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1. 6. 12.) 시험일자 : 2011년 6월 12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 중 색채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 ①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가능케 한다.
  • ②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③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④ 제품의 기능적 우위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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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를 활용한 기업 이미지 확립전략에 의한 올바른 CI(Corporate Identity) 도입이 가져올 외적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기업이미지 통일
  • ② 잠재고객 확보
  • ③ 경쟁우위 확보
  • ④ 업무능률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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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조사를 위한 설문지 작성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개방형은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는 것이다.
  • ② 폐쇠형은 두 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③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전문용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④ 응답의 양과 질을 고려하여 질문의 길이를 결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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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판매를 촉진시키는 광고의 효과적 집행을 위해 소비자의 구매 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 ① AIO 법
  • ② VALS 법
  • ③ AIDMA 법
  • ④ Aecop Glim's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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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렌이 연구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를 적은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파랑 - 원
  • ② 빨강 - 삼각형
  • ③ 주황 - 마름모
  • ④ 보라 - 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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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조절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명의 효율을 높인다.
  • ②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 ③ 눈의 피로를 막고 업무에 집중력을 높인다.
  • ④ 경비절감과 시공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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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색채 정보 수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 ① 패널 조사법
  • ② 현장 관찰법
  • ③ 실험 연구법
  • ④ 표본 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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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색채기호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선호, 비선호 내용을 조사하여 성별, 연령별, 지역별, 기호유형을 알아내는 것이다.
  • ② 색채기호분석에서는 응답자들의 특성을 비교하여 기호 유형별로 집단을 만들어 주는 빈도분포분석법을 주로 활용한다.
  • ③ 기호 이미지 라이프 스타일 조사 분석으로 응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 ④ 소비자의 색채감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상품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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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판매 증대를 위한 색채를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한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빨간 사과와 초록색 사과를 함께 전시하였다.
  • ② 판매율이 부진한 색의 의류만 30% 할인 판매를 하였다.
  • ③ 발렌타인 데이를 위해 초콜릿을 진열대 맨 앞에 배치하였다.
  • ④ 남성용품 코너에 파란색 띠를 둘러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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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컬러 피라미드 테스트의 색과 의미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주황 : 충동적인 감성을 일으키는 색이다.
  • ② 파랑 : 외향적인 색으로 정서적 욕구가 강하고 그것을 밖으로 쉽게 표현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한다.
  • ③ 녹색 : 정서의 조절 및 감수성의 지표를 나타낸다.
  • ④ 보라 :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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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가별 휴대용 전화기의 제품의 색채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제품의 조건으로 적합한 것은?
  • ① 제품의 디자인, 가격 통일, 색채만 변화
  • ② 제품의 색채통일, 디자인, 가격 변화
  • ③ 제품의 가격 통일, 디자인, 색채 변화
  • ④ 제품의 가격, 디자인, 색채 모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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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행동 모형으로 얻는 하워드 쉐즈 모형이 아닌 것은?
  • ① 생산변수
  • ② 투입변수
  • ③ 산출변수
  • ④ 외생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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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같이 색과 그 상징이나 연상의 사례를 짝 지은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검정 - 죽음, 어둠
  • ② 회색 - 전원적, 자연
  • ③ 파랑 - 차가움, 하늘
  • ④ 빨강 - 정열,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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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영향을 준다.
  • ② 인공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 ③ 자연기후나 자연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④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관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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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장의 유행성 중 수용기도 없이 도입기에 제품의 수명이 끝나는 유형은?
  • ① 플로프 (flop)
  • ② 패드 (fed)
  • ③ 크레이즈 (craze)
  • ④ 트랜드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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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한 지역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국민색
  • ② 전통색
  • ③ 국기색
  • ④ 지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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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인 색채와 맛이 연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신맛 - 연두색
  • ② 짠맛 - 빨간색
  • ③ 쓴맛 - 회색
  • ④ 단맛 -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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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색채이미지와 표현하는 컬러와의 관계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캐주얼 - 젊음, 명랑한, 유쾌한 - vvR, ltY
  • ② 모던 - 도시풍의, 진보적인, 예리한 - N6, dpB
  • ③ 로맨틱 - 부드러운, 감미로운, 꿈결같은 - dkR, dpYR
  • ④ 엘레강스 - 품위있는, 여성스러운, 섬세한 - lgR, m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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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의 기호나 내용을 전달하는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은?
