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2. 5. 20.) 시험일자 : 2012년 5월 20일

1과목 : 색채심리
1.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나, 동양에서 흰색은장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 ① 국제적인 메시지
  • ② 시대와 문화에 의한 차이
  • ③ 기능적인 색채 계획
  • ④ 연대적 정보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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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색채 연상 형태의 연결이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주황 - 직사각형
  • ② 파랑 - 육각형
  • ③ 보라 - 타원
  • ④ 갈색 - 마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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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과 일반적인 지역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베니스는 태양광선이 많은 곳으로 밝고 연한 색채의 건물이 많다.
  • ② 토론토는 호숫가의 도시이므로 고명도의 건물이 많다.
  • ③ 북유럽과 영국은 짙은 바탕색에 백색 창문들로 대비를이루는 건물이 많다.
  • ④ 뉴욕의 마천루는 고명도의 가벼운 색채 건물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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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환경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역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특성을 형성한다.
  • ②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관념적, 감성적, 생리학적영향을 준다.
  • ③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환경과는 관련이 없다.
  • ④ 지역의 거주자에게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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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각적으로 자극이 너무 강한 고채도끼리의 배색이나 색상과톤의 차가 큰 대조배색에서 관계를 완화하고 조화를 이루고자할 때 효과적인 배색기법은?
  • ① 세퍼레이션 컬러
  • ② 그라데이션 컬러
  • ③ 톤온톤
  • ④ 톤인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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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작품이 예가 되는 것으로색상, 명도, 채도의 각 속성이 강약의 극단적인 대비가 되어 나타나는 배열효과는?
  • ① 점진적 배열
  • ② 심층적 배열
  • ③ 조화도 배열
  • ④ 단절적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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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봄을 상징하는 색채로 묶은 것은?
  • ① 5R 5/12, N8
  • ② 2.5Y 8/10, 5G 6/6
  • ③ 10BG 2/2, 7.5YR 9/2
  • ④ 5B 5/10, 10GY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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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경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빛의 특성이 같더라도 사람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 ②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경험은 색채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 ③ 문화적 배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 ④ 대뇌에서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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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 ② dull tone의 색이 pale tone보다 더 후퇴되어 보인다.
  • ③ 저채도, 저명도 색이 고채도, 고명도의 색보다 더 진출되어보인다.
  • ④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팽창색이 되고, 후퇴색은 수축색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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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 선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추운지역에서는 한색계열의 색이 선호된다.
  • ②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는 경형이 있다.
  • ③ 일반적인 색의 선호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항상 일치한다.
  • ④ 선호색은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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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조(tone)에 관한 연결이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흐린 - soft
  • ② 밝은 - light
  • ③ 탁한 - dull
  • ④ 어두운 - p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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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식욕을 증진시키기도 하며 산업 현장에서 위험을뜻하는 안전색채로 사용되는 색은?
  • ① 노랑
  • ② 주황
  • ③ 녹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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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은?
  • ① 동일 색상의 배색
  • ② 유사 색상의 배색
  • ③ 보색 색상의 배색
  • ④ 인접 색상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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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시각적 효과가 결정되는 요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눈의 망막
  • ② 빛의 자극
  • ③ 소뇌
  • ④ 주관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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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각 시설의 색채계획에 있어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산업시설의 천장은 흰색이어야 한다.
  • ② 산업시설의 기계류는 담황색과 같은 엷은 색으로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 좋다.
  • ③ 병원시설의 벽은 일반적으로 크림색을 사용한다.
  • ④ 병원시설의 장기입원실은 밝은 조명과 따뜻한 색채가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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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인 색채기호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
  • ② 적도 지방의 사람은 청색이나 녹색을 좋아한다.
  • ③ 동양인은 노랑을 가장 권위 있는 색으로 생각한다.
  • ④ 북유럽사람들이 한색계를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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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배색에 따른 강조색의 사용이 바르지 않는 것은?
  • ① 어두운 톤끼리 배색되어 있을 때 고명도의 선을 삽입하여긴장감을 주었다.
