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색채심리
1.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 ②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칼라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 ③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 ④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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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 ① deep 톤의 한색
  • ② pale 톤의 한색
  • ③ vivid 톤의 난색
  • ④ dark 톤의 난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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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에서 느껴지는 시간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 ② 푸른 색채속의 시간은 빠르게 착각되기 쉽다.
  • ③ 속도감을 주는 색채는 빨강, 주황, 노랑 등 시감도가 높은 색들이다.
  • ④ 대합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은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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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색채의 연상을 자유 연상법으로 조사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빨강색을 보면 사과, 태양 등의 구체적인 연상을 한다.
  • ② 검정색과 분홍색은 추상적인 연상의 경향이 강하다.
  • ③ 색채에는 어떤 개념을 끌어내는 힘이 있어 많은 연상이 가능하다.
  • ④ 성인은 사회생활 보다 가정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상을 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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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에는 그 지역마다 특유의 색이 있으며 선호하는 색이 다른데 다음 중 잘못된 것은?
  • ① 회교국 - 녹색
  • ② 불교문화권 - 노란색
  • ③ 중국 - 빨강
  • ④ 아프리카 -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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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렌(Faber Birren)의 형태와 색의 연관 관계 중 잘못된것은?
  • ① 빨강 - 정사각형
  • ② 녹색 - 육각형
  • ③ 노랑 - 삼각형
  • ④ 주황 - 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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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역색을 활용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특정지역의 황토색과 어울리는 건축물의 외장 색을 구상한다.
  • ② 국기의 표준색을 제품에 다각적으로 활용한다.
  • ③ 여러 지역에 환경을 고려한 동일한 색의 건축물을 세운다.
  • ④ 지역적인 유행색을 모집하여 국가색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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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노랑의 보조색으로 강한 대비효과를 주어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는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파랑
  • ② 주황
  • ③ 녹색
  • ④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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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효과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창조하는 색채
  • ② 소비자의 기호에 대응하는 색채
  • ③ 제품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색채
  • ④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지 않는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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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제품에 색채연상을 활용한 예가 가장 잘못된것은?
  • ①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 - 밝은 회색
  • ② 밀크 초콜릿 - 흰색과 초콜릿색의 포장
  • ③ 바삭바삭 씹히는 맛의 초콜릿 - 거친 질감의 밝은 노랑과 초콜릿색의 포장
  • ④ 냉방기 제품 - 더운 느낌을 배제한 중도적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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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 ①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색채를 주제로 사용하였다.
  • ②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 ③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 ④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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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심리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어떤 질병을 치료하기위해 특정한 색채를 처방하는 것이다.
  • ② 의료전문가들은 크로마테러피(chromatherapy)라고 한다.
  • ③ 건강과 정서적 균형을 취할 수 있다.
  • ④ 색채의 고유한 파장과 진동이 인간의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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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진 것은?
  • ① 색채의 푸르킨예 현상
  • ② 색채의 애브니 효과
  • ③ 색채의 공감각
  • ④ 색채의 동화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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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독일의 정신물리학자 이름을 딴 '페흐너 색채'와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색채의 문화적 선호도
  • ② 색채의 주관성
  • ③ 색채의 향상성
  • ④ 색채의 공감각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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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90년 프랭크 H. 만케가 정의한 색채체험에 영향을 주는 6개의 관련요소로 구성한 색경험의 피라미드에서 6단계 (최고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개인적 관계
  • ② 시대사조, 패션스타일의 영향
  • ③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 ④ 의식적 상징화 - 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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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의 전통색은 음양오행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서쪽을 지칭하며 가을을 뜻하고 오른쪽을 나타내는 색은?
  • ① 흑
  • ② 청
  • ③ 백
  • ④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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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한국에서 초록이 쉽게 연상되는 계절은?
  • ① 봄
  • ② 여름
  • ③ 가을
  • ④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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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SD법의 절차나 세부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감성적인, 질적인 반응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 ② 형용사 반대어 쌍을 사용한다.
  • ③ 이미지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이다.
  • ④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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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색의 경우 나타나는 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 ① 색상대비에서 가운데 색은 인접된 색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 ② 회색띠는 인접색의 명도에 영향을 받아 더욱 밝게 또는 더욱 어둡게 보인다.
  • ③ 바탕 색상의 채도 변화는 색의 선명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④ 무채색을 배경으로 할 때, 색의 선명도에 변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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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배색에 있어서 보색대비의 경우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것은?
  • ① 서로 보색이 되는 배색을 이웃 하였을 때 나타나는 대비효과이다.
  • ②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 할 때는 보색대비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의 배색은 강한 순색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 ④ 회색의 경우, 빨강과 인접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을 띄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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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사계절의 색채표현법을 도입한 미용 디자인의 퍼스널 컬러 진단법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이 아닌것은?
  • ①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얼굴로 시작한다.
  • ② 자연광을 피한다.
  • ③ 흰 천으로 머리와 의상의 색을 가리고 실시한다.
  • ④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색상의 천을 대어보아 얼굴색의 변화를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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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고, 심볼, 캐릭터 뿐 아니라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은?
