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09. 5. 10.) 시험일자 : 2009년 5월 10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오프라인 매장의 색채계획을 온라인상의 웹사이트에도 그대로 적용하여 온라인 매장화로 소비자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면서 시장을 이끌어가는 마케팅 전략은?
  • ① 직감적 마케팅 전략
  • ② 통합적 마케팅 전략
  • ③ 분석적 마케팅 전략
  • ④ 표적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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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유행주기가 매우 짧고 특정 하위문화 집단내에서 채택회는 특징이 있는 유행주기는?
  • ① 플로프(flop)
  • ② 패드(fad)
  • ③ 포드(ford)
  • ④ 클래식(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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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가별 휴대용 전화기 제품의 색채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제품의 조건으로 적합한 것은?
  • ① 제품의 디자인·가격 통일, 색채만 변화
  • ② 제품의 색채 통일, 디자인·가격 변화
  • ③ 제품의 가격 통일, 디자인·가격 변화
  • ④ 제품의 가격·디자인·색채 모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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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역색(localcolor)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색채연구가는?
  • ① 페흐너
  • ② 몸드리앙
  • ③ 고바야시
  • ④ 랑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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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장 세분화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하위 문화의 소비시장 분석
  • ② 선호 집단에 대한 분석
  • ③ 선호 제품에 대한 탐색
  • ④ 소비자 생활 지역에 대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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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잔상과 관련된 색채조절의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상업적 간판
  • ② 수술실의 녹색환경
  • ③ 안전색의 사용
  • ④ 철도의 노선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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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효과적 광고 제작에 응용되는 AIDMA법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주목(Attention)
  • ② 동일(Identity)
  • ③ 욕망(Desire)
  • ④ 기억(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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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장세분화의 이점이 아닌 것은?
  • ① 시장기회를 보다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 ② 마케팅 믹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조화할 수 있다.
  • ③ 동질적인 시장에서 생산량을 확대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다.
  • ④ 시장수요의 변화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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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개인·사회·상황변수로 나눌 때,다음 중 상황변수에 포함되는 것은?
  • ① 구매장소, 시간, 목적
  • ② 문화, 준거집단, 가족
  • ③ 문제인식, 탐색, 평가
  • ④ 동기, 가치관, 생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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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상과 추상적 연상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빨강 - 강렬,위험
  • ② 주황 - 따뜻함,쾌활
  • ③ 초록 - 희방,안전
  • ④ 보라 - 진정,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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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신제품 색채설계를 위한 <기업의 계획단계 및 행동 - 색채디자인 조사주제>의 연결이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의 색채계획 - 제품색채의 포지셔닝
  • ② 신제품 색채 입안 - 제품색채 컨셉의 개발
  • ③ 마케팅 계획 - 마케팅 믹스
  • ④ 판매계획 - 예측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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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중 비교적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 ①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
  • ② 잠재의식, 심리적 환경
  • ③ 기술적, 자연적 환경
  • ④ 사회, 문화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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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반대어에 대한 것을 스케일로 측정하여 색채의 감성적인 면을 다룬다.
  • ② 척도는 일반적으로 5,7단계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 ③ 조사응답자중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여 결과를 집계, 분석한다.
  • ④ SD법 조사로 얻은 결과는 크게 이미지 프로필과 이미지 맵으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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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빈 칸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A, B, C, D순)옳게 나열 한 것은?
  • ① 기능적, 작업능률, 안정성, 피로감
  • ② 기능적, 경제성, 안정성, 오락성
  • ③ 경제적, 작업능률, 명쾌성, 피로감
  • ④ 개성적, 경제성, 안정성, 피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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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심리학적 자연환경과 색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관계로 자연환경적인 색채가 정신 및 생활문화패턴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 ② 봄에는 연두, 여름엔 녹색과 청핵, 가을엔 주황, 겨울엔 흰색을 적극 활용하거나 때로는 그 반대색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 ③ 민족적 기호색이나 혐오색도 기후, 풍토, 색채 등을 포함한 자연현상과 역사적 사실 등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다.
  • ④ 유행색은 계절변화에 따른 자연현상적인 색상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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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풍토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특정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색을 의미한다.
