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간호관리(2017. 12. 16.) 시험일자 : 2017년 12월 16일

1. 조직관리 이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5.71%, 18/21)
  • ① 인간관계론-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욕구가 충족될 때 생산성이 향상된다.
  • ② 관료제 이론-권한이나 규칙을 포함한 공식적인 시스템이 조직의 능률적 기반을 제공한다.
  • ③ 과학적 관리론-분업과 직무 표준화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직무를 설계한다.
  • ④ 행정관리 이론-전능력에 따라 인력을 선발하고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관리의 효율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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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료법」상 의료기관 인증을 신청하여야 하는 기관은?
(정답률: 83.33%, 20/24)
  • ① 300 병상의 종합병원
  • ② 30 병상의 병원
  • ③ 요양병원
  • ④ 한방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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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료법 시행규칙」상 환자의 권리가 아닌 것은?
(정답률: 77.78%, 14/18)
  • ① 존엄의 권리
  • ② 진료받을 권리
  • ③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 ④ 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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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직의 재무상태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45.83%, 11/24)
  • ① 자본은 부채와 자산의 합으로 표시한다.
  • ② 조직의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 ③ 일정 기간 동안의 경영 성과를 비용과 수익으로 나타낸다.
  • ④ 조직 재무 구조의 건전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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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환자안전법 시행규칙」상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자격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47.06%, 8/17)
  • ① 「의료법」에 따른 전문의 자격이 있는 사람
  • ②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2년 이상 보건의료기관에서 근무한 사람
  • ③ 치과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5년 이상 보건의료기관에서 근무한 사람
  • ④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5년 이상 보건의료기관에서 근무한 사람

ㅇㅇ2022. 2. 25. 17:12삭제
3년
6.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자료 분석 도구는?
(정답률: 66.67%, 12/18)
  • ① 인과관계도(fishbone diagram)
  • ② 런 차트(run chart)
  • ③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 ④ 흐름도(flow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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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료의 질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94.12%, 16/17)
  • ① 적합성(adequacy)-대상 인구 집단의 건강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
  • ② 가용성(availability)-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의 구비 정도
  • ③ 효과성(effectiveness)-건강 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되는 의료서비스 성과의 산출 정도
  • ④ 적정성(optimality)-시간이나 거리 등 요인에 의해 의료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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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기부여 이론에 따른 관리 전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5%, 15/20)
  • ① 동기ㆍ위생 이론-조직의 정책, 복리후생제도, 작업조건을 개선함으로써 구성원의 동기를 부여한다.
  • ② 기대 이론-구성원이 기대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직무 수행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③ 공정성 이론-구성원이 공정하다고 인식할 수 있는 직무수행평가 과정과 보상 체계를 마련한다.
  • ④ 성취동기 이론-친화 욕구가 가장 높은 구성원에게 대규모 프로젝트의 리더 역할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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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질병에 따른 격리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95%, 19/20)
  • ① 수두-공기전파주의 격리 방법을 적용하여 음압설비 병실을 제공한다.
  • ② 세균성 이질-공기전파주의 격리 방법을 적용하여 1인 병실을 제공한다.
  • ③ 홍역-비말전파주의 격리 방법을 적용하여 마스크를 착용한다.
  • ④ 다제내성균 감염-비말전파주의 격리 방법을 적용하여 장갑을 착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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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의료법」상 의료기관을 개설한 의료법인과 그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의료인의 민사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3.33%, 15/18)
  • ① 의료인의 과실로 인해 환자가 약속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환자는 계약자인 의료법인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의료인의 불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를 입은 환자는 의료법인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지만, 직접 그 의료인을 상대로 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 ③ 의료인의 불법행위 책임이 인정되기 위해서는 환자의 손해가 의료인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위법한 행위로 인해 발생해야 한다.
  • ④ 의료인의 의료행위가 불법행위로 인정되는 경우, 그 의료행위에 대한 감독에 상당한 주의를 하지 않은 의료법인은 사용자의 배상책임을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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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직화의 원리 중 계층제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90.48%, 19/21)
  • 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하직원의 수를 한정한다.
  • ② 조직의 업무를 종류와 내용별로 나누어 분담한다.
  • ③ 관리자를 최고-중간-일선 관리자로 등급화한다.
  • ④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서 간 분쟁을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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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권한 위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9.17%, 19/24)
  • ① 사안이 중요할수록 위임의 정도는 높아진다.
  • ② 조직의 규모가 클수록 위임의 정도는 낮아진다.
  • ③ 상ㆍ하위 계층의 모든 구성원이 전문성을 살릴 수 있다.
  • ④ 업무의 분산으로 조직 전체의 비용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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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100%, 20/20)
  • ① 주변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새로운 업무에 도전하여 배움의 기회로 활용한다.
  • ② 구성원의 욕구나 능력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배려하여 높은 차원의 욕구를 갖도록 자극한다.
  • ③ 구성원이 목표를 달성하면 원하는 보상을 얻는다는 확신을 갖게 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한다.
  • ④ 구성원에게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여 스스로 책임지고 행동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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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간호 서비스의 특성은?
(정답률: 85.71%, 18/21)
  • ① 무형성
  • ② 이질성
  • ③ 비분리성
  • ④ 소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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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간호ㆍ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5%, 15/20)
  • ① 일정 기준 조건을 갖춘 입원 병동 단위로 운영한다.
  • ② 입원료는 의학관리료와 간호관리료를 합한 총액이다.
  • ③ 환자의 중증도와 간호필요도를 측정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한다.
  • ④ 간호사의 지도ㆍ감독 하에 간호조무사가 환자의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보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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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료기관 내 환자안전 관리를 위한 접근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9.47%, 17/19)
  • ① 업무 수행 과정을 단순화하고 표준화한다.
  • ② 근접오류에 대해 강제적 보고 체계를 원칙으로 한다.
  • ③ 표준화된 공통 언어를 사용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팀워크를 향상시킨다.
  • ④ 의료인 개인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오류를 발견ㆍ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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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진료계획표(clinical pathway)를 적용한 입원환자 사례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2.38%, 11/21)
  • ① 고위험ㆍ고비용 질병을 대상으로 한다.
  • ② 의료서비스의 지속성을 향상시킨다.
  • ③ 진료의 자율성을 증가시킨다.
  • ④ 다학제 전분야의 협력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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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간호 인력예산 수립 시 고려해야 할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정답률: 76.19%, 16/21)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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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직 구조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1.43%, 15/21)
  • ① 라인 조직-특정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임시 조직이다.
  • ② 프로젝트 조직-구성원의 수직적 권한과 책임을 강조한다.
  • ③ 매트릭스 조직-구성원 간 위계가 없는 자율적인 조직이다.
  • ④ 네트워크 조직-고도의 분권화, 수평화, 이질성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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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근로기준법령상 정하고 있는 수당만을 모두 고른 것은?
(정답률: 44.44%, 8/18)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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