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6. 8. 21.) 시험일자 : 2016년 8월 21일

1과목 : 색채심리
1. 머릿속에 고정관념으로 인식되어 있고 색의 연상과 상징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은?
  • ① 기억색
  • ② 항상성
  • ③ 착시
  • ④ 대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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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닷가 도시, 분지에 위치한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기후적, 지리적 환경
  • ② 건설사의 기업색채
  • ③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 ④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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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에서는 황제를 상징하는 색이지만 유럽에서는 배반을 상징하는 색은?
  • ① 청색
  • ② 자색
  • ③ 황색
  • ④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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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심리적 반응을 고려한 색채적용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안전 깃발과 구급상자는 주황색을 사용한다.
  • ② 병원의 수술복은 음성잔상 때문에 청록색을 사용한다.
  • ③ 영업직의 환경색은 의식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한색을 사용한다.
  • ④ 화장실 픽토그램의 유목성을 높이기 위해 검정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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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로서의 색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제품의 차별화와 색채연상효과를 높이기 위해 민트향이 첨가된 초콜릿 제품의 포장을 노랑과 초콜릿색의 조합으로 하였다.
  • ② 서양문화권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다.
  • ③ 국제적 언어로서 파랑은 장비의 수리 및 조절 등 주의신호에 쓰인다.
  • ④ 스포츠 경기에 참가한 한 팀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운동복 색채를 선정함으로 경기의 효율성과 관람자의 관전이 쉽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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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가별, 문화별 선호색과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은 초록을 신성시한다.
  • ② 우리나라 소복의 흰색은 죽음을 상징한다.
  • ③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파랑에 대한 선호는 거의 일치하는 편이다.
  • ④ 국가와 문화에 상관없이 선호색은 같은 상징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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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 조절에 대한 심리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실내온도가 높은 작업장에서는 한색계통을 주로 사용한다.
  • ② 북향의 방에는 따뜻한 색 계통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③ 보라는 혈압을 낮게 하고, 빨강의 보색잔상을 막아주므로 병원 내의 색채로 적당하다.
  • ④ 하양(위), 회색(중간), 검정(아래)을 순서대로 세로로 배열하면 안정감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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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기획 / 색채계획·설계 / 색채관리의 3단계로 분류 시, 조사·기획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시장현황 조사, 콘셉트 설정
  • ② 색채배색 안 작성, 색견본 승인
  • ③ 시뮬레이션 실시, 색채관리
  • ④ 모형 제작, 색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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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의미척도법(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미국의 색채 전문가 파버 비렌이 고안하였다.
  • ② 반대의미를 갖는 형용사 쌍을 카테고리 척도에 의해 평가한다.
  • ③ 제품, 색, 음향, 감촉 등 다양한 대상의 인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④ 의미공간을 효율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그 공간을 대표하는 차원의 수를 최소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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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과 제품의 연결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 ① 자동차의 빠른 속도를 강조하려면 저채도의 색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② 방화가 의심되는 곳을 알리기 위해 녹색의 표지판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③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제품에는 녹색이나 갈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④ 무거운 물품의 포장은 심리적으로 가볍게 느낄 수 있도록 저명도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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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혈압을 내려주고 긴장을 이완시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색채는?
  • ① 연두
  • ② 노랑
  • ③ 하양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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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와 미각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밝은 명도의 색은 식욕을 일으킨다.
  • ② 청색은 식욕을 반감시킨다.
  • ③ 빨강은 식욕을 증진시킨다.
  • ④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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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대응시킨 것은?
  • ① 음(陰)의 색, 양(陽)의 색
  • ② 흥분색, 진정색
  • ③ 수축색, 팽창색
  • ④ 약한 색, 강한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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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과 형태의 연구에서 원을 의미하는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우리나라 방위의 표시로 남쪽을 상징하는 색이다.
  • ② 4, 5세의 여자아이들이 선호하는 색채이다.
  • ③ 충동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색채이다.
