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9. 7. 26.) 시험일자 : 2009년 7월 26일

1과목 : 색채심리
1. 색채선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 모발색과는 연관성이 없다.
  • ② 색의 선호도는 태양광의 양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 ③ 색의 선호도는 교양과 소득에 따라 다르며 연령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 ④ 색의 선호도는 성별,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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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며 자연, 삼림욕 등의 감정을 연상시키는 것은?
  • ① 흰색
  • ② 녹색
  • ③ 주황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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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색 중 사람의 식욕을 가장 돋구어 주는 색은? (단, KS기준 색표시이다.)
  • ① 5R 3/6
  • ② 2.5YR 6/12
  • ③ 7.5RP 5/12
  • ④ 7.5PB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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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이 아닌 것은?
  • ① 빨강
  • ② 검정
  • ③ 녹색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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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 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다가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파랑, 녹색을 점차 좋아하게 되는 색채 선호도 변화의 이유는?
  • ① 자연환경의 차이
  • ② 기술 습득의 증가
  • ③ 지적 능력의 증대
  • ④ 인문환경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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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구촌의 각 지역과 민족의 색채선호가 틀린 것은?
  • ① 라틴계 민족들은 선명한 난색계통의 의복이나 일상용품을 좋아한다.
  • ② 피부가 희고 머리칼을 금발이며 눈이 파란 북유럽계의 민족은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 ③ 태양광선의 강도가 높은 곳에서는 시원한 파란색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며 선호한다.
  • ④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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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빛 자극을 색채로 결정하는 신체 부위는?
  • ① 망막
  • ② 대뇌
  • ③ 각막
  • ④ 시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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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착시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노란색 바탕의 회색이 파란색 바탕의 회색보다 노랗게 보인다.
  • ② 빛 자극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는 색채감각이다.
  • ③ 착시의 예로 대비현상과 잔상현상이 있다.
  • ④ 파란색 바탕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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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슷한 구조의 부엌 디자인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 것은?
  • ①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 ②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 ③ 다른 재료와 색채의 적용
  • ④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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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같은 색조의 색상을 조합시키는 것으로 살구색과 라벤더색의 조합 등 색조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배색은?
  • ① 톤인톤
  • ② 까마이외
  • ③ 그라데이션
  • ④ 톤온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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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닷가 도시, 분지에 위치한 도시의 집합주거 외벽의 색채계획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기후적, 지리적 환경
  • ② 건설사의 기업색채
  • ③ 건축물의 형태와 기능
  • ④ 주변 건물과 도로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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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새콤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자극성이 있고 톡 쏘는 냄새가 느껴지고 높은 소리에 광택감을 주는 색은?
  • ① 올리브색
  • ② 오렌지색
  • ③ 메론색
  • ④ 포도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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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조절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 ①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명시성이 높다.
  • ② 실내 환경색은 천장, 바닥, 벽의 순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안정감이 있다.
  • ③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④ 연두색, 녹색 등을 사용하면 수축과 팽창의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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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 차별화를 위해
  • ② 제품 정보 요소 제공을 위해
  • ③ 기능의 효과적인 구분을 위해
  • ④ 지역색의 적용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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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행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 ②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이다.
  • ③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④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사건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인 색이 유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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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편차가 가능한 많은 방식으로 추출
  • ② 무작위로 추출
  • ③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추출
  •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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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진 것은?
  • ① 색채의 푸르킨예 현상
  • ② 색채의 애브니 효과
  • ③ 색채의 공감각
  • ④ 색채의 동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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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사과 – 빨강
  • ② 가지 - 자주
  • ③ 뭉게구름 – 파랑
  • ④ 들판 -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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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정한 형태가 반복됨으로써 질서 있게 조화되는 배색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그라데이션 배색
  • ② 세퍼레이션 배색
  • ③ 레피티션 배색
  • ④ 까마이외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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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에 순서대로 들어갈 적당한 말은?
  • ① 한색, 난색
  • ② 난색, 한색
  • ③ 고명도색, 고채도색
  • ④ 고채도색, 고명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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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색채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세분화된 시장의 소비자 그룹이 선호하는 색채를 파악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 ② 경기변동의 흐름을 읽고 경기가 둔화되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경제적인 색채를 활용한다.
