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3. 3. 10.) 시험일자 : 2013년 3월 10일

1과목 : 색채심리
1.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로 반대어를 사용하여 감정을 다루는 것이다.
  • ②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약자이다.
  • ③ 두 개의 색채를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 ④ 이미지 맵과 이미지 프로필로 결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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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 ② 색채 선호의 연령 차이는 인종, 국가에 따라 전혀 다른 경향을 보인다.
  • ③ 색채와 라이프스타일의 관계는 사회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 ④ 자동차에 대한 선호색은 각 지역의 자연 환경 및 생활패턴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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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선호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서구화된 나라일수록 검정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 ② 연령이 낮을수록 장파장의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한다.
  • ③ 지식수준이 높고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에 있는 사람들은 빨간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 ④ 성인이 될수록 장파장의 빨강과 노랑 등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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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쾌하고 맑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의 톤(tone)은?
  • ① pale
  • ② light
  • ③ deep
  • ④ s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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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징적 의미의 색채사용이 아닌 것은?
  • ① 서울색
  • ② 오륜기
  • ③ 오방색
  • ④ 픽토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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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후에 따른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피부가 희고 금발인 북구계 민족은 한색 계통을 선호한다.
  • ②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해 자연환경적인 색채가 정신 및 생활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③ 피부가 거무스름하고 흑갈색 머리칼인 라틴계는 선명한 난색계통을 즐겨 사용한다.
  • ④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장파장 색을 선호하여 채도가 높은색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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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을 단순히 개인적인 기호에 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색 자체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이용하여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 ① 색채관리
  • ② 색채조절
  • ③ 색채배색
  • ④ 색채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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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제품의 위치를 뜻하는 것은?
  • ① 마케팅 믹스
  • ② 시장 세분화
  • ③ 제품 포지셔닝
  • ④ 차별적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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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와 문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1940년대 초반에는 군복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유행하였다.
  • ② 각 문화권의 특색은 색채의 연상과 상징을 통해 나타난다.
  • ③ 문화 속에서 가장 오래된 색이름은 파랑(blue)이다.
  • ④ 색이름의 종류는 문화가 발달할수록 세분화되고 풍부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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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마케팅은 제품과 디자인의 문제로 제한된다.
  • ②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세분화하여 포지셔닝 한다.
  • ③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 ④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계획, 조직, 조정, 통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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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장시간 머물면서 사무적인 일을 하는 공간에 적합한 색은?
  • ① 2.5YR8/2
  • ② 2.5YR2/8
  • ③ 5B8/2
  • ④ 5B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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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색채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항상성
  • ② 유목성
  • ③ 시인성
  • ④ 식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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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몬드리안(Mondrian)의 부기우기라는 작품에서 드러난 대표적인 색채 현상은?
  • ① 착시
  • ② 음성잔상
  • ③ 항상성
  • ④ 색채와 소리의 공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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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각 문화권별로 서로 다른 상징으로 인식되는 색채선호의 예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 ① 서양의 흰색 웨딩드레스 - 한국의 소복
  • ② 중국의 붉은 명절 장식 - 서양의 붉은 십자가
  • ③ 태국의 황금 사원 - 중국 황제의 금색 복식
  • ④ 미국의 청바지 - 성화 속 성모마리아의 청색 망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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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설명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색채마케팅
  • ② 표적마케팅
  • ③ 대량마케팅
  • ④ 다양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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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 ②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 ③ 색채는 사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 ④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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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륜기의 5가지 색채로 옳은 것은?
  • ①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자주
  • ② 빨강, 노랑, 파랑, 흰색, 검정
  • ③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남색
  • ④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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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의 심리효과 중 옳은 것은?
  • ①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채도이다.
  • ② 색채의 경연감은 채도보다는 색상의 영향을 받는다.
  • ③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팽창색이다.