  • ④ 이상, 진리, 젊음, 냉정 등의 연상언어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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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정보 수집방법으로 가장 용이한 표본조사법의 표본 추출방법이 틀린 것은?
  • ① 표본은 특정조건에 맞추어 추출한다.
  • ② 표본의 선정은 올바르고 정확하며 편차가 없는 방식으로 한다.
  • ③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대규모의 모집단에서 소규모의 표본을 뽑아야 한다.
  • ④ 표본은 모집단을 모두 포괄할 목록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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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난색과 한색의 심리적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한색:후퇴색
  • ② 난색:단파장
  • ③ 한색:장파장
  • ④ 난색:수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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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 환자와 같이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병실에 적합한 색은?
  • ① 오렌지색, 노란색
  • ② 노란색, 초록색
  • ③ 빨간색, 오렌지색
  • ④ 초록색,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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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시와 그 지역의 자연 환경색채가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그리스 산토리니 - 자연친화적 살구색
  • ② 스위스 알프스 - 고유 석재의 회색
  • ③ 일본 동경 - 일본 상징의 쪽색
  • ④ 독일 라인강변 - 지붕의 붉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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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칸딘스키(Kandinsky)가 제시한 형태연구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삼각형
  • ② 사각형
  • ③ 원
  • ④ 다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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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의 계절연상과 배색에 대한 이론 중 틀린 것은?
  • ① 봄 - 진한 톤으로 구성한다.
  • ② 여름 - 원색과 선명한 톤으로 구성한다.
  • ③ 가을 -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주황, 갈색으로 구성한다.
  • ④ 겨울 - 차갑고 쓸쓸함을 나타내는 흰색, 회색으로 구성한다. 제2과목:색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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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생태학적 디자인의 중요개념으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 의미하는 것은?
  • ①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한다는 의미
  • ②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을 의미
  • ③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간 사회를 개발시킨다는 의미
  • ④ 인간, 기술, 자연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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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로 틀린 것은?
  • ① 환경친화적인 디자인
  • ② 리사이클링 디자인
  • ③ 에너지 절약형 디자인
  • ④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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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우하우스 교육과정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공예교육 - 구조교육 - 건축교육
  • ② 예비교육 - 공작교육 - 건축교육
  • ③ 공예교육 - 기술교육 - 건축교육
  • ④ 예비교육 - 이론교육 - 건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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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국제주의(Internationalism)가 지향해온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이상주의
  • ② 모더니즘 디자인
  • ③ 보편성
  • ④ 표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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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자인 조형요소에서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 ②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 ③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 ④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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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용색채에서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에 좋은 립스틱의 색조는?
  • ① 비비드(vivid) 색조
  • ② 덜(dull) 색조
  • ③ 다크 그레이쉬(dark grayish) 색조
  • ④ 라이트(light)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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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계획 시 디자인 대상에 액센트를 주어 신선한 느낌을 만드는 포인트 같은 역할을 하는 색은?
  • ① 주조색
  • ② 보조색
  • ③ 강조색
  • ④ 유행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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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광고 대행사 직원으로서 클라이언트(광고주)와 대행사의 사이에서 마케팅에 관련된 내용을 입안하고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전하며, 중간매개의 역할을 하는 직책은?
  • ① AD(art director)
  • ② AE(account executive)
  • ③ AS(account supervisor)
  • ④ GD(graphic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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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 사조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미니멀리즘 - 순수한 색조대비와 강철 등의 공업재료의 사용
  • ② 해체주의 - 분석적 형태의 강조를 위한 분리채색
  • ③ 포토리얼리즘 -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색, 사진과 같은 극명한 화면구성
  • ④ 큐비즘 - 기능과 관계없는 장식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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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사조와 관련된 대표적인 작가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데스틸:피에트 몬드리안, 테오 반 데스부르크
  • ② 미래파:필리포 토마소 마리네티, 카를로 카라
  • ③ 분리파:구스타프 클림트, 요젭 호프만
  • ④ 큐비즘: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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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내용적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목적
  • ② 기능
  • ③ 의미
  • ④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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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형요소 중 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극적인 면은 점의 확대, 선의 이동, 너비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 ② 소극적인 면은 종이나 판으로 입체화된 면이 만들어진다.