  • ② 주조색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강조색으로 사용
  • ③ 보색관계 있는 색들 사이에 무채색을 넣어 이미지를 강화시켰다.
  • ④ 무채색과 저채도의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고채도의 선을넣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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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모콘 색채설계시 촉감과 관련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부드러운 촉감은 밝은 핑크나 밝은 하늘색을 사용한다.
  • ② 파랑과 청록의 한색계열은 촉촉한 느낌을 준다.
  • ③ 강하고 딱딱한 느낌은 채도가 낮은 색채를 적용한다.
  • ④ 광택이 없는 난색계열은 매끄러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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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명시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은 것은?
  • ①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
  • ② 바탕색과의 채도차를 크게 한다.
  • ③ 따뜻한 색보다는 차가운 색을 선택한다.
  • ④ 바탕색과 명도차를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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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색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서로 보색이 되는 배색을 이웃하였을 때 나타나는 대비효과이다.
  • ②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할 때는 보색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는 배색은 강한 순색의이미지를 나타낸다.
  • ④ 회색의 경우, 빨강과 인접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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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19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예술사조로서 배경으로는 부르주아의 대부, 과학의 발전,기독교의 권위 추락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조는?
  • ① 바로크
  • ② 로코코
  • ③ 사실주의
  • ④ 아르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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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마케팅 믹스를 위한 4P가 아닌 것은?
  • ① price
  • ② place
  • ③ prime
  • ④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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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편집 디자인의 레이아웃 진행 과정에서 타이포그래피,사진, 그림 등 시각적인 요소들을 조직적으로 조화시키고질서를 부여하는 수단은?
  • ① 칼럼
  • ② 그리드
  • ③ 여백
  • ④ 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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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에 대한 설명 중틀린 것은?
  • ① 일관된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어디서나 시각적으로이미지가 구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미지를 쓰는 것이다.
  • ② 심벌은 상징이라는 의미이며, 사상이나 행동이 명시 되는형태 속에 축약된 것을 말한다.
  • ③ 기업 자체에 이미지 시각화에서 브랜드의 이미지 시각화로진화해가고 있다.
  • ④ 응용시스템에는 서식류, 패키지, 사인, 시그니처, 운송용기기,광고, 유니폼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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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실내디자인에서 실내공간의 공업화는 인간성을 무시한 기계적생산이라는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각 방면에서새롭게 고려할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종래의 기능성과 합리성 배제
  • ② 개인적 취향
  • ③ 인간 정서적, 행동적 측면
  • ④ 새로운 휴식 및 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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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션디자인에 관현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패션디자인의 주요소는 색채, 선 재질이라 할 수 있다.
  • ② 패션디자인에서 색채는 사람들이 소재 다음으로 반응하는요소이다.
  • ③ 현대 사회는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색채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 ④ 재질이 다른 소재에 같은 색상을 적용하면 변화와 통일감을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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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먼셀의 색채표시법 기호로 옳은 것은?
  • ① HC/V
  • ② HV/C
  • ③ VH/C
  • ④ CV/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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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은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 ② 직선이 가늘면 예리하고 가벼운 표정을 가진다.
  • ③ 직선은 단순, 남성적 성격, 정적인 느낌이다.
  • ④ 쌍곡선은 속도감을 주고 포물선은 균형미를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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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정보 수집방법 중 가장 많이 쓰는 연구 방법은?
  • ① 전수조사법
  • ② 표본조사법
  • ③ 패널연구법
  • ④ 실험연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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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오스굿(C. E. Osgoods)이 고안했다.
  • ② 연상법과 면접법이 있다.
  • ③ 형용사의 척도는 3단계가 일반적이다.
  • ④ 개념의 이미지를 측정하여 정서적인 자극을 조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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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 전개 시 선결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어떤 구조로 하면 목적에 유용한가?
  • ② 전통과 시대의 천단 및 유행의 조화는?
  • ③ 언제 어디서 출시 할 것인가?
