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5. 8. 7.) 시험일자 : 2005년 8월 7일

1과목 : 색채심리
1. 계시 대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빨강색을 한동안 본 다음 노란색을 보면 녹색을 띤 것처럼 보인다.
  • ② 배경과 도안의 관계에서 색과 색이 접할 경우에 생기는 대비이다.
  • ③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④ 탁한색 위에 색을 놓고 보면 원래의 색보다 밝은 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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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된다.
  • ② 작업능률과 관계있는 것은 색체조절로 색의 여러가지 감정효과 등이 연관되어 있다.
  • ③ 녹색, 보라색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지 않는 중성색이다.
  • ④ 저명도, 고채도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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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이 아닌 것은?
  • ① 빨강
  • ② 검정
  • ③ 녹색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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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 계획시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 ① 기능정보
  • ② 보편적 색채
  • ③ 상징적 의미
  • ④ 선호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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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슷한 구조의 부엌 디자인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 것은?
  • ①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 ②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 ③ 유행색의 고려
  • ④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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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 ②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 ③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 ④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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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 ② 일본의 경우 자동차에 대한 흰색의 선호 경향이 크다.
  • ③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 ④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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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자극에 대한 설명중 생물학적 반응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녹색이었던 식물의 열매는 씨를 퍼뜨릴 시점에는 녹색과 구별되는 유채색으로 변한다.
  • ② 일반적으로 꽃가루의 색은 화려한 색채이다.
  • ③ 파란색 냄비의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은 사람은 파란색을 뜨거움으로 기억한다.
  • ④ 동물은 보호색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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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패션색채의 배색계획에서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하늘색, 코발트 블루, 남색의 배색
  • ② 살구색과 라벤더(lavender) 색의 배색
  • ③ 반대 색상에 의한 배색
  • ④ 비슷한 톤의 조합에 따른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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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렌의 색채 삼각형에 색채의 미적효과를 나타내는 최저 7개의 용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톤
  • ② 순색
  • ③ 탁색
  • ④ 암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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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채색과 유채색의 동시대비에 있어서 대비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 ① 명도대비
  • ② 색상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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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지역색(local color)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특정 지역에 어울리는 색채
  • ② 특정 지역의 하늘과 자연광을 반영하는 색채
  • ③ 특정 지역의 습도와 흙, 돌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색채
  • ④ 특정 지역의 사람들 개인이 선호하는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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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 ② 무작위로
  • ③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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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 지각 과정에서 일어난다.
  • ② 대비효과는 순간적으로 일어난다.
  • ③ 계속하여 한 곳을 보면 눈의 피로 때문에 효과가 점차 적어진다.
  • ④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주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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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파버비렌의 이론에서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긍정적 연상으로 채소경장, 동정심, 대지의 풍요, 번창의 의미를 지닌다.
  • ② 기독교에서는 신의 색, 자연의 영속, 죽음을 넘어선 삶의 힘의 의미를 지닌다.
  • ③ 부정적 연상으로 승화, 순교, 회개의 의미를 지닌다.
  • ④ 불교 문화권이나 중국문화권에서는 나무의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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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환자와 같이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병실에 적합한 색은?
  • ① 오렌지색, 노란색
  • ② 노란색, 녹색
  • ③ 적색, 오렌지색
  • ④ 녹색, 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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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를 국제 언어적 측면에서 사용한 것이 아닌것은?
  • ① 공원표지판의 녹색
  • ② 교통표지판에서 장애물을 나타내는 노랑
  • ③ 국기에 사용하는 색채
  • ④ 소화기의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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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사색상 배색의 특징은?
  • ① 자극적인 효과를 준다.
  • ② 대비가 강하다.
  • ③ 명쾌하고 동적이다.
  • ④ 무난하고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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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색에 있어 주조색의 의미를 적절치 않게 설명한 것은?
  • ① 주조색이란 색채계획에 있어 7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
  • ② 주조색은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므로 전체의 색채 효과를 좌우하게 한다.
  • ③ 주조색은 일반적으로 전체의 느낌을 전달해 주는 역학을 한다.
  • ④ 인테리어, 환경, 소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주조색의 선정방법은 동일하며 정확한 호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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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착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파란색 바탕 위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 위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보인다.
  • ② 착시에는 색채잔상 및 대비현상이 있다.