  • ② 그 지역에 부는 바람과 내리 쬐는 태양의 빛과 흙의 색을 뜻한다.
  • ③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의 색채 특징을 유사하다.
  • ④ 도로환경, 옥외광고물, 수목이나 산 등 그 지역의 특성을 전달하는 색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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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의느낌과 형태감을 사람의 행동유발과 관련지은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노랑은 공상적이고 상상력과 퇴폐적인 행동 유발과 연관이 있다.
  • ② 파랑은 침착하고 정직하며 논리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 ③ 보라는 흥분적·행동적이고 우발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 ④ 빨강은 안정적이며 편안하고 휴식을 유발하는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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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의 선호원리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선호경향과 특정제품에 관한 색채 선호경향은 언제나 유사하다.
  • ② 연령별로 선호하는 색은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비교적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 ③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재료의 개발 및 디자인,유행에 따라 변화된다.
  • ④ 비슷한 구조의 제품이라 해도 다른 색채의 적용은 전혀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내며,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심리적인 태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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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TV광고 매체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소구력이 강하며 즉효성이 있으나 오락적으로 흐를 수 있다.
  • ② 화면과 시간상 충분한 설명이 가능하다.
  • ③ 반복효과가 크나 총체적 비용이 많이 든다.
  • ④ 대상이 한정되어 있고 시청자의 저항이 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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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 마케팅의 직접적인 효과로 어려운 것은?
  • ① 브랜드 가치의 업그레이드
  • ② 기업의 아이덴티티 형성
  • ③ 기업의 매출증대
  • ④ 브랜드 기획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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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유통의 편리성
  • ② 상품가치 상승
  • ③ 상품 보호,보존성
  • ④ 상품의 모방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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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형태 구성의 부분간의 상호관계에 있어 반복·연속되어 생명감과 존재감을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는?
  • ① 조화
  • ② 균형
  • ③ 비례
  • ④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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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 1차 세계대전 중 네덜란드에서 발행된 새로운 미술운동의 기관지 이름에서 연유된 것으로 유럽 추상미술의 지도적 역할을 했던 양식이라는 의미의 미술운동은?
  • ① 유겐트스틸
  • ② 데스틸
  • ③ 모더니즘
  • ④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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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시각디자인에서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회화적 조형표현을 이용하는 영역은?
  • ① 포스터
  • ② 신문광고
  • ③ 문자디자인
  • ④ 일러스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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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 플래닝의 기획단계 조사항목이 아닌 것은?
  • ① 환경요소
  • ② 시설요소
  • ③ 인간요소
  • ④ 비용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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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971년 요하네스 잇텐이 설립한 독일의 조형학교이다.
  • ② 독일공작연맹의 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창작과 공학기술의 통합을 목표로 하였다.
  • ③ 합목적이며,간단한 ‘기본주의’를 추구하는 조형에 기초하여 장식을 배제하였다.
  • ④ 완벽한 건축물이 모든 시각예술의 궁극적 목표라고 선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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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계획의 일반적인 원칙을 적용한 경우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문이나 가리개는 벽면과 동일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②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색의 채도는 낮추는 것이 좋다.
  • ③ 홀이나 로비 같은 활동적인 공간에는 난색계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④ 실내공간에서 천정은 벽이나 바닥보다 밝게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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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무대 디자인의 용어와 사용 목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시노그라피(scenography)-3차원의 제한된 공간에 4차원 공간의 리얼리티를 현실화하는 예술이다.
  • ② 윙(wing)-관객의 시각선 바깥에 있는 무대 옆쪽의 공간으로 관객에게 보여지는 무대 공간을 조절하는데 쓰인다.
  • ③ 형식적 장치(formalsetting)-하나의 장치를 여러장면에서 사용하며 장면마다 색채를 바꾸거나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
  • ④ 프로시니엄 아치(prosceniumarch)-극장의 객석과 무대를 구분하는 사진틀 모양의 장식 프레임으로 현대에는 극장에서 무대 기계,조명,장치를 관객의 시야에서 숨겨주는 가림벽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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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DM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벨티(novelty)는 소비대중에게 주어지는 각종 광고 용품으로 상품명이나 상점이름이 들어있는 장난감, 부채, 라이터 등이다.