  • ③ 21세기라는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테크놀로지(공학기술)와 연관된 색채를 선정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 ④ 환경주의 및 자연을 중시하는 디자인에서는 레드마케팅을 확실하게 부각시키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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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설계도 보안을 위해 작업순서와 그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것은?
  • ① 견적서
  • ② 평면도
  • ③ 시방서
  • ④ 설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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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키치문화의 성격이 아닌 것은?
  • ①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 ②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 ③ 모방 : 연예인의 옷, 악세사리 등이 유행
  • ④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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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을 공에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 ① 대량생산
  • ② 복합재료의 사용
  • ③ 판매가격
  • ④ 제작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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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환경 디자인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실내 디자인
  • ② 디스플레이 디자인
  • ③ 건축 디자인
  • ④ 패키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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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우하우스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JohannesItten)이 가장 중점적으로 교육했던 내용은?
  • ① 색채학
  • ② 작도법
  • ③ 가구 제작법
  • ④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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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표본 확률적으로 추출하는 색채 색채 표본 조사 방법은?
  • ① 임의추출법
  • ② 유의 추출법
  • ③ 특수조사법
  • ④ 편의적 추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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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 채계획의 배색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주조색은 5%정도의 면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색채효과를 좌우한다.
  • ② 보조색은 전체의 25%정도의 사용을 권장한다.
  • ③ 강조색은 대비적으로 사용하거나 명도나 채도의 변화를 준다.
  • ④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을 변화시키는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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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개인의 기호에 따른 색채는 일시적인 호감이나 유행의 영향으로 그 수명이 짧은 주기로 변화 한다. 이와 같은 유행색의 주기는?
  • ① 1주 ~ 2주
  • ② 3개월 ~ 1년
  • ③ 2년 ~ 3년
  • ④ 3년 ~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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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one-waycommunication
  • ② usability
  • ③ informationarchitecture
  • ④ inter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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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심벌과 기호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는 디자인 분야는?
  • ① 환경디자인
  • ② 제품디자인
  • ③ 시각디자인
  • ④ 패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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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패션색채에서 노랑과 보라색으로 배색하였을 때의 배색은?
  • ① 반대색상 배색
  • ② 톤인톤 배색
  • ③ 세퍼레이션 배색
  • ④ 유사색상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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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었는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제품의 위치를 뜻하는 것은?
  • ① 마케팅 믹스
  • ② 시장 세분화
  • ③ 제품 포지셔닝
  • ④ 차별적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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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게슈탈트 법칙이 아닌 것은?
  • ① 유사성
  • ② 근접성
  • ③ 폐쇄성
  • ④ 독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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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데 스틸 - 몬드리안
  • ② 바우하우스 - 월터그로피우스
  • ③ 큐비즘 - 피카소
  • ④ 팝아트 - 윌리엄모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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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 있어서 어떤 특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
  • ① 조형성, 친황경성
  • ② 심미성, 조형성
  • ③ 기능성, 질서성
  • ④ 경제성,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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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결성된 디자인 진흥단체는?
  • ① 디자인기술연맹
  • ② 독일공작연맹
  • ③ 독일기술연맹
  • ④ 구성주의자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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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태학적 디자인의 중요개념으로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development)이 의미하는 것은?
  • ① 기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자연을 보존한다는 의미
  • ② 자연이 먼저 보존되고 인간과 환경이 조화되는 개발은 의미
  • ③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간 사회를 개발시킨다는 의미
  • ④ 인간, 기술, 자연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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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모든 제품과 회사의 표시등을 빨간색으로 통일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기업이 무엇을 위해 실시하는 전략인가?
  • ① 색채를 이용한 제품의 포지셔닝(positioning)
  • ② 색채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identity)
  • ③ 색채를 이용한 소비자 조사
  • ④ 색채를 이용한 스타일링(sty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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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마른 체형을 보완하여 덜 말라 보이게 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색상은?
  • ① 먼셀기호 5Y 7.0/3.0
  • ② 먼셀기호 5B 5.0/4.0
  • ③ 먼셀기호 5PB 4.0/5.0
  • ④ 먼셀기호 5P 3.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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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다음 중 CIELAB좌표로 L*=65, a*=30, b*=-20으로 측정된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L*값이 높은 편이므로 비교적 밝은 색이다.
  • ② a*값이 양(+)의 값을 갖고 있으므로 붉은 계열의 색이다.
  • ③ b*값이 음(-)의 값을 가졌으므로 노랑이 많이 포함된 색이다.