  • ④ 품질, 재고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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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3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디자인 문제에 대한 이해단계 : 목표와 제한점·요구 사항파악, 문제 요소간 상호관련 분석 등
  • ② 해결안의 종합단계 : 상상력, 창조기법, 해결안, 디자인안 제시
  • ③ 해결안의 평가단계 : 아이디어의 확증, 의사결정의 실천,해결안의 이행·발전·결정
  • ④ 마케팅 전략 수립단계 : 소비자 행동 요인 파악, 소비시장분석, 세분화, 시장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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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지털 색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아날로그 방식이라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 ②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 ③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 ④ 디지털 색채는 크게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것과 CMYK를 이용하여 프린트 하는 두 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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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제가 화려하며 환타스틱한 메이크업 쇼를 위한 미용의 색채 배색은?
  • ① 동일배색
  • ② 대조배색
  • ③ 유사배색
  • ④ 인접배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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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부색에 따른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품의 색상 선택이 옳은 것은?
  • ① 녹색계 - 붉거나 여드름 자국 등 잡티가 있을 때
  • ② 보라계 - 피부톤이 어두울 때
  • ③ 오렌지계 - 피부를 희게 할 때
  • ④ 핑크계 - 얼굴의 붉은 기운을 커버하고자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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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 시장조사 과정에서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서의 자사의 위치를파악하고 새로운 제품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마케팅 기법은?
  • ① 제품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 ② 스트리트 워칭(street watching)
  • ③ 표적 마케팅(market targeting)
  • ④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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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국제주의(internationalism)가 지향해 온 일반적인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이상주의
  • ② 모더니즘 디자인
  • ③ 보편성
  • ④ 표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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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한 어린이를 보다 침착한 성격으로고쳐주고자 할 때 중심 되는 색상으로 적합한 것은?
  • ① 파랑
  • ② 빨강
  • ③ 갈색
  • ④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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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채색,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 ① 심미성
  • ② 독창성
  • ③ 경제성
  • ④ 표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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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중국의 선호색을 고려하여 빨간색으로 휴대폰을 디자인 한 것은 색채 기획의 방법 중 어떤 점을 고려한 것인가?
  • ① 문화권별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이다.
  • ② 개인적인 색채 선호를 고려한 기획이다.
  • ③ 값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를 고려한 기획이다.
  • ④ 사용 연령대의 선호색채를 고려한 기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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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RGB 컬러 값이 (255,255,0)로 주어질 때 색채는 무엇인가?
  • ① white
  • ② yellow
  • ③ cyan
  • ④ mege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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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온도(Color Temperature)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촛불
  • ② 백열등(200W)
  • ③ 주광색 형광등
  • ④ 백색 형광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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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염기성 황색색소로서 단무지, 엿 등의 황색착색에사용되는 인공착색료는?
  • ① 오라민
  • ② 샤프론
  • ③ 알파 캐로틴
  • ④ 베타 캐로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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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효율은 떨어지지만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균일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조명방식은?
  • ① 직접조명
  • ② 반직접조명
  • ③ 간접조명
  • ④ 전반확산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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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선호하는 색만을 선택해주는 장치이다.
  • ② 특정 색에 투입되는 색료의 배합 양을 계산하는 장치이다.
  • ③ 모니터의 색상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생산시 보정하는장치이다.
  • ④ 페인트를 만드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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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채관리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낮아진 측색기의 정확성은 교정을 통하여 확보할 수 있다.
  • ② 측색 전에는 반드시 백색과 검은색 교정판을 모두 사용하여측색기를 교정해야 한다.
  • ③ 측색기는 측정 전 충분히 켜두어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좋다.
  • ④ 정밀도가 높은 측색기의 정확성은 항상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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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IELAB에서 색좌표 b*것은?
  • ① 파랑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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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트맵 이미지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픽셀
  • ② 비트맵
  • ③ 래스터 이미지
  • ④ 포스트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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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안료가 아닌 것은?