  • ② 블로터(blotter)는 실용적이면서 상당기간 수취인이 보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탁상용 캘린더 등이 그 예이다.
  • ③ 브로드사이드(broadside)는 한 장짜리 지면을 보통 2~3겹으로 접은 소형광고물로 인쇄할 때 접혀지는 지면을 미리 계산한다.
  • ④ 세일즈 레터(salesletter)는 광고주의 메시지를 편지처럼 봉투에 넣어 인사문을 겸하는 것으로 상대에게 친근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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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린 디자인란?
  • ① 녹색의 제품이나 광고물의 디자인
  • ② 생태학적으로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디자인
  • ③ 캠핑용품 디자인
  • ④ 생물학적 원리를 이용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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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게슈탈트 시지각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근접성
  • ② 연속성
  • ③ 폐쇄성
  • ④ 역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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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 사조와 사용된 색채가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사실주의 - 가볍고 밝은 톤의 색채
  • ② 아르누보 -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조
  • ③ 데스틸 - 무채색과 빨강,노랑,파랑의 순수한 원색
  • ④ 다다이즘 - 일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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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포스터, 잡지, 포장, 광고물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시각디자인 영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A3의 규격으로 올바른 것은?
  • ① 594 × 841
  • ② 297 × 420
  • ③ 257 × 364
  • ④ 210 ×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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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이념적 측면에서는 점과 선은 크기와 너비가 존재하지 않지만, 조형적으로는 점은 크기를 가지고,선은 너비가 있다.
  • ② 기하곡선은 이지적 이미지를 상징하고,자유곡선은 분방함과 풍부한 감정을 나타낸다.
  • ③ 소극적인 면은 점의 확대,선의 이동,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 ④ 적극적 입체는 확실히 지각되는 형, 현실적 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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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입술화장에 있어서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이미지로 보이고자 할 때 사용하는 색조는?
  • ① 비비드(vivid)
  • ② 페일(pale)
  • ③ 라이트(light)
  • ④ 덜(d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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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시환경 디자인에서 거리 시설물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편리성
  • ② 경제성
  • ③ 상품성
  • ④ 안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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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절대주의(Suprematism)의 대표적인 러시아 예술가는?
  • ① 칸딘스키
  • ② 타틀린
  • ③ 리씨츠키
  • ④ 말레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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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세계화와 지역화가 강하게 대두되면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비중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 ① 질서성
  • ② 합리성
  • ③ 문화성
  • ④ 심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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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광고에 있어서 색채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심리적 효과
  • ② 차별화와 인지
  • ③ 안전성 효과
  • ④ 사실적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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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형과 배경의 법칙이 적용된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가구와 벽면의 관계
  • ② 건물표면과 간판의 관계
  • ③ 자연경관과 아파트의 관계
  • ④ 기업이미지와 상품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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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색채 측정값에 변화를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광원
  • ② 표준관측자의 시야
  • ③ 측정방식(geometry)
  • ④ 측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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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쿠벨카 운크 이론의 배색처방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섬유류의 경우 빛을 산란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흡수계수와 산란계수의 비율로 주어지는 1개 상수 쿠벨카운크이론을 적용한다.
  • ② 플라스틱이나 페인트의 경우 재질속에 빛을 산란시키는 기능이 없으므로,흡수 계수와 산란계수를 각각 사용하는 2개 상수 쿠벨카 운크 이론을 적용한다.
  • ③ 1개 상수 쿠벨카 운크 이론에서 흡수계수와 산란계수의 비율은 주어진 파방의 반사율에 무관하게 주어진다.
  • ④ 색료는 천연화합물과 합성화합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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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관리의 범위는 측정, 표준정량화, 기록, 전달, 보관, 재현, 생산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는 전 과정이다.
  • ② 기록단계는 색채샘플 및 표준품을 보관하는 단계로 실제 제품의 색채를 유지하기 위한 단계이다.
  • ③ 보관단계는 색채샘플 및 표준품을 보관하는 단계로 실제 제품의 색채를 유지하기 위한 단계이다.
