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9. 3. 3.) 시험일자 : 2019년 3월 3일

1과목 : 색채심리
1. 에바헬러의 색채 이미지 연상 중 폭력, 자유분방함, 예술가 페미니즘, 동성애의 이미지를 갖는 색채는?
  • ① 2.5Y 5/4
  • ② 2.5G 4/10
  • ③ 2.5PB 4/10
  • ④ 5P 3/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채의 주관적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페흐너 효과
  • ② 기억색
  • ③ 항상성
  • ④ 지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긴다.
  • ② 정리정돈과 청소가 잘 된다.
  • ③ 일의 능률이 오른다.
  • ④ 개인적 취향을 만족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생활공간인 사무실,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의 색채조절로 부적합한 것은?
  • ① 친숙한 색채환경을 만들어 이용자가 편안하게 한다.
  • ② 근무자의 작업 능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색채로 조절한다.
  • ③ 시야 내에는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제한한다.
  • ④ 조도와 온도감, 습도, 방의 크기 같은 물리적 환경조건의 단점을 보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 ② 일본의 경우 자동차는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 ③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 ④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설명한 사람은?
  • ① 칸트
  • ② 뉴턴
  • ③ 아인슈타인
  • ④ 몬드리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소비자가 소비행동을 할 때 제품 및 색채의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 ① 준거집단
  • ② 대면집단
  • ③ 트렌드세터(trend setter)
  • ④ 매스미디어(mass medi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색채와 촉감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건조한 느낌 - 난색계열
  • ② 촉촉한 느낌 - 밝은 노랑, 밝은 하늘색
  • ③ 강하고 딱딱한 느낌 - 고명도, 고채도의 색채
  • ④ 부드러운 감촉 - 저명도, 저채도의 색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국제 언어로서 활용되는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으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에 사용되는 상징색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초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색채의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초록 - 풀, 초원, 산 - 안정, 평화, 청초
  • ② 파랑 - 바다, 음료, 청순 - 즐거움, 원숙함, 사랑
  • ③ 노랑 - 개나리, 병아리, 나비 - 명랑, 화려, 환희
  • ④ 빨강 - 피, 불, 태양 - 정열, 공포, 흥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젊음과 희망을 상징하고 첨단기술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는?
  • ① 5YR 5/6
  • ② 2.5BG 5/10
  • ③ 2.5PB 4/10
  • ④ 5RP 5/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의 욕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
  • ②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 ③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 ④ 안전 욕구 - 안전,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 ②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 ③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 ④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노란색과 철분이 많이 섞인 붉은색 암석이 성곽을 이루고 있는 곳에 위치한 리조트의 외관을 토양과 같은 YR계열로 색채디자인을 하였다. 이때 디자이너가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은?
  • ① 시인성
  • ② 다양성과 개성
  • ③ 주거자의 특성
  • ④ 지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일반적으로 차분함을 선호하는 남성용 제품에 활용하기 좋은 색은?
  • ① 밝은 노랑
  • ② 선명한 빨강
  • ③ 어두운 청색
  • ④ 파스텔 톤의 분홍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불교에서 신성시되는 종교색은?
  • ① 빨강
  • ② 파랑
  • ③ 노랑
  • ④ 검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표본조사의 방법 중 조사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을써 전체를 추측하는 조사방법은?
  • ① 다단추출법
  • ② 계통추출법
  • ③ 무작위추출법
  • ④ 등간격추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브랜드 관리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브랜드 설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②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③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파워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④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색채의 사용에 있어서 색채의 기능성과 관련되어 적용된 경우는?
  • ① 우리나라 국기의 검은색
  • ② 공장내부의 연한 파란색
  • ③ 커피 전문점의 초록색
  • ④ 공군 비행사의 빨간 목도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빨강은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시각, 후가, 청각, 미각, 촉각, 등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뇌척수액을 자극하여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한다.
  • ② 주황은 감상선 기능을 자극하고 부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며 폐를 확장시키며 근육의 경련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 ③ 초록은 방부제 성질을 갖고 근육과 혈관을 축소하며, 긴장감을 주는 균형과 조화의 색이다.