  • ① 컬러 마케팅
  • ② 컬러 공유
  • ③ 컬러 커뮤니케이션
  • ④ 컬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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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해 설명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제품의 품질, 스타일, 성능을 제품의 가격보다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②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제품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도록 하는 노력이다.
  • ③ 경쟁사의 브랜드가 현재 어떻게 포지셔닝 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는 없다.
  • ④ 제품의 속성 보다는 제품의 이미지를 더 강조해야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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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 사조와 그 대표 작가들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다다이즘 - 피카소
  • ② 미래파 - 칸딘스키
  • ③ 야수파 - 시냐크
  • ④ 데스틸 - 몬드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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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직접적인 조건이 아닌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독창성
  • ④ 간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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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에 관련된 착시의 회화는?
  • ① 팝아트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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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 공간인 사무공간의 색채계획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붉은 색의 잔상을 피하기 위해 연한 녹색으로 벽면을 칠한다.
  • ② 가시도, 정확도, 시각피로의 문제가 가장 중요시되어야 한다.
  • ③ 전체적으로 반사율이 80% 정도의 밝은 공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④ 주의집중을 위해 회색, 베이지색과 같은 차분한 공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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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굿 디자인(Good Design) 상품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경제성
  • ② 심미성
  • ③ 환경친화성
  • ④ 장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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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균형미를 연출하기에 적합한 곡선은?
  • ① 기하곡선
  • ② 자유곡선
  • ③ 포물선
  • ④ 쌍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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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굿(Good) 디자인을 형성하는데 있어 본질적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독창성
  • ② 경제성
  • ③ 심미성
  • ④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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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능력, 자료수집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 ① 색채환경분석
  • ② 색채심리분석
  • ③ 색채전달계획
  • ④ 디자인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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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착시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숫자 8 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아래 부분을 조금 크게 만든다.
  • ② 같은 길이의 선일 때 수평선보다 더 짧아 보인다.
  • ③ 같은 크기일 때, 흰색 제품보다 검은색 제품이 더 작아보인다.
  • ④ 동일한 도형이라도 크고 작음에 따라 공간적 거리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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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상업용 공간의 파사드(fasade) 디자인은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 ① exeterior design
  • ② multiful design
  • ③ illustration design
  • ④ industri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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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4:7:10:13:.. 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차이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는?
  • ① 정수비
  • ② 상가 수열비
  • ③ 등비 수열비
  • ④ 등차 수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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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 사조 또는 운동을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볼 때, 시대적인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아르누보 - 데스틸 - 바우하우스 - 포스트모더니즘
  • ② 아르데코 - 큐비즘 - 데스틸 - 포스트모더니즘
  • ③ 아르누보 - 바우하우스 - 포스트모더니즘 - 아프데코
  • ④ 아르데코 - 데스틸 - 포스트모더니즘 - 큐비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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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점, 선, 면, 입체, 공간 등 형의 지각에 관한 이론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독일의 베르트하이머(Wertheimer)가 중심이 된 게슈탈트(Gestalt) 학파가 제창한 이론이 아닌 것은?
  • ① 근접요인
  • ② 폐쇠요인
  • ③ 유사요인
  • ④ 비대칭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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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주거 공간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거실은 가족의 고유 공간 이므로 특수한 색채는 어울리지 않는다.
  • ② 천정, 벽, 마루, 가구 등의 색채는 가급적 심리적 자극을 적게 주도록 베이지나 브라운의 저채도색을 주조색으로 한다.
  • ③ 커튼, 카펫, 인테리어 소품 등은 엑센트 색으로 저채도색을 사용한다.
  • ④ 침실과 서재는 목적에 맞게 개성있는 색채공간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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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중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하는 것은?
  • ① 텔레시스 (telesis)
  • ② 미학 (aesthetics)
  • ③ 용도 (use)
  • ④ 연상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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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메이크업 디자이너가 얼굴에 입체적인 시각현상을 창조하기 위해 명함의 원칙을 적용하려 한다. 하이라이트 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은?
  • ① 관자놀이
  • ② 눈의 아이홀 부분
  • ③ 콧대
  • ④ 광대뼈 아래 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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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환경디자인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법률은?
  • ① 경관법
  • ② 도로법
  • ③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 ④ 소비자보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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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환경오염문제와 관련하여 생태학적인 건강을 유지하며,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디자인을 뜻하는 것은?