  • ④ (a*, b*)좌표가 원점으로부터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채도가 높은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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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 ① 주황색
  • ② 빨간색
  • ③ 청백색
  • ④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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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여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 단위는?
  • ① 픽셀(pixel)
  • ② 라인 센서(linesensor)
  • ③ 바이트(byte)
  • ④ 비트맵(bit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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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일반적으로 육안조색 시 색채관측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조도는?
  • ① 약 200 lx정도
  • ② 약 500 lx정도
  • ③ 약 700 lx정도
  • ④ 약 1000 lx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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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 ① 광원에 따른 차이
  • ② 질감에 따른 차이
  • ③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 ④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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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반사 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조명 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좋은 반면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며 그림자가 생기는 조명 방식은?
  • ① 반간접조명
  • ② 직접조명
  • ③ 간접조명
  • ④ 반직접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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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효율이 낮으나 장파장의 빛이 주로 방출되어 따뜻한 느낌의 분위기를 주어야 하는 장소에 사용되는 열광원은?
  • ① 백열등
  • ② 할로겐
  • ③ 메탈할라이드등
  • ④ 삼파장 형광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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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빛과 물감(도료)의 원색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빛 – R, G, B / 물감 – C, M, Y
  • ② 빛 – C, G, B / 물감 – R, M, Y
  • ③ 빛 – R, M, B / 물감 – C, G, Y
  • ④ 빛 – C, M, Y / 물감 – R, G,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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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학적 성분은 스틸벤 · 이미다졸 · 쿠마린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 하고,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 ① 식용염료
  • ② 합성염료
  • ③ 천염염료
  • ④ 형광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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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픽셀(Pixel)의 물리적 크기는 선택된 해상도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 ②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 ③ 이미지가 디지털로 1비트의 깊이로 스캔되면, 흑과 백 외에 1가지의 회색톤을 더 가질 수 있다.
  • ④ 해상도는 데이터의 전체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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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색과 출력 장치에서 나타나는 색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정확한 등색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은?
  • ① CMS
  • ② CCM
  • ③ CIE
  • ④ C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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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빨강(R), 녹색(G), 파랑(B) 빛의 3원색으로 출력되는 시스템은?
  • ① 프린터
  • ② 옵셋 프레스
  • ③ 모니터
  • ④ 디지털 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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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측색기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모든 측색기는 시료대, 광검출기, 필터, 반사경, 렌즈로 구분된다.
  • ② 분광식 색체계는 이동형 색채계로서 색차계로 많이 활용된다.
  • ③ 필터식 색채계는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값을 동시에 산출하며 자동배색장치의 색측정 장치로 많이 활용된다.
  • ④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의 가시광선영역에서 분광반사율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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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백색기준물
  • ② 회색기준물
  • ③ 녹색기준물
  • ④ 적색기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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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로 등의 교통표지로 쓰이는 이 제품에 대한 시험 및 품질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이론적인 바탕을 마련해 주는 규격은?
  • ① KSA 0084 형광물체색의 측정 방법
  • ② KSA 0075 광원의 연색성 평가 방법
  • ③ KSA 3514 재귀성 반사체 – 광학적 특성 - 측정방법
  • ④ KSA 0085 관측자 조건 등색도의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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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IE 1960 UCS 색도 그림 위에서 완전 방사체 궤적에 직교하는 직선 또는 이것을 다른 적당한 색도 그림 위에 변환시킨 것은?
  • ① 상관 색온도
  • ② 등색온도선
  • ③ 주광 궤적
  • ④ 역수 상관 색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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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최초의 합성 염료로서 아닐린 설페이트를 산화시켜서 얻어내며 보라색 염료로 쓰이는 것은?
  • ① 산화철
  • ② 모베인(모브)
  • ③ 산화망간
  • ④ 옥소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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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불활성기체인 헬륨, 네온, 아르곤의 색채가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옅은 파란색, 노란색, 핑크 - 빨간색
  • ② 노란색, 핑크 – 빨간색, 옅은 파란색
  • ③ 핑크 – 빨간색, 노란색, 옅은 파란색
  • ④ 핑크 – 빨간색, 옅은 파란색,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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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그래픽 카드이다. 이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따라 모니터에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의 한계가 결정되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최대 해상도
  • ② 재생주기
  • ③ 색채의 수
  • ④ 이미지 크기와 C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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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금속과 금속을 태웠을 때 나타나는 불꽃색과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리튬 : 주황색
  • ② 나트륨 : 노란색
  • ③ 포타슘 : 초록색
  • ④ 루비디움 : 빨간색 - 자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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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물체색에서 잔상을 원래 색상과 어떤 관계의 색으로 나타나는가?
