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5. 8. 16.) 시험일자 : 2015년 8월 16일

1과목 : 색채심리
1. 색채 조사 방법 중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 되는 조사 방법은?
  • ① SD법
  • ② MD법
  • ③ AD법
  • ④ TD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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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특정 색채의 연상은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② 계급을 색채로 구분한 것은 색채의 선호현상으로 볼 수 있다.
  • ③ 색채는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성을 넘어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 ④ 색채는 의식적으로 언어를 대신하여 의미를 함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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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과 연상 형태가 틀린 것은?
  • ① 빨강 - 정사각형
  • ② 노랑 - 삼각형
  • ③ 초록 - 원
  • ④ 보라 - 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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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조량과 습도, 기후, 흙, 돌처럼 한 지역의 자연환경적 요소로 형성된 색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지역색
  • ② 풍토색
  • ③ 문화색
  • ④ 선호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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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A - 보라
  • ② C - 청색
  • ③ D - 녹색
  • ④ E -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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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정서적 반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녹색은 희망, 안정, 휴양을 느끼게 한다.
  • ② 자주색은 소극적이고 고상하며 고독감, 중립, 중성, 겸손을나타낸다.
  • ③ 오렌지색은 수용적이며 따뜻하고 친밀한 성격을 담고 있다.
  • ④ 황색은 활동적이며 화려함과 만족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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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치료 방법 중 색상과 그 치료효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파랑 - 불면증, 염증, 진정효과
  • ② 자주 - 골절, 근육 긴장 감소
  • ③ 연두 - 치통, 히스테리 완화
  • ④ 하양 - 우울증, 치통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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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색을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 ① 출신국가
  • ② 연령
  • ③ 성별
  • ④ 교육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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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장파장의 색상은 실제 시간의 흐름보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
  • ② 속도감은 색상과 채도와의 연관보다 명도와의 연관이 있다.
  • ③ 단파장의 색은 실제의 시간이 흐른 것보다 길게 느껴진다.
  • ④ 단파장의 색은 속도감이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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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국제언어로서의 색과 예시가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의 경고
  • ② 빨강 - 소방기구
  • ③ 녹색 - 안전, 휴식
  • ④ 파랑 - 수위조절 및 안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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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기시간이 긴 공항 대합실의 기능적 면을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파란색 계열
  • ② 노란색 계열
  • ③ 주황 계열
  • ④ 빨간색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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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케팅 전략은 크게 직감적 전략, 분석적 전략, 그리고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① 감각적 전략
  • ② 전통적 전략
  • ③ 통합적 전략
  • ④ 이미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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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기본 색채 계획은?
  • ① 전원주택 - 보라색 계열의 색채
  • ② 일반 사무실 - 노란색 계열의 색채
  • ③ 학교 강의실 - 빨간색 계열의 색채
  • ④ 병원 수술실 - 청록색 계열의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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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착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노란색 바탕의 회색이 파란색 바탕의 회색보다 노랗게 보인다.
  • ② 빛 자극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는색채감각이다.
  • ③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
  • ④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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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미국 성조기의 경우 청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 ① 혁명성
  • ② 순결
  • ③ 정직, 평화
  • ④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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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업이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마케팅 믹스
  • ② 마케팅 타겟
  • ③ 마케팅 세그멘테이션
  • ④ 마케팅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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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방법으로 목표가 되는 샘플링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방법은?
  • ① 현장 관찰법
  • ② 포커스 그룹조사
  • ③ 실험 연구법
  • ④ 표본 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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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강렬한 색채를 주제로사용하였다.
  • ②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 ③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 ④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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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
  • ②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 ③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
  •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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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관색(Subjective colors)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
  • ②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
  • ③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
  • ④ 흑백의 선이나 면으로 구성된 도판을 회전시킬 경우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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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재질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자연적 질감은 사진의 망점이나 인쇄상의 스크린 톤 등에서찾을 수 있다.
  • ②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도, 건습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효과가 달라진다.
  • ③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인 질감이 된다.
  • ④ 촉각적 질감은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져서 느낄수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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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방법(Method)
  • ② 용도(Use)
  • ③ 가치(Value)
  • ④ 연상(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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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존 제품의 재료나 기능 또는 형태를 개량하고 개선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리디자인(re-design)
  • ② 리스타일(re-style)
  • ③ 이미지 디자인(image design)
  • ④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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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상이 갖는 특성과 그 효과가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하양 - 정직, 순결, 소박
  • ② 빨강 - 정열, 흥분, 분노
  • ③ 노랑 - 명랑, 희망, 광명
  • ④ 파랑 - 휴식, 안전,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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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면의 형성 중 적극적인 면(positive-plane)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점의 확대
  • ② 선의 이동
  • ③ 선의 집합
  • ④ 너비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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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품 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사용목적에 따라 배색하기 위한구성 요소는?
