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6. 3. 5.) 시험일자 : 2006년 3월 5일

1과목 : 색채심리
1. 다음 제시된 사례 중 색채의 공감각적인 측면을 활용한 사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바나나가 들어간 아이스크림의 노란색 포장지
  • ② 오렌지 성분이 들어간 목욕용품의 주황색 포장지
  • ③ 장미향이 나는 향수의 분홍색 액체
  • ④ 자연보호를 위한 세제의 녹색 포장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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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D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주로 반대어를 사용하여 감정을 다루는 것이다.
  • ②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약자이다.
  • ③ 두 개의 색채를 사용하여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 ④ 이미지 맵과 이미지 프로필로 결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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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병원의 조명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백열등은 황당 기운이 있는 환자의 피부색을 알아보지 못하게 할 수 있다.
  • ② 약간 어두운 조명과 시원한 색은 휴식을 요하는 환자에게 적합하다.
  • ③ 신생아실은 관찰을 위해 조도의 높은 연속조명이 필요하다.
  • ④ 대기실이나 복도는 700Lux 정도의 조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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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개발 후 패키지의 색채를 결정하려고 한다. 성인의 선호도 1위의 색으로 성별과 국가의 차별이 없이 가장 일반적인 패키지의 색으로 선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빨강
  • ② 파랑
  • ③ 녹색
  • ④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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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Blue-green, green, Blue-gray, white와 같은 색채에서 느껴지는 맛은?
  • ① 단맛
  • ② 쓴맛
  • ③ 신맛
  • ④ 짠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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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형태가 지닌 이미지와 색채 이미지가 서로 부합될 때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을 얻을 수 있다. 요하네스 잇텐(Johanness ltten)의 형태와 색채에 관한 연구에서 적절한 관계는?
  • ① 사다리꼴 - 보라
  • ② 삼각형 - 노랑
  • ③ 원형 - 빨강
  • ④ 타원 -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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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선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의 선호색은 고정되어 유행에 따라 변화하지 아니한다.
  • ② 세계적으로 공통된 선호색의 1위의 빨간색이다.
  • ③ 일반적으로 선호경향과 제품 특징에 대한 선호색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 ④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은 비슷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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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액티브웨어에 많이 활용되어지는 배색효과는?
  • ① 유사색 배색
  • ② 반복 배색
  • ③ 반대색 배색
  • ④ 동일색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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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파란색은 ( )을 연상시키며, 요하네스 잇텐에 의하면, ( )은 편안함과 안정을 대변하고 정신성을 상징한다.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수직선
  • ② 수평선
  • ③ 원
  • ④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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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은 부드러워 보이지만 들떠 보인다.
  • ② 난색계열은 더운 느낌이 들어 시간의 흐름이 길게 느껴진다.
  • ③ 고명도는 가볍게 느껴지는 반면에, 저명도는 무겁게 느껴진다.
  • ④ 연두색, 보라색은 중성색을 띄나 명도, 채도에 따라 난색 느낌을 주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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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분리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문·스펜서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이다.
  • ② 색상과 톤이 비슷한 배색인 경우 두 색 사이에 컬러를 삽입하면 명쾌함을 준다.
  • ③ 교회 창문에 스테인드 글래스에서 이 기법을 많이 볼 수 있다.
  • ④ 세퍼레이션 컬러는 주로 무채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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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색 이상의 배색을 되풀이하여 일정한 질서에 따른 조화를 주는 방법으로 통일감과 융화성을 높여주는 배색 효과는?
  • ① Accent
  • ② Repetiton
  • ③ Gradation
  • ④ sepa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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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유사한 색조를 활용한 배색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pale tone + bright tone
  • ② bright tone + deep tone
  • ③ light grayish tone + vivid tone
  • ④ pale tone + dark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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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색채계획 중 잘못된 것은?
  • ① 소규모 실내에는 고채도의 색을 제안한다.
  • ② 밝은 색은 위로, 어두운 색은 아래로 배색한다.
  • ③ 먼저 주조색을 정한 다음, 그 색과 조화되는 색을 적절한 비율로 선택한다.
  • ④ 휴식공간의 색채는 대비조화, 난색계열, 부드러운 톤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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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여러나라의 전통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라틴 아메리카는 저채도의 색채를 선호한다.
