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8. 3. 2.) 시험일자 : 2008년 3월 2일

1과목 : 색채심리
1. 색채기호의 지역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태양광선이 풍부한 곳에서는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채를 선호한다.
  • ②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황색 시각을 높인다.
  • ③ 태양광선이 부족한 곳에서는 연하고 채도가 낮은 색채를 선호한다.
  • ④ 태양광선의 강도가 인간의 적색시각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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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나라의 오방색과 고분벽화에 그려진 그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동쪽-청색-청룡
  • ② 북쪽-흑색-현무
  • ③ 남쪽-황색-주작
  • ④ 서쪽-흰색-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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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톤온톤 배색
  • ② 톤인톤 배색
  • ③ 세퍼레이션 배색
  • ④ 그라데이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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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조색 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무채색이나 저채도 등에는 포인트로 고채도색을 사용한다.
  • ② 배색의 긴장감과 포인트를 줄 수 있다.
  • ③ 주조색과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한다.
  • ④ 토널(Tonal) 배색과 같은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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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스텔(Castel)은 색채/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하였다. 다음 중 그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A - 보라
  • ② C - 청색
  • ③ D - 녹색
  • ④ E -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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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두운 톤일 경우 신비, 중후함의 이미지를 가지고 밝은 톤일 경우 도회적, 화려함, 사치스러움의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색상은?
  • ① 노랑
  • ② 자주
  • ③ 빨강
  • ④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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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의 상징성을 이용한 색채사용이 아닌 것은?
  • ① 음양오행에 따른 오방색
  • ② 올림픽 오륜마크
  • ③ 각 국의 국기
  • ④ 어린이 시설의 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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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물체의 겉에 보여지는 표면색에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착시
  • ② 기억색
  • ③ 항상색
  • ④ 중심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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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국기에 사용되는 색상이 상징하는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빨강 : 혁명, 유혈, 용기
  • ② 파랑 : 결백, 순결, 평등
  • ③ 노랑 : 광물, 금, 비옥
  • ④ 검정 : 주권, 대지, 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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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전통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흰색과 청색을 중시하였다.
  • ②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노란색을 좋아하여 유대인의 별이란 마크와 이름까지 생겨났다.
  • ③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여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
  • ④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에서 빨강은 가장 고귀한 귀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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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분리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문ㆍ스펜서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이다.
  • ② 색상과 톤이 비슷한 배색인 경우 두 색 사이에 다른 컬러를 삽입하면 명쾌함을 준다.
  • ③ 교회 창문에 스테인드 글래스에서 이 기법을 많이 볼 수 있다.
  • ④ 세퍼레이션 컬러는 주로 무채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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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업 현장에서의 능률향상을 위한 색의 올바른 선택이 주는 이점이 아닌 것은?
  • ① 지각력을 개선 시키고, 시력을 보호한다.
  • ② 단조로움이나 초조함, 빠른 피로를 줄여준다.
  • ③ 고도의 안정성과 보다 나은 방향을 표시한다.
  • ④ 기계의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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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 ① 적색
  • ② 황색
  • ③ 청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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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와 후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순색과 고명도, 고채도의 색은 쓴 냄새가 느껴진다.
  • ② 명도와 채도가 낮은 난색 계열의 색은 향기로운 냄새를 느끼게 한다.
  • ③ 우리는 생활주변의 물건이나 음식의 색에서 냄새를 느끼기도 한다.
  • ④ 딥(deep) 톤은 얕은 냄새를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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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로회복이나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녹색을 사용하는 경우에 고려된 색의 성격은?
  • ① 잔상색
  • ② 연상색
  • ③ 고유색
  • ④ 지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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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배색 방법 중 명시성을 높인 기능적 배색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① 밝은 노랑과 검정의 대각선 줄무늬의 도로교통표시
  • ② 밝은 파랑과 초록을 이용한 자연보호 마크
  • ③ 진한 빨강과 밝은 분홍을 이용한 여성전용 휴게실 표시
  • ④ 어두운 회색 바탕에 검정색으로 쓴 추리소설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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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착시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대표적인 예가 색채잔상 및 대비현상이다.
  • ② 잔상은 시신경의 발화 특성에 의해 시각경험이 유지되는 현상이다.
  • ③ 빨간색을 수십 초 동안 보다가 흰색을 보면 빨간색이 그대로 보이게 된다.
  • ④ 어둠 속에서 횃불을 돌리면 운동 방향에 따라 둥근원이 그려지는 것은 양성잔상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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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심리요법에서 소심증이나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이용하는 색은?