  • ④ 생산단계는 색채를 수치가 아닌 실제 소재를 이용하여 기준색을 조밀하게 조색하는 단계로 색채의 오차측정 허용치 결정 등 다수의 과학적인 과정이 수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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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검사 후 필수적으로 표기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조명에 사용된 광원의 종류(색온도, 조명방식, 광원의 종류)
  • ② 육안검사자(소속, 연령, 성별 등)
  • ③ 작업면의 조도
  • ④ 조명 관찰 조건(각도, 개구색, 물체색 조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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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무기안료와 유기안료를 비교한 것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은?
  • ① ① 높고, ② 좋으며, ③ 높은
  • ② ① 낮고, ② 좋으며, ③ 낮은
  • ③ ① 낮고, ② 나쁘며, ③ 높은
  • ④ ① 높고, ② 나쁘며, ③ 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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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효율이 높고 소형으로 고출력과 배광제어가 비교적 쉬워 건물의 외벽 조명,정원,공항,경기조명이나 분수 조명 등에 사용되고 있는 조명용 광원은?
  • ① 백열등
  • ② 방전등
  • ③ 형광등
  • ④ 할로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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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한국산업규격(KS)에서 규정한 일광견뢰도 시험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크세논 아크법
  • ② 주광법
  • ③ 카본 아크법
  • ④ 소디움 아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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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광광도계와 구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광원 : 적외선을 측정할 수 있는 텅스텐 할로겐램프가 있다.
  • ② 분광기 : 회절격자,프리즘,간섭 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 ③ 적분구 : 적분구의 종류에는 singbeam방식과 doublebeam 방식이 있다.
  • ④ 수광기 : 수광기에는 PMTube와 RS-232C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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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가 선명하지는 않으나 우아하고 독특한 색채를 보여줌으로써 고급풍의 섬유염색에 이용되고 있는 염료는?
  • ① 직접염료
  • ② 식용염료
  • ③ 형광염료
  • ④ 천연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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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GB시스템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RGB세 요소의 값이 모두 255인 경우 검은색이 된다.
  • ② RGB각각 8비트 색채인 경우 0~255까지 값의 256단계를 갖는다.
  • ③ 각각 세 개의 컬러가 별도로 작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 ④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가장 안정적이며 널리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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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칼라인덱스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색료의 생산회사
  • ② 색료의 화학적 구조
  • ③ 색료의 활용방법
  • ④ 색료가 구현하는 색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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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이 제시 조건이나 재질 등의 차이에 따라 변화를 보이며 주관적인 색의 현상은?
  • ① 컬러 프로파일
  • ② 컬러케스트
  • ③ 컬러 세퍼레이션
  • ④ 컬러 어피어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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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색채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RGB이미지는 3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화면에서 1670만가지 색상을 재현한다.
  • ② 컴퓨터 그래픽스 작업이 프린트물로 나온다는 것은 CMYK색 조합에 의한 결과물이다.
  • ③ HSB시스템에서의 색상은 일반적 색 체계에서 360단계로 표현된다.
  • ④ LAB시스템은 물감의 여러 색을 혼합하고 다시 여기에 희색이나 검정을 섞어 색을 만드는 전통적 혼합방식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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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색채 측정기 중 정확도 급수가 가장 높은 기기는?
  • ① 스펙트로포토미터
  • ② 크로마미터
  • ③ 덴시토미터
  • ④ 컬러리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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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염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식품,의약품,화장품의 착색에 사용되는 염료는 식용염료라하며, 종류에는 아조계, 안트라퀴논계 염료가 가장 많다.
  • ② 인디고계 염료는 이집트의 미라 직물에 이용된 가장 오래된 천연염료이다.
  • ③ 최초의 합성염료는 1856년 퍼킨이 합성한 모브이다.
  • ④ 형광염료는 청색을 얻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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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준색의 CIELAB좌표가 (57, 23, 0)이고 샘플색의 좌표는 (53,20,-8)이다. 샘플색은 기준색에 비하여 어떻다고 할수 있는가?
  • ① 기준색보다 약간 밝다.