  • ③ 빨강색 십자가를 15초 동안 응시하고 흰 벽을 쳐다보면 빨간색 십자가는 사라지고 청록색 십자가를 보게 되는 것을 음성잔상이라 한다.
  • ④ 대상의 물리적 조건이 동일하다면 누구나, 그리고 언제나 경험하게 되는 지각현상을 착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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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되는 시기는?
  • ① 산업혁명 이후
  • ② 아르데코 이후
  • ③ 아르누보 이후
  • ④ 독일공장연맹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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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른 그림의 디자인 원리는?
  • ① 질감과 형태
  • ② 리듬과 강세
  • ③ 명암과 색채
  • ④ 율동과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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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실내 디자인을 반드시 끝낸다.
  • ② 실용적인 측면보다는 아름다움에 치중해야 한다.
  • ③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 ④ 실내 디자인은 건축계획과 별개로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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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시장조사 기법은?
  • ① 문헌조사법
  • ② 임의추출법
  • ③ 관찰법
  • ④ 실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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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935년 미국에서 공기역학적 운송수단에 대한 탐색으로 시작된 형태로 주방용품이나 가정용품에까지도 나타났던 이 형태는?
  • ① 타원형
  • ② 마름모
  • ③ 원형
  • ④ 유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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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원리들로 짝지어진 것은?
  • ① 대비(Contrast), 균형(Balance)
  • ② 방향(Direction), 질감(Texture)
  • ③ 교체(Alternation), 크기(Size)
  • ④ 명암(Value), 색채(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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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에서 환경친화적 디자인으로서, 그린디자인 (Green Design)의 기본 원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폐기를 위한 디자인
  • ②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 ③ 분해를 위한 디자인
  • ④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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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밝은 베이지 + 어두운 브라운, 밝은 물색 + 감청색 등의 배색 예와 같이 동일 색상으로 톤의 차이가 나도록 하는 배색은?
  • ① 까마이외 배색
  • ② 토널배색
  • ③ 톤 인 톤 배색
  • ④ 톤 온 톤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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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백화점의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를 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표본집단 선정법은?
  • ① 무작위 착출법
  • ② 다단추출법
  • ③ 국화추출법
  • ④ 계통추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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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디자인의 어원이 아닌 것은?
  • ① dessein
  • ② disegno
  • ③ designare
  • ④ des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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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위치만 있는 조형' 요소는?
  • ① 면
  • ② 선
  • ③ 점
  • ④ 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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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내 공간의 색채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음식점의 경우 식욕을 자극시켜 주는 난색계열의 색채를 사용한다.
  • ② 갤러리는 전시된 작품을 돋보이게 하도록 흰색이나 밝은 회색으로 계획한다.
  • ③ 사무실은 장시간 근무해야 하므로 너무 지루하지 않도록 장파장 계열의 색으로 계획한다.
  • ④ 병원은 입원기간에 따라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여 환자를 고려하는 계획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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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르 누보 양식에서 선호한 색채는?
  • ① 짙고 어두운 색조
  • ② 밝고 연한 색조
  • ③ 강한 원색의 색조
  • ④ 광택 있는 금속성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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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배색방법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설명은?
  • ① 보조색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며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하게 된다.
  • ② 일반적으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으로 구성된다.
  • ③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을 변화시키는데 유용하다.
  • ④ 강조색은 대상에 엑센트를 주어 신선한 느낌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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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모델링의 종류 중 외형상으로 실제 제품에 가깝도록 도면에 따라 모형으로 만드는 것은?
  • ① 프로토타입 모델
  • ② 프레젠테이션 모델
  • ③ 러프모델
  • ④ 스케치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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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연구가들이 21세기의 대표적 색채를 청색으로 꼽았다. 청색은 투명하고, 깊이가 있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이 되었다. 이것은 색채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중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가?
  • ① 경제적 환경
  • ② 기술적 환경
  • ③ 문화적 환경
  • ④ 자연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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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마케팅에 있어서 제품의 위치(Positio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게 되는 제품의 위치
  • ② 제품의 가격에 대한 위치
  • ③ 제품의 성능에 대한 위치
  • ④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에 대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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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간과 자연을 잇는 유기적 디자인 분야는 무엇인가?