  • ④ 무채색과 유채색을 떠나서 어두운 색은 무게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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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지각과 연령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연령에 따른 색채지각은 수정체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② 고령자가 되어도 색채인식능력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색채식별능력은 크게 떨어진다.
  • ③ 고령이 될수록 청색계의 색은 인식능력이 적게 퇴화하지만 적색계의 색 인식은 크게 퇴화된다.
  • ④ 고령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배경과 대상과의 명도차이를 부여하거나 조명을 밝게 하는 등의 환경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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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과 연상 형태가 틀린 것은?
  • ① 빨강 - 정사각형
  • ② 노랑 - 삼각형
  • ③ 초록 - 원
  • ④ 보라 - 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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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피부색이 상아색이거나 우유빛을 띠며 볼에서 산호빛 붉은 기를 느낄 수 있고 볼이 쉽게 빨개지는 얼굴타입에 어울리는 머리색은?
  • ① 밝은색의 이미지를 주는 금발, 샴페인색, 황금색 띤 갈색, 갈색 등이 잘 어울린다.
  • ② 파랑 띤 검정(블루 블랙), 회색 띤 갈색, 청색 띤 자주의 한색계가 잘 어울린다.
  • ③ 황금블론드, 담갈색, 스트로베리, 붉은색 등 주로 따듯한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 ④ 회색 띤 블론드, 쥐색을 디는 블론드와 갈색, 푸른색을 띠는 회색 등의 차가운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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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과 효과에 대한 설명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 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에는 청색과 같은 한색을 사용하면 차분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② 학교의 식당은 복숭아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면 즐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어 식욕을 돋워 준다.
  • ③ 학교의 도서실과 교무실은 노랑 느낌의 장미색을 사용하면 두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업무의 능률이 올라간다.
  • ④ 학습하는 교실의 정면 벽은 진한(deep) 색조나 밝은(light) 색조를 사용하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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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면적효과(scale)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 ② 거리감(distance)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 ③ 재질감(texture) - 대상의 표면질
  • ④ 조명조건 - 자연광, 인공조명의 구분 및 그 종류와 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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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제품디자인은 객관적 조형미를 갖추어야 한다.
  • ② 디자이너는 색채와 재질에 관한 감각이 필요하다.
  • ③ 좋은 디자인을 얻기 위한 고가의 경비는 불가피하다.
  • ④ 실내 공간 디자이너는 시공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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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비슷한 모양의 형이나 그룹을 다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은?
  • ① 유사성의 법칙
  • ② 폐쇄성의 법칙
  • ③ 연속성의 법칙
  • ④ 근접성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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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아이디어 발상법 중 하나이며 A.F 오스본의 저서를 통해 발표된 발상기법은?
  • ① 연상법
  • ② 입출력법
  • ③ 브레인스토밍
  • ④ 케이제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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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패션 색채계획을 위한 색채 정보 분석의 주된 내용이 아닌것은?
  • ① 시장정보
  • ② 소비자정보
  • ③ 유행정보
  • ④ 가격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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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환경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스트리트 퍼니처 - 광고탑,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②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③ 수퍼그래픽 -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 내에 환경개선이 가능하다.
  • ④ 환경조형물 - 공익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욕구충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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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독일의 바이마르에 바우하우스를 설립한 초대교장은?
  • ① 앙리 반데벨더
  • ② 요하네스 이텐
  • ③ 발터 그로피우스
  • ④ 라즐리 모홀리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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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린 마케팅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그리 마케팅은 환경문제를 고려하면서 경제개발을 추구하자는 것이다.
  • ② 그린 소비자란 환경훼손을 적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집단이다.
  • ③ 그린 마케팅은 공해요인을 제거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 활동이다.
  • ④ 그린 마케팅은 고객 수요충족과 기업이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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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이미지 방향 설정
  • ② 색채분석, 색채계획서 작성
  • ③ 소재 및 재질 결정
  • ④ 제품 계열별 분류 및 체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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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 형태이다.