  • ② 기준색보다 붉은기를 더 띄었다.
  • ③ 기준색보다 노란기를 더 띄었다.
  • ④ 기준색보다 청록기를 더 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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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건등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분광 반사율이 다르면서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인 메타메리즘(metamerism)을 가리킨다.
  • ② 특정한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나 광원이 변하면 등색 혹은 다른 색으로 보이는 등의 관측자에 따른 메타메리즘으로 나눌 수 있다.
  • ③ 조건 등색 지수는 기준광에서 같은 색인 메타머가 피시형광에서 일으키는 색차로 주어지는데,이 때 사용되는 색차식은 CIE94색차식을 사용한다.
  • ④ 컴퓨터 자동배색은 분광반사율을 일치시키는 메타메리즘 매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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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영역 맵핑(colorgamutmapping)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영역 클립핑 방법은 색영역의 바깥에 산포되어 있는 색을 색영역의 내부로 압축시키고 옮겨서 붙이는 작업방법이다.
  • ② 색영역은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디바이스의 제조업체에 관계없이 형태와 크기가 동일하다.
  • ③ 색영역 맵핑은 유니폼 색공간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입·출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들의 특성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④ 색영역 압축방법은 모든 색을 출력하는 색영역의 외부로 옮겨 붙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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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천연 진주 또는 진주층과 닮은 외관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진주 광택 색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진주 광택 색료는 투명한 얇은 판의 위와 아래 표면에서의 광선의 간섭에 의하여 색을 드러낸다.
  • ② 물고기의 비늘은 진주 광택 색료와 유사한 유기 화합물 간섭 안료의 예이다.
  • ③ 진주 광택 색료는 굴절률이 낮은 물질을 사용하여야 그 효과를 크게 할 수 있다.
  • ④ 진주 광택 색료는 조명의 기하조건에 따라 색이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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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염료와 안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염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녹으며,물체와 집착하는 친화력이 있다.
  • ② 안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녹지 않으며,물체의 매질내에 입자로서 분포되어 있다.
  • ③ 안료를 물체에 접착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접착제가 필요하다.
  • ④ 염료와 안료는 모두 불투명한 색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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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다음 중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빛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시신경계의 발화특성에 의해 시각 경험이 유지되는 현상이다.
  • ② 어둠 속에서 횃불을 돌리면 운동방향에 따라 둥근 원이 그려지는 것은 음성잔상 때문이다.
  • ③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지는 것을 부의 잔상이라고 한다.
  • ④ 물체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거의 원래 색상과 보색관계에 있는 보색잔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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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베졸드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배경에 비해 줄무늬가 가늘고,그 간격이 좁을 수록 효과적 이다.
  • ② 배경과 줄무늬가 혼합되어 보이거나 본래와 다르게 느껴진다.
  • ③ 배경과 불무늬의 색이 비슷할수록 그 효과가 커진다.
  • ④ 음성적 잔상의 원리를 적용한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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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백색광이 A라는 과일에 비추어졌을 때 A는 600nm~700nm에서 일부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반사시켰다면 다음 중 A의 색과 가장 가까운 과일은?
  • ① 홍사과
  • ② 호박
  • ③ 참외
  • ④ 청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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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의 진출과 후퇴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적색,황색과 같은 난색은 진출해 보인다.
  • ② 단파장 쪽의 색이 후퇴해 보인다.
  • ③ 고명도의 색이 진출해 보인다.
  • ④ 고채도의 색이 후퇴에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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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채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난색계 색상은 흥분효과가,한색계 색상은 진정효과가 있다.
  • ②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 ③ 녹색, 자색 등은 때로는 따뜻하게 때로는 차갑게 느껴지는 중성색이다.
  • ④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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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심리보색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회전혼색의 결과 유채색이 되는 보색
  • ② 우리 눈의 잔상현상에 따른 보색
  • ③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
  • ④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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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푸르킨예 현상에 관련된 설명이 틀린것은?
  • ① 추상체의 시각은 단파장에 민감하며,간상체의 시각은 장파장에 민감하다.
  • ②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암순응이라 한다.
