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0. 3. 7.) 시험일자 : 2010년 3월 7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색채조사에 있어서 조사대상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은?
  • ① 설문지 조사
  • ② 전화조사
  • ③ 매체조사
  • ④ 개별면접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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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와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1940년대 초반에는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등이 사용되었다.
  • ② 1950년대에는 전후의 심리적,경제적 안정을 반영한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가 나타났다.
  • ③ 특정문화권의 특색을 이루는 연상과 상징화는 체험을 통해이루어진다.
  • ④ 역사적 유물과 유적에서 사용된 색채를 중심으로 제작연대를 측정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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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대별 제춤의 변화에 대한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1970년대 - 중후장대 - 가격중시, 생산자 중심
  • ② 1980년대 - 경박단소 - 디자인중시, 판매촉진 중심
  • ③ 1990년대 - 과예인유 - 서비스중시, 소비자중심
  • ④ 2000년대 - 창미여감 - 사용자 문화중시, 인간문화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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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 행동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준거집단
  • ② 주거지역
  • ③ 수익성
  • ④ 소득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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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주관성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페흐너효과
  • ② 기억색
  • ③ 항상성
  • ④ 지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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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장품 회사에서 색조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개발하려는 신제품 개념에 대한 명료화
  • ② 제품 소비자의 연령 및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색
  • ③ 조사자의 편의에 의한 표본 집단의 선정
  • ④ 제품 소비자 모집단에 대한 명확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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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색채 적용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전제품의 전원 버튼을 다른 버튼과 동일한 색으로 적용했다.
  • ② 차가운 음식은 흰색 포장지로 싸고,뜨거운 음식은 빨간색 포장지로 싸서 경고문을 붙였다.
  • ③ 조립식 의자의 부속들 중 함께 조립해야 하는 부분에 서로 다른 색을 적용하였다.
  • ④ 각기 다른 곳에 연결될 전선의 색을 똑같이 한가지 색으로 통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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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와 점포의 매장연출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판촉매장에서 적절한 색채계획과 조명은 쾌적한 분위기 연출로 진열효과에 의한 판매촉진을 일으키나 근무자의 능률에는 별 효과를 주지 못한다.
  • ② 색채학자 파버 비렌(FaberBirren)은 “슈퍼마켓에서의 판매테크닉은 시각적인 요소에 달려있고 훌륭한 점포 배색은 종업원에게 좋은 영향을 주며 원활한 판매를 가능하게 한다. ” 라고 했다.
  • ③ 신디케이트(Syndicate)는 “대중시장의 스토어는 판매되는 상품과 마찬가지로 민족적이고 인기있는 색채를 장식에 반영시키고 있다. ”라고 했다.
  • ④ 하워드 케찹(HowardKetcham)은 “슈퍼마켓이야 말로 색채 계획의 가치를 급속하게 습득하고 있다. ”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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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광고의 외적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수요의 자극
  • ② 상품 또는 기업촉진
  • ③ 인지도의 제고
  • ④ 생산성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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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선호와 관련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남성들은 비교적 어두운 톤을,여성들은 밝고 맑은 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② 어린 아이들은 빨강과 노랑 등 난색계열을 선호한다.
  • ③ 일본인의 자동차 선호색은 흰색이 많다.
  • ④ 대부분 아프리카 문화권의 선호색 원리는 서양식의 색채 선호 원리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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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렌에 의해 연구된 단과대학별 상징색이 틀린 것은?
  • ① 음악 - 핑크
  • ② 법학 - 보라
  • ③ 의학 - 흰색
  • ④ 교육 - 하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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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심리학, 생리학, 물리학, 색채학, 조명, 미학 등에 근거하여 색을 과학적으로 선택,사용하는 것은?
  • ① 색채배색
  • ② 색채조절
  • ③ 색채계획
  • ④ 색채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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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컬러 마케팅의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컬러 마케팅도 제품판매를 극대화 하기 위한 기업 경영전략의 하나이다.
  • ② 제품 평준화 시대 감성 마케팅인 컬러 마케팅은 중요한 생산자 접근 방법이다.
  • ③ 기업 이미지를 올리기 위한 C.I.P도 일종의 컬러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 ④ 현대의 컬러 마케팅은 제품, 광고, 식음료 등 전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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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행색 제품은 그 시대의 심리적 만족감을 채워줄 수 있다.