  • ① 그린디자인
  • ② 퍼블릭디자인
  • ③ 유니버셜디자인
  • ④ 리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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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의상 디자인을 결정하는 주요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욕구
  • ② 디자이너의 스타일
  • ③ 시대적 유행
  • ④ 대량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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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광고에 있어서 색채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심리적 효과
  • ② 차별화와 인지
  • ③ 안정성 효과
  • ④ 사실적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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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다음 색채자료 중 CIE C 표준광고 D65 표준광에서의 색좌표가 가장 크게 차이가 날 만한 색채는 어느 색료를 사용한 색채인가?
  • ① 수용성 색료
  • ② 간섭성 색료
  • ③ 열변성 색료
  • ④ 형광성 색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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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측색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의 정량적 표기
  • ② 색채 전달
  • ③ 표면 온도 측정
  • ④ 색차 오차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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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육안 검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비교하는 색의 명도 V가 3이하의 어두운 색인 경우, 조도는 2000[lx] 이상인 것이 바람직하다.
  • ② 비교적 조도가 높은 염색물의 색 비교인 경우 조도는 400[lx] 정도 이상이면 좋다.
  • ③ 작업면의 색은 원칙적으로 무광택이며 명도 V가 5인 무채색으로 한다.
  • ④ 균제도는 0.8 이상인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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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조색시 색채관측을 위한 ( )광원과 ( )lx 조도의 환경에서 작업을 하면 좋다. ( ) 안에 적합한 것은?
  • ① D65, 1000
  • ② D65, 200
  • ③ D35, 1500
  • ④ D15,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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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MYK 모드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RGB 모드로 변환 시에 중간단계로 사용되는 컬러모드는?
  • ① Grayscale
  • ② Lab
  • ③ HSB
  • ④ H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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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가장 높은 색온도는?
  • ① 촛불
  • ② 맑고 깨끗한 하늘
  • ③ 주황색 형광등
  • ④ 약간 구름 낀 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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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채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종이, 플라스틱 등은 가시광선만을 흡수한다.
  • ② 섬유, 종이, 플라스틱 등은 주로 무기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 ③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명천은 회색빛을 띄게 된다.
  • ④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실크는 브라운 빛의 노란색을 띄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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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상도와 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② 단위로는 ppi, dpi를 주로 사용한다.
  • ③ 해상도가 높을수록 데이터의 용량이 커져 컴퓨터 속도가 느리다.
  • ④ 같은 해상도라도 큰 모니터에서 볼 때 더 선명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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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페인트나 플라스틱, 물감, 염료의 혼색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가법혼색
  • ② 감법혼색
  • ③ 중간혼색
  • ④ 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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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 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이란?
  • ① 디지털 기기 내의 색체계를 RCG L*a*b*로 바꾸는 것
  • ② 디지털 기기 내의 색체계의 CMYK를 L*a*b*로 바꾸는 것
  • ③ 매체의 색영역과 디지털 기기의 색영역 차이를 조정하여 맞추려는 것
  • ④ 색공간에서 디지털 기기등간의 색차를 계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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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컬러 인덱스 인터내셔널에서 제공하는 컬러 인덱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염료와 안료에 대한 화학적인 구조를 알 수 있다.
  • ② 조명변화에 따른 색상변화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염료와 안료의 활용방법과 견뢰성(fastness)을 알 수 있다.
  • ④ 제조사의 이름뿐만 아니라 판매업체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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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역이 다른 두 곳에서 똑같은 회사제품의 색채측 정기로 동일 시료, 동일 지점의 색채를 측정하였으나 측정결과가 달랐다. 다음 중 가장 의심되는 요인은?
  • ① 측정횟수와 표준편차를 처리하는 방법의 차이
  • ② 색채측정기를 사용한 사람의 차이
  • ③ 시료의 불균일성
  • ④ 백색기준판의 오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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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교, 카제인류를 전색제로 하여 발화성이 낮아 안전하고 취급이 간편한 페인트는?