  • ①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 ② 주요색, 보조색, 강한색
  • ③ 주조색, 보강색, 강조색
  • ④ 주조색, 보조색, 강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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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색채는?
  • ① 5Y 7/3
  • ② 5B 5/4
  • ③ 5PB 4/5
  • ④ 5P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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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게슈탈트(Gestalt)의 그루핑 법칙 중 가장 일반적인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근접성
  • ② 폐쇄성
  • ③ 유사성
  • ④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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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단순한 점이나 선, 기호를 사용하여 어떤 현상의 상호관계나과정, 구조 등을 도해하거나, 사물의 대체적인 형태와 여러부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윤곽과 전반적인 구도를 제시해주는 설명적인 그림은?
  • ① 그래픽 심볼
  • ② 다이어그램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타이포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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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좋은 디자인 제품으로 평가되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하는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합목적성 : 제품 제작에 있어서 실제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한다.
  • ②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으로 주관적, 감성적인 특성을 지닌다.
  • ③ 경제성 :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한다.
  • ④ 독창성 : 디자인의 여러 조건을 하나로 통일하여 합리적인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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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메이크업의 3대 관찰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배분(Proportion0
  • ② 배치(Position)
  • ③ 입체(Dimension)
  • ④ 색상(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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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던 양식운동으로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의 외관이나 가구, 조명,실내 장식, 회화, 포스터 등을 장식할 때 사용 되었던 양식은?
  • ① 아르누보
  • ② 미술공예운동
  • ③ 데 스틸
  • ④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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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키치문화의 성격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 ②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 ③ 모방 : 연예인의 옷, 액세서리 등의 유행
  • ④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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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바우하우스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이 가장중점적으로 교육했던 내용은?
  • ① 색채학
  • ② 작도법
  • ③ 가구 제작법
  • ④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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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메이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균형이 아닌 것은?
  • ① 색의 균형
  • ② 좌우 대칭의 균형
  • ③ 입체의 균형
  • ④ 부분과 전체와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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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문자로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할 그래픽 심벌은?
  • ① 다이어그램(diagram)
  • ② 로고타입(logotype)
  • ③ 레터링(lettering)
  • ④ 픽토그램(pict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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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리드(gri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바둑판 모양의 눈금
  • ② 색채의 명암에 의한 점진적 변화
  • ③ 화면 레이아웃의 수단
  • ④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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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윌리엄 모리스가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던 예술양식은?
  • ① 바로크
  • ② 로마네스크
  • ③ 고딕
  • ④ 로코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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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 ① 색채환경분석 단계
  • ② 색채심리분석 단계
  • ③ 색채전달계획 단계
  • ④ 디자인 적용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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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 중 옳은 것은?
  • ① 그린디자인
  • ② 공공디자인
  • ③ 편집디자인
  • ④ 제품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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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자외선에 의한 황화현상이 가장 심한 섬유소재는?
  • ① 면
  • ② 마
  • ③ 레이온
  • ④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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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한 다음 용어 ㉠과 ㉡는 무엇을 뜻하는가?
  • ① ㉠ 채도 ㉡ 채도각
  • ② ㉠ 채도 ㉡ 색상각
  • ③ ㉠ 색상 ㉡ 색상각
  • ④ ㉠ 색상각 ㉡ 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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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고압장전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고압수은등
  • ② 메탈할라이드등
  • ③ 할로겐등
  • ④ 고압나트륨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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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재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 ②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기 쉽다.
  • ③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기 때문에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다.
  • ④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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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염료의 설명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 ① 최초의 합성염료는 1856년 W.H Perkin이 콜타르에서 보라염료의 합성법을 찾아 Mauve라고 불렀다.
  • ②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는 높지만 색조가 선명하지 않은특성이 있다.
  • ③ 복잡한 염색법으로 인해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어 오늘날 천연염료는 공예품 등 특수한 용도에만 사용된다.
  • ④ 염료는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으며 섬유에 대한 흡착력이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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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 ① 일출, 일몰시의 태양
  • ② 구름 낀 하늘
  • ③ 정오의 태양
  • ④ 맑은 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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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판상입자가 섞인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시료면의 변각 광도분포 조사
  • ②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 ③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 ④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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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실내 공간의 조도(lx) 권장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주택 부엌 : 200 ~ 300
  • ② 학교 도서실 : 500 ~ 1500
  • ③ 사무실 비상계단 : 200 ~ 300
  • ④ 주택 거실 : 100 ~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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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로서현장에서의 색채관리,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색채계는?
  • ① 분광식 색채계
  • ② 필터식 색채계
  • ③ 여과식 색채계
  • ④ 회전분할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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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컬러프린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CMYK를 기준으로 코딩한다.