  • ② 중국에서는 빨강에 대한 선호도가 크다.
  • ③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녹색을 신성시한다.
  • ④ 북유럽의 선호색채는 한색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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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색채 심리를 이용한 배색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자동차의 바깥부분에 따뜻한 색 계통을 칠하면 눈에 잘 띈다.
  • ② 실내의 천장을 가장 밝게 하고, 중간부분을 윗벽보다 어둡게 하며, 바닥은 그보다 더 어둡게 한다.
  • ③ 백색, 회색, 흑색을 밝음 → 어두움 순서로 세로로 늘어놓고 바라보면 안정감이 있다.
  • ④ 맨홀 공사로 표지판을 세웠을 때 청록색이나 파란색계통의 차가운 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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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조금 추가하여 전체 상태를 돋보이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 ① 반복배색 효과
  • ② 강조배색 효과
  • ③ 톤배색 효과
  • ④ 연속배색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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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공장의 색채조절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마음을 들뜨게 하거나 눈에 피로를 주는 강렬한 대비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 ② 위험한 부분은 주위를 집중시키고 식별이 잘 되는 색으로 한다.
  • ③ 바닥을 밝게 하여 실내를 안정되게 보이도록 한다.
  • ④ 좁은 면적을 시원하고 넓게 보이게 하려면 밝은 색을 적용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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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배색 방법 중 명시성을 높인 기능적 배색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밝은 노랑과 검정의 대각선 줄무늬 도로교통표시
  • ② 밝은 파랑과 초록을 이용한 자연보호 마크
  • ③ 진한 빨강과 밝은 분홍을 이용한 여성전용 휴게실 표시
  • ④ 어두운 회색 바탕에 검정색으로 쓴 추리소설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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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선호색에 대한 틀린 설명은?
  • ① 나라마다 감각적인 변수가 다르다.
  • ② 성별에 따라 다르다.
  • ③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 ④ 한 가지 색상에 주로 편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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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시지각의 원리를 설명한 게슈탈트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유사성의 요인
  • ② 인지성의 요인
  • ③ 폐쇄성의 요인
  • ④ 연속성의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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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용어는?
  • ① 생태문화적
  • ② 환경친화적
  • ③ 기술환경적
  • ④ 유기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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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은 목적하는 대상을 머리 속에 그려 그 이미지를 그대로 실현하는 행위이다.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목적을 연결한 것은?
  • ① 사회성, 전통성
  • ② 편리성, 창조성
  • ③ 경제성, 균일성
  • ④ 실용성, 심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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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의 조건을 하나의 집합체로 각 원리에서 가리키는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은?
  • ① 합리성
  • ② 질서성
  • ③ 경제성
  • ④ 심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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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정보 수집방법 중 가장 많이 쓰는 연구 방법은?
  • ① 전수조사법
  • ② 표본조사법
  • ③ 패널연구법
  • ④ 실험 연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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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색채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과 효과이다. 가장 합리적으로 설명된 것은?
  • 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에는 청색과 같은 한색을 사용하면 차분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② 학교의 식당은 복숭아색과 같은 밝은 난색을 사용하면 즐거운 분위기가 연출되어 식욕을 돋구어 준다.
  • ③ 학교의 도서실과 교무실은 노랑 느낌의 장미색을 사용하면 두뇌의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업무의 능률이 올라간다.
  • ④ 학습하는 교실의 정면 벽은 깊은(deep) 색조나 밝은(light) 색조를 사용하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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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에서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내는 모든 조형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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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배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동일색상 배색 : 5B 4.0/3.0과 5B 8.0/2.0을 배색
  • ② 인접색상 배색 : 2.5G 8.0/4/0과 7.5G 8.0/4.0을 배색
  • ③ 톤온톤 배색 : 5R 8.0/3.0과 5R 3.0/2.0을 배색
  • ④ 톤인톤 배색 : 2.5YR 8.0/3.0과 2.5YR 4.0/2.0을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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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 관리(color management)의 구성 요소와 그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색채 계획화(planning) : 목표, 방향, 절차 설정
  • ② 색채 조직화(organizing) : 직무명확, 적재적소적량
  • ③ 색채 조정화(coordination) : 이견과 대립 조정, 업무 분담, 팀워크 유지
  • ④ 색채 통제화(controlling) : 의사소통, 경영참여, 인센티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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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 사용과 단색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것은?