  • ② 의도적 계획 및 구상 등은 디자인과 거리가 멀다.
  • ③ 디자인의 기본 목표는 미와 기능의 합일이다.
  • ④ design의 어원은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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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품을 넣는 용기의 기능적, 미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디자인 분야는?
  • ① 포스터 디자인
  • ② 신문광고 디자인
  • ③ 패키지 디자인
  • ④ 일러스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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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디자인 사조별 색채경향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 ① 아르누보 - 연한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조
  • ② 아방가르드 - 그 시대의 유행색보다 앞선 색채사용
  • ③ 큐비즘 - 난색의 강렬한 색채
  • ④ 다다이즘 -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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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 ① 산업혁명 이후
  • ② 아르데코 이후
  • ③ 아르누보 이후
  • ④ 독일공작연맹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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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기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로 적합한 것은?
  • ① 율동
  • ② 조화
  • ③ 통일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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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조형원리 중 반복과 점증 등의 형식을 사용하여 활기 있는 표정을 만드는 것은?
  • ① 균형
  • ② 조화
  • ③ 비례
  • ④ 율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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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색채와 더불어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며 확산, 집중, 연출기능을 수행하는 가장 적합한 요소는?
  • ① 가구
  • ② 조명
  • ③ 액세서리
  • ④ 조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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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품디자인의 디자인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계획 → 조사 → 종합 → 분석 → 평가
  • ②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 ③ 계획 → 조사 → 분석 → 평가 → 종합
  • ④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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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능에 충실한 형태가 아름답다는 의미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라는 말을 한 사람은?
  • ①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 ② 푸이스 설리번(Louis Sullivan)
  • ③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
  • ④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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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측정이 간편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교적 저렴한 장비로서 현장에서의 색채관리, 이동형 색채계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 색채계는?
  • ① 분광식 색채계
  • ② 필터식 색채계
  • ③ 여과식 색채계
  • ④ 회전분할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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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 제시 조건이나 조명조건 등의 차이에 따라 변화를 보이는 주관적인 색의 변화는?
  • ① 컬러 케스트
  • ② 컬러 어피어런스
  • ③ 컬러 세퍼레이션
  • ④ 컬러 프로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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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지 않는 색채시료는?
  • ① 투명한 발색층 : 염색을 위한 염료 용액
  • ② 투명한 발색층 : 투명한 플라스틱
  • ③ 투명한 발색층이 불투명한 기판위에 있을 때 : 사진 인화
  • ④ 불투명한 발색층 : 옷감의 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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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온 안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비가역성으로 분류된다.
  • ②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 ③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④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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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옻, 캐슈계 도료, 유성페이트, 유성에나멜, 주정도료 등이 속하는 것은?
  • ① 천연수지도료
  • ② 합성수지도료
  • ③ 수성도료
  • ④ 인쇄잉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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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원과 상관색 온도, 광원색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태양(정오) - 5000K - 주광색
  • ② 약간 구름 낀 하늘 - 8000K - 주광색
  • ③ 촛불 - 3000K - 백색
  • ④ 200W 백열등 - 4500K -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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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컴퓨터 장치를 이용, 정밀 측색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 조절 공급함으로써 색을 자동화하여 배색하는 시스템은?
  • ① CMY(Cyan, Magenta, Yellow)
  • ② CCM(Computer Color Matching)
  • ③ CCD(Charge Coupled Device)
  • ④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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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쇄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평판인쇄는 잉크가 묻는 부분과 묻지 않는 부분이 같은 평판에 있으며 오프셋(off set) 인쇄라고도 한다.
  • ②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인쇄에 해당된다.
  • ③ 볼록판인쇄는 잉크가 묻어야 할 부분이 위로 돌출되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활판, 연판, 볼록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 ④ 공판인쇄는 판의 구멍을 통하여 종이, 섬유, 플라스틱 등의 표면에 인쇄잉크나 안료로 찍어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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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지털 컬러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IT-8은 입력, 조정에 관계되는 기준 색표이지만, 출력과정에선 사용할 수 없다.