  • ③ 무정형의 면은 도형의 배후에 있어 도형을 올려놓은 큰 면, 즉 도형 대 바탕의 관계로서 무정형은 무형태를 뜻한다.
  • ④ 적극적인 면은 공간에 있어서 입체화된 점이나 선에 의해서도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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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디자인의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유행에 따른 미를 추구하는 것
  • ② 미적, 독창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 ③ 경제적,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 ④ 미적, 실용적 가치를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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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나의 상품이 특정 제조업체의 제품임을 나타내는 심벌마크, 명칭, 회사명, 디자인을 총괄하는 의미로서 흔히 상품명이라고 불리어지는 것은?
  • ① naming
  • ② brand
  • ③ C.I.
  • ④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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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 프로세스와 색채계획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제품디자인은 시장상황 분석을 통한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개되며 이 단계에서 경쟁사의 색채분석 및 자사의 기존제품색채에 관한 생산과정과 색채분석이 실행된다.
  • ② 제품디자인은 실용성과 심미적 감성 그리고 조형적인 요소를 모두 갖도록 설계되며 제품색채계획은 이들 중 특히 심미성과 조형성에 관계된다.
  • ③ 제품에 사용된 다양한 소재에 맞추어 주조색을 정하고 그 성격에 맞춘 여러 색을 배색하는 색채디자인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개인적 감성과 배색능력이 매우 중요시된다.
  • ④ 색채의 시제품 평가단계에서는 색채의 재현과 평가환경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제품의 기획단계와 일체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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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은?
  • ① 기업광고
  • ② 티저광고
  • ③ 기획광고
  • ④ 키치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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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품디자인을 공예디자인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옳은 것은?
  • ① 복합재료의 사용
  • ② 대량생산
  • ③ 판매가격
  • ④ 제작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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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세와 관련되어 반복의 근거를 두며 다른 재료들과 대비를 이루는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질감과 형태
  • ② 리듬과 강조
  • ③ 명암과 색채
  • ④ 율동과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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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의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형태와 심미성
  • ② 서비스의 배려
  • ③ 경제성의 배려
  • ④ 기능의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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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만화 영화의 제작 시 기획단계에서 2차원적 작업으로 전체적인 구성을 잡고, 그리는 과정은?
  • ① Checking
  • ② Timing work
  • ③ Painting
  • ④ Story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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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염료와 비교하여 안료의 일반적인 특성 중 옳은 것은?
  • ① 물에 잘 녹는다.
  • ② 대체로 투명하다.
  • ③ 은폐력이 크다.
  • ④ 착색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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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린터의 해상도 표기법과 사용 색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lpi / 시안, 마젠타, 블루
  • ② dpi / 시안, 마젠타, 옐로우
  • ③ ppi / 마젠타, 옐로우, 블랙
  • ④ dpi / 레드, 그린,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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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음식색소(식용색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천연색소, 인공색소가 모두 사용될 수 있다.
  • ② 식용색소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유독성이 없어야 한다.
  • ③ 미량의 색료만 첨가하는 것이 보통이며 무게비율로 0.05%에서 0.1% 정도이다.
  • ④ 현재 우리나라는 과일주스, 고춧가루, 마가린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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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광광도계의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 중, 내부에 반사율이 높은 백색코팅을 한 구체이다. 내부의 휘도는 어느 각도에서든지 일정하며, 시료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을 모두 포획하여 고른 조도로 분포되게 하는 것은?
  • ① 광원
  • ② 적분구
  • ③ 분광기
  • ④ 수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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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CM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소 2개 이상의 기준 광원 하에서 기준샘플과 동일해 보이는 색을 만들기 위한 색료 조합을 예측하고자 할 때 CCM 시스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최적의 컬러런트 조합
  • ② 컬러런트 데이터베이스
  • ③ CIE 표준광원 연색 지수 계산
  • ④ 광원 메타메리즘 정도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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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적합한 색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착색비용
  • ② 작업공정의 가능성
  • ③ 컬러 어피어런스
  • ④ 구입일정과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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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상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픽셀 수가 동일한 경우 이미지가 클수록 해상도가 높다.