  • ① 코치닐(Coahineal)
  • ② 한자 옐로(Hanja Yellow)
  • ③ 목단
  • ④ 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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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컬러 프린터의 특성화 과정에서 국제표준으로 사용하도록지정한 차트를 마련한 단체는?
  • ①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 ② ISCC(Inter - Society Color Council)
  • ③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 ④ ICA(International Color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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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표준(KS)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어떤 색체계에기본을 두고 있는가?
  • ① N.C.S
  • ② D.I.N
  • ③ O.S.A / U.C.S
  • ④ Muns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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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장비의 종속적 색채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RGB 색채계
  • ② NCS 색채계
  • ③ HSB 색채계
  • ④ CMY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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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하결합소자라고 하며, 색채영상의 입력기인 디지털 카메라,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는?
  • ① 음극선관
  • ② CCD
  • ③ 트리니트론
  • ④ L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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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이아닌 것은?
  • ① 측색의 기준 표준광
  • ②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 ③ 표준관측자 시야
  • ④ 조명 및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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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가열에 의한 성질에 따라 종류가 분류된다.
  • ② 광택이 좋고 착색이 가능하여 고운 색채를 낼 수 있다.
  • ③ 투명도가 높아 유리와 같은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다.
  • ④ 굴절률이 유리보다 높아서 반사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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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분광반사율이 다르지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 ① 아이소머리즘(Isomerism)
  • ② 메타메리즘(Metamerism)
  • ③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 ④ 푸르킨예 현상(Purkinje Phenome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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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표준 백색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표면이 오염된 경우에도 제거하여 원래의 값을 재현할 수 있다.
  • ② 균등 확산 반사면에 가까운 확산 반사 특성이 있고 전면에걸쳐 일정해야 한다.
  • ③ 분광 반사율이 거의 0.5이상으로, 파장 380~780nm에 걸쳐거의 일정해야 한다.
  • ④ 절대 분광 확산 반사율을 측정할 수 있는 국가교정기관을통하여 국제 표준으로서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값을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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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매우 미량의 색료만 첨가되어도 색소효과가 뛰어나야 하며,특히 유독성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최근 들어 천염염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색소는?
  • ① 형광 염료
  • ② 금속 색소
  • ③ 섬유 색소
  • ④ 식용 색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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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CM 조색의 K/S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K는 빛의 흡수계수, S는 빛의 산란계수이다.
  • ② K/S값은 염색분야에서의 기준의 측정, 농도의 변화, 염색정도 등 다양한 측정과 평가에 이용된다.
  • ③ 폴 쿠벨카와 프란츠 뭉크가 제창했다.
  • ④ 흡수하는 영역의 색이 물체색이 되고, 산란하는 부분이보색의 관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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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료를 물체에 치하여 도막을 만드는 조작은?
  • ① 도장
  • ② 마름
  • ③ 다짐
  • ④ 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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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 채널에서 연한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사람들로 묶인 것은?
  • ① 배졸트와 푸르킨에
  • ② 벤함과 페흐너
  • ③ 애브니와 페흐너
  • ④ 베졸트와 애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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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빨간 망에 들어있는 귤이 그렇지 않은 귤보다 더욱 빨갛게보이는 것은 색채의 어떠한 지각적 특성 때문인가?
  • ① 연변 대비 현상
  • ② 동화 현상
  • ③ 잔상 현상
  • ④ 보색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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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채의 개념을 눈에서 대뇌로 연결되는 신경에서일어나는 전기 화학적 작용이라는 의미를 함축하여 정의하고있는 입장은?
  • ① 화학적인 입장
  • ② 물리학적인 입장
  • ③ 생리학의 입장
  • ④ 측색학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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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 ① 고명도, 고채도의 색
  • ② 저명도, 고채도의 색
  • ③ 고명도, 저채도의 색
  • ④ 저명도, 저채도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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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무게감은 색의 3속성 중 어느 것에 의한 영향이 가장큰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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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명시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명도가 같을 때 채도가 높은 쪽이 쉽게 식별된다.
  • ② 주위의 색과 얼마나 구별이 잘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 ③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명도의 차이가 클 때 높다.