  • ③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간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란 꽃이 더 잘 보이도록 시각 기제가 바뀌는 현상이 발생된다.
  • ④ 조명 조건이 바뀌면서 눈의 수용기가 지닌 민감도가 변화하는 과정을 순응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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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리 것은?
  • ① 괴테는 「 서로를 필료로 한다. 」는 눈의 완전성 요구로 보색잔상을 설명하고 있다.
  • ② 괴테는 「보색은 서로 반대색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 ③ 아른하임은 「어떤 보색의 짝에도 같은 두 기본색이 섞여 있는 예는 없다. 」고 하였다.
  • ④ 아른하임은 「한 가지 순수한 기본색을 내포하고 있는 모든 보색의 짝에서 두 개의 색은 서로 배타적이다. 」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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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자극의 순도가 변하면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는 색채지각 효과는?
  • ① 스티븐스 효과
  • ② 애브니 효과
  • ③ 베너리 효과
  • ④ 에렌슈타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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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공간색(Volumecol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구체적인 지각 표면이 배제되어 거리감이나 입체감 같은 지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색
  • ② 사물의 질감이나 .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색
  • ③ 투명한 착색액이 투명유리에 들어 있는 것을 볼 때처럼 색의 존재감이 그 내부에도 느껴지는 용적색
  • ④ 거울과 같이 광택이 나는 불투명한 물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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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가법혼합시 2차색이 1차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 ② 가법혼합시 시안과 노랑의 혼합은 녹색이 된다.
  • ③ 색광의 3원색을 각각 혼합한 2차색이 인쇄의 3원색이 된다.
  • ④ 원판 회전혼합이나 병치혼합도 일종의 가산혼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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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대비효과가 순간적이며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 지각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병치대비
  • ④ 동화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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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의상실에 가서 색견본을 보고 옷감을 골랐더니 완성 후 색상이 뚜렷이 달랐다. 달라진 가장 큰 이유는?
  • ① 면적대비
  • ② 보색대비
  • ③ 베졸드 효과
  • ④ 동시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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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자기파 에너지 스펙트럼상에서 가시광선이 배열관계가 바른 것은?
  • ① UHF- 자외선 - 가시광선 - X선 - 초음파 - 적외선
  • ② X선 - 초음파 - 자외선 - 가시광선 - 적외선 - UHF
  • ③ X선 - 자외선 - UHF- 가시광선 - 초음파 - 적외선
  • ④ UHF- 적외선 - 초음파 - 가시광선 - 자외선 - X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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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유채색보다 무채색의 주목성이 높다.
  • ② 저채도보다 고채도가 주목성이 높다.
  • ③ 난색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 ④ 위험표지 등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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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혼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혼색은 색자극이 변하면 색채감각도 변하게 된다는 대응관계에 근거한다.
  • ② 가법혼색은 빛의 색을 서로 더해서 점점 어두워지는 것을 말한다.
  • ③ 인쇄잉크 색채의 기본색은 가법혼색의 삼원색과 검정으로 표시한다.
  • ④ 감법혼색이라도 순색에 고명도의 회색을 혼합하면 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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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간상체와 추상체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간상체에 의한 순응이 추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한다.
  • ② 간상체와 추상체는 빛의 강도가 동일한 조건에서 가장 잘 활동한다.
  • ③ 간상체는 그 흡수 스펙트럼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되며, 각각은 419nm,531nm,558nm의 파장을 가진 빛에 가장 잘 반응한다.
  • ④ 간상체 시각은 약 500nm의 빛에,추상체 시각은 약 560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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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물체의 색과 표면의 반사율에 관한 관계를 성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단,파장의 범위는 가시광선 파장의 범위이다. )
  • ① 하얀 수정액은 반사율 85%정도로 파장 전범위에 걸쳐 고루 반사한다.
  • ② 파란 넥타이는 중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한다.
  • ③ 검은 양말은 반사율 5%정도로 파장 전범위에 걸쳐 고루 반사한다.
  • ④ 빨간 모자는 장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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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광의 가법혼색에 적용되는 ‘그라스만(H.Grassmann)의 법칙’이 아닌 것은?
