ③ E - D - C - B - A
  • ④ E - D - B - C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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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 사조와 관련 내용의 연결이 틀린것은?
  • ① 구성주의 - 말레비치 - 기계적, 기하학적 형태를 중시하고 역학적인 미를 창조
  • ② 신조형주의 - 몬드리안 - 개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미술운동
  • ③ 추상표현주의 - 피카소 - 작자의 마음의 상태, 감정, 상상, 꿈 등의 표현에 중점을 둠
  • ④ 미래주의 - 보치오니 - 속도와 움직임에 대한 표현을 중요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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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게슈탈트의 원리 중 인접성(proximity)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인간은 요소들끼리 서로 관계를 지어 보려는 경향이 있다.
  • ② 형태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들간의 거리를 일컫는 다.
  • ③ 개개의 요소에서 비슷한 모양의 것들을 서로 무리지어 보는 지각현상이다.
  • ④ 형태와 명암이 다른 개별적인 단위들의 통일과 조화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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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옥외광고, 전단 등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모든 활동수단으로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 중 4대 매체광고를 제외한 모든 광고, 홍보활동을 뜻하는 것은?
  • ① POP광고
  • ② SP광고
  • ③ 스폿광고
  • ④ 로컬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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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920년 ~ 30년대 프랑스와 미국을 중심으로 널리 유행했던 아르 데코(Art Deco) 양식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자연의 추상적 형태들을 기하학적인 양식으로 표현 하였다.
  • ② 조셉 알버스(Josef Albers)에 의해 주창되었다.
  • ③ 형태의 표준화를 위한 양식 운동이다.
  • ④ 경제공항을 계기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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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쇄물에서 핀트가 잘 맞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눈의 아른거림 현상은?
  • ① 실루엣(silhouette)
  • ② 무아레(moire)
  • ③ 패턴(pattern)
  • ④ 착시(optical il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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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탈로그, 브로슈어, 책자 인쇄 등에 주로 사용되며, 4도인쇄라 하여 CMYK 등으로 인쇄되는 평판 기법은?
  • ① 목판인쇄
  • ② 활판인쇄
  • ③ 옵셋인쇄
  • ④ 실크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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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환경디자인 영역 중 가장 공공성이 큰 분야는?
  • ① 도시 디자인
  • ② 조형물 디자인
  • ③ 인테리어 디자인
  • ④ 이벤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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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 ② 제품 기본 기능 외 사용상의 편리함, 유지관리의 용이함이 요구된다.
  • ③ 디자이너의 개성이 가장 중요하다.
  • ④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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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생태학적 디자인의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development)이 의미하는 것은?
  • ①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한다.
  • ②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한다.
  • ③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간 사회를 개발시킨다.
  • ④ 인간, 기술, 자연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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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RGB 각각에 대하여 8비트씩 적용된 색채의 합이다. 256(R)*256(G)*256(B) = 16777216은 몇 비트인가?
  • ① 8비트
  • ② 24비트
  • ③ 48비트
  • ④ 64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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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 ① 색영역 클립핑 방법은 색영역의 바깥에 산포되어 있는 색을 색영역의 내부로 압축시키고 옮겨서 붙이는 작업방법이다.
  • ② 색영역은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디바이스의 제조업체에 관계없이 형태와 크기가 동일하다.
  • ③ 색영역 맵핑은 유니폼 색공간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입ㆍ출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들의 특성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④ 색영역 압축방법은 모든 색을 출력하는 색영역의 외부로 옮겨 붙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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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육안검색의 경우 고채도의 색채에서 점점 구분이 엄격해지는 것은 색채의 어떤 속성 때문인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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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광선은 발색층에서 확산, 투과, 흡수되면서 진행한다. 일정한 두께를 가진 발색층에서 감법 혼색을 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CCM의 기본 원리는?
  • ① 데이비스-깁슨(Davis-Gibson) 이론
  • ② 파버 비렌(Faber Birren) 이론
  • ③ 아더 포프(Arthur Pope) 이론
  • ④ 쿠벨카 문크(Kubelka Munk)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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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채의 디바이스 간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국제적인 기구를 통한 측색기반의 디바이스 특성을 바탕으로 색채조절을 호환성 있게 실행하려는 노력
  • ② 각 디바이스의 특성을 공개하고 이에 적합한 색채 조절이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하는 노력
  • ③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이 프로파일 연결공간의 전후에서 적용
  • ④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연결하는 프로파일 연결공간에서는 입력장치의 RGB 색채공간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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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산업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측색기의 백색 기준물로 알맞은 것은?