  • ② 유행색의 변화는 산업,특히 유행 산업 제품 생산에 활기를 준다.
  • ③ 유행색의 기업의 경제적 이익이 있을 뿐 ,대중에게는 오히려 피해가 크다.
  • ④ 모든 산업 제품을 최신유행색으로만 디자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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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회·문화·기술적 환경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파악
  • ② 시나리오 기법으로 예측
  • ③ 현재 시장에서 변화의 의미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파악
  • ④ 끊임없는 미래의 추세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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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무역을 위한 상품디자인개발 시 참고할 국가별 선호색과 혐오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이스라엘, 스위스, 그리스, 멕시코는 백색을 선호색으로 여긴다.
  • ② 적색은 중국, 인도, 태국, 필리핀에서 선호된다.
  • ③ 말레이시아, 시리아, 태국, 파키스탄, 브라질에서는 황색을 혐오한다.
  • ④ 인도, 이라크, 필리핀에서는 녹색을 혐오하는 관습적인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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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정보수집 전달기능
  • ② 제시적 기능
  • ③ 금융 기능
  • ④ 조정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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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효율적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실행가능성
  • ② 측정가능성
  • ③ 생산가능성
  • ④ 접근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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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맛과 색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쓴맛 - 노랑과 녹색의 배색
  • ② 짠맛 - 연녹색과 회색의 배색
  • ③ 단맛 - 청색, 밤색, 자색의 배색
  • ④ 신맛 - 적색, 주황색, 노란색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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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구대상이 명확하고,집중적인 설득을 할 수 있는 광고법은?
  • ① P.O.P.광고
  • ② 라디오 광고
  • ③ DM광고
  • ④ 네트워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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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메이크업(make-up)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3대 관찰요소는?
  • ① 이목구비의 비율,얼굴형,얼굴의 입체 정도
  • ② 시대유행,의상과의 연관성,헤어스타일과의 조화
  • ③ 비용,고객의 미적 욕구,보건 및 위생
  • ④ 색의 균형,피부의 질감,얼굴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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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이디어 발상에 많이 활용되는 창조기법 중 문제를 응시하는 입장을 바꿔 공통의 유사점이나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은?
  • ① 시네틱스(Synetics)
  • ② 투입 - 산출분석(Input-OutputAnalysis)
  • ③ 형태분석법(MorphologicalAnalysis)
  • ④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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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대 이집트 시대의 화장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최초의 화장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
  • ② 강한 태양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녹청색의 아이새도우를 사용하였다.
  • ③ 손가락과 발에는 식물성 헤나 염료로 염색을 하였다.
  • ④ 아이라인과 눈썹,속눈썹을 진하게 하기 위해 코울(Kohl)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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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합목적성과 심미성, 경제성과 독창성을 충족시켜야 한다.
  • ②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생태학, 철학, 심리학, 생물학 등폭넓은 분야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 ③ 현대 디자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관습적,토속적 디자인 요소를 배제해야 한다.
  • ④ 현대 디자인은 점차로 자연과의 공생과 상생이라는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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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건축가 르 꼬르뷔제가 우리 인체의 특성과 관계하여 만든 건축공간의 기준 척도를 말하며, 인체 공학적인 건축물을 세우는데 중요한 척도로 사용되는 것은?
  • ① 황금비례
  • ② 모듈
  • ③ 인체비례
  • ④ 금강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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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실내공간에서 적용되는 색채의 일반적 원리와 관계가 먼 것은?
  • ① 공공건물의 로비나 홀과 같이 활동량이 많은 공간에서는 활기 있는 분위기를 주기 위해 난색을 사용한다.
  • ② 일반적으로 한 공간 내에서는 바닥보다 벽의 색채를 밝게한다.
  • ③ 한색의 저명도 벽은 벽이 뒤로 후퇴되어 가는 느낌을 준다.
  • ④ 작은 공간에서는 고채도의 선명한 한색을 사용하면 공간을 크게 보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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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간의 시지각 원리 중 착시현상에 근거를 두고 기하학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에 의한 심리적인 효과를 추구한 미술사조는?
  • ① 팝아트(popart)
  • ② 옵아트(opart)
  • ③ 그래피티 아트(graffitiart)
  • ④ 포스터모더니즘(postmoder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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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애니메이션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적인 물체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작성을 부여하여 운동감 있는 장면을 묘사하는 기술이다.