  • ① 시각디자인
  • ② 환경디자인
  • ③ 제품디자인
  • ④ 의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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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에서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는?
  • ① 비례
  • ② 균형
  • ③ 리듬
  • ④ 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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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샤넬라인(Chanel Line)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직선적 실루엣을 이루는 스커트
  • ② 유행에 따라 좌우되지 않는 길이라는 의미
  • ③ 무릎에서 20cm 위의 스커트 길이
  • ④ 시대와 연령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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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다음 중 육안조색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 ②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 ③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 ④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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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염료의 종류 중 분말 상태로 찬물이나 더운물에 간단하게 용해되고 혼색이 자유로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면 세탁이나 햇빛에 약한 단점이 있는 염료는?
  • ① 염기성 염료
  • ② 직접 염료
  • ③ 산성 염료
  • ④ 반응성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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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흑체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 ②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 ③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진다.
  • ④ 흑체는 비교적 저온에서는 붉은 색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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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 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는?
  • ① 안료
  • ② 염료
  • ③ 도료
  • ④ 광물색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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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채 오차의 시각적인 영향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광원에 따른 차이
  • ② 관찰자에 따른 차이
  • ③ 배경에 따른 차이
  • ④ 객관적인 오차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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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착색력이 우수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인쇄잉크, 도료, 섬유수지날염, 플라스틱 착색 등에 이용되는 것은?
  • ① 유기 안료
  • ② 무기 안료
  • ③ 전색제
  • ④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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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색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육안 측색과 측색기를 이용한 측색 방법이 있다.
  • ② 정확하고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 값을 동시에 산출 할 수 있는 색채계는 분광식 색채계이다.
  • ③ 분광 반사율은 입사광의 전부를 반사하는 물체의 반사율을 0%로 정한다.
  • ④ 측색기를 이용한 방법은 색채관리, CCM 등에서 널리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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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색 후 기준색과 시료색상과의 색상 비교를 틀리게 한 것은?
  • ① 표준광원이 내장된 라이트 박스를 활용한다.
  • ② 자연광에서는 동일한 위치에 놓고 약60° 각도에서 본다.
  • ③ 단시간 내에 비교 판단한다.
  • ④ 비교색상과의 면적대비도 고려하여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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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라비어 윤전인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컬러인쇄도 가능하다.
  • ② 건조가 매우 빠르다.
  • ③ 적은 양의 인쇄에 적합하다.
  • ④ 제과나 식품의 포장지 인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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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② 하나의 색을 섞기 위해 또는 여러 개의 색을 섞을 경우 사용하는 원색의 종류는 다양하고 넓게 형성할수록 좋다.
  • ③ 베이스 도료는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 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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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0/d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수직으로 입사시키고 분산광을 관측
  • ② 분산광을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 ③ 물체면에서 수직 입사시키고 45° 방향에서 관측
  • ④ 물체면에서 수직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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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암순응- 약 0.03cdm 정도 이하인 휘도의 자극에 대한 휘도 순응
  • ② 연색성- 같은 물건이라도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 ③ 메타메리즘 - 다른 두색이 어떤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 ④ 푸르킨예- 어두운 곳에서 파랑은 어둡게 보이고 빨강은 밝게 보이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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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색온도 중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은?
  • ① 2700K
  • ② 4000K
  • ③ 6000K
  • ④ 900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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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그래픽 카드이다. 이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따라 모니터에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의 한계가 결정되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최대해상도
  • ② 재생주기
  • ③ 색채의 수
  • ④ 이미지 크기와 C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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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조명방식 중 광원의 90% 이상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 균일한 형태의 조명 형태는?
  • ① 직접 조명
  • ② 간접 조명
  • ③ 반직접 조명
  • ④ 반간접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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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원에 따른 색체의 불일치 전도를 나타내어, 수치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색채가 아니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 ① metamerism index
  • ② color inconstancy index
  • ③ color rendering index
  • ④ CIE color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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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어떤 장치에 대한 설명인가?
  • ① CRT
  • ② LCD
  • ③ LAB
  • ④ C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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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SB 디지털색채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 ① H모드는 색상으로 0° 에서 360° 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 ② S모드는 채도로 0° 에서 360° 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 ③ B모드는 밝기로 0%에서 100%로 구성되어 있다.