  • ① 인접색
  • ② 동일색
  • ③ 보색
  • ④ 동화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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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얻어지는 색은?
  • ① 노랑(Yellow)
  • ② 시안(Cyan)
  • ③ 마젠타(Magenta)
  • ④ 흰색(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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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 색상차가 커지는 현상은?
  • ① 채도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면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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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빛의 파장 범위가 620~780nm인 어느색에 해당되는가?
  • ① 빨간색
  • ② 노란색
  • ③ 녹색
  • ④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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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흥분,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 ① 채도
  • ② 명도
  • ③ 색상
  • ④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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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몇 가지 종류는 추상체로 나뉘는가?
  • ① 1가지
  • ② 2가지
  • ③ 3가지
  • ④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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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배경색보다 앞으로 진출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을 진출색이라 한다. 다음의 배경색과 중심색 조합에서 중심색의 진출감이 가장 약한 것은?
  • ① 배경색 – 흐린 청록색, 중심색 – 밝은 파란색
  • ② 배경색 – 진한 초록색, 중심색 – 진한 분홍색
  • ③ 배경색 – 짙은 노란색, 중심색 – 옅은 청록색
  • ④ 배경색 – 검성색, 중심색 - 밝은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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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상품이 크게 보이도록 포장하려한다. 포장지의 색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 ① 난색
  • ② 순색
  • ③ 고명도색
  • ④ 저채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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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색각 이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헤링은 반대색설을 주장하였다.
  • ② 영·헬름홀쯔는 3원색설을 주장하였다.
  • ③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
  • ④ 영·헬름홀쯔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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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순차혼색
  • ② 병치혼색
  • ③ 동시혼색
  • ④ 계시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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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작은 색지를 보고 넓은 면적의 색을 결정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색채의 대비현상은?
  • ① 연변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면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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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컬러 텔레비전(동시방식)에서 색이 만들어지는 원리가 아닌것은?
  • ① 병치혼합
  • ② 가법혼합
  • ③ 색광혼합
  • ④ 감법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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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중간혼색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점묘법
  • ② 회전혼색
  • ③ 병치혼색
  • ④ 감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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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반적으로 계시대비와 유사한 현상으로 취급되는 현상은?
  • ① 색채의 동화현상
  • ② 색채의 음성적 잔상
  • ③ 색채의 양성적 잔상
  • ④ 색채의 연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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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근로자들의 안전이 요구되는 작업장의 표지판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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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색자극을 변하게 하는 혼색의 기본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병치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공간적으로 접근시켜 주는 방법에 의해 혼색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 ② 순차혼색은 컬러슬라이드 필름이나 인쇄잉크를 혼합하였을 때 나타난다.
  • ③ 동시혼색의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망막의 동일부위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지각하게 하는 것이다.
  • ④ 계시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들이 빠르게 교체되어 눈에 들어올 때 그러한 자극들이 혼색된 상태로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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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고딕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의 제작기법에서 원색으로 이루어진 바탕그림 사이에 검은색 띠를 두른 것은 어떤 대비를 약화시키려는 시각적 보정작업인가?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연변대비
  • ④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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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반적으로 외과 병원의 수술실 벽면을 밝은 청록으로 칠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 ① 외과 수술실에서 필수적인 청결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 ② 수술실에 있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함이다.
  • ③ 수술 도중 의사가 시선을 벽면으로 옮겼을 때 잔상을 막기 위함이다.
  • ④ 수술실의 물체를 선명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배경색을 구실을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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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빛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망막상에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 ① 맹점
  • ② 중심와
  • ③ 홍채
  • ④ 수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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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 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묶인 것은?
  • ① 베졸트와 푸르킨예
  • ② 벤함과 페히너
  • ③ 애브니와 페히너
  • ④ 베졸트와 애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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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계통 색명은?
  • ① 선명한 노란 주황
  • ② 셀룰리안 블루
  • ③ 하늘색
  • ④ 포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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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동일색상은 다른 색채조화론과는 달리 부조화 된다.