  • ② 하프토닝 방식으로 인쇄한다.
  • ③ 병치혼색과 감법혼색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인쇄방식이다.
  • ④ 모니터(RGB)의 색역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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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면색의 색 맞춤에 쓰이는 자연의 주광은?
  • ① 표준광원 C
  • ② 중심시
  • ③ 북창주광
  • ④ 자극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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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색채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 ① RGB
  • ② 아날로그(analogue)
  • ③ 비트(bit)
  • ④ 바이트(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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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나타내는데사용되는 표색계는?
  • ① L*a*b* 표색계
  • ② Hunter Lab 표색계
  • ③ (x,y) 표색계
  • ④ XYZ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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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가열에 의한 성질에 따라 종류가 분류된다.
  • ②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다.
  • ③ 투명도가 높아 유리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④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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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아닌 것은?
  • ① 측색의 기준 표준광
  • ②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 ③ 표준관측자 시야
  • ④ 조명 및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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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 측정용 분광광도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광원
  • ② 빛을 분광시키는 장치
  • ③ 컬러매칭 삼중 필터
  • ④ 신호처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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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효과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표준 표본을 3회 이상 반복측색하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②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③ 베이스의 종류 및 성분은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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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 ① D45
  • ② D55
  • ③ D65
  • ④ D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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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가 다음과 같은 때 색차(ΔE)는 얼마인가?
  • ① 9.0
  • ② 6.0
  • ③ 3.0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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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 ① CCD(char coupled device)
  • ② CRT(cathode ray tube)
  • ③ LCD(liquid crystal display)
  • ④ DTP(desk top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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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것인가?
  • ① 반사
  • ② 투과
  • ③ 굴절
  • ④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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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를 서로 혼합하여 다른 색채감각을 일으키는 것은?
  • ① 색의 동화
  • ② 색의 잔상
  • ③ 색의 현시
  • ④ 색의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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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병원이나 역 대합실의 배색 중 지루함을 줄일 수 있는 색계열은?
  • ① 빨강계열
  • ② 청색계열
  • ③ 회색계열
  • ④ 흰색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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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가볍게 느껴진다.
  • ② 고채도가 저채도에 비하여 강한 느낌을 준다.
  • ③ 난색계열은 한색계열에 비하여 단단한 느낌을 준다.
  • ④ 고명도가 저명도에 비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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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베졸트 브뤼케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흰색 배경에 검정색 격자무늬로서 격자의 교차점에 흰색점이 지각되는 현상
  • ② 색자극의 순도가 달라지면 지각되는 색의 밝기가 변하는 현상
  • ③ 색자극의 밝기가 달라지면 그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 ④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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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 ① 명시성
  • ② 주목성
  • ③ 수축성
  • ④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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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점을 찍어가며 그림을 그렸던 인상주의 점묘파 화가들은 색의어떤 혼합을 이용하였는가?
  • ① 병치혼합
  • ② 가산혼합
  • ③ 감산혼합
  • ④ 회전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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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가장 강한 색상대비를 보이는 예는?
  • ① 청록 - 노랑
  • ② 주황 - 빨강
  • ③ 빨강 - 청록
  • ④ 노랑 -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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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잔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원래의 감각과 같은 질의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를 양성 잔상이라 한다.
  • ② 원래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질 때를 음성 잔상이라 한다.
  • ③ 양성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아서 다음에 오는 자극을 더강하게 할 수 있다.
  • ④ 음성 잔상은 동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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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좁은 바닥을 더 넓어 보이도록 색을 조정하려 한다. 다음 중가장 적합한 색은?
  • ① 청록색
  • ② 노란색
  • ③ 진한 회색
  • ④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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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간상체와 추상체의 파장별 민감도 곡선이 다른 이유는?
  • ① 흡수 스펙트럼의 차이
  • ② 반응 시간의 차이
  • ③ 세포 수의 차이
  • ④ 순응 민감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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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특성이 다른 하나는?
  • ① 동화현상
  • ② 대비현상
  • ③ 베졸드효과
  • ④ 줄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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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순차혼색
  • ② 병치혼색
  • ③ 동시혼색
  • ④ 회전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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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빨간색에 흰색을 섞으면 그 비율에 따라 진분홍, 분홍, 연분홍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삼속성 중 처음의 빨간색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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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영·헬름홀쯔(Hermann von Helmholtz)의 3원색설이 아닌 것은?
  • ① 3원색설의 세 개의 기본색은 빛의 혼합인 3원색과 동일하다.
  • ② 색의 잔상효과와 대비이론의 근거가 되는 학설이다.
  • ③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지각된다는 학설이다.
  • ④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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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상 대비가 가장 잘 일어나는 경우는?