  • ① 수성페인트
  • ② 합성수지페인트
  • ③ 천연수지페인트
  • ④ 요소수지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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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 자동배색 (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 또는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다품종 소량에 대응
  • ② 고객의 신뢰도 구축
  • ③ 메타메리즘의 효율적인 형성과 실현
  • ④ 컬러런트 구성의 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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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육안으로 채도가 강한 색채를 오래 관측하다가 새로운 색채시료를 관측하면, 관측했던 색상의 보색 방향으로 잔상이 나타나 다르게 보일 때 색채 관측 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회색을 장시간 응시하거나 눈을 감고 잔상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
  • ② 보색이 되는 색을 2~3분 바라본다.
  • ③ 동일 색상의 채도가 낮은 색을 응시한다.
  • ④ 동일 채도의 보색 색상을 약 5분간 응시한 다음 흰색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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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황색으로 염색되는 직접염료로 9월에 열매를 채취하여 볕에 말려 사용하고, 종이나 직물의 염색 및 식용색소로도 사용되는 천연염료는?
  • ① 치자염료
  • ② 자초염료
  • ③ 오배자염료
  • ④ 홍화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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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구 안에 질소와 같은 불활성가스와 미량의 요오드, 브롬, 염소 등의 원소나 그 화합물을 넣어서 텅스텐 필라멘트가 소모되는 것을 방지한 것으로 높은 효율과 뛰어난 연색성을 지녀 전시물의 하이라이트 액센트 조명으로 널리 사용되는 조명 광원은?
  • ① 백열등
  • ② 고압수온등
  • ③ 주광색형광등
  • ④ 할로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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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기안료에 비해 대체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 ② 장기적인 내후성이나 열에 견디는 힘이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 ③ 인쇄잉크, 도료, 플라스틱 염색 등에 널리 사용된다.
  • ④ 종류가 많아 다양한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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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온도의 단위는?
  • ① C
  • ② F
  • ③ K
  • ④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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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의 가시광선 분광반사율을 측정하여 인간의 삼자극효율 함수와 기준광원의 분광 광도 분포를 사용하여 색채값을 산출하는 색채계는?
  • ① 분광식 색채계
  • ② 필터식 색채계
  • ③ 여과식 색채계
  • ④ 휘도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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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묘파 화가들의 그림
  • ② 색을 조밀하게 인접시켜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 ③ 4도 인쇄 그림 상에 나타나는 효과
  • ④ 일반 혼색에 비해 명도와 채도의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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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은 한색이며, 노랑, 주황, 빨강 계열을 말한다.
  • ② 물을 연상시키는 파랑계열을 중립색이라 한다.
  • ③ 색채의 온도감은 경험적인 것으로 자연환경에 근원을 둔다.
  • ④ 운동감은 명도 -> 색상 -> 채도 순으로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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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물을 보다가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느낌이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동화 현상
  • ② 운동 잔상
  • ③ 플루트(flute) 현상
  • ④ 색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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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간상체와 추상체의 시각은 각각 어떤 빛의 파장에 가장 민감한가?
  • ① 약 300nm, 약 460nm
  • ② 약 400nm, 약 460nm
  • ③ 약 500nm, 약 560nm
  • ④ 약 600nm, 약 56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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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3쌍의 대응되는 색 (적 - 녹, 청 - 황, 흑 - 백)으로 지각된다는 대응색 원리(opponent color principle)를 주장한 사람은?
  • ① 헤링
  • ② 오스트발트
  • ③ 먼셀
  • ④ 영-헬름홀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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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이 진출되어 보이는 감정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②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③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④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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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지각은 빛이 우리 눈의 망막을 자극해서 시감을 일으키는 복사현상으로 우리가 색을 물리적으로 지각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중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빛(광원)
  • ② 물체
  • ③ 눈(시각)
  • ④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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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빨강 조명과 녹색 조명을 양쪽에서 동시에 비추면 흰색을 얻을 수 있다.
  • ② 포스터 컬러에서 검정색이 없을 경우 빨강, 녹색, 파랑을 1/3씩 섞으면 정확히 같은 검정색을 얻을 수 있다.
  • ③ 포스터 컬러의 원색 노랑과 원색 빨강을 섞으면 그 보다 채도가 높아진 주황을 얻을 수 있다.
  • ④ 무대 조명에 있어 원색광의 강도는 혼합색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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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의 밝기 명도는 어떤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가?
  • ① 주파장
  • ② 순도
  • ③ 분광 반사율
  • ④ 포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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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의 팽창과 수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어떤 색의 면적이 실제의 면적보다 크게 느껴질 때의 색을 수축색이라 한다.