  • ② 애매하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 ③ 작은 면적의 강한 색과 큰 면적의 약한 색은 부조화 된다.
  • ④ 색상과 채도는 일정하고 명도만 변화시키는 경우 많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디자인보다 미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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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표색계의 색채 표기법에 따른 'S2030-Y90R'에서 2030이 나타내는 것은?
  • ① 20 : 검정색도, 30 : 유채색도
  • ② 20 : 유채색도, 30 : 검정색도
  • ③ 20 : 유채색도, 30 : 무채색도
  • ④ 20 : 백 색 도, 30 : 검정색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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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개발한 일본색연배색체계와 가장 관련 있는 것은?
  • ① P.C.C.S.표색계
  • ② 먼셀 표색계
  • ③ CIE 표색계
  • ④ NCS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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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채 표준 검사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관찰자의 시야각도는?
  • ① 5°, 7°
  • ② 2°, 5°
  • ③ 2°, 10°
  • ④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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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색입체의 단면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입체의 수직단면은 종단면이라고도 하며, 같은 색상이 나타나므로 등색상면이라고도 한다.
  • ②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른 횡단면에는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 ③ 수직단면은 유사 색상의 명도, 채도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
  • ④ 수평단면은 같은 명도에서 채도의 차이와 색상의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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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DI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T), 채도(S), 암도(D)로 표현한다.
  • ② 덴마크 표준화 협회(DenmarkIstitutefurNormung)가 제안한 색체계이다.
  • ③ 어두움의 정도 (D)는 0부터 14까지 숫자들로 주어진다.
  • ④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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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Turquoise
  • ② Yellow
  • ③ Magenta
  • ④ Pur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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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쉐브릴의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계시대비 원리
  • ② 도미넌트 컬러
  • ③ 세퍼레이션 컬러
  • ④ 보색배색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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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혼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심리·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
  • ② 먼셀 표색계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 ③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 ④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행해지는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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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원리 중 무채색의 조화는?
  • ① e – i – n
  • ② ni – ne – na
  • ③ gc – lg – pl
  • ④ ca – ga - 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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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저드(D. Judd)의 색채조화원리 중 친근성의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사람의 눈에 친숙한 배색
  • ② 노을 지는 하늘을 연상할 수 있는 배색
  • ③ 다양한 색조의 변화를 가진 숲의 녹색
  • ④ 색상, 명도, 채도, 면적의 차이가 분명한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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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에서 밝은 회색 띤(lightgrayish)색채는? (단, KS 기준 색표시이다.)
  • ① 5R 7/2
  • ② 10YR 8/6
  • ③ 5B 5/4
  • ④ 7.5P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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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우리나라의 전통색은 음향오행사상에서 오정색과 다섯 개의 간색인 오간색으로 대변되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오간색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 ②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
  • ③ 적색, 청색, 황색, 자색, 흑색
  • ④ 녹색, 벽색, 홍색, 황토색, 주작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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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 지각의 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기반으로 두었다.
  • ②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의 5색을 기본색상으로 한다.
  • ③ 모든 색상에 대해 명도는 10단계, 채도는 14단계로 표기된다.
  • ④ 한국 산업규격에서 채택하고 있는 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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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기본 개념은 헤링이 저술한 “색에 대한 감정의 자연적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의 국가표준색을 제정하는데 기여한 표색계는?
  • ① NCS 표색계
  • ② CIE 표색계
  • ③ DIN 표색계
  • ④ PCSS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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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SCC-NIST 색명법 중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Black
  • ② dark Gray
  • ③ deep Gray
  • ④ medium 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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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17 nc' 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17은 색상, n은 명도, c는 채도를 말한다.
  • ② 17은 백색량, n은 흑색량, c는 순색량을 말한다.
  • ③ 17은 색상, n은 백색량, c는 흑색량을 말한다.
  • ④ 17은 색상, n은 흑색량, c는 백색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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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 ① Prussian Blue
  • ② Peacock Blue
  • ③ Grayish Blue
  • ④ Bei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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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기본색을 결합하여 만든 4개의 색조군이 아닌 것은?
  • ① 흰색과 검정이 합쳐진 회색조(gray)
  • ② 순색과 흰색이 합쳐진 밝은 색조(tint)
  • ③ 순색과 검정이 합쳐진 어두운 채도(chroma)
  • ④ 순색과 흰색 그리고 검정이 합쳐진 톤(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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