  • ② 자신의 장점·개성을 빠르고 친숙하게 전달시킬 수 있어 연예인 등이 자신을 알리는 홍보수단으로 활용한다.
  • ③ 컴퓨터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투광 애니메이션, 인형 애니메이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④ 스토리보드는 각본에 따라서 이야기의 중요한 장면을 선정해 그 그림을 연속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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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D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관이나 제품,색,음향,감촉 등 여러 가지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② 분석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맵은 각 평가 대상마다 각각의 평정척도에 대한 평가 평균값을 구해 그 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 ③ 정성적 색채 이미지를 정량적,개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 ④ 설문대상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정확도를 더할 수 있는며 그 값은 수치적으로 데이터로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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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조는 ( )와(과)( )의 복합개념이다. 다음 중 ( )에 각각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 ① 색상, 채도
  • ② 채도, 배색
  • ③ 명도, 채도
  • ④ 배색,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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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1세기 정보화 및 다양한 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멀티미디어 디자이너에게 요구되어지는 자질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청각 정보의 시각화 능력
  • ② 시청각 정보의 통합능력
  • ③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능력
  • ④ 특정한 제품의 기술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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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자연계의 생물학적 원형들이 지니는 기본 생존방식을 인공물의 디자인이나 인위적 환경 형성에 이용하는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은?
  • ① 바이오닉 디자인
  • ② 산업 디자인
  • ③ 하이테크 디자인
  • ④ 토탈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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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 원리 중 율동(rhythm)과 관련된 조형 방법과 관련이 먼 것은?
  • ① 대칭
  • ② 점이
  • ③ 점증
  • ④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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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 어원인 라틴어 ‘designare'의 가장 적합한 의미는?
  • ① 자연
  • ② 실용
  • ③ 미학
  • ④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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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로 빛의 역할을 강조하며 작은 붓으로 여러 색을 찍어내듯 표현하여 혼색의 효과를 추구했던 사조는?
  • ① 키네틱 아트
  • ② 표현주의
  • ③ 인상주의
  • ④ 신 조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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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각 원리에서 가리키는 모든 조건을 한의 통일체로 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합리성
  • ② 질서성
  • ③ 심미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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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몬드리안을 중심으로 한 데스틸은 빨강, 녹색, 노란색으로 근대적인 추상 이미지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 ② 피카소를 중심으로 한 큐비스트들은 인상파와 야수파의 영향을 받아 색의 대비와 색채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 ③ 구성주위는 기계예찬의 경향으로 시작하여 미술의 민주화를 주장, 기능적인 것 실생활에 유용한 것을 미술에 요구했다.
  • ④ 팝아트는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의 반영이며,그 근본적 태도에 있어서 당시의 물질문명에 대한 낙관적인 분위기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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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계획을 함에 앞서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할 조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거리감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 ② 면적효과 - 면적 안에서 대상의 위치
  • ③ 움직임 - 대상의 움직임 유무
  • ④ 공공성의 정도 - 개인용, 공동사용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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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형(shape)은 단순히 우리 눈에 비쳐지는 모양이다.
  • ② 현실적인 형태에는 이념적 형태와 자연적 형태가 있다.
  • ③ 이념적인 형은 그 자체만으로 조형이 될 수 없다.
  • ④ 조형적으로 점은 크기를,선의 너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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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구성
  • ② 색
  • ③ 질감
  • ④ 빛과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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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광측정 단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전광속 :루멘(lm)
  • ② 휘도 : 럭스(lx)
  • ③ 광도 : 칸델라 퍼 제곱미터(cd/m2)
  • ④ 조도 : 칸델라(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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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염료와 안료를 구분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염료는 수용성,안료는 비수용성이다.
  • ② 염료는 수지(resin)내부로 용해되어 투명한 혼합물이 되고, 안료는 수지에 용해되지 않고 빛을 산란시킨다.
  • ③ 안료는 고착제(binder)가 필요하고,염료는 고착제가 필요없다.
  • ④ 염료는 무기성,안료는 유기성 화합물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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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상도(resolu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모니터가 고해상도일수록 선명한 색채 영상을 제공한다.