  • ① 백색 세라믹 타일
  • ② 알루미늄 판
  • ③ 압축 우드락
  • ④ 두꺼운 흰색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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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일 사이즈 120KB, 이미지 사이즈 8cm * 12cm의 비트맵 이미지를 파일 사이즈는 그대로 유지하고 이미지 사이즈만 절반으로 줄였을 때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쇄 시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 ② 인쇄 시 크기는 변화가 없고, dpi만 높아졌다.
  • ③ 인쇄 시 크기는 줄고, dpi는 높아졌다.
  • ④ 인쇄 시 색상의 수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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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광택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변각광도 분포는 기준광원을 45도에 두고 관찰각도를 옮겨서 반사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② 광택도는 변각광도 분포, 경면광택도, 선명광택도로 측정한다.
  • ③ 광택도는 100을 기준으로 30 ~ 40을 무광택으로 분류 한다.
  • ④ 광택의 정도는 표면의 매끄러움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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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 빛의 10 ~ 40%가 대상 물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는 벽이나 천장에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으로, 그늘짐이 부드러우며 눈부심도 적은 조명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전반확산조명
  • ② 직접조명
  • ③ 반간접조명
  • ④ 반직접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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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제공,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원래 이미지를 웹 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 ① EPS
  • ② PNG
  • ③ PSD
  • ④ P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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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때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 ① 관찰자는 선명한 색의 옷을 피해야 한다.
  • ② 여러 색채를 검사하는 경우 계속 검사를 피한다.
  • ③ 초록색을 비교한 경우 노란색을 바로 비교해서는 안된다.
  • ④ 높은 채도의 색을 검사한 다음 낮은 채도의 색을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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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KS 표준의 용어 중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외선부터 적외선까지의 파장 범위에 포함되는 전자파
  • ② 시각계에 생기는 밝기 및 색의 지각ㆍ감각
  • ③ 눈에 들어와 시감각을 일으킬 수 있는 전자파
  • ④ 적외방사 보다 긴 파장 범위에 포함되는 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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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영상출력장치의 성능을 표시하는 600 dpi란?
  • ① 1 inch 당 600개의 화점이 표시되는 인쇄영상의 분해능을 나타내는 수치
  • ② 1 시간당 최대 인쇄매수로 나타낸 프린터의 출력 속도를 표시한 수치
  • ③ 1cm 당 600개의 화소가 표시되는 모니터 영상의 분해능을 나타낸 수치
  • ④ 1 분당 표시되는 화면수를 나타낸 모니터의 응답 속도를 표시한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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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빛을 내는 물체인 광원에 대한 측정을 광측정(photometry)이라 한다. 4가지 측정량과 단위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조도(illuminance) : lx
  • ② 광도(luminous intensity) : W
  • ③ 전광속(luminous flux) : lm
  • ④ 휘도(luminance) : cd/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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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채에서 사용되는 색료와 혼색 기술의 차이에 따라 색채구현의 영역은 다르다. 다음의 색채구현 방법과 색영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브라운관 방식의 모니터와 LCD 모니터에서 구현되는 색영역은 같다.
  • ② 유성 페인트와 수성 페인트의 경우, 주색을 이루는 색료와 색채가 다르므로 두 종류 페인트의 색채영역은 차이가 난다.
  • ③ 양화필름(positive film)과 음화필름(negative film)은 명도 범위가 다르다.
  • ④ 컬러 프린터에는 감법혼색에 의한 색영역에 있는 색이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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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염료 및 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염료 이온이 피염제에 화학적인 결합을 하는 것을 이용한다.
  • ② 염료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분자가 직물에 흡착되어야 한다.
  • ③ 최초의 합성염료가 만들어진 것은 20세기 초이다.