  • ② 픽셀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
  • ③ 비트 수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컬러 정보의 양과 관련이 없다.
  • ④ 사진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거칠어지는데 이는 해상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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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포온도가 약 2856K로 상대 분광분포를 가진 광이며,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하는 광원은?
  • ① 표준광 A
  • ② 표준광 B
  • ③ 표준광 C
  • ④ 표준광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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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색의 측정방법 중 X, Y, Z 혹은 X0, Y10, Z10를 직접 지시값으로 주는 측정기기는?
  • ① 주사형 분광복사계
  • ② 배열검출기형 분광복사계
  • ③ 3자극치 직독식 광원색체계
  • ④ 코사인 응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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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료 데이터의 정보에 기술되지 않는 것은?
  • ① 안료 및 염료의 화학적인 구조
  • ② 활용 방법
  • ③ C. I. number에 따른 회사별 색료 차
  • ④ 제조사의 이름과 판매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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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의 범용적인 컬러 관리시스템을 만들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단체는?
  • ①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 ②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 ③ 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ʹEclairage)
  • ④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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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관색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촛불의 색온도는 12000K 수준이다.
  • ② 정오의 태양광은 7500K 수준이다.
  • ③ 상관색온도는 광원색의 3자극치 X, Y, Z에서 구할 수 있다.
  • ④ 모든 6500K 광원은 표준광 D65분광 분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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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컬러에서(C, M, Y) 값이(255, 0, 255)로 주어질 때의 색채는?
  • ① red
  • ② green
  • ③ blue
  • ④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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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색성과 관련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광원의 분광 분포가 고르게 연결된 정도를 말한다.
  • ② 흑체복사를 기준으로 할 때 형광등이 백열등 보다 연색성이 떨어진다.
  • ③ 연색평가지수로 CRI가 사용된다.
  • ④ 연색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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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좋은 염료로서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염색 시 피염제와 화학적인 반응이 있어야 한다.
  • ② 세탁 시 씻겨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 ③ 분자가 직물에 잘 흡착되어야 한다.
  • ④ 외부의 빛에 대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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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장하고자 하는 표면에 도막을 형성시켜 안료를 고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컬러런트
  • ② 염료
  • ③ 전색제
  • ④ 컴파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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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육안 검색 시 측정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리창, 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 ②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 ③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 ④ 직사광선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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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판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평판스캐너는 이미지나 문자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정보를 변환하여 입력할 수 있는 장치이다.
  • ② 일반적으로 디지털카메라는 본체에 전용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므로 별도의 현상이나 인화과정 없이 촬영 후 바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 ③ 평판스캐너는 디지털 데이터를 비트맵 데이터로 저장하고, 디지털 카메라는 벡터 데이터로 저장한다.
  • ④ 평판스캐너의 대상은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고, 디지털 카메라의 대상은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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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은?
  • ① 자극치 직독 방법
  • ② 등간격 파장 방법
  • ③ 편색 파장 방법
  • ④ 선정 파장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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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CM의 활용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색채의 균일성
  • ② 비용절감
  • ③ 작업속도 향상
  • ④ 주변색의 색채변화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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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병치 혼색의 예로 옳은 것은?
  • ① 날실과 씨실로 짜여진 직물
  • ② 무대 조명
  • ③ 팽이와 같은 회전 원판
  • ④ 물감의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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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헬름홀쯔의 색지각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빨강과 파랑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마젠타의 색각이 지각된다.
  • ② 녹색과 빨강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노랑의 색각이 지각된다.
  • ③ 우리 눈의 망막 조직에는 빨강, 녹색, 파랑의 시세포가 있어 색지각을 할 수 있다.