  • ② 모니터의 크기에 상관없이 동일한 해상도에서 선명도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 ③ 최고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는 그 보다 낮은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 ④ 프린터의 해상도는 ppi(pixelsperinch)단위로 측정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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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검사의 표기방법 중 사용광원의 성능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평균연색 평가수
  • ② 가시조건 등색지수
  • ③ 측색기의 최대 연색 평가수
  • ④ 형광조건 등색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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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표준번호와 표준명이 표기가 틀린 것은?
  • ① KSA0011물체색의 색 이름
  • ② KSA0012광원색의 색 이름
  • ③ KSA0062색의 3속성의 의한 표시 방법
  • ④ KSA0064광원색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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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과 점을 연결하여 선을 만들고 선과 선을 이요하여 도형을 만드는 방식으로,대부분의 컴퓨터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가상현실의 2차원,3차원의 색채 영상을 만드는 파일은?
  • ① 벡터 파일
  • ② GIF파일
  • ③ TIFF파일
  • ④ JPG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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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고채성분의 안료를 도장면에 밀착시켜 피막 형성을 용이하게 해주는 액체 성분의 물질은?
  • ① 호분
  • ② 염료
  • ③ 전색제
  • ④ 카티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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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컬러 캘리브레이션(ColorCalibration)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 ① 그레이 스케일(GrayScale)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적색과 청색을 엷게 입혀 톤의 범위를 넓히는 작업
  • ② 모니터와 소프트웨어상의 기준 백색을 설정하는 작업
  • ③ 모니터와 출력물 사이의 색상 차이를 조정하는 작업
  • ④ 빛의 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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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를 측정할 때 시료를 취급하는 방법에서 잘못된 것은?
  • ① 시료의 표면구조를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판판하게 문지르고 측정한다.
  • ② 시료의 색료가 완전히 건조하여 안정화 된 후에 착색면을 측정한다.
  • ③ 섬유물의 경우 빛이 투과하지 않도록 충분한 두께로 겹쳐서 측정한다.
  • ④ 페인트의 색채를 측정하는 경우 색을 띤 물체의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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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정확한 색채측정을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필터방식이나 분광방식 모두 회색 기준물을 측정기준으로 한다.
  • ② 백색 기준물을 먼저 측정하여 기기를 교정시킨 후 측정한다.
  • ③ 기준물을 어느정도 손상이 있어도 측색에는 문제가 없다.
  • ④ 기준물의 분광 반사율은 측정방식(geometry)과 무관한 일정한 값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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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채 관측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규정된 표준광원 아래에서 조명관측조건을 고려하여 관측한다.
  • ② 시편에 광선이 고르게 도달하도록 하고,관측 전에 색채 적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③ 관측 전에 충분히 눈을 휴식시켜 눈의 피로로 인한 색채편이 형상을 제거 해야 한다.
  • ④ 한 개의 색채 관측이 끝나면 재빨리 다음 색채 관측을 하여 색순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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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료의 색채는 그것을 구성하는 분자의 특성에 의하여 색채가 결정된다.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적색포도주의∙붉은 색은 플라빌리움이라고 불리우는 양이온에 의한 것이다.
  • ② 노란색의 나리꽃은 플라본 분자에 옥소크롬이 첨가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 ③ 검은색 머리카락은 멜라닌 분자에 의한 것이다.
  • ④ 포유동물의 피의 붉은 색은 구리 포피린에 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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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이미지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GIF : 16비트 컬러까지 지원된다.
  • ② TIFF :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용량이 크다.
  • ③ JPG : 압축률이 높지만 손실압축이다.
  • ④ EPS : 압축된 형식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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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화 과정에서 입력, 조정, 출력시 서로 기준을 조정해 주는 샘플 컬러 패치(patch)로서 국제표준기구(ISO)가 지정한 것은?
  • ① CIL차트
  • ② IT8차트
  • ③ CMYK차트
  • ④ CCT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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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KSK0205섬유제품의 색차계산 방법에는 CIEL*a*b*표색계의 △ELab와 CMC(/:c)색채식의 △E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이중 △ELab를 바르게 표현한 수식은?
  • ① △Eab=(△L*+△a*+△b*)2
  • ② △Eab=(△L*+△a*+△b*)1/2
  • ③ △Eab=△L*+△a*+△b*
  • ④ △Eab={(△L*)2+(△a*)2+(△b*)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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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염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염료는 천연염료와 인공염료로 나눌 수 있다.