  • ① 밥아트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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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질 (texture)
  • ② 점증(gradation)
  • ③ 선(line)
  • ④ 색채(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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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출판, 광고와 같은 인쇄매체를 통해 어떤 목적이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그림이다.
  • ② 사실주의와 초현실주의의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 ③ 심볼(symbol)과 사인(sign)도 일러스트레이션의 한 영역이다.
  • ④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그 사회의 단면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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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부색이 상아색이거나 우유빛을 띠며 볼에서 산호빛 붉은 기를 느낄 수 있고 볼이 쉽게 빨개지는 얼굴타입에 어울리는 머리색은?
  • ① 밝은 색의 이미지를 주는 금발, 샴페인색, 황금색 띤 갈색, 갈색 등이 잘 어울린다.
  • ② 파랑 띤 검정(블루블랙), 회색 띤 갈색, 청색 띤 자주의 한색계가 잘 어울린다.
  • ③ 황금블론드, 담갈색, 스트로베리, 붉은색 등 주로 따뜻한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 ④ 회색 띤 블론드, 쥐색을 띠는 블론드와 갈색, 푸른색을 띠는 회색, 등의 차가운 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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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검정, 회색, 녹색의 조합이 대표적인 배색이었으며 주로 강렬한 색조와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했던 1920년대의 디자인 사조는?
  • ① 아르누보
  • ② 아르데코
  • ③ 사실주의
  • ④ 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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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수요의 상황과 색채 마케팅의 대응을 잘못 연결한 것은?
  • ① 잠재적 색채수요 : 색채수요의 개발
  • ② 불규칙한 색채수요 : 색채의 수요시기와 공급시기 일치
  • ③ 완전한 색채수요 : 색채수요 유지
  • ④ 초과한 색채수요 : 색채 수요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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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통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면적효과(scale)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 ② 거리감(distance)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 ③ 재질감(texture) - 대상의 표면질
  • ④ 조명조건 - 자연광, 인공 조명의 구분 및 그 종류와 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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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모든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유행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특히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유행의 속성이 적용되고 보편화 될 때 유행색이 정착하게 된다. 이러한 유행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일정 계절이나 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하는 색
  • ②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인 사건에는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색
  • ③ 일정 기간만 나타나고 주기를 갖지 않은 색
  • ④ 패션, 자동차, 인테리어 분야에 동일하게 모두 적용되는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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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조절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능률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 ② 사고 재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③ 생활에 활력소를 줄 수 있다.
  • ④ 사회적 부를 과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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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광고의 컬러는 광고내용, 즉 광고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한다.
  • ② 제품의 컬러는 지나친 장식을 피하고 기능과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
  • ③ 포장의 컬러는 소비자 구매의욕을 자극하고 디스플레이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 ④ 환경의 컬러는 각각의 요소를 드러나게 해서 단조로움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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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르누보 양식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화려한 장식을 사용한 스페인의 건축가는?
  • ① 미스 반데로에
  • ② 안토니오 가우디
  • ③ 루이스 칸
  • ④ 후랑크 로이드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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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디지털 색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디지털 색채의 기본색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블랙(black)이다.
  • ②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픽쳐(picture)이다.
  • ③ 해상도는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
  • ④ 24비트로 된 한 화소가 나타낼 수 있는 색상의 종류는 1,572,864이다. (=256*25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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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배색장치의 기본원리로서 일정한 두께를 가진 발색층에서 감법혼색을 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원리는?
  • ① 그라스만의 법칙
  • ② 베버와 페히너의 법칙
  • ③ 애덤스-니커슨의 색차식
  • ④ 쿠벨카 문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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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가루가 섞인 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시료면의 변각 광도분포 조사
  • ②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 ③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 ④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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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넓은 색역을 확보하는 감법혼색의 주색은?