  • ④ B값이 100%일 경우 반드시 흰색이 아니라 고순도의 원색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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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기의 적분구 속에 백색의 완전확산의 반사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은?
  • ① 염화나트륨
  • ② 산화아연
  • ③ 산화마그네슘
  • ④ 니트로셀룰로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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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L*a*b색표계를 이용한 색채 측정 결과이다. 어떤 색에 가장 가까운가?
  • ① 녹색
  • ② 파랑
  • ③ 빨강
  • ④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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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인간은 약 몇 가지의 색을 구별할 수 있는가?
  • ① 약 100만 가지
  • ② 약 200만 가지
  • ③ 약 300만 가지
  • ④ 약 400만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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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시광선의 빛 가운데 빨간색으로 보이는 파장은?
  • ① 350nm
  • ② 450nm
  • ③ 550nm
  • ④ 65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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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파랑과 빨강의 가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 ① 시안(Cyan)
  • ② 노랑(Yellow)
  • ③ 마젠타(Magenta)
  • ④ 빨강(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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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채도대비가 가장 뚜렷하게 일어나는 색은?
  • ① 유채색과 무채색
  • ② 유채색과 유채색
  • ③ 무채색과 무채색
  • ④ 저채도색과 고채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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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
  • ② 검정색 바탕 위의 청색
  • ③ 흰색 바탕 위의 노란색
  • ④ 흰색 바탕 위의 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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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내용 중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 ① 휴게실에서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 ② 저온지역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 ③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계열을 사용한다.
  • ④ 거실에서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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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인가?
  • ① 굴절
  • ② 회절
  • ③ 산란
  • ④ 간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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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 ① 명시성
  • ② 주목성
  • ③ 수축성
  • ④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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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가장 무거워 보이는 색은?
  • ① 흰색
  • ② 노랑색
  • ③ 검정색
  • ④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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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눈의 시세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 ① 색책시각과 관련된 광수용기는 간상체이다.
  • ② 인간의 눈에는 약 600만개의 추상체와 1억 2천만 개의 간상체가 있다.
  • ③ 추상체는 간상체에 비하여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빛에 더 민감하다.
  • ④ 눈의 망막 중 중심외에는 간상체만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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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병치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공간적으로 접근시켜 혼생의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 ② 영국의 물리학자이면 의사인 토마스 영(Thomas Young)은 스펙트럼의 주된 방사로 빨강, 노랑, 파랑을 제시 하였다.
  • ③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은 감법 혼색을 이용하여 색을 재현한다.
  • ④ 회전혼색을 보여주는 회전원판의 경우, 처음 실험자의 이름을 따서 맥스웰(James C. Maxwell)의 회전판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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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백화점 디스플레이를 할 때, 주황색 원피스를 입은 마네킹을 빨간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와 노란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 원피스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배비
  • ③ 채도대비
  • ④ 한난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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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느 색을 보고, 계속하여 다른 색을 볼 때 생겨나는 대비 효과는?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연변대지
  • ④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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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동화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전파 효과
  • ② 혼색 효과
  • ③ 주목 효과
  • ④ 베졸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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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영화나 텔레비전의 각 장면이 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상이 지속되어 보이는 것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 ① 정의 잔상
  • ② 부의 잔상
  • ③ 동화효과
  • ④ 주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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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부의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원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와 같은 색의 기미를 지 속하는 것
  • ② 어두운 곳에서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원을 그리는 현상
  • ③ 원자극이 선명한 파랑이면 밝은 보라색의 잔상이 보이는 것
  • ④ 수술 도중 피의 보색인 청록색이 어른거리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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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명순응 상태에서는 파랑색이 가장 시인성이 높다.
  • ②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
  • ③ 색의 식별력에 대한 시각적 성질을 기억색이라 한다.
  • ④ 기억색은 그 색이 지니는 바탕색과 관계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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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평면색(Film color)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으로, 미적으로 본다면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
  • ②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색
  • ③ 투명한 착색액이 투명유리에 들어 있는 것을 볼 때처럼 색의 존재감이 그 내부에도 느껴지는 용적 색
  • ④ 거울과 같이 광택이 나는 불투명한 물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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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눈을 완전히 덮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광선이 들어오게 하는 눈의 구조는?