  • ① 노랑
  • ② 파랑
  • ③ 초록
  • ④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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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가 조화되는 배열에 따라서 시각적인 유목감을 주는 것을 그라데이션 효과라고 하며, 3색 이상의 다색배색에 이와 같은 효과가 나타난 배색을 그라데이션 배색이라고 한다. 그라데이션 배색을 색 속성별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색상의 그라데이션
  • ② 파장의 그라데이션
  • ③ 톤의 그라데이션
  • ④ 명도의 그라데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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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선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의 선호색은 고정되어 유행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다.
  • ② 세계적으로 공통된 선호색의 1위는 빨간색이다.
  • ③ 일반적으로 선호경향과 제품 특징에 대한 선호색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 ④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은 비슷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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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산, 고층빌딩, 타워, 기념물 등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환경디자인 용어는?
  • ① 아고라
  • ② 캐스케이드
  • ③ 파사드
  • ④ 랜드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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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 ① 산업혁명 이후
  • ② 아르데코 이후
  • ③ 아르누보 이후
  • ④ 독일공작연맹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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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 관리(color management)의 구성 요소와 그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색채 계획화(planning) : 목표, 방향, 절차 설정
  • ② 색채 조직화(organizing) : 직무명확, 적재적소적량 배치, 인간관계 배려
  • ③ 색채 조정화(coordination) : 이견과 대립 조정, 업무분담, 팀워크 유지
  • ④ 색채 통제화(controlling) : 의사 소통, 경영참여, 인센티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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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적 환경
  • ② 기술적 환경
  • ③ 사회, 문화적 환경
  • ④ 정치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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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의 ( )속에 가장 적절한 말은?
  • ① 예술성
  • ② 목적성
  • ③ 창조성
  • ④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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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하면서 세분화된 시장을 선택하여 이에 알맞은 제품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은?
  • ① 이미지 마케팅
  • ② 표적 마케팅
  • ③ 소량 마케팅
  • ④ 제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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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질(texture)
  • ② 점증(gradation)
  • ③ 선(line)
  • ④ 색채(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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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 ②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 ③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하다.
  • ④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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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축물의 색채 계획시에 유의할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사용 조건에의 적합성
  • ② 광선, 온도, 기후 등의 조건 고려
  • ③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 고려
  • ④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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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계획의 과정 중 색채환경분석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색채기호측정
  • ② 대상 소비자 및 이용자에 대한 연구
  • ③ 색채 자료의 관용 색채 분석
  • ④ 색채 자료의 관용 색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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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미니멀리즘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할 때 가장 잘 표현한 것은?
  • ① 단순
  • ② 축소
  • ③ 평면
  • ④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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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잡지표지로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노란색 바탕에 보라색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이 때 배색 방법 중 노란색에 속하는 것은?
  • ① 조화색
  • ② 주조색
  • ③ 보조색
  • ④ 통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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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내 디자인에서 원목가구의 색채를 두드러지게 보이기 위한 가장 적합한 벽면의 색은?
  • ① 회색
  • ② 흰색
  • ③ 갈색
  • ④ 유사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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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 ② 형태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 ③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 ④ 새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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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어를 초월하여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하는 내용의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은?
  • ① 심벌
  • ② 픽토그램
  • ③ 사인
  • ④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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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 선진국들의 디자인 경향에 대한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독일 - 과학으로서의 디자인
  • ② 이탈리아 - 예술로서의 디자인
  • ③ 미국 - 전통으로서의 디자인
  • ④ 스칸디나비아 반도 - 공예로서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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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 조사 방법 중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이미지어들을 추출한 다음,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양 끝에 두고 조사하는 방법은?
  • ① 리커트 척도법
  • ② 의미 미분법
  • ③ 심층 면접법
  • ④ 좌표 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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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 형식원리의 하나로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 관계, 즉 면적과 길이의 대비관계를 말하는 것은?
  • ① 균형(balance)
  • ② 모듈(module)
  • ③ 구성(composition)
  • ④ 비례(propor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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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주장한 복합기능에 포함 되지 않는 것은?
  • ① 용도(Use)
  • ② 색채(Color)
  • ③ 연상(Association)
  • ④ 미학(Aesth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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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독자의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시켜 소구하는 광고 방법은?
  • ① 기업광고
  • ② 티저광고
  • ③ 기획광고
  • ④ 키치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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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HSB 시스템
  • ② CMYK 시스템
  • ③ LUV 시스템
  • ④ RGB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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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육안검색에 대한 바른 설명은?