  • ④ 바탕색과의 관계에서 채도의 차이가 적을 때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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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빛이 물체에 흡수되지 않고 모두 반사되었을 때 지각되는색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L*50
  • ② N9
  • ③ Y18.7
  • ④ a*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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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된다.
  • ② 중간혼색의 대표적 사례는 직물의 디자인이다.
  • ③ 중간혼색은 물체의 혼색이 아니다.
  • ④ 컬러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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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교정과 색혼합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어떤 시각상태로 만들어야 하는가?
  • ① 추사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
  • ② 간상체가 작용하는 시야상태
  • ③ 암소시의 시야상태
  • ④ 박명시의 시야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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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주목성이 가장 뛰어난 배색은?
  • ① 빨강과 파랑의 가로 줄무늬
  • ② 초록과 하양의 세로 줄무늬
  • ③ 노랑과 하양의 가로 줄무늬
  • ④ 노랑과 검정의 사선 줄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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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헤링의 색상환은 어떠한 보색의 개념을 이용하여 만든색체계인가?
  • ① 물리적 보색 개념
  • ② 화학적 보색 개념
  • ③ 심리적 보색 개념
  • ④ 광학적 보색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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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색채의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휴게실에서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 ② 저온지역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 ③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 ④ 거실에서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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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일어나는 색채 대비는?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병치대비
  • ④ 동화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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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잔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눈에 비쳤던 자극이 사라져도 얼마 동안은 잔상이 남는다.
  • ②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 지속시간 그리고 크기에 무관하다.
  • ③ 원래 감각과 같은 정도의 밝기나 색상을 띤 잔상을 양성잔상(혹은 정의 잔상)이라 한다.
  • ④ 원래 감각과 반대의 밝기나 색상을 띤 잔상을 음성잔상(혹은 부의 잔상)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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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렌(Faver Birren)의 색채에 따른 시간의 장단(長短)에 관한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빨간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 느껴진다.
  • ② 파란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느껴진다.
  • ③ 보라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느껴진다.
  • ④ 연두색 계통의 색채 실내에서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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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보기의 ( )안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문제 오류로 보기 지문이 없습니다. 정확한 지문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 ① 색순응, 추상체
  • ② 분광순응, 간상체
  • ③ 명순응, 추상체
  • ④ 암순응, 간상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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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비교적 파장의 크기가 커서 이비인후과 등 병원에서치료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광선은?
  • ① 적외선
  • ② 가시광선
  • ③ 자외선
  • ④ 삼파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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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빛에 대한 학설의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빛이 파동이라는 추론은 플라톤이 전개하였다.
  • ② 호이겐스는 빛의 광양자설을 전개하였다.
  • ③ 맥스웰은 빛의 입자설을 전개하였다.
  • ④ 뉴턴은 빛의 미립자설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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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색상대비로 인해 기존의 녹색보다 더욱 녹색 느낌이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 ① 노란색 배경의 녹색
  • ② 파란색 배경의 녹색
  • ③ 흰색 배경의 녹색
  • ④ 빨간색 배경의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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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감법혼색의 3원색은 빨강(Red), 녹색(Green), 청자(Blue)이다.
  • ② 감법혼색의 3원색은 노랑(Yellow), 시안(Cyan)자주(Magenta)이다.
  • ③ 감법혼색의 3원색을 모두 합하면 하양(White)이 된다.
  • ④ 감법혼색은 색광혼합으로 명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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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제시한 색명법에 근거하여 가장 높은명도의 색을 표시하는 수식어는?
  • ① 회
  • ② 선명한
  • ③ 탁한
  • ④ 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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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DIN 색채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상 : 명도 : 채도의 순으로 표기한다.
  • ② 오스트발트는 색체계와 비슷하다.
  • ③ 명도 표기는 D(Dunkelstufe)로 표기한다.
  • ④ 채도는 S로 표기하며 0~15까지의 수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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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광물이나 원료에서 따온 관용색명은?