  • ④ 보라는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감수성을 조절하고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디자인
21.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와 루이 설리번(Louis Sulivan)이 강조한 현대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심미주의
  • ② 절충주의
  • ③ 기능주의
  • ④ 복합표현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산업디자인에 있어서 기능성의 4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물리적 기능
  • ② 생리적 기능
  • ③ 심리적 기능
  • ④ 심미적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디자인의 라틴어 어원인 데시그나레(designare)의 의미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지시한다.
  • ② 계획을 세운다.
  • ③ 스케치한다.
  • ④ 본을 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사조는?
  • ① 옵티칼 아트
  • ② 팝 아트
  • ③ 아르데코
  • ④ 데 스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주위를 환기시킬 때 ,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흥분을 만들 때 이용하면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는?
  • ① 강조
  • ② 반복
  • ③ 리듬
  • ④ 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기계, 기술의 발달을 비판한 미술공예운동을 주장한 사람은?
  • ①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
  • ②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 ③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
  • ④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기업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CI(Corporate Identity) 색채 계획 시 필수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기업의 이념
  • ② 이미지의 일관성
  • ③ 소재적용의 용이성
  • ④ 유사기업과의 동질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굿 디자인(Good Design) 운동의 근본적 배경을 "제품의 선택이 곧 생활양식의 선택"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 ① 루이지 콜라니(Luigi Colani)
  • ② 그레고르 파울손(Gregor Paulsson)
  • ③ 윌리엄 고든(William J. Gordon)
  • ④ A. F. 오스본(A. F. Osbor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색채는?
  • ① 5Y 7/3
  • ② 5B 5/4
  • ③ 5PB 4/5
  • ④ 5P 3/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컬러 플래닝 프로세스가 옮게 나열된 것은?
  • ① 기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 - 색채계획
  • ② 기획 - 색채계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
  • ③ 기획 - 색채관리 - 색채계획 - 색채설계
  • ④ 기획 - 색채설계 - 색채계획 - 색채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내용은?
  • 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
  • ②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③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 ④ 위지윅(WYSIWY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으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경제성과 독창성
  • ② 주목성과 일관성
  • ③ 심미성과 질서성
  • ④ 합목적성과 효율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각 요소들이 같은 방향으로 운동을 계속하는 경향과 관련한 게슈탈트 그루핑 법칙은?
  • ① 근접성
  • ② 유사성
  • ③ 연속성
  • ④ 폐쇄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색채계획 과정에서 컬러 이미지의 계획능력, 컬러컨설턴트의 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 ① 색채환경분석
  • ② 색채심리분석
  • ③ 색채전달계획
  • ④ 디자인에 적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검토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적합한 조도
  • ② 색 면의 비례
  • ③ 인간의 심리상태
  • ④ 소재의 다양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 )에 가장 적절한 말은?
  • ① 예술성
  • ② 목적성
  • ③ 창조성
  • ④ 사회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하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이 아닌 것은?
  • ① 개성적 성격, 극단적 간결성, 기계적 엄밀성을 표현
  • ② 통합되고 단순한 색채 사용
  • ③ 시각적 원근갑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 효과 강조
  • ④ 순수한 색조대비와 비교적 개성없는 색채도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컬러 플래닝의 계획단계에서 조사항목이 아닌 것은?
  • ① 문헌 조사
  • ② 앙케이트 조사
  • ③ 측색 조사
  • ④ 컬러 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품평할 목적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완성예상 실물과 흡사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는 모델은?
  • ① 아이소타입 모델
  • ② 프로토타입 모델
  • ③ 프레젠테이션 모델
  • ④ 러프모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례를 구성에 이용하여 훌륭한 형태를 만든 예로는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이 있다.
  • ② 황금비는 어떤 선을 2등분하여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를,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게 한 분할이다.
  • ③ 비례는 기능과도 밀접하여, 자연 가운데 훌륭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의 형태는 좋은 비례양식을 가진다.
  • ④ 등차수열은 1 : 2 : 4 : 8 : 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섹채관리
41. 파장의 단위가 아닌 것은?
  • ① nm
  • ② mk
  • ③ Å
  • ④ u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이다.
  • ② 높은 색온도는 붉은 색계열의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
  • ③ 백열등은 6000K 정도의 색온도를 지녔다.