  • ② 염료분자는 직물에 흡착되어야 한다.
  • ③ 염료는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해야 한다.
  • ④ 직접염료는 셀쿨로스 섬유 및 단백질 섬유에 염색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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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을 측정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정확한 색 파악을 위해
  • ② 주관적인 색의 표현을 위해
  • ③ 정확한 색의 전달을 위해
  • ④ 정확한 색의 재현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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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필터식 색채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값을 동시에 산출할 수 있다.
  • ② 색필터와 광측정기로 이루어지는 세 개의 광검출기로 삼자극치(CIE, X. Z. Z)값을 직접 측정하는 방식이다.
  • ③ 현장에서의 색채관리,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④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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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형광등 아래에서는 똑같은 두 가지의 색이 백열등 아래로 가져가면 아주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이는 그 물체색의 무엇이 다르기 때문인가?
  • ① 분광분도(파장분포)
  • ② 감마값
  • ③ 수분
  • ④ 큐비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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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 자동 배색 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 ① 연색성을 예측할 수 있다.
  • ② 미숙련자도 조색이 가능하다.
  • ③ 소재의 변화에 대응이 가능하다.
  • ④ 최소 컬러런트 구성과 규정된 조합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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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주파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색상이라 한다.
  • ② 색의 밝기를 채도라 한다.
  • ③ 색의 순도를 명도라 한다.
  • ④ 유사한 색끼리 근접하여 배열한 원을 색상환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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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의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명도의 물체가 저명도의 물체보다 가벼워 보인다.
  • ② 같은 명도일 경우 난색계열이 한색계열보다 가벼워 보인다.
  • ③ 같은 채도일 경우 난색계열이 한색계열보다 딱딱한 느낌을 준다.
  • ④ 고채도의 물체가 저채도의 물체보다 강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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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채 대비와 동화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들에게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색으로 느껴지는 것을 동화현상이라 한다.
  • ②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본래의 색보다 더 밝게 보이는 현상을 명도대비라 한다.
  • ③ 채도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낄수 있다.
  • ④ 대비효과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며 계속하여 한 곳을 보게 되면 대비효과는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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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의 대비현상들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 ① 색상대비는 1차색 보다는 2차색,3차색일 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 ② 계시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에는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의 테두리를 두르거나 경계를 모호하게 한다.
  • ③ 명도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 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일어난다.
  • ④ 무채색과 무채색의 대비에서는 채도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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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헤링의 반대색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무채색과 유채색을 동시대비 시키는 경우,잔상이 대립적으로 발생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 ② 색채대립세포는 한 가지 색에 대해서는 흥분하고,다른 색에 대해서는 억제반응을 보이는 세포이다.
  • ③ 이중색채대립세포는 수용장의 중심이 빨강,주변이 녹색일 때 억제반응을 보이는 세포를 지칭한다.
  • ④ 580nm의 빛에 대해서는 신경흥분이 증가하고,450nm의 빛에 대해서는 활동이 억제되는 방식으로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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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인상파의 점묘법에서는 순색의 보색들을 나란히 함으로써 보다 생생한 색채를 느끼게 하는 혼색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법혼합
  • ② 병치혼합
  • ③ 베졸드 효과
  • ④ 물리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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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가 온 후 주유소나 자동차 수리점 등의 물웅덩이 표면에 여러 가지 밝은 색띠가 생기는 것은 빛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 ① 굴절
  • ② 산란
  • ③ 간섭
  • ④ 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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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무채색이 주위색의 대비 효과를 받아 부분적으로 볼 때에는 색조를 갖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에는 주위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 ① 색음(色陰)현상
  • ② 푸르킨예현상
  • ③ 브로커 슐처 현상
  • ④ 헌트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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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연극무대에서 주인공을 향해 녹색과 빨간색 조명을 각각 다른 방향에서 비추었다. 주인공에게는 어떤색의 조명으로 비춰질까?
  • ① Cyan
  • ② Yellow
  • ③ Magenta
  • ④ 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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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에서 가장 후퇴해 보이는 것은?
  • ① 고명도의 난색
  • ② 저명도의 난색
  • ③ 고명도의 한색
  • ④ 저명도의 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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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인간의 눈에서 색을 식별하는 추상체가 밀집되어 있는 부분은?