  • ②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을 팽창색이라 한다.
  • ③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팽창색이다.
  • ④ 빨강은 어느 색보다도 후퇴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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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바탕색이 탁한 배경 무늬와 선명한 배경 무늬는 선명도에서 변화가 있다. 이는 어떠한 색채 심리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면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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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밖에서 암실로 들어가면 더욱 어둡게 보이나 나중에는 밝아진다. 또한 적색을 보다 황색을 보면 Green Yellow로 보인다. 이것은 어떠한 색채 심리적 효과에의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동시대비
  • ③ 한난대비
  • ④ 계시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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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은 가법혼색 시 두 색의 혼합에 의해 나타나는 색을 서로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Red + Green = Yellow
  • ② Red + Blue = Magenta
  • ③ Yellow + Cyan = Green
  • ④ Green + Blue = Cy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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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회색의 물체는 흰 바람보다 검은 바탕에서 더 밝게 보인다. 이는 어떤 대비효과에 의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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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밤하늘의 별을 볼 때 정면으로 보는 것보다 곁눈으로 보는 것이 더 잘 보이는 이유는?
  • ① 눈의 망막의 맹점에는 광수용기가 없으므로
  • ② 망막의 중심부에는 추상체만 있고, 주변망막에는 간상체가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 ③ 추상체와 간상체가 각기 다른 해상도를 갖기 때문에
  • ④ 추상체에 의한 순응이 간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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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색채 혼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색실로 직조된 직물의 색은 병치혼색
  • ② 색필터를 통한 혼색실험은 가법혼색
  • ③ 컬러인쇄에 사용된 망점의 색점은 감법병치혼색
  • ④ 컬러텔레비젼은 가법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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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주목성의 강약 관계로 틀린 것은?
  • ① 저채도의 노란색 < 고채도의 빨간색
  • ② 어두운 회색 < 선명한 초록색
  • ③ 고채도의 파란색 < 고채도의 빨간색
  • ④ 따뜻한 느낌의 주황색 < 시원한 느낌의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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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가장 수축되어 보이는 색은?
  • ① 5R 8/2
  • ② 2.5PB 3/2
  • ③ 5PB 4/8
  • ④ 5G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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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빛의 스펙트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속 스펙트럼은 파장이 길면 굴절률이 작고 파장이 짧으면 굴절률이 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 ② 한줄기 빛이 스펙트럼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분광이라고 하며, 분광된 빛은 다시 분광된다.
  • ③ 스펙트럼에 있어서의 색 수는 실험방법의 차이나 관찰자의 주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④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파장이 긴 쪽의 방사 에너지가 많이 포함되었을 때는 붉은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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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면적효과(area effect)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전시야(全視野)
  • ② 매스효과(mass effect)
  • ③ 소면적 제 3색각이상(小面積 第三色覺異常)
  • ④ 동화효과(assimilation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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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Yxy 색체계에서 사람의 시감과 색표계의 영역이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색상은?
  • ① RED
  • ② YELLOW
  • ③ GREEN
  • ④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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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한국산업표준(KS)의 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색이름을 계통색 이름과 관용색 이름으로 구별한다.
  • ②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선명한, 흐린, 탁한, 밝은, 어두운, 진(한), 연(한)이 있다.
  • ③ 조합색이름은 기준 색이름 뒤에 색이름 수식형을 붙여 만든다.
  • ④ 무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밝은, 어두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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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가장 높은 채도 단계를 가진 색상은?
  • ① 5RP
  • ② 5BG
  • ③ 5YR
  • ④ 5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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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 표색계 5PB 3/12에서 12의 의미와 다른 것은?
  • ① saturation
  • ② lightness
  • ③ chroma
  • ④ 포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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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NCS 표기법에서 S3060-Y10R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S는 순수도를 표시한다.
  • ② 30%의 검정색도를 가지고 있다.
  • ③ 60%의 유채색도를 가지고 있다.
  • ④ 10%의 빨간색도를 가진 노란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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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NCS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6색은?
  • ① 흰색(W), 검정(S), 노랑(Y), 주황(O), 빨강(R), 파랑(B)
  • ② 노랑(Y), 빨강(R), 녹색(G), 파랑(B), 보라(P), 흰색(W)
  • ③ 시안(C), 마젠타(M), 노랑(Y), 검정(K), 흰색(W), 녹색(G)
  • ④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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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을 hue, 명도를 lightness, 채도는 chroma 이다.