  • ④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한국산업표준(KS)에 정의된 색에 관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순응 : 명순응 상태에서 시각계가 시야의 색에 적응하는 과정 및 상태
  • ② 휘도순응 : 시각계가 시야의 휘도에 순응하는 과정 또는 순응한 상태
  • ③ 암순응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 시, 어두움에 적응하는 과정 및 상태
  • ④ 명소시 : 정상의 눈으로 100cd/m2의 상태에서 간상체가 활동하는 시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모니터의 색채 조절(Monitor Color Calib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연에 가까운 색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② 감마 조절을 통해 톤 재현 특성을 교정한다.
  • ③ 흰색의 밝기를 조절한다.
  • ④ 색역 매핑(color gamut mapping)을 실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색온도(Color Temperature)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촛불
  • ② 백열등(200W)
  • ③ 주광색 형광등
  • ④ 백색 형광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CCM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감법혼색
  • ② 측정반사각
  • ③ 흡수계수와 산란계수
  • ④ 쿠벨카 문크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인쇄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평판인쇄는 잉크가 묻는 부분과 묻지 않는 부분이 같은 평판에 있으며 오프셋(off set)인쇄라고도 한다.
  • ②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 인쇄에 해당된다.
  • ③ 볼록판 인쇄는 잉크가 묻어야 할 부분이 위로 돌출되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활판, 연판, 볼록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 ④ 공판인쇄는 판의 구멍을 통하여 종이, 섬유, 플라스틱 등의 표면에 인쇄잉크나 안료로 찍어내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반사율이 파장에 관계없이 높기 때문에 거울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금속은?
  • ① 금
  • ② 구리
  • ③ 알루미늄
  • ④ 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색 비교를 위한 시환경에 대한 내용 중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부스의 내부 색 명도로 옳은 것은?
  • ① L* = 25의 무광택 검은색
  • ② L* = 50의 무광택 검은색
  • ③ L* = 65의 무광택 무채색
  • ④ L* = 80의 무광택 무채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LCD 모니터에서 노란색(Yellow)을 표현하기 위해 모니터 삼원색 중 사용되어야 하는 색으로 옳은 것은?
  • ① Green + Blue
  • ② Yellow
  • ③ Red + Green
  • ④ Cyan + Magent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 ② 일정한 색 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하기 위해
  • ③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 ④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이와 관련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 광원의 연색성이라 한다.
  • ② 모든 광원에서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머리즘이라고 한다.
  • ③ 백열등 아래에서는 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 ④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 색태가 돋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국제조명위원회(CIE)의 업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평균적인 사람의 색 인식을 기술하는 표준관찰자(standard observer)정립
  • ② 이론적, 경험적으로 완벽한 균등색공간(uniform color space) 정립
  • ③ 사람의 시각 시스템이 특정색에 반응하는가를 기술한 삼자극치(tristimulus values) 계산법 정립
  • ④ 색 비교와 연구를 위한 표준광(standard illuminant)데이터 정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장점은?
  • ① 분광반사율을 기준색과 일치시키므로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 ② 기본 색료가 변할 때마다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 ③ 착색 대상 소재의 특성 변화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 ④ 다양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메타메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정량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색채검사는?
  • ① 육안검색
  • ② 색차계
  • ③ 분광측색
  • ④ 분광광도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중 합성염료는?
  • ① 산화철
  • ② 산화망간
  • ③ 목탄
  • ④ 모베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출력기기가 아닌 것은?
  • ① 모니터
  • ② 스캐너
  • ③ 잉크젯 프린터
  • ④ 팩시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색차식의 종류가 거리가 먼 것은?
  • ① L*u*v* 표색계에 따른 색차식
  • ② 아담스 니커슨 색차식
  • ③ CIE 2000색차식
  • ④ ISCC 색차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염료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불투명하다.
  • ② 무기물이다.
  • ③ 물에 녹지 않는다.
  • ④ 표면에 친화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 ① 광원에 따른 차이
  • ② 질감에 따른 차이
  • ③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 ④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햇살이 밝은 운동장에서 어두운 실내로 이동할 때, 빨간색은 점점 사라져 보이고 청색이 밝게 보이는 시각현상은?
  • ① 메타머리즘
  • ② 항시성
  • ③ 보색잔상
  • ④ 푸르킨예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색채를 강하게 보이기 위해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자주 사용하는 색은?