  • ② IT-8의 활용 시 CMY, RGB로 보이는 중간톤 값의 변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③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 ④ Gamma는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 전체의 기준 채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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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광원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A광원 : 연색성 지수는 높지만 색역이 좁다.
  • ② B광원 : 색온도가 4874K로 태양의 평균 직사량을 나타낸다.
  • ③ C광원 : 자외역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형태의 주광이다.
  • ④ F광원 : 형광등의 표준광원으로 특성에 따라 F1 ~ F12까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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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 ① 색상
  • ② 분위기
  • ③ 색조
  • ④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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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시광선의 파장을 어떻게 선택적으로 반사, 투과하는 가에 따라 그 색이 결정되는 것으로 물체에 색을 부여하는 물질은?
  • ① 색채
  • ② 색소
  • ③ 시료
  • ④ 색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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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최대 해상도, 재상주기,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가 결정되는 것은?
  • ① 그래픽 카드
  • ② 모니터의 픽셀 수
  • ③ 화면의 재생주기
  • ④ 디지털 데이터의 처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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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 ① 광원에 따른 차이
  • ② 질감에 따른 차이
  • ③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 ④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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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PNG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을 적으며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다.
  • ② 알파채널, 트루컬러 지원,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웹상에 그대로 표현이 가능하다.
  • ③ 매킨토시의 표준파일 포맷방식으로 비트맵·벡터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 ④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고 손실압축방식으로 파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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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넓은 색역을 확보하는 감법혼색의 주색은?
  • ① 빨강(R), 파랑(B), 옐로우(Y)
  • ② 빨강(R), 파랑(B), 시안(C)
  • ③ 마젠타(M), 옐로우(Y), 녹색(G)
  • ④ 마젠타(M), 옐로우(Y), 시안(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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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재(Colorant)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색재는 크게 염료, 페인트, 도료 및 첨가제로 구분한다.
  • ② 일반적으로 염료와 안료는 용매에 분해된다.
  • ③ 안료는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며 불투명하다.
  • ④ 염료는 액체이며 불투명하고 산화철, 산화망간, 목탄 등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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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백 후의 펄프, 종이, 섬유의 품질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황색도
  • ② 청색 반사율
  • ③ K/S 농도
  • ④ NC#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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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광 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 ① 메타머리즘
  • ② 연색성
  • ③ 컬러 어피어런스
  • ④ 착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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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색채의 혼합 중 가법혼색에 의한 채널의 값이 옳은 것은?
  • ① 시안(255,255,0)
  • ② 마젠타(255,0,255)
  • ③ 노랑(0,255,255)
  • ④ 초록(0,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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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형광등을 백열등으로 바꾸어도 같은 물체색으로 느낄 수 있는 원리는?
  • ① 동화현상
  • ② 색각항상
  • ③ 명암순응
  • ④ 무채순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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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때때로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어떤 효과라 하는가?
  • ① 동화효과
  • ② 대비효과
  • ③ 혼색효과
  • ④ 감정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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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명시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다.
  • ② 주목성은 고채도, 난색계의 색이 높다.
  • ③ 주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 ④ 물체색이 얼마나 잘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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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무채색과 유채색의 동시대비에 있어서 대비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 ① 명도대비
  • ② 색상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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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진출, 후퇴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진출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 ② 진출색 - 한색계, 저명도, 무채색
  • ③ 후퇴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 ④ 후퇴색 - 한색계, 고명도, 고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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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용어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무채색이란 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이다.
  • ②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 ③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한다.
  • ④ 색상환에서 정반대 쪽의 색을 순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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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섞어 배열한 후 거리를 두고 관찰할 때 혼색된 것처럼 보인다. 이때 혼합된 색채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중채도의 남색이 된다.
  • ② 고채도의 자주가 된다.