  • ④ 효율적인 염색을 위해서 염료가 용매에 잘 용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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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차 표시 방법 중 보정 인자의 기준조건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조도 : 1000 룩스
  • ② 조명 : D65와 유사한 광원
  • ③ 시료의 크기 : 시축 중심 10도 크기
  • ④ 시료의 분리 : 직접 경계면이 접하는 최소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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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특정조건에 따라 발색되는 모든 색을 포함하는 색도 그림 또는 색공간 내의 영역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Color Gamut
  • ② Color Equation
  • ③ Color Matching
  • ④ Color L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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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R(λ) = S(λ) * B(λ) * W(λ)' 는 절대분광반사율의 계산식이다. 각각의 의미가 틀린 것은?
  • ① R(λ) = 시료의 절대분광반사율
  • ② S(λ) = 시료의 측정 시그널
  • ③ B(λ) = 흑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 값
  • ④ W(λ) = 백색표준의 절대분광반사율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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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무기안료와 유기완료의 특성이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내열성 : 유기안료가 무기안료보다 뛰어나다.
  • ② 경제성 : 유기안료가 무기안료보다 뛰어나다.
  • ③ 내광성 : 무기안료가 유기안료보다 뛰어나다.
  • ④ 착색력 : 무기안료가 유기안료보다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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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낄 때 나타나는 대비 현상은?
  • ① 계시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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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지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눈의 망막 중 중심와에는 추상체가 밀집되어 있다.
  • ② 간상체는 추상체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진다.
  • ③ 유채색 지각과 관련된 광수용기는 간상체이다.
  • ④ 스펙트럼 민감도란 광수용기가 상대적으로 어떤 파장에 민감한가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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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의 혼합방법이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 ① 무대조명
  • ② 네거티브 필름의 제조
  • ③ 모니터
  • ④ 컬러 슬라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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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색의 긍정적 잔상을 설명하는 잔상의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원래의 자극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기는 하나 밝기가 다소 감소되는 경우를 헤링의 잔상이라 한다.
  • ② 원래의 자극과 밝기는 같으나 색상은 보색으로서 채도가 낮은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를 푸르킨예의 잔상이라 한다.
  • ③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이나 색상의 변화를 느끼는 경우를 코프카의 전시야라 한다.
  • ④ 원래의 자극과 같은 자극의 정도로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스윈들의 유령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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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운동 경기의 선수복장은 다음 중 어느 색을 사용할 때 속도감이 높아져 보여 상대편을 심리적으로 위 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 ① 검정
  • ② 흰색
  • ③ 빨강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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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실내디자이너가 여름 휴양지에 있는 리조트의 실내계획을 의뢰받았다. 다음 중 어떤 색의 타일의 배합을 고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겠는가?
  • ① 마젠타 / 파랑
  • ② 흰색 / 파랑
  • ③ 노랑 / 주황
  • ④ 연두 /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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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무대 위에서 빨강, 녹색, 파랑의 조명색을 동시에 교차시키면 어떤 색으로 보일까?
  • ① 흰색
  • ② 노란색
  • ③ 회색
  • ④ 주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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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붉은 사과를 보았을 때 지각되는 빛의 파장에 가장 근접한 것은?
  • ① 300nm ~ 400nm
  • ② 400nm ~ 500nm
  • ③ 500nm ~ 600nm
  • ④ 600nm ~ 70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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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한 가지 색으로 보이는 직조 면을 확대해보면 여러 가지 색으로 짜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혼색방법의 예가 아닌 것은?
  • ① TV의 화면
  • ② 점묘법
  • ③ 옵아트
  • ④ 색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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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9세기 인상파의 점묘 병치혼색에서 주로 사용한 방법으로 생생한 색채감을 느끼게 하는 대비는?
  • ① 보색대비
  • ② 면적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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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빨강에 대한 잔상이 녹색이고, 노랑에 대한 잔상이 파랑인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세 가지 기본색의 조합으로 모든 색을 경험한다는 이론이다.
  • ② 이중색채대립 세포와 관련이 있다.
  • ③ 반대색설 또는 색채지각의 대립과정이론이라고 한다.
  • ④ 색채대립세포는 한 가지 색에 대해 흥분하고 다른색에 대해서는 억제반응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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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감법혼색의 일종이다.
  • ② 점묘법을 이용한 인상파 화가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색혼합 방법이다.