  • ① 1차색끼리의 대비
  • ② 2차색끼리의 대비
  • ③ 3차색끼리의 대비
  • ④ 2차색과 3차색의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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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빨간색에 대한 잔상이 녹색이고, 녹색에 대한 잔상은 빨간색이며, 노란색과 파란색 사이에도 상응하는 결과가 관찰된다는 현상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색채지각의 이론을 제안한 사람은?
  • ① 헤링
  • ② 헬름홀쯔
  • ③ 드발로
  • ④ 먼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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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파랑과 녹색을 합하면 자주가 된다.
  • ②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된다.
  • ③ 빨강과 파랑을 합하면 보라가 된다.
  • ④ 3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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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다.
  • ② 주목성은 고채도, 난색계의 색이 높다.
  • ③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 ④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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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석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 ① 녹색
  • ② 파랑
  • ③ 검정
  • ④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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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NCS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Netherland의 Color system이다.
  • ② 심리적인 비율척도를 사용해 색 지각량을 나타냈다.
  • ③ 기본 6색은 적, 녹, 청, 황, 백, 자색이다.
  • ④ 인간의 색감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물리적 색표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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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음양오행의 방위 색이 틀린 것은?
  • ① 흑 - 북방
  • ② 청 - 동방
  • ③ 황 - 남방
  • ④ 백 - 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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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 ① h = 0°
  • ② h = 90°
  • ③ h = 180°
  • ④ h =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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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 색체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스펙트럼의 4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였다.
  • ② 3원색광으로 모든 색을 표시한다.
  • ③ XYZ 색체계라고도 불린다.
  • ④ 말발굽 모양의 색도도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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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SCC-NIST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미국 색채 협의회(ISCC)에 의해서 1939년에 고안된 관용색이름 체계이다.
  • ② 한국의 KS를 제정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 ③ 먼셀 색표집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것이다.
  • ④ 무채색축의 명도단계를 5개로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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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표준 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
  • ②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 ③ 색채 속성배열의 과학적 근거
  • ④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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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묶인 것은?
  • ① hue, value, chroma
  • ② value, neutral, gray scale
  • ③ hue, value, gray scale
  • ④ value, neutral, ch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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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7ga, 7ic, 7le, 7ng의 공통된 속성은?
  • ① 등흑계열
  • ② 등백계열
  • ③ 등순계열
  • ④ 등가색환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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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입체를 무엇이라하였는가?
  • ① Color tree
  • ② Color solid
  • ③ Color body
  • ④ Color tri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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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톤인톤(tone in tone) 배색이란?
  • ① 유사색상이나 다른 색상의 톤을 통일한 것이다.
  • ② 색상차는 적게 하고 명도와 톤의 차는 크게 배색한 것이다.
  • ③ 톤의 차이가 확연한 그라데이션도 배색의 한 예이다.
  • ④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의 배색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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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 ① 10
  • ② 18
  • ③ 24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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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TINT
  • ② GRAY
  • ③ ACCENT
  • ④ SH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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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산업표준의 계통색 "밝은 빨강"에 해당되는 관용색명은?
  • ① 카민
  • ② 장미색
  • ③ 홍색
  • ④ 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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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그림은 먼셀 색체계를 나타낸 것이다. (가), (나), (다)에 해당하는 속성이 순서대로 옳게 제시된 것은?
  • ① 색상, 채도, 명도
  • ② 명도, 채도, 색상
  • ③ 채도, 명도, 색상
  • ④ 색상, 명도, 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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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제품 색채계획의 배색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 이미지는 단색보다는 배색시에 더욱 뚜렷하게 전달된다.
  • ② 비콜로 배색, 트리콜로 배색은 강한 대비를 이용한 방법이다.
  • ③ 색채계획에서 제품과 시장,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배색이 중요하다.
  • ④ 주조색이 결정되고 배색을 할 때는 디자이너의 감성이 제품특성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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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일본 색채 디자인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색체 의미전달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 이미지에 의한 색채 분류를 위해 체계화한 방법의 이름은?
  • ① 이미지 스케일
  • ② 이미지 매핑
  • ③ 칼라 팔레트
  • ④ 세그먼트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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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IE L*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이다.
  • ② 밝기를 나타내는 L*축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 ③ a*값이 + 이면 노랑, -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 ④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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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 수 없는 것은?
  • ① 다양한 색상환
  • ② 다양한 명도
  • ③ 다양한 채도
  • ④ 보색 색상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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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색의 3속성에 대한 색입체로 오메가공간을 설정한 색채 조화론은?
  • ①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② 파버 비렌의 색체조화론
  • ③ 저드의 색채조화론
  • ④ 루드의 색채조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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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NCS색표기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상색에서 유채색도가 50%의 비율
  • ② 대상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
  • ③ 대상색에서 하양색도가 20%의 비율
  • ④ 유채색도에서 노랑은 90%, 빨강은 10%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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