  • ① 빨강(R), 파랑(B), 옐로우(Y)
  • ② 빨강(R), 파랑(B), 시안(C)
  • ③ 마젠타(M), 옐로우(Y), 녹색(G)
  • ④ 마젠타(M), 옐로우(Y), 시안(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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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시료색 자극의 특정 무채색 자극(백색 자극)에서의 색도차와 휘도의 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텍스쳐
  • ② 크로미넌스
  • ③ 컬러어피어런스
  • ④ 플리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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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의 범위를 말한다.
  • ② 파장의 길이에 따라 보라색에서 붉은색의 빛깔을 띈다.
  • ③ 가시광선 중 780nm부근은 보라색을 띈다.
  • ④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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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특징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 ① 소재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② 조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③ 다품종 소량생산에는 불리하지만 소품종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는데는 유리하다.
  • ④ CCM 소프트웨어는 Quality Control 부분과 Formulation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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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자극을 일으키는 현상은?
  • ① 메타메리즘
  • ② 연색성
  • ③ 컬러 어피어런스
  • ④ 착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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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일반적인 색료(色料)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은 것은?
  • ① 색료는 가시광선을 흡수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 ② 안료는 유기안료와 무기안료로 나눌 수 있다.
  • ③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모두 용해된다.
  • ④ 염료는 침염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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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육안검색 측정조건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도는 30도로 한다.
  • ② 비교하는 색은 인접하여 배열하고 동일 평면으로 배열 되도록 배치한다.
  • ③ 기본 조도는 300Lux이상으로 한다.
  • ④ 먼셀명도 3이하의 어두운 색을 검사할 경우 1000Lux이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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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픽셀(pixel)의 물리적 크기는 선택된 해상도에 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 ② 10ppi는 10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 ③ 이미지가 디지털로 1비트의 깊이로 스캔되면, 흑과 백 외에 1가지의 회색톤을 더 가질 수 있다.
  • ④ 해상도는 데이터의 전체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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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광원이 일정 방향으로 내는 에너지량을 말하며 칸델라(cd)를 단위로 하는 것은?
  • ① 광도
  • ② 색온도
  • ③ 조도
  • ④ 전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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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감법혼색의 원리가 적용되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toner printer
  • ② offset press
  • ③ CRT monitor
  • ④ digital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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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칼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 ① CCD(charge coupled device)
  • ② CRT(cathode ray tube)
  • ③ LCD(liquid crystal display)
  • ④ DTP(desk top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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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 하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컬러 어피어런스 현상
  • ② 푸르키니에 현상
  • ③ 크로미넌스
  • ④ 메타메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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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아이소머리즘(Isomerism)
  • ② 컬러어피어런스(Color apperance)
  • ③ 색채불일치
  • ④ 색의 연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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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외선을 흡수하여 일정한 파장의 가시광선을 형광으로서 발하게 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종이, 합성수지, 펄프, 양모 등의 백색도를 높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염료는?
  • ① 합성염료
  • ② 식용염료
  • ③ 천연염료
  • ④ 형광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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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 ① 주황색
  • ② 빨강색
  • ③ 노랑색
  • ④ 청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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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 측정용 분광광도계의 구성요소(색측정 체계)가 아닌 것은?
  • ① 광원
  • ② 빛을 분광시키는 장치
  • ③ 컬러매칭 삼중필터
  • ④ 신호처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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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색채측정기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 ① 색채측정기에는 필터식, 분광식, 필터분광식, 스펙트럼식 4종류가 있다.
  • ② 필터식 색채측정기는 일반적으로 고가이며, 다루기 힘들다.
  • ③ 분광식 색채측정기는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값을 측정할 수 있다.
  • ④ 분광식 색채측정기보다 필터식 색채측정기를 자동배색장치로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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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채도 대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게,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보인다.
  • ② 색상대비가 일어나지 않는 무채색의 대비에서는 채도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 ③ 무채색 위의 유채색은 채도가 높아 보이고, 채도가 높은 색 위의 낮은 채도의 색은 채도가 더 낮아 보인다.
  • ④ 빨강의 배경에서 분홍색은 채도가 높게 보이고, 회색의 배경에서는 채도가 낮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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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영향을 주어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 ① 베졸트
  • ② 잔상
  • ③ 푸르킨예
  • ④ 할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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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무대에서는 두 개 이상의 색광을 동일지점에 겹쳐 비춰줌으로써 혼합색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가?