  • ③ 비잔틴 미술에서 보여지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는 색혼합 방법이다.
  • ④ 두 색의 중간적 색채를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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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주목성과 시인성이 가장 높은 색은?
  • ① 주황색
  • ② 초록색
  • ③ 파란색
  • ④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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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정한 공간에 3차원적인 덩어리가 꽉 차 있는 부피감에서 보이는 색은?
  • ① 평면색(film color)
  • ② 표면색(surface color)
  • ③ 경영색(mirrored color)
  • ④ 공간색(volume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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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의 색채에서 느껴지는 온도감이 다른 하나는?
  • ① 빨강
  • ② 주황
  • ③ 노랑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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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심리적으로 진출하는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색의 조건으로만 연결된 것은?
  • ① 차가운 색 - 밝은 색 - 유채색
  • ② 차가운 색 - 어두운 색 - 무채색
  • ③ 따뜻한 색 - 밝은 색 - 유채색
  • ④ 따뜻한 색 - 어두운 색 - 무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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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파란색 광고지가 회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선명해 보이고, 초록색 벽 위에 붙어 있을 때는 흐리게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 ① 동시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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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가 내린 후 하늘에 무지개를 볼 수 있는 것은 빛의 무슨 현상 때문인가?
  • ① 회절
  • ② 굴절
  • ③ 간섭
  • ④ 산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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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의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주변에서 색상, 명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보다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 ② 청록색은 흥분을 가라앉히는 색이며, 빨간색은 혈액순환을 자극해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이다.
  • ③ 같은 회색 줄무늬라도 파랑 위에 놓인 것은 파랑에 가까워 보이고, 노랑 위에 놓인 것은 노랑에 가까워 보인다.
  • ④ 빨강을 본 후 노랑을 보게 되면, 노랑이 연두색에 가까워 보이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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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빛의 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녹색 빛과 파란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400nm~5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② 녹색 빛과 파란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500nm~6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③ 빨간색 빛과 녹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400nm~500nm의 파장을 갖는다.
  • ④ 빨간색 빛과 녹색 빛을 한 곳에 비추어 나타나는 색은 600nm~700nm의 파장을 갖는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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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먼셀 색체계를 규정한 한국산업표준은?
  • ① KS A 0011
  • ② KS A 0062
  • ③ KS A 0074
  • ④ KS A 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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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ㆍ스펜서 색채 조화론의 미도계산 공식은?
  • ① M = 0/C
  • ② W + B + C = 100
  • ③ (Y/Yn)>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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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관용색명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대, 장소, 유행 등에서 이름을 딴 것과 이미지의 연상어에 기본적인 색명을 붙여서 만든 것은 관용색명에서 제외된다.
  • ② 계통색 이름을 따르기 어려운 경우는 관용색 이름을 사용해도 된다.
  • ③ 습관상으로 오래전부터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고유색명과 현대에 와서 사용하게 된 현대색명으로 나눈다.
  • ④ 자연현상에서 유래된 색명에는 하늘색, 땅색, 바다색, 무지개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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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CIE 색채규정에 대한 설명 중 상용광원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준광 D65 또는 보조 표준광 D50, D55 혹은 D75를 근사적으로 실현하는 광원
  • ② 표준광에 준하여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측색용 광
  • ③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
  • ④ 직사 태양광으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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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파버비렌의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Color - Shade - Black은 색채의 깊이와 풍부함이 있다.
  • ② Tint - Tone - Shade는 색삼각형에서 가장 세련되고 감동적이다.
  • ③ Color, White, Black, Tint, Shade, Gray, Tone 등이 조화론의 기본이 된다.
  • ④ Color - Tint - White는 명도의 연속으로 안정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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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SCC-NIST 체계 중 가장 높은 채도를 표시하는 기호는?
  • ① vp
  • ② v
  • ③ p
  • ④ br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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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전달했을 때 나타나는 상태는?
  • ① 동일 색상면
  • ② 동일 채도면
  • ③ 명도 단계
  • ④ 동일 명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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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의 기호 표기법에 따른 19 la에 대한 설명은?
  • ① 색상은 19(1 sea green)이고, 백색량은 8.9%, 흑색량은 11% 이다.