  • ③ 두 색의 중간 색상·명도·채도가 된다.
  • ④ 두 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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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 ②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 ③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 ④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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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경영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유리나 선팅 등을 투과함으로써 지각되는 색
  • ②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물체 표면의 색
  • ③ 투명한 용기에 들어있는 컬러 액체의 깊이가 지각되는 상태의 색
  • ④ 거울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의 광택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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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의 공감각 중 미각과 배색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신맛 - 연두, 노랑의 배색
  • ② 쓴맛 - 빨강, 회색의 배색
  • ③ 단맛 - 밤색, 보라의 배색
  • ④ 짠맛 - 핑크, 파랑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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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법혼색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파랑과 녹색을 합하면 청록이 된다.
  • ② 녹색과 빨강을 합하면 노랑이 된다.
  • ③ 빨강과 파랑을 합하면 보라가 된다.
  • ④ 3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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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견본을 보고 벽 도색을 위한 색채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대비현상과 결과는?
  • ①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견본보다 낮아진다.
  • ②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견본보다 높아진다.
  • ③ 채도 대비 효과, 면적이 커져도 견본과 동일하다.
  • ④ 면적 대비 효과, 면적이 커져도 견본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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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두운 바탕 위에 있는 밝은 색이 원래의 색보다 더욱 밝게 느껴지는 것은 어느 대비현상과 관련이 있는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연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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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진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 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② 어두운 색 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③ 채도가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④ 무채색보다 유채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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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는?
  • ① 간상체, 수정체
  • ② 간상체, 유리체
  • ③ 간상체, 추상체
  • ④ 수정체, 유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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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밝기의 관계가 원래 자극의 반대되는 것과 색상이 원래 자극의 보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 ① 부의 잔상(negative after image)
  • ② 정의 잔상(positive after image)
  • ③ 색채연상(color association)
  • ④ 기억색(memory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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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단계적으로 균일하게 채색되어 있는 색의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이다.
  • ②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나는 현상이다.
  • ③ 1차색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 효과는 적게 나타난다.
  • ④ 색상환에서 인접한 두 색을 대비시키면 두 색은 각각 더 멀어지려는 현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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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지각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작용하고 있는 시각 상태이다.
  • ②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 한다.
  • ③ 조명에 의해 물체색이 바뀌어도 고유의 색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 색순응이다.
  • ④ 색채지각 시 조명 조건이 바뀌면서 눈의 수용기가 지닌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을 순응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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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채학의 다양한 접근법 중 생리적 접근에 대한 설명은?
  • ① 색이름 체계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언어에 담긴 정서와 색채의 연관관계, 색채관련 어원에 관한 연구를 한다.
  • ② 눈에서 대뇌에 이르는 신경계통의 광화학적 활동을 규명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의 조직과 관련 있는 연구를 한다.
  • ③ 광원, 반사광 등의 에너지 분포 양상과 자극 정도를 측정 및 관리기기 중심의 기능적인 연구를 통해 광학적으로 규명한다.
  • ④ 주관적인 감성작용, 경험에 의한 기억과 연상 작용, 색채의 반응에 대한 활동과정을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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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 ① 동시병치혼색
  • ② 동시계시혼색
  • ③ 동시감법혼색
  • ④ 동시가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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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물체표면의 상대적인 명암에 관한 색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묶인 것은?
  • ① hue, value, chroma
  • ② value, neutral, gray scale
  • ③ hue, value, gray scale
  • ④ value, neutral, ch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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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현색계와 혼색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현색계는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이다.
  • ② 현색계는 눈으로 비교, 검색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야 한다.
  • ③ 혼색계는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하다.
  • ④ 혼색계에는 NCS 색체계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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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2색조화
  • ② 4색조화
  • ③ 6색조화
  • ④ 8색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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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본에서 개발된 색체계로, 배색을 위한 활용목적을 가지는 P.C.C.S 색체계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색의 수는?