  • ① 채도가 높은 색
  • ② 채도가 낮은 색
  • ③ 명도가 높은 색
  • ④ 명도가 낮은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 ① 팽창색, 수축색
  • ② 흥분색, 진정색
  • ③ 진출색, 후퇴색
  • ④ 강한색, 약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인쇄 과정 중에 원색분판 제판과정에서 시안(Cyan) 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색 필터는?
  • ① 시안색 필터
  • ② 빨간색 필터
  • ③ 녹색 필터
  • ④ 파란색 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대비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명도대비란 밝은 색은 어두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밝아 보이는 현상이다.
  • ②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는 채도대비를 느낄 수 없다.
  • ③ 생리적 자극방법에 따라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눌 수 있다.
  • ④ 색상대비가 잘 일어나는 순서는 3차색 > 2차색 > 1차색의 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파장이 동일해도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또는 효과)은?
  • ① 색음 현상
  • ② 애브니 효과
  • ③ 리프만 효과
  • ④ 베졸트 브뤼케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색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헤링은 반대색설을 주장하였다.
  • ② 영.헬름흘쯔는 3원색설을 주장하였다.
  • ③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
  • ④ 영, 헬름흘쯔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중 흥분감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파장은?
  • ① 730nm
  • ② 600nm
  • ③ 530nm
  • ④ 42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중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자동차의 색상은?
  • ① 파랑
  • ② 흰색
  • ③ 빨강
  • ④ 노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어느 특정한 색채가 주변 색채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는?
  • ① 색채의 지각효과
  • ② 색채의 대비효과
  • ③ 색채의 자극효과
  • ④ 색채의 혼합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 ① 녹색
  • ② 파랑
  • ③ 검정
  • ④ 백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색의 동화효과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끼는 현상이다.
  • ② 대비효과의 일종으로서 음성적 잔상으로 지각된다.
  • ③ 색의 경연감에 영향을 주는 지각 효과이다.
  • ④ 색의 전파효과 또는 혼색효과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시세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추상체는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동일한 비율로 색을 인지한다.
  • ② 인간은 추상체와 간상체의 비율로 볼 때 색상과 채도의 구별보다 명도의 구별에 더 민감하다.
  • ③ 추상체는 망막의 중심부인 중심와에 존재한다.
  • ④ 간상체는 단일세포로 구성되어 빛의 양을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빛을 감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빛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산란도 심해지므로 청색광이 많이 산란하여 청색으로 보인다.
  • ② 대기 중의 입자가 크거나 밀도가 높은 경우 모든 빛을 균일하게 산란시켜 거의 백색으로 보인다.
  • ③ 깊은 물이 프르게 보이는 것은 물은 빨강을 약간 흡수하고 파랑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 ④ 저녁노을이 좀 더 보랏빛으로 보이는 이유는 빨강과 파랑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법혼색은 네거티브필름 제조, 젤라틴 필터를 이용한 빛의 에술 등에 활용된다.
  • ②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은 더해지고,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 부른다.
  • ③ 감법혼색은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
  • ④ 감법혼색은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에 이용되어 색을 재현시키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 ① 청색계열
  • ② 적색계열
  • ③ 황색계열
  • ④ 녹색계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면적 대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감소해 보인다.
  • ② 큰 면적의 강한 색과 작은 면적의 약한색은 조화된다.
  • ③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을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 ④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 쪽의 색채가 훨씬 강렬하게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안구내에서 빛의 반사를 방지하며, 눈에 영향을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맥락막
  • ② 공막
  • ③ 각막
  • ④ 망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보색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 ①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 ②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
  • ③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관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 ④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된다.
  • ② 중간혼색의 대표적 사례는 직물의 디자인이다.
  • ③ 중간혼색은 물체의 혼색이 아니다.
  • ④ 컬러 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 색표집에서 소재나 재현의 발달에 따라 표현이 범위가 달라질 수 있는 속성은?
  • ① 색상
  • ② 흑색량
  • ③ 명도
  • ④ 채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한국산업표준(KS) 중의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관용색명은 주로 사물의 명칭에서 유래한 것으로, 색의 삼속성에 의한 표시기호가 병기되어 있다.
  • ② 세먼핑크, 올리브색, 에메랄드그린 등의 색명은 사용할 수 없다.