  • ① 빨강과 초록을 똑같은 색광으로 혼합하면 양쪽의 빛을 함유한 노랑색광이 된다.
  • ② 백색광이나 동일한 색의 빛이 증가하면 명도가 증가하는 현상이다.
  • ③ 광량에 대한 채도의 증가를 식으로 나타낸 법칙이다.
  • ④ 색광의 가법혼색 즉, 동시·계시·병치혼색의 어느 경우이든 같은 법칙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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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채가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두색의 색상차가 커져 보인다.
  • ②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밝은 색채는 더욱 밝고,어두운 색채는 더욱 어두워 보인다.
  • ③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채도가 높은 색채는 더욱 선명해 보이고,채도가 낮은 색채는 더욱 흐리게 보인다.
  • ④ 보색대비 - 두 색의 보색은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두 색의 채도가 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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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정색과 정색의 혼합으로 생기는 오간색의 생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자색은 청황색으로 동방, 중앙의 간색이다.
  • ② 홍색은 적벽색으로 남방, 서방의 간색이다.
  • ③ 녹색은 청백(담청)색으로 서방, 동방의 간색이다.
  • ④ 벽색은 적흑색으로 남방, 북방의 간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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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의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축 좌·우의 색은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보색이다.
  • ② 각 색상 중 가장 바깥의 색이 순색이다.
  • ③ 색상, 명도, 채도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④ 색입체를 수직으로 잘라보면 같은 명도를 나타내므로 등명도면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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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한국의 전통색채의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공간개념과 전통색 - 좌청룡, 우백호, 북현무, 남주작의 공간과 색채의 설정은 음양오행의 이치에 맞아아 활이 길상, 장수하고,국가가 번창한다는 관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 ② 의식(儀式)과 전통색 - 백색과 흑색은 양(陽)에 해당하는 서방과 북방의 색으로서 길례,빈례,가례 때에 많이 사용되었다.
  • ③ 계급표시와 전통색 - 유채색은 화려, 장엄, 사치, 권위의 상징으로서 권력층의 전유물이었다. 서민들은 혼례 때 화려한 유채색 옷을 입은 이외에 모두 흰색이었다.
  • ④ 단청과 색체 - 고려시대 단청은 녹색과 청색이 주조를 이루고 있으나 조선시대의 단청은 무늬의 구성이 아주 복잡할 뿐만 아니라 다채롭고 화려한 것이 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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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파버 비렌(F.Birren)의 색채조화론에 근거한 색삼각형 구조에서 제시된 ‘바른 연속의 미’에 속하는 것은?
  • ① WHITE+GRAY+SHADE의 조화
  • ② BLACK+GRAY+TONE의 조화
  • ③ WHITE+TONE+SHADE의 조화
  • ④ COLOR+TONE+TINT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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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 조화론에서 la-le-li는 어떤 조화의 특성을 갖는가?
  • ① 색의 순도가 같아 비슷한 톤이다.
  • ② 흑색도가 같아 안정적이다.
  • ③ 백색도가 같아 부드럽다.
  • ④ 등색상면에 수직으로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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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C.S.표색계의 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을 말한다.
  • ② 연한 녹색은 1t12로 표기한다.
  • ③ 무채색은 모두 7톤으로 분류한다.
  • ④ Gy-6.5는 6.5명도의 무채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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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관용색명과 일반색명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관용색명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고유색명이라 정의할 수 있다.
  • ② 관용색명에는 동물 및 식품,광물 등의 이름에서 따온 것 들이 있다.
  • ③ 일반색명은 계통색명이라고 하며,감성적인 표현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④ ISCC-NIST색명법은 미국에서 공동으로 제정한 색명법으로 일반색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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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CIELAB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a*와 b*값은 중앙에서 바깥으로 갈 수록 채도가 감소한다.
  • ② a*은 red-green, b*는 Yellow-blue축에 관계된다.
  • ③ a*b*의 수치는 색도 좌표를 나타낸다.
  • ④ L*=50은 gra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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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E.Hering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관계가 되도록 하였다.
  • ② 색량의 대소에 의하여,즉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체계이다.