  • ④ 색채의 흥분이 크면 어둡게, 색채의 흥분이 작으면 밝게, 색채의 흥분이 없어지면 흰색으로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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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일반적으로 동시대비가 지각되는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효과는 약해진다.
  • ② 색차가 클수록 대비 현상은 강해진다.
  • ③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가 작아진다.
  • ④ 동시대비 효과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므로 장시간 두고 보면 대비효과는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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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눈에 비쳤던 자극을 치워버려도 색의 감각은 곧 소멸하지 않고 여운을 남긴다. 자극이 없어지고 잠시 지나면 나타나는 시각의 상은?
  • ① 보색
  • ② 착시
  • ③ 대립
  • ④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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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광의 3원색이 아닌 것은?
  • ① 빨강
  • ② 초록
  • ③ 파랑
  • ④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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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페일(pale) 톤은 딱딱한 느낌으로 긴장감을 준다.
  • ② 한색계열의 색은 부드러워 보이고 평온하고 안정된 기분을 준다.
  • ③ 경연감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이다.
  • ④ 채도가 높은 색은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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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 ② 노란색 위의 주황은 빨간색 위의 주황보다 상대적으로 붉은 기가 더 많아 보인다.
  • ③ 빨강과 파랑의 대비는 빨강을 더욱 따뜻하게, 파랑을 더욱 차게 느끼게 한다.
  • ④ 줄무늬와 같이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까워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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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두 색 이상의 색을 보게 될 때 때로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매스효과
  • ② 전파효과
  • ③ 줄눈효과
  • ④ 동화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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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보기의 설명과 관련한 색의 3속성은?
  • ① L*a*b의 a*, b*
  • ② Yxy의 Y
  • ③ HVC의 C
  • ④ S2030-Y10R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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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갔을 때, 처음에는 주위가 제대로 보이지 않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이게 되는 현상은?
  • ① 색의 항상성(color constancy)
  • ② 박명시(mesophic vision)
  • ③ 명순응(light adaption)
  • ④ 암순응(dark ada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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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팽창색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 ②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 ③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
  • ④ 진출색은 수축색이고, 후퇴색은 팽창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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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무대 위 흰 벽면에 빨간색 조명과 녹색 조명을 동시에 비추면 어떤 색으로 보이는가?
  • ① 흰색
  • ② 노란색
  • ③ 회색
  • ④ 주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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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포스터물감을 사용하여 빨간색에 흰색을 섞은 후의 명도와 채도 변화는?
  • ① 변화되지 않는다.
  • ②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 ③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 ④ 명도,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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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같은 크기일 때 가장 작아 보이는 색은?
  • ① 빨강
  • ② 주황
  • ③ 노랑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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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법혼색은 네거티브필름 제조, 젤라틴 필터를 이용한 빛의 예술 등에 활용된다.
  • ②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은 더해지고,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 부른다.
  • ③ 감법혼색의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
  • ④ 감법혼색은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에 이용되어 색을 재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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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눈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빛은 각막, 동공, 수정체, 유리체를 통해 망막에 상을 맺게 된다.
  • ②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 ③ 각막과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킴으로써 망막에 선명한 상이 맺히도록 한다.
  • ④ 눈에서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을 중심와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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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빨간색을 응시하다가 백색면을 바라보면 어떤 색상의 잔상이 보이게 되는가?
  • ① 주황
  • ② 파랑
  • ③ 보라
  • ④ 청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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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3속성 중 색상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큰 감정효과는?
  • ① 온도감
  • ② 무게감
  • ③ 경연감
  • ④ 강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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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기의 ( )안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A:유목성, B:빨강 - 파랑
  • ② A:시인성, B:노랑 - 검정
  • ③ A:유목성, B:노랑 - 검정
  • ④ A:시인성, B:빨강 -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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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의 용어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무채색이란 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이다.