  • ① 광원의 종류와 무관하다.
  • ② 육안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90도로 한다.
  • ③ D65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 ④ 육안측색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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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안료의 일반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물이나 기름 또는 일반 용제에 녹지 않는다.
  • ②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적 성질을 가지며 직물 염색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 ③ 주로 용해된 액체상태로 사용되며 직물, 피혁 등에 착색된다.
  • ④ 염료에 비해 투명하며 은폐력이 적고 직물에는 잘 흡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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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짧은 파장의 빛이 입사하여 긴 파장의 빛을 복사하는 형광 현상이 있는 시료의 측정에 적합한 색채계는?
  • ① 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 ② 후방 방식의 분광식 색채계
  • ③ 전방 방식의 필터식 색채계
  • ④ 후방 방식의 필터다초점식 색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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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리즘을 사용한 빛 스펙트럼 실험에 의해 광학의 기초 측색학을 만든 사람은?
  • ① 오스트발트
  • ② 뉴턴
  • ③ 다빈치
  • ④ 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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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육안 검색시 측정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리창, 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 ②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 ③ 자연광일 경우 해가 지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 ④ 직사광선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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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상을 내는 유기물질들 중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결합을 가진 경우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색상을 나타내게 되어 색 재료로 사용된다.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이 교대로 있는 것은 무슨 결합인가?
  • ① 벤젠결합
  • ② 하이드록실결합
  • ③ 삼중결합
  • ④ 공액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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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채의 육안 조절시 주의하여 관측할 색차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색료의 종류 및 양
  • ② 명도의 차이
  • ③ 색상의 방향과 정도
  • ④ 채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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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료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유성 도료
  • ② 유기안료
  • ③ 합성수지 도료
  • ④ 수성 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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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 )에 들어갈 용어는?
  • ① Colorant
  • ② color gamut
  • ③ primary colors
  • ④ 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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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CD의 용어풀이는?
  • ① charge-coupled device
  • ② color control density
  • ③ calibration color dye
  • ④ color contone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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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육안검색 시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높은 채도에서 낮은 채도의 순서로 검사한다.
  • ② 비교하는 색은 동일 평면으로 배열 되도록 배치한다.
  • ③ 관찰자는 연령이 젊어야 좋다.
  • ④ 표면색 비교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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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에 주로 쓰이는 것은?
  • ① 수성도료
  • ② 천연수지도료
  • ③ 합성수지도료
  • ④ 에멀젼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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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화염테스트 시 나타나는 원자와 색깔을 나타낸 것이다. 잘못 짝지워진 것은?
  • ① 리튬 : 주홍색
  • ② 나트륨 : 노란색
  • ③ 칼슘 : 자주색
  • ④ 루비듐 : 빨강-자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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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컬러 인덱스 제3판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약 9,000개 이상의 염료와 약 600개의 안료가 수록되어 있다.
  • ② 화학구조의 번호는 4자리 숫자로 주어진다.
  • ③ 색료의 색상에 따른 고유한 분류방법을 갖고 있다.
  • ④ 30개의 제네릭 클래스(generic class)로 나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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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페인트, 잉크, 염료, 플라스틱과 같은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CCM의 도입 목적 및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조색시간 단축
  • ② 소품종 대량생산
  • ③ 색채 품질관리
  • ④ 원가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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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a*b*측색값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L*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
  • ② L*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a*가 작아지면 빨강색을 띤다.
  • ③ L*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가 0일 때 채도가 가장 높다.
  • ④ L*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b*가 작아지면 파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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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RGB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가법혼색 체계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② 현대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가장 안정적이고 널리 사용된다.
  • ③ 팔레트의 색상 분포가 가장 유연하고 부드럽게 보인다.
  • ④ R, G, B의 값이 각각 1~256까지의 256단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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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지털 색채 관련 디바이스 제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ICM File(image color matching file)은 어느 단체에서 만든 것인가?
  • ①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 ② ISCC(Inter-Society Color Council)
  • ③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④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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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메타메리즘 현상은 산업현장에서 색채 디자인을 담당하는 색채 전문가들에게 큰 어려움을 주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대발된 색채관리시스템은?
  • ① ICM File
  • ② 비선형변환(nonlinear transformation)
  • ③ 다중선형변환모델(multiple linear transformation model)
  • ④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Color Appearanc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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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빛의 세기에 민감하고 어두운 곳에서 주로 기능하는 광수용기는?