  • ① 계시혼색
  • ② 동시혼색
  • ③ 순차혼색
  • ④ 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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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외측슬상핵이나 선조피질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관계있는 색채이론은?
  • ① 영ㆍ헬름홀쯔 - 삼원색이론
  • ② 영ㆍ헬름홀쯔 - 대립과정이론
  • ③ 헤링 - 대립과정이론
  • ④ 헤링 - 삼원색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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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계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계시대비는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 ② 계시대비는 동시대비의 일정으로 인접색의 영향을 받는다.
  • ③ 잔상과 구별하기 힘들다.
  • ④ 순간 다른 색상으로 보였다고 할지라도 일시적인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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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파랑색 불빛 아래서 어두운 회색을 보면 어떤 색으로 보이겠는가?
  • ① 정확한 회색
  • ② 노랑 기미를 띈 회색
  • ③ 주황 기미를 띈 회색
  • ④ 노랑 기미를 띈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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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주목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주로 위험표지나 공사장 표시 등에 쓰인다.
  • ② 파스텔톤의 색은 명도가 높으므로 주목성이 높다.
  • ③ 색자체가 주목성이 높더라도 배경색에 따라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다.
  • ④ 일반적으로 난색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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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인간이 안료의 색을 지각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의 크기
  • ② 조명
  • ③ 색의 잔상
  • ④ 주변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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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색 중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은?
  • ① 빨강
  • ② 주황
  • ③ 노랑
  • ④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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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물체로부터 여러 가지 파장이 고르게 반사될 때 그 물체는 다음 중 어느 색으로 지각되는가?
  • ① 무채색
  • ② 녹색
  • ③ 파랑색
  • ④ 빨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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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어떤 특수한 조건의 광원에서는 같은 색으로, 다른 광원에서는 각각 다른 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조건등색
  • ② 색채적응
  • ③ 광원의 연색성
  • ④ 색채의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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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팽창색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 ② 명도가 높은 색은 외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 ③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 ④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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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회전원판을 같은 면적의 비율로 빨강과 파랑의 두 색을 놓고 회전시켰을 때 혼합된 색채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저채도의 남색이 된다.
  • ② 고채도의 연지색이 된다.
  • ③ 두 색의 중간 색상, 명도, 채도가 된다.
  • ④ 두 색의 보색인 청록과 노랑의 영향으로 회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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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
  • ② 보색을 혼합하면 중간회색이나 검정이 된다.
  • ③ 빨강의 보색은 보라이다.
  • ④ 보색잔상은 인접한 두 보색을 동시에 볼 때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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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흥분,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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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 및 적용이 잘못된 것은?
  • ① 추상체에서 간상체로 이동할 때 생기는 현상이다.
  • ②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 ③ 새벽이나 초저녁에 물체가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것은 이 현상 때문이다.
  • ④ 야간 작업시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서 주황색 안전모를 착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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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눈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빛의 신경정보로 전환되는 부분은 맹점에 있다.
  • ② 간상체는 추상체에 비하여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빛에는 더 민감하다.
  • ③ 빛 에너지가 전기화학적인 에너지로 변환되기 위해서는 수정체의 굴절도가 중요하다.
  • ④ 주변 망막에는 추상체가 훨씬 많이 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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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특성이 다른 것은?
  • ① 동화현상
  • ② 대비현상
  • ③ 베졸드효과
  • ④ 줄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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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료의 삼원색인 시안(cyan)과 마젠타(magenta)를 혼합했을 때의 색은?
  • ① green
  • ② orange
  • ③ red
  • ④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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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눈의 망막에 위치하는 광수용기 중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주로 동작하는 것은?
  • ① 간상체
  • ② 양극세포
  • ③ 파보세포
  • ④ 추상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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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비렌의 색삼각형에 의한 색채 조화론 중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의해 시도되었고, 음영계열(Shadow Series) 혹은 명암법이라고도 불리우는 방법은?
  • ① 흰색 - 회색 - 검정에 의한 조화
  • ② 순색 - 명색조 - 흰색에 의한 조화
  • ③ 명색조 - 톤 - 암색조에 의한 조화
  • ④ 순색 - 암색조 - 검정에 의한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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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의 물리적인 혼합을 회전 혼색판으로 실험, 규명하여 노벨상을 받았으며 측색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사람은?