  • ③ 한국산업표준(KS) 관용색명은 독일 공업 규격 색표에 준하여 만든 것이다.
  • ④ 색상은 40 색상으로 분류되고 뉘앙스를 나타내는 수식어와 함께 쓰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 )에 들어갈 오방색으로 옳은 것은?
  • ① A : 황색, B : 백색
  • ② A : 청색, B : 황색
  • ③ A : 백색, B : 황색
  • ④ A : 황색, B : 홍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NCS 색체계에서 검정을 표기한 것은?
  • ① 0500-N
  • ② 3000-N
  • ③ 5000-N
  • ④ 9000-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고채도의 반대색상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이미지는?
  • ① 협조적, 온화함, 상냥함
  • ② 차분함, 일관됨, 시원시원함
  • ③ 강함, 생생함, 화려함
  • ④ 정적임, 간결함, 건전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P.C.C.S. 색체계에서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명도와 채도를 톤(tone)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 ②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총 17단계로 구분한다.
  • ③ 1964년에 일본 색채연구소가 발표한 컬러 시스템이다.
  • ④ 색상, 포화도, 암도의 순서로 색을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수 없는 것은?
  • ① 다양한 색상환
  • ② 다양한 명도
  • ③ 다양한 채도
  • ④ 보색 색상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채도와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선명도
  • ② 색온도
  • ③ 포화도
  • ④ 지각 크로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그림은 한국전통색과 톤의 서술어의 개념을 나타낸 것이다. A, B, C 전통색 톤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담(淡), 숙(熟), 순(純)
  • ② 숙(熟), 순(純), 담(淡)
  • ③ 농(濃), 담(淡), 순(純)
  • ④ 숙(熟), 순(純), 농(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균형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에 못지 않은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 ② 동일색상의 조화는 매우 바람직하다.
  • ③ 작은 면적의 강한 색과 큰 면적의 약한 색은 조화된다.
  • ④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을 변화시킨 단순한 배색은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배색보다는 미도가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표시된 기호로 색의 직관적 연상이 가능하다.
  • ② 지각적 등간격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측색을 위한 척도로 삼기에는 불충분하다.
  • ③ 안료 제조 시 정량조재에 응용이 가능하다.
  • ④ 색배열의 위치로 조화되는 색을 찾기 쉬워 디자인 색채 계획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먼셀 색체계의 7.5RP 5/6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명도 7.5, 색상 5RP, 채도 8
  • ② 색상 7.5RP, 명도 5, 채도 8
  • ③ 채도 7.5, 색상 5RP, 명도 8
  • ④ 색상 7.5RP, 채도 5, 명도 8

Color God2021. 2. 17. 23:18삭제
색상 7.5RP, 명도 5, 채도 6 라는 보기가 있든지, 문제가 7.5RP 5/8로 바뀌든지...
93.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CIE LAB과 CIE LUV는 CIE의 1931년 XYZ체계에서 변형된 색공간체계이다.
  • ② 색채공간을 수학적인 논리에 의하여 구성한 것이다.
  • ③ XYZ체계는 삼원색 RGB 3자극치의 등색함수를 수학적으로 변환하는 체계이다.
  • ④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채정보의 보관
  • ② 색채정보의 재생
  • ③ 색채정보의 전달
  • ④ 색채정보의 창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L*a*b* 측색값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
  • ②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a*가 작아지면 빨간색을 띤다.
  • ③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가 0일때 채도가 가장 높다.
  • ④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b*가 작아지면 파랑색을 띤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2색조화
  • ② 4색조화
  • ③ 6색조화
  • ④ 8색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되는 색을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배색효과는?
  • ① 반복배색 효과
  • ② 강조배색 효과
  • ③ 톤배색 효과
  • ④ 연속배색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되는 색을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배색효과는?
  • ① 혼색계는 사용하기 쉽고, 측색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② 대표적인 혼색계로는 먼셀, NCS, DIN 등이다.
  • ③ 현색계는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체계이다.
  • ④ 현색계는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등순색 계열
  • ② 등흑색 계열
  • ③ 등혼색 계열
  • ④ 등백색 계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유형과 관계있는 배색은?
  • ①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
  • ② 세퍼레이션 배색
  • ③ 색상의 그라데이션 배색
  • ④ 이미지 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