  • ② 혼색계의 대표적인 색체계 중 하나이다.
  • ③ 명도와 Y값의 상관 관계가 있다.
  • ④ 색상의 분할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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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KS 관용색명 중 겨자색과 가장 가까운 먼셀 기호는?
  • ① 10YR 6/7.5
  • ② 5Y 7/10
  • ③ 6YR 2/3
  • ④ 5PB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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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채조화론과 그 설명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비렌 - 7가지 용어를 사용한 색 삼각형을 만들어 조화론을 설명
  • ② 먼셀 - 조화는 균형이라고 주장
  • ③ 오스트발트 - 조화는 질서라고 주장
  • ④ 저드 - 조화를 정량적으로 계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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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CIE(국제 조명 위원회)에서 제시한 표준광 중 2004년 이후 표준에서 제외된 광원은?
  • ① 표준광 A
  • ② 표준광 B
  • ③ 표준광 C
  • ④ 표준광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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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현색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Munsell 색체계
  • ② XYZ 색체계
  • ③ RGB 색체계
  • ④ Maxwell 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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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음양오행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색채의 양과 음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동방 청색과 중앙 황색의 간색은 녹색이다.
  • ② 서방 백색과 남방 적색의 간색은 자색이다.
  • ③ 중앙 황색과 북방 흑색의 간색은 유황색이다.
  • ④ 서방 백색과 동방 청색의 간색은 벽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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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청록색 계열의 전통색은?
  • ① 훈색 (熏色)
  • ② 치자색 (梔子色)
  • ③ 양람색 (洋藍色)
  • ④ 육색 (肉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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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등순색계열 조화는 다음 중 어떤 배색방법과 동일한 개념인가?
  • ① 톤인톤
  • ② 톤온톤
  • ③ 까마이외
  • ④ 포까마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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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전통색 이름과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지황색(芝黃色) : 종이의 백색
  • ② 담주색(淡朱色) : 홍색과 주색의 중간색
  • ③ 감색(紺色) : 아주 연한 붉은색
  • ④ 치색(緇色) : 스님의 옷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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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맥스웰(Maxwell)의 색 3각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과학적으로 색을 취급하는데 있어서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 ② RGB 표색계가 만들어진 근원이 되고 있다.
  • ③ 현색계의 원리를 설명하는 수단으로 크게 활용되고 있다.
  • ④ 단색광을 크게 나누어 3개의 기본색으로 구성한다는 토머스 영과 헬름홀쯔의 학설을 증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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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연구한 색체계로서 회전혼색개의 색채 분할면적의 비율을 가지고 여러색을 만들고 있다.
  • ② 페흐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 거리들을 표현하는 색단위를 얻어내려 시도하였다.
  • ③ 어느 한 색상에 포함되는 색은 모두 B(흑) + W(백) + C(순색)의 합이 100이 되는 혼합비를 구성하고 있다.
  • ④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은 헤링의 반대색설로 보색대비에 따라 5분할하고 그 중간색을 포함하여 10등분한 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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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CIELAB 표색시스템의 L*a*b* 색공간에서는 a*b*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다음 중 a*b* 의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색도좌표계의 중앙의 무채색을 나타낸다.
  • ② +a*는 녹색 방향이고, -a*는 빨강 방향을 나타낸다.
  • ③ +b*는 노랑 방향이고, -b*는 파랑 방향을 나타낸다.
  • ④ a*와 b*값이 커지는 것은 포화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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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현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을 측색기로 측색하여 어떤 파장의 빛을 반사 하는가에 따라 색의 특징을 판별하는 방법이다.
  • ② 정확한 수치 개념에 입각해 색이 눈에 보이지 않도록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해 표현하는 체계이다.
  • ③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 눈으로 보고 비교 검색 할 수 있고, 색 공간에서 지각적 색 통합 또는 색스케일을 만드는 색체계이다.
  • ④ CIE 표색계가 대표적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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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2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채도는 0 ~ 15까지로 0은 무채색이다.
  • ③ 16:6:4와 같이 표기하고, 순서대로 Hue, Darkness, Saturation를 의미한다.
  • ④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부채형으로서 한 변은 백색에 가까운 무채색으로, 다른 끝은 순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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