  • ① 간상체
  • ② 추상체
  • ③ 중심와
  • ④ 맹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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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병치대비
  • ④ 동화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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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보색관계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보다 강조되며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특성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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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장파장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 ② 연두, 녹색, 자주, 보라는 중성색이다.
  • ③ 색의 속성 중 주로 채도에 영향을 받는다.
  • ④ 온도감은 실제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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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하늘에 무지개가 떴을 때 나타나는 여러 색의 전체 파장 범위는?
  • ① 250~680nm
  • ② 330~730nm
  • ③ 350~750nm
  • ④ 380~78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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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색광 및 색료의 혼색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무대조명에서 적색광+녹색광을 투사하면 노란색광이 나타난다.
  • ② 무대조명에서 적색광+녹색광+청색광을 투사하면 흰색광이 나타난다.
  • ③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
  • ④ 포스터 컬러에서 마젠타+시안+노랑을 혼색하면 검정에 가까운 무채색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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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배색 중에서 명도대비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것은?
  • ① 빨간색 - 검정색
  • ② 노란색 - 흰색
  • ③ 빨간색 - 노란색
  • ④ 검정색 -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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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빛은 전자파의 일부라고 밝히고, 그의 색삼각형을 이용하여 혼색에 대해서 그 양과 질서정연한 혼색의 원리를 설명한 사람은?
  • ① 헤링
  • ② 맥스웰
  • ③ 먼셀
  • ④ 뉴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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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에 대한 시간의 느낌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 ① 장파장 계열의 색은 시간이 짧게 느껴진다.
  • ② 단파장 계열의 색 공간에서는 장파장 공간보다 같은 시간이라도 지루하게 느껴진다.
  • ③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이 짧게 머물기 원한다면 장파장 계열의 색을 사용한다.
  • ④ 단파장 계열의 운동복을 입으면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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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진출감이 가장 약한 색은?
  • ① 난색
  • ② 고명도색
  • ③ 저채도색
  • ④ 고채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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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푸르킨예 현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직물을 색조 디자인할 때 직조시 하나의 색만을 변화 시키거나 더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조절할 수 있는 것
  • ② 하얀 바탕종이에 빨간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간 종이로 바꾸어 놓았을 때 빨간색이 검정색으로 보이는 현상
  • ③ 색상환의 기본색인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색이 조합되었을 때 그 대비가 뚜렷이 나타나는 것
  • ④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간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란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으로 광자극에 따라 활동하는 시각기제가 바뀌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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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단색광에는 존재하지 않는 색은?
  • ① 주황
  • ② 보라
  • ③ 연두
  • ④ 분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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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동화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전파 효과
  • ② 혼색 효과
  • ③ 주목 효과
  • ④ 베졸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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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색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광선을 반사 및 투과할 수 있는 물체
  • ② 광선을 지각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눈)
  • ③ 가시광선(광원)
  • ④ 지각할 수 있는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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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감법혼색이나 가법혼색에 관계없이, 산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여 만드는 색은?
  • ① 일차색
  • ② 보색
  • ③ 인접색
  • ④ 중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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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주목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시인성이 높은 색은 주목성도 높아진다.
  • ②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 ③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높다.
  • ④ 분홍, 연두 같은 2차색 일수록 주목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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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회전원판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놓고 회전시켰을 때 혼합된 색채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저채도의 남색이 된다.
  • ② 고채도의 연지색이 된다.
  • ③ 두 색의 중간 색상ㆍ명도ㆍ채도가 된다.
  • ④ 두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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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은 카메라와 인간 눈의 구조를 같은 기능끼리 짝지어 놓은 것으로 맞는 것은?
  • ① 렌즈 - 망막
  • ② 조리개 - 홍채
  • ③ 필름 - 눈꺼풀
  • ④ 셔터 - 수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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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면적대비 현상을 적용한 것은?
  • ① 아파트 외벽의 색채 샘플을 고를 때 실제 원하는 색채보다 저채도, 저명도의 색채를 고른다.
  • ② 보색대비가 너무 강하면 두 색 가운데에 무채색의 라인을 넣는다.
  • ③ 교통표지판을 만들 때 눈에 잘 띄도록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한다.
  • ④ 좁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수축색을 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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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빔 프로젝터(beam projector)의 혼색은 무슨 혼색인가?
  • ① 병치혼색
  • ② 회전혼색
  • ③ 감법혼색
  • ④ 가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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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색채조화론은?
  • ① 문ㆍ스펜서(MoonㆍSpencer)의 색채조화론
  • ② 오스트발트(Ostwald)의 색채조화론
  • ③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
  • ④ 셰브럴(Chevreul)의 색채조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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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의 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조화란 리듬과 균형이라고 하였다.