  • ② 색상은 19(1 leaf green)이고, 백색량은 8.9%, 흑색량은 11% 이다.
  • ③ 색상은 19(1 sea green)이고, 백색량은 11%, 흑색량은 8.9% 이다.
  • ④ 색상은 19(1 leaf green)이고, 백색량은 11%, 흑색량은 8.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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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채 표준화의 조건과 목적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배색원리 설명
  • ② 관측자의 색좌표 정의
  • ③ 색의 정확한 측정 및 전달
  • ④ 색의 비교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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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 ① Magenta
  • ② Grayish Pink
  • ③ Beige
  • ④ Peacock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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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전통 방위색과 상징으로 옳은 것은?
  • ① 황색 - 중앙 : 가을, 황룡(黃龍), 인(仁)
  • ② 청색 - 동쪽 : 겨울, 백호(白虎), 의(義)
  • ③ 적색 - 남쪽 : 여름, 주작(朱雀), 예(禮)
  • ④ 백색 - 서쪽 : 봄, 현무(玄武), 지(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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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국기나 상징적 색채표현 등에 사용되는 강한 대비의 배색방법은?
  • ① 토널 배색
  • ② 까마이외 배색
  • ③ 트리콜로 배색
  • ④ 톤온톤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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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L*a*b* 색공간에서 a*와 b*값이 증가하면서 점이 중앙에서 바깥으로 가게 되면 채도는 어떻게 변하는 가?
  • ① 변함없다.
  • ② 명도와 비례하여 변한다.
  • ③ 감소한다.
  • ④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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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슈브롤의 색채조화론 중 도미넌트 컬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좁은 면적의 배색은 가까이에서는 분별할 수 있어도 먼 거리에서는 하나의 색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자연물의 배색은 이를 이용한 것이 많다.
  • ②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색의 배색은 하나의 감성으로 이해되며, 조화롭게 보인다.
  • ③ 두 색이 부조화를 이룰 때 무채색을 색채와 색채사 이에 넣으면 하나의 완충의 역할을 하여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④ 2색의 대비적인 조화는 색상환에서 대립되는 색상을 통해 얻어지며, 중간색과의 대비에 비하여 강한 인상을 주는 대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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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의 표색기호 10Y 8/2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 10Y, 명도 2, 채도 8
  • ② 색상 10Y, 명도 8, 채도 2
  • ③ 명도 10, 색상, Y, 채도 8.2
  • ④ 명도 8.2, 색상, Y, 채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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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28색상의 등색상 삼각형이 배열된다.
  • ② 헤링의 대립색설에 따라 빨강(Red), 청록(Sea Green), 노랑(Yellow), 보라(Purple)을 기본 4색으로 한다.
  • ③ 회전혼색기의 색채분할면적 비율은 변화시켜 여러색을 만들고 그것과 등색인 것을 색표로 나타낸 원리이다.
  • ④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백색도 + 흑색도 = 100%가 되도록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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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색채 표준과 거리가 먼 설명은?
  • ① 특수 안료를 사용하여 재현한다.
  • ② 색을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필요하다.
  • ③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을 갖춰야 한다.
  • ④ 색채 속성배열이 과학적 근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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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Pantone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미국 Pantone사의 자사 색표집이다.
  • ② 색표가 지각적 등보성을 기초로 구성되었다.
  • ③ 인쇄잉크를 조색하여 일정 비율로 혼합, 제작한 실용적인 색표계이다.
  • ④ 인쇄업계, 컴퓨터 그래픽, 의상디자인 등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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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PCC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채도 기호는 다른 체계와 구별하기 위하여s(saturation)를 붙인다.
  • ② 국제규격(ISO)에 적합한 감각계통색이다.
  • ③ 명도는 흰색과 검은색 사이를 지각적 등보도가 되도록 분할한다.
  • ④ 13:bG는 bluish green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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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사람이 색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나 인상을 수치로 표현한 것이다.
  • ② 색의 지각량을 문제로 하는 색채심리, 건축,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 ③ 실제 색표기는 검정색도를 생략하고, 뉘앙스는 '흰색도와 유채색도' 로 나타낸다.
  • ④ 흰색과 검정, 그리고 순수한 색의 지각적인 혼합비의 합을 100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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