  • ① 12색상
  • ② 20색상
  • ③ 24색상
  • ④ 40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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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먼셀의 색입체를 수직으로 자른 단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칭인 마름모 모양이다.
  • ② 명도가 높은 어두운 색이 상부에 위치한다.
  • ③ 보색관계의 색상면을 볼 수 있다.
  • ④ 등명도면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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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헤링의 반대색설에 근거한다.
  • ② 독일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 ③ 색상이 표현은 두색의 합을 100으로 하여 R+Y, Y+G, G+B B+R로 구성되어 있다.
  • ④ 지각되는 색 특성화가 중요한 분야인 인테리어나 외부 환경디자인에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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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KS 물체색의 색이름과 비교하여 ISCC-NIST 색명체계에만 있는 기본색이름은?
  • ① olive
  • ② pink
  • ③ orange
  • ④ br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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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관용색이름 중 색이름의 수식형용사의 종류가 다른 것은?
  • ① 코코아색
  • ② 멜론색
  • ③ 사파이어색
  • ④ 호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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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 ②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컬러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 ③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 ④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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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톤인톤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일색에서 두 가지 색의 명도 차를 비교적 크게 둔다.
  • ②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조의 덜(dull)톤을 중심으로 한다.
  • ③ 톤과 명도의 느낌은 거의 일정하게 하면서 색상을 다르게 한다.
  • ④ 3색 이상의 다색을 사용하는 같은 계열 색상의 농담 배색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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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 L*C*h 색공간에서 노랑의 색상 값은?
  • ① h = 0°
  • ② h = 90°
  • ③ h = 180°
  • ④ h =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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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색표기 방법 중 나머지와 다른 색은?
  • ① 박하색
  • ② 회청색
  • ③ 2.5PB9/2
  • ④ L* = 90.21, a* = -1.85, b* = -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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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Turquoise
  • ② Yellow
  • ③ Magenta
  • ④ Pu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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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채 시스템 중 색상 T, 포화도 S, 암도 D의 3속성으로 표기하는 색체계는?
  • ① RAL
  • ② DIN
  • ③ PCCS
  • ④ J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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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a* 값이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 ② a* 값이 -이면 붉은빛이 강해진다.
  • ③ b* 값이 +이면 노란빛이 강해진다.
  • ④ b* 값이 -이면 초록빛이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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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931년에 CIE에서 발표한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눈의 시감을 통해 지각하기 쉽도록 표준색표를 만들었다.
  • ② 표준 관찰자를 전제로 표준이 되는 기준을 발표하였다.
  • ③ CIEXYZ, CIELAB, CIERGB 체계를 완성하였다.
  • ④ 10° 시야를 이용하여 기준 관찰자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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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상간격이 6 ~ 8 떨어진 2색의 배색을 이색조화라고 한다.
  • ② 등백계열 또는 등흑계열의 색과 그 선상의 무채색과는 조화된다.
  • ③ 흰색량이 같은 색, 즉 기호의 뒤 문자가 같은 색은 서로 조회된다.
  • ④ 색상간격이 2간격씩 떨어진 3색의 배색은 매우 약한 대비조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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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NCS 색체계 표기인 2070-G40Y에서 생략된 것은?
  • ① 하양
  • ② 검정
  • ③ 색상
  • ④ 포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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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먼셀의 색채조화론 중 무채색의 조화원리에서 조화로운 배색을 얻기 위한 무채색의 평균명도는?
  • ① N2
  • ② N3
  • ③ N5
  • ④ N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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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먼셀의 색체 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 ② 색상은 색상 기호 없이 수치로도 기록되며, 색상기호 앞에 5가 붙으면 대표 색상이다.
  • ③ 채도의 숫자는 색상이나 명도에 따라 다르게 되며, 빨강 순색(명도 = 4)은 14단계이다.
  • ④ 헤링의 이론을 바탕으로 색상을 주파장으로 정의하고 24색상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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