  • ① 공막
  • ② 맥락막
  • ③ 각막
  • ④ 망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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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식상에 의하여 망막이 자극을 받게 되면 시세포의 흥분이 중추에 전해져 자극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생기는 시감각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항상성
  • ② 융합
  • ③ 조화
  • ④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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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표색계에 따라 색을 표시한 것이다. 서로 채도가 같은 색으로 구성된 쌍은?
  • ① 10G8/4, 10G6/4
  • ② 4RP5/8, 4RP8/6
  • ③ 5Y6/8, 5PB6/4
  • ④ 5YR7/10, 10G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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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각의 생리 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 ① S2030-V90R
  • ② 20lc
  • ③ 4YR4/10
  • ④ 3:y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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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색명에 대한 바른 설명은?
  • ① 색을 언어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감정을 전달, 기억, 연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② 색을 분류하고 지시하는 기능과 색의 이미지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함께 가진다.
  • ③ 관용색명과 기본색명, 생활색명의 3종류로 분류한다.
  • ④ 관용색명과 색의 감정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색의 3속성에 따른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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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약호의 원문 설명이 올바른 것은?
  • ① NCS : 네덜란드 컬러 시스템(Netherland colorsystem)
  • ② DIN : 덴마크 표준화협회(Denmark Institute furNormung)
  • ③ PCCS : 일본 실용배색 시스템(Practical colorcoordinate system)
  • ④ OSA UCS : 미국 오리온사의 색채체계(The OrionSociety of America's Uniform Color Sc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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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32색상의 등색상 삼각형이 배열된다.
  • ②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Yellow, Ultramarine blue, Red, 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한다.
  • ③ 4원색의 중간색을 배열하여 8색을 만들고, 다시 4등분하여 번호를 붙이면 32색이 된다.
  • ④ 중간색은 Orange, Blue, Pink, Green Yello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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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국인의 백색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순백, 수백, 선백 등 혼색이 전형 없는, 조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색이라는 의미다.
  • ② 소복으로만 입었다.
  • ③ 위엄을 표하는 관료들의 복식색이었다.
  • ④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개념의 백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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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문·스펜서 색채 조화론의 미도계산 공식은?
  • ① M=0/C
  • ② W+B+C=100
  • ③ (Y/Yn)>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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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체계에서 흰색에서 검정으로 바뀌는 무채색계열을 나타내는 기호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a-b-c-d-e-f-g-h
  • ② h-f-g-e-d-c-b-a
  • ③ a-c-e-g-i-l-n-p
  • ④ p-n-l-i-g-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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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L*a*b 색체계에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좌표상의 어떤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가?
  • ① +L*방향
  • ② +a*방향
  • ③ -a*방향
  • ④ +b*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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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혼색계(color mixing system)는 어느 것인가?
  • ① 먼셀 표색계
  • ② DIN 표색계
  • ③ NCS 표색계
  • ④ XYZ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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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조화의 목적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 ②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
  • ③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
  • ④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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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져드(D. Judd)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 ① 질서의 원리
  • ② 친밀성의 원리
  • ③ 유사의 원리
  • ④ 모호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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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입체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상하 좌우 대칭의 복원추체이다.
  • ② 중심척에 채도가 있다.
  • ③ 꼭지점에 백색, 순색, 회색을 배열한다.
  • ④ 새로운 색이 발견되면 변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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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IE표색계에서 중심부분의 색은?
  • ① 흑색
  • ② 백색
  • ③ 순색
  • ④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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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 ①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 ②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 ③ 조화는 대비와 같다.
  • ④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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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혼색계의 대표적인 표색계이다.
  • ② 색상, 명도, 채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등색상면의 배열을 하고 있다.
  • ④ 기본 색상은 Y, R, B, G 의 4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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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기본 8색이 아닌것은?
  • ① Yellow
  • ② ultramarine blue
  • ③ Green
  • ④ Pur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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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우리나라 전통색명이 아닌 것은?
  • ① 담황색
  • ② 옥색
  • ③ 마룬색
  • ④ 선홍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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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먼셀의 색입체에서 명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N1
  • ② N4
  • ③ N9
  • ④ N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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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관용 색이름의 분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식물과 관련있는 이름
  • ② 원료와 관련있는 이름
  • ③ 사람과 관련있는 이름
  • ④ 요리와 관련있는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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