  • ① 중심와
  • ② 맹점
  • ③ 시신경
  • ④ 광수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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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JamesC.maxwell)에 의해 발견된 회전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혼합된 색은 두 색 사이의 중간 정도 명도를 갖는 색으로 보인다.
  • ② 2가지 이상의 색자극을 반복시키는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한 것이다.
  • ③ 물체색을 통한 혼색으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 ④ 혼합된 색은 각 색의 면적에 영향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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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공은 빛의 양이나 거리에 따라 수축과 팽창이 일어난다.
  • ② 수정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곳으로 상이 맺힌다.
  • ③ 망막에는 추상체와 간상체라는 두 종류의 시세포가 있으며, 망막의 중심부에는 간상체가 밀집되어 있다.
  • ④ 홍채는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기능을 하며, 먼 곳을 볼 때는 두꺼워지고, 가까운 곳을 볼 때는 얇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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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빛의 특성과 작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청색광인 단파장은 침투력이 강해서 인체에 닿았을 때 깊은 곳까지 열로서 전달되게 된다.
  • ② 백열물질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과 분포는 물체의 온도 따라 달라진다.
  • ③ 물체에 떨어지는 모든 빛이 흡수되는 것이 아니며 흡수되지 않은 빛들은 반사되거나 산란된다.
  • ④ 청색빛은 대기 중의 분자나 미립자에 의하여 태양광선이 산란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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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통표지나 광고물 등에 사용될 색을 선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 ① 색의 원근감
  • ② 색의 수축성
  • ③ 색의 명시성
  • ④ 색의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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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정의 잔상(양성적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자극에 대한 잔상으로 대체로 반대색으로 남는다.
  • ② 어두운 곳에서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이 그려지는 현상이다.
  • ③ 원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와 반대색의 기미를 지속하는 현상이다.
  • ④ 원자극이 선명한 파랑이면 밝은 주황색의 잔상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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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시간성과 속도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높은 채도의 맑은 색은 속도감이 빠르게, 낮은 채도의 칙칙한 색은 느리게 느껴진다.
  • ② 높은 명도의 밝은 색이 느리게 움직이는 것으로 느껴진다.
  • ③ 주황색 선수 복장은 속도감이 높아져 보여 운동경기시 상대편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 ④ 장파장 계열은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 속도감에서는 반대로 빨리 움직이는 것 같이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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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백색광을 노랑(Yellow)필터와 시안(Cyan)필터를 겹쳐 투사시킬 때 통과된 빛의 파장은?
  • ① 400nm~500nm
  • ② 500nm~600nm
  • ③ 600nm~700nm
  • ④ 700nm~80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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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두 색을 대비시키면 두 색이 각각 색상환에서 서로 멀어지려는 현상은?
  • ① 보색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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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빨간색 벽에 노란색 줄무늬를 그렸다. 그런데 멀리서 보니 벽이 주황색으로 보였다. 이 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베졸드 효과
  • ② 푸르킨예 현상
  • ③ 줄눈 효과
  • ④ 동화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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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먼셀 색체계의 명도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명도의 중심인 N5는 시감 반사율이 약 18%이다.
  • ② 실제표준 색표짐은 N0~N10까지 11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③ 가장 높은 명도의 색상은 PB를 띤다.
  • ④ 가장 높은 명도를 황산 바륨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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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ISCC-NIST색명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명은 Pink,Red,Orange,Brown등을 사용한다.
  • ② 전미색채협의회와 미국국가표준국이 공동으로 연구 발표한 것이다.
  • ③ 미국에서 통용되는 관용색명을 정리한 것이다.
  • ④ 색채의 명도는 moderate를 중심으로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light명도가 낮은 것은 dark,verydark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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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모던 크로매틱스’의 저자이며 자연에서 관찰된 자연적인 색채조화를 발표한 색채학자는?
  • ① 슈브롤
  • ② 저드
  • ③ 먼셀
  • ④ 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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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NCS의 색표가 S7020-R30B에서 검정색도를 나타내는 것은?
  • ① S
  • ② R30B
  • ③ 20
  • ④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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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비렌의 색삼각형에 의한 조화방법 중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꽃이나,인상주의,후기인상파의 그림 색채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깨끗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주는 조화법은?