  • ① 뉴턴
  • ② 오스트발트
  • ③ 맥스웰
  • ④ 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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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배색을 할 때 색이나 형태, 질감 등에 공통되는 조건을 조정하여 전체에 통일감을 주는 원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강조의 원리
  • ② 주조의 원리
  • ③ 연속변화 원리
  • ④ 분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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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 색채조화론의 균형원리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N0
  • ② N3
  • ③ N5
  • ④ N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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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여러 가지 색체계 중 감성전달의 정확성이 가장 높은 것은?
  • ① CIE LAB
  • ② 먼셀체계
  • ③ ISCC-NBS 색명체계
  • ④ 오스트발트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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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 기호로 표시할 때 5Y8/10 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색상 5Y, 명도 8, 채도 10
  • ② 색상 Y8, 명도 10, 채도 5
  • ③ 명도 5, 색상 Y8, 채도 10
  • ④ 색상 5Y, 채도 8, 명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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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 2003년 12월 개정된 KS A 0011물체색의 색이름의 계통색 중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흐린
  • ② 탁한
  • ③ 해맑은
  • ④ 어두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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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NCS 색채 표기 중, 30%의 파란색도와 40%의 검정색도, 50%의 유채색도를 가진 색상은 어느 것인가?
  • ① S5040-B30G
  • ② S4050-R30B
  • ③ S3040-R50B
  • ④ S4050-B3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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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채 표준 검사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관찰자의 시야각도는?
  • ① 5° , 7°
  • ② 2° , 10°
  • ③ 2° , 5°
  • ④ 7°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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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무채색은 20개의 명도 단위로 나누어져 있다.
  • ② 색상은 24색상환으로 구성되어있다.
  • ③ 채도는 모든 색이 14가 최고 수치이다.
  • ④ 색입체의 중심축은 명도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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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CIE 표색계의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이 표색계는 광원색(光源色)을 포함하는 모든 색을 나타낸다.
  • ② 적당한 번호나 기호를 붙여서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이다.
  • ③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지 않는 과학적인 표색법
  • ④ 분광광도계(分光光度計)에 의한 측정값을 기초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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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채의 삼속성 즉,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색을 분류 한다.
  • ② 인간의 시감각을 중심으로 배열되었다.
  • ③ 색을 측색하여 기기를 통하여 기록하는 색체계이다.
  • ④ Munsell, NCS 체계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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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한국 전통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오정색은 각각 방향을 의미하고 있어 오방색이라고도 한다.
  • ② 오정색은 음에 해당하며 오간색은 양에 해당된다.
  • ③ 오간색은 오방색을 합쳐 생겨난 중간색이다.
  • ④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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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문ㆍ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서 조화의 배색이 아닌 것은?
  • ① 동일조화
  • ② 질서조화
  • ③ 유사조화
  • ④ 대비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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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색상번호 1번은 어떤 색 영역을 나타내는가?
  • ① Red
  • ② Yellow
  • ③ Orange
  • ④ Leaf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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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이 고안한 색체계의 가장 큰 특징은?
  • ① 시각적 등보성에 따른 감각적인 색체계를 구성 하였다.
  • ② 가장 객관적인 체계로 모든 사람의 감성과 일치한다.
  • ③ 색의 순도에 대한 연구로 완전색을 규명하였다.
  • ④ 스펙트럼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원형배열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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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IE LAB 색공간에서 밝기를 나타내는 L값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CIE XYZ 색공간에서의 값은?
  • ① X
  • ② Y
  • ③ Z
  • ④ 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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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채의 표준화를 연구하여 흑색량(B), 백색량(W), 순색량(C)을 근거로, 모든 색을 B+W+C=100 이라는 혼합비를 통해 체계화한 색체계는?
  • ① 먼셀 표색계
  • ② NCS 표색계
  • ③ 오스트발트 표색계
  • ④ P.C.C.S.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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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계통색명은?
  • ① 풀색
  • ② 짙은 녹색
  • ③ 무지개색
  • ④ 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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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광원의 색이름을 수량화하여 나타내기 위해 가장 적합한 색체계는?
  • ① ISCC-NBS
  • ② L*a*b*
  • ③ Munsell
  • ④ Yx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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