  • ②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 ③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 ④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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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 대응영어 - 약호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청록 - Blue Green - BG
  • ② 연두 - Green Yellow - GY
  • ③ 남색 - Purple Blue - PB
  • ④ 자주 - Reddish Purple - 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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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L*C*h 색공간에서 색상각 90°에 해당하는 색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초록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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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색채조화의 기초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기초가 된다.
  • ② 대립감이 조화의 원리가 되기도 한다.
  • ③ 유사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 차이가 적을 때 일어난다.
  • ④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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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채택하였다.
  • ②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낸다.
  • ③ ga, le, pi는 등순색 계열의 색이다.
  • ④ ea, ga, ia는 등흑색 계열의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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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유채색의 수식형용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dull - 아주 연한
  • ② dark - 어두운
  • ③ light - 밝은
  • ④ deep - 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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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두 보색의 등색상면
  • ② 두 보색의 등명도면
  • ③ 두 보색의 등채도면
  • ④ 두 보색의 등색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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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색채정보의 보관
  • ② 색채정보의 재생
  • ③ 색채정보의 전달
  • ④ 색채정보의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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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동일한 면적의 3색을 사용하여 화려하지 않고 수수한 분위기의 배색에 가장 적합한 예는?
  • ① 5R 6/2, 7.5B 5/2, 2.5Y 8/2
  • ② 5R 6/2, 7.5B 5/2, 5BG 7/8
  • ③ 7.5B 5/2, 2.5Y 8/2, 5Y 8/6
  • ④ 2.5Y 8/2, 5Y 8/6, 5R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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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관용색이름 - 계통색 -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가 틀린 것은?
  • ① 와인레드 - 선명한 빨강 - 5R 2/8
  • ② 코코아색 - 탁한 갈색 - 2.5YR 3/4
  • ③ 옥색 - 흐린 초록 - 7.5G 8/6
  • ④ 포도색 - 탁한 보라 - 5P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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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이름은?
  • ① 일반색이름
  • ② 기억색이름
  • ③ 관용색이름
  • ④ 연상색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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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Turquoise
  • ② Yellow
  • ③ Magenta
  • ④ Pur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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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오스트발트 색체계를 기초로 실용화된 독일공업규격은?
  • ① JIS
  • ② RAL
  • ③ P.C.C.S.
  • ④ 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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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 지각의 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기반으로 두었다.
  • ② 색상은 R, Y, G, B, P의 주요 5색과 5색의 중간 색상을 정해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 ③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
  • ④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하고 있는 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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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C.C.S. 색체계의 16:gB와 가장 거리가 먼 색상명은?
  • ① 5B
  • ② greenish blue
  • ③ cyan
  • ④ 연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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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의 색상환에서 5RP와 보색관계에 있는 색상은?
  • ① 5YR
  • ② 2.5Y
  • ③ 10GY
  • ④ 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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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눈의 시감을 통해 지각하기 쉽도록 표준색표를 만들었다.
  • ②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다.
  • ③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다.
  • ④ 10°시야를 이용하여 기준 관찰자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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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양한 배색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명암, 농담, 강약의 변화를 반복하면 리듬감이 생긴다.
  • ② 면적의 변화에 상관없이 배색 효과는 달라지지 않는다.
  • ③ 보색의 채도 차이를 뚜렷하게 하면 눈에 잘 띄는 배색이 된다.
  • ④ 탁색끼리, 순색끼리의 배색은 통일감이 있어 비교적 안정감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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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밝은 베이지, 어두운 브라운의 배색방법은?
  • ① 도미넌트 톤 배색
  • ② 대조톤 배색
  • ③ 유사톤 배색
  • ④ 톤온톤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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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방색 - 색채상징(오행, 계절, 방위)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청 - 나무, 봄, 동쪽
  • ② 백 - 쇠, 가을, 서쪽
  • ③ 황 - 불, 여름, 남쪽
  • ④ 흑 - 물, 겨울, 북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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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은 L*a*b 색체계를 이용한 색채 측정결과이다. 어떤 색에 가장 가까운가?
  • ① 녹색
  • ② 파랑
  • ③ 빨강
  • ④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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