  • ① 명조색 - 톤 - 암색조에 의한 배색
  • ② 순색 - 명조색 - 흰색에 의한 배색
  • ③ 흰색 - 회색 - 검정에 의한 배색
  • ④ 순색 - 암색조 - 검정에 의한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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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관용색명인 연지색의 먼셀 기호로 옳은 것은?
  • ① 1R5/14
  • ② 2.5R5/12
  • ③ 7.5R5/14
  • ④ 5R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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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등색상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기호의 앞의 문자는 흑계열,뒤의 문자는 백계열을 나타낸다.
  • ② a는 가장 어두운 명도로 검정색을 기호화한 것이다.
  • ③ 무채색 축은 나타나 있지 않다.
  • ④ 등색상 삼각형의 수직축과 평행선상의 색을 등순계열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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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 중 ‘어떤 기호의 색과 그 기호의 앞뒤 문자와 같은 선상에 있는 관계는 서로 조화된다. ’와 관련한 것은?
  • ① 등백계열과 등흑계열의 조화
  • ② 순색과 흰색 및 검정색의 조화
  • ③ 유채색과 무채색의 조화
  • ④ 등색상의 계열 분리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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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동물에서 따온 관용색명은?
  • ① peacockgreen
  • ② emeraldgreen
  • ③ prussianblue
  • ④ mar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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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독일 공업규격으로 채용된 표색계로 색상(T), 포화도(S), 암도(D)로 표현되는 것은?
  • ① NCS
  • ② DIN
  • ③ CIE
  • ④ 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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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XYZ의 색채표기가 X=55.51, Y=59.10, Z=76.28일 경우 Yxy색채계로 전환된 x값으로 옳은 것은? (단,소수점 넷째자리까지 구하며,반올림하지 않음)
  • ① x=0.2186
  • ② x=0.2907
  • ③ x=0.3696
  • ④ x=0.3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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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비렌의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7가지 분류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tint
  • ② tone
  • ③ bright
  • ④ sh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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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명인 흐린 노랑에 적합한 먼셀기호는?
  • ① 2.5Y8.5/4
  • ② 5Y3/9
  • ③ 5Y8/10
  • ④ 10Y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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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의 배색이론과 관련이 있는 이론은?
  • ① 균형이론
  • ② 보색이론
  • ③ 동일색상 조화론
  • ④ 4원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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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문·스펜서의 조화원리 중 등명도면에서 어떤 하나의 색상을 0의 위치에 두었을 때 색상에 위한 유사조화의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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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 ① 물체색 가운데 오스트발트 색입체 내에 해당되지 않는 색이있다.
  • ② 색입체 종단면의 등색상 삼각형의 크기와 모양이 색상마다 다르다.
  • ③ 면적에 의한 배색의 효과는 고려되지 않았다.
  • ④ 명도에 기초를 둔 배색관계를 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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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 색체계의 명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명도는 숫자 0부터 10으로,0은 절대 검은색이고,10은 절대 흰색이다.
  • ② 실제 계획상이나 관찰되는 명도는 2.5/단계에서 9.5단계이다.
  • ③ 명도 1이하의 번위는 일반적인 무채색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 ④ 무광택 색표의 표현범위가 유광택 색표의 표현범위보다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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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CIELAB표색시스템의 L*a*b*색공간에서 a*b*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다음중 a*b*의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색도좌표계의 중앙은 무채색을 나타낸다.
  • ② +a*는 녹색 방향이고 -a*는 빨강 방향을 나타낸다.
  • ③ +b*는 노랑 방향이고,+b*는 파랑 방향을 나타낸다.
  • ④ a*와 b*값이 커지는 것은 포화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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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현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을 측색기로 측색하여 어떤 파장의 빛을 반사하는 가에 따라 색의 특징을 판별하는 방법이다.
  • ② 정확한 수치 개념에 입각해 색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해 표현하는 체계이다.
  • ③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 눈으로 보고 비교 검색할 수 있고,색 공간에서 지각적 색 통합 또는 색 스케일을 만드는 색체계이다.
  • ④ CIE표색계가 대표적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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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혼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합을 실험하는 것에 기초한다.
  • ② 현대 측색학 영역에서 중시되고 있다.
  • ③ CIEL*C*h*, CIEYxy등이 이에 속한다.
  • ④ 색편 사이의 간격이 넓으므로 정밀한 색좌표를 구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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