  • ③ 기본이 되는 색채는 W,B,C이며, 이는 이상적인 백색, 이상적인 흑색,완전순색을 의미한다.
  • ④ a·c·e·g·i·l·n·p라는 알파벳은 명도단계를 의미하며, 이 때 a는 결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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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먼셀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이상적인 완전한 검정과 흰색은 현실적으로 얻을 수 없으며 명도 번호가 클수록 명도는 낮고, 작을수록 명도는 높다.
  • ② 실용상 현재 쓰이고 있는 먼셀 색상환은 기본 10색상을 2등분, 4등분한 20색상, 40색상의 색상환이다.
  • ③ Value는 명도축에서 1에서 9까지 번호를 붙여 사용하고 있다.
  • ④ Chroma는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차례로 번호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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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먼셀 기호 5YR3/6에 해당하는 관용색명은?
  • ① 밤색
  • ② 베이지
  • ③ 귤색
  • ④ 금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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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먼셀 표색계의 장점은?
  • ① 색상별로 채도 위치가 동일하여 배색이 용이하다.
  • ② 색상사이의 완전한 시각적 등간격으로 수치상의 색채와 실제 색감과의 차이가 없다.
  • ③ 모든 색이 색입체 안에 존재하므로 물체색 관리에 유용하다.
  • ④ 인접색과 비교에 의한 상대적 개념으로 확률적인 색을 표현하므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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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혼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표적으로 먼셀 표색계가 있다.
  • ② 현색계는 색을, 혼색계는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이다.
  • ③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합을 실험하는 것에 기초를 둔 것으로 C.I.E표준 표색계가 있다.
  • ④ 색표에 의해서 물체색의 표준을 정하고 표죽색표에 번호나 기호를 붙여서 표시한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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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의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 방법 중 가장 명도가 낮은 것은? (기호와 혼합비의 표 참고)
  • ① Ca
  • ② ge
  • ③ li
  • ④ p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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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DIN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기방법은 색상(T), 포화도(S), 백색도(W)로 한다.
  • ②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정된 DIN색체계는 C광원에서 검색을 하여야 한다.
  • ③ 오스트발트체계를 모델로 한 독일의 공업규격으로 CIE체계로 편입되지는 못하였다.
  • ④ 산업의 발전과 통일된 규격을 위하여 개발되어 독일산업규격의 모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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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현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사용이 쉬운 편이고,측색기가 필요치 않다.
  • ②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 ③ 조색,검사 등에 적합한 오차를 적용할 수 있다.
  • ④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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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문·스펜서의 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리 것은?
  • ①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으로 구하고 그 수치에 의하여 조화의 정도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 ② M은 미도,O는 질서성의 요소,C는 복잡성의 요소를 의미한다.
  • ③ 조화이론을 정량적으로 다툼에 있어 색채연상, 색채기호, 색채의 적합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 ④ 제 2부조화와 같이 아주 가까운 색의 배색은 배색의 의도가 좋기 못한 결과로 판단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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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표기가 색상들 사이의 관계성을 명료하게 나타내므로 실용적이다.
  • ② 대칭구조로 각 색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므로 동색조의 색을 선택할 때 편리하다.
  • ③ 인접색과의 관계를 절대적 개념으로 표현하여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쉽다.
  • ④ 색상, 명도, 채도로 나누어 설명하므로,물체색 관리에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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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전통색명 앞에 붙이는 톤을 서술하는 한자어 중 숙(熟)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연한
  • ② 짙은
  • ③ 선명한
  • ④ 어두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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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CIE(국제조명위원회)에 의해 개발된 XYZ색표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CIE에서는 색채를 X, Y, Z의 세 가지 자극치의 값으로 나타냈다.
  • ② XYZ삼자극치 값의 개념은 색시각의 3원색 이론(3Component Theory)을 기본으로 한다.
  • ③ XYZ색표계는 축색에서 가장 기본적인 표색계로 3자극 값XYZ에서 다른 표색계로 수치계산에 의해 변환할 수 있다.
  • ④ X는 녹색의 자극치로 명도 값을 나타내고, Y는 빨간색의 자극치, Z는 파란색의 자극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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