  • ① Lavender
  • ② Saxe Blue
  • ③ Charcoal Gray
  • ④ Bei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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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비렌의 색삼각형
  • ② 바른 연속의 미
  • ③ Tint, Tone, Shade
  • ④ Scalar Mo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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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체계와 표시방법이 틀린 것은?
  • ① CIELCH → L*:30, C*:25, h*:270
  • ② Yxy → Y:18, x:0.3129, y:0.4931
  • ③ NCS → S2030, Y50B
  • ④ 오스트발트 → 18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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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ISCC - NIST의 기본색명으로 묶인 것은?
  • ① Pink, Brown, Olive, Blue, Purple
  • ② Red, Green, Yellow, Violet, Brown, Light Gray
  • ③ Yellow medium Gray, Magenta, Blue, Violet
  • ④ Blue, pale Gray, Green, Bluish Green, 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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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와인레드를 나타내는 가장 가까운 L*a*b* 값은?
  • ① L*a*b* = 20.01, 37.78, 8.85
  • ② L*a*b* = 90.14, 5.26, 2.02
  • ③ L*a*b* = 20.12, 19.76, -0.71
  • ④ L*a*b* = 20.18, 14.68, -1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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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L*a*b* 색채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색도좌표는?
  • ① +a* = 40
  • ② -a* = 20
  • ③ +b* = 20
  • ④ -b*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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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현색계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심리 물리적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 ② CIE 색체계가 대표적인 것이다.
  • ③ 색 지각을 기초로 물체색을 표시한다.
  • ④ 빛의 혼색실험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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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말로 된 고유 색명이 아닌 것은?
  • ① 추향색
  • ② 감색
  • ③ 곤색
  • ④ 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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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 조화의 방법을 면적에 따른 비율로 계산하여 공식에따라 구한 사람은?
  • ① 오스트발트
  • ② 슈블롤
  • ③ 문스펜서
  • ④ 호이겐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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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P.C.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상 : 적, 황, 녹 청 4색상을 중심으로 24색상을 기본으로한다.
  • ② 명도 : 먼셀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17단계로구분한다.
  • ③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
  • ④ 톤 :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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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색이름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이름의 발달은 생활환경과 문화의 정도에 영향을 받지않는다.
  • ② 알타미라의 동굴벽화는 인류의 최초 색이름인 빨간색으로그려졌다.
  • ③ 인류학자인 B.베를린과 P케이는 세계 여러 지역의 색이름발달과정을 연구한 결과 색이름의 기원은 파란색으로밝혀졌다.
  • ④ 색이름에 의한 색의 구분은 인종, 지역, 풍습, 개인에따라서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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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KSA0011에서 사용하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지 않는것은?
  • ① soft
  • ② dull
  • ③ strong
  • ④ d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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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이 아닌 것은?
  • ① 분홍, 초록, 하양
  • ② 남색, 보라, 자주
  • ③ 갈색, 주황, 검정
  • ④ 청록, 회색, 홍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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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할 경우 동일한 차원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뉘앙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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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의 기본 10색상환에 해당하지 않는 색은?
  • ① R
  • ② G
  • ③ YG
  • ④ 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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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이론가와 전통적 색채 조화론의 연결이 틀린것은?
  • ① 루드(Rood) - 자연색의 외양 효과 원리
  • ② 슈블롤(Chevreul) - 염색이나 직물연구를 통하여 색의조화와 대비의 법칙 발견
  • ③ 저드(Judd) - 질서, 친근감, 유사성, 명료성의 원리를구체화
  • ④ 비렌(Birren) - 오메가 공간을 이용한 조호와 부조화공간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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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계통색명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수식어를 정하여 표시하는색명법이다.
  • ② 적은 수의 단어로 삼속성의 위치 및 색채이미지를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 ③ ISCC - NIST 색명법은 계통색명이다.
  • ④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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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색이름 수식어와 기준 색이름의 연결이 틀린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자줏빛 분홍
  • ② 초록빛 연도
  • ③ 빨간 노랑
  • ④ 파란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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