  • ② 단색상 삼각형에서 24개의 등가색환이 찾아진다.
  • ③ 등순계열에 속한 색들은 실제 순색의 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순도가 같아 보이는 색들이다.
  • ④ 마름모꼴 조화는 유사색상면에서만 성립되며, 등가색환 조화와 사횡단 조화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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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혼색계의 단점이 아닌 것은?
  • ①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다.
  • ② 지각적 등보성이 없다.
  • ③ 감각적인 검사에서 반드시 오차가 발생한다.
  • ④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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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의 기본이라 하였다.
  • ②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때 조화롭다.
  • ③ 명도와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척도에 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하면 조화된다.
  • ④ 같은 명도와 채도를 가지는 색들은 자동적으로 눈을 즐겁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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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NCS 표색계의 표기방법은?
  • ① 2RP 3/6
  • ② S2050-Y30R
  • ③ T=13, S=2, D=6
  • ④ 8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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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CS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빨강, 노랑, 족색, 파랑의 4색상을 색영역의 중심으로 한다.
  • ② 톤(tone)의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③ '칙칙한'은 deep(기호는 d)로 표기한다.
  • ④ 모든 색상의 최고 채도를 모두 9s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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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등색상면에서 굵은 선의 의미는?
  • ① 등백계열
  • ② 등흑계열
  • ③ 등순계열
  • ④ 등반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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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관용 색명(慣用色名)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명이다.
  • ② 정량적이며 정확성을 가진 색명체계로 색채계획에 유용하다.
  • ③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 ④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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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CIE 표준 표색계의 중앙에 위치하는 색은?
  • ① 빨강
  • ② 검정
  • ③ 백색
  •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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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P.C.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 ② 색조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 ③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 ④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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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흑색량, 백색량, 순색의 혼합비율에 의해 물체색을 체계화한 것이다.
  • ② B는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이상적인 흑색을 의미한다.
  • ③ 어느 한 색상에 포함되는 색은 모두 W+B+C=100이 되는 혼합비에 의해 구성된다.
  • ④ W-B, W-C, C-B 각 변은 모두 12단계를 이루며 등색상 삼각형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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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입체의 수직단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수직단면은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 ② 축 좌우의 색은 색상환에서 마주보고 있는 보색이다.
  • ③ 동일 색상의 명도, 채도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④ 각 색 단면의 가장 바깥의 색이 순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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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KS)에 규정된 전체 유채색의 색이름으로 맞는 것은?
  • ①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
  • ② 하양, 회색, 검정
  • ③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 ④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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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녹색,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 ① 흰색, 검정
  • ② 흰색, 보라
  • ③ 보라, 검정
  • ④ 자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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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표색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입체는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3속성에 기반을 두고 색채를 질서정연하게 배치한 3차원적인 표색구조물이다.
  • ② 먼셀의 색상환은 최초의 기준 5색이 같은 간격으로 배치된 후 그 중간색을 다시 배치하여 10등분된 색상을 지닌다.
  • ③ 먼셀 표색계의 표색배열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를 기초하여 물체색을 나타낸다.
  • ④ 먼셀 표색계는 독일공업규격(DIN)의 표준색표체계에 공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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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CC-NIST 색명법 중 무채색 축의 단계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White
  • ② light Gray
  • ③ medium Gray
  • ④ deep 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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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비렌의 색채 조화론에서 기본색을 결합하여 만든 색에 대한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검정과 흰색을 합쳐 무채색조 - Gray
  • ② 순색과 흰색을 합쳐 명색조 - Tint
  • ③ 순색과 검정을 합쳐 암색조 - Shade
  • ④ 순색과 흰색, 검정을 합쳐 톤 -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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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 기호표시인 2Rpa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2R은 색상, p는 명도, a는 채도를 말한다.
  • ② 2R은 색상, p는 채도, a는 명도를 말한다.
  • ③ 2R은 색상, p는 백색량, a는 흑색량을 말한다.
  • ④ 2R은 색상, p는 흑색량, a는 백색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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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색채표준화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 ②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 ③ 규칙적인 배열
  • ④ 특수질감과 특수안료를 이용한 색채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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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의 여러 가지 색채기호 중 채도를 표현하는 것은?
  • ① 먼셀 체계 : value
  • ② CIELCH 체계 : C*
  • ③ CIELAB 체계 : L*
  • ④ CIEXYZ 체계 :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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