  • ① P.O.P
  • ② B.I
  • ③ Super Graphic
  • ④ C.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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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색채,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 ① 심미성
  • ② 독창성
  • ③ 경제성
  • ④ 문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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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 색이다.
  • ② 유행예측 색으로 색채전문기관들에 의해 유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색이다.
  • ③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2년 전에 유행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
  • ④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지만 국제유행색협회와는 무관하게 국내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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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계획에 있어서 전체적 느낌을 전달할 수 있고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는 색은?
  • ① 강조색
  • ② 보조색
  • ③ 주조색
  • ④ 분리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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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시각작업을 할 때 그 명시도를 높이는 말이다.
  • ② 색채를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다.
  • ③ 디자인 제품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 ④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색채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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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색채관리
  • ② 색채정책
  • ③ 색채개발
  • ④ 색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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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원리로 적당치 않은 것은?
  • ① 비례
  • ② 유동
  • ③ 리듬
  • ④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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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유행색에 가장 민감하게 색채계획을 해야 하는 것은?
  • ① 주방용품
  • ② 가전제품
  • ③ 사무용품
  • ④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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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연령, 성별, 수입, 직업별로 나누는 인구학적 세분화
  • ②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나누는 지리적 세분화
  • ③ 문화, 종교, 사회 계층 등으로 나누는 사회 문화적 세분화
  • ④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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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9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색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시각적 환영과 지각 등 심리적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미술사조는?
  • ① 포스트 모던 (Post-Modern)
  • ② 팝 아트 (Pop Art)
  • ③ 옵 아트 (Op Art)
  • ④ 구성주의 (Constructiv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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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미국적 디자인의 특성이 된 유선형이 대두된 시기는?
  • ① 1900 년대
  • ② 1930 년대
  • ③ 1960 년대
  • ④ 1980 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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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품디자인 최종 단계에서 실제 부품, 작동방법과 같은 기능을 부여한 시작모델은?
  • ① 아이소타입모델
  • ② 프로토타입모델
  • ③ 프레젠테이션모델
  • ④ 러프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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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색채의 공감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색채와 육감
  • ② 색채와 질감
  • ③ 색채와 향
  • ④ 색채와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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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원래는 낡은 가구를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의미 또는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하기도 하였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예술의 수용방식이나 특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 된 것은?
  • ① 다다이즘
  • ② 아르누보
  • ③ 키치
  • ④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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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일반적인 정의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 ① 독창적인 예술추구
  • ② 실용적 조형계획
  • ③ 미적인 조형계획
  • ④ 생활의 목적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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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방법(Method)
  • ② 용도(Use)
  • ③ 가치(Value)
  • ④ 연상(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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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미용디자인의 특성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개인의 미적 욕구를 만족시킨다.
  • ② 유행과 상관없이 오랜시간을 들여 완성한다.
  • ③ 보건위생상 안전해야 한다.
  • ④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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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형태의 개념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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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 업의 균형을 갖게 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상하의 균형
  • ② 좌우 대칭의 균형
  • ③ 전체와 부분의 균형
  • ④ 색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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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다음 중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 ②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색채영상을 모니터에서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 ③ 밝은 광선을 투사해 표면의 반사광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영상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어떤 그래픽 카드를 쓰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 및 표현 가능한 색채의 수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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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가루가 섞인 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시료면의 변각광도분포 조사
  • ②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 ③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 ④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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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지털 이미지에서 시안(C),마젠타(M),노랑(Y),검정(K) 4색상이 재생되는 매체인 것은?
  • ① CRT 모니터
  • ② 프로젝트
  • ③ 필름레코더
  • ④ 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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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검색을 할 때 주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 ① 작업면은 흰색으로 한다.
  • ② 조명의 균제도는 0.8이상이어야 한다.
  • ③ 비교하는 색의 명도가 3 이하인 어두운 색은 조도를 1000 Lux이상으로 한다.
  • ④ 자연광일 경우 일출 후 5시간부터 일몰 1시간 전까지의 광원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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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 표시사항이 방사능인 경우 안전색의 종류는?
  • ① 황색
  • ② 청색
  • ③ 적자색
  • ④ 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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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는?
  • ① 벡터
  • ② 바이트
  • ③ 비트
  • ④ 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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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성질은?
  • ① 연색성
  • ② 플리커
  • ③ 조건 등색
  • ④ 푸르킨예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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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MS(Color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 ① 디지털적으로 이미지를 합치거나 컬러를 수정하여 합성 형태로 만드는 워크스테이션
  • ② 발색을 원하는 색채샘플의 분광반사율로 배색처방을 산출하는 시스템
  • ③ 입력에서 출력에 걸쳐 각 공정에서 일관된 컬러 재현성을 얻기위해 사용하는 시스템
  • ④ 색채가 매체에 의해 서로 다른 환경하에서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해결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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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컴퓨터 자동 배색 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 ①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 ② 육안조색보다 많은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 ③ 최소의 컬러런트 구성과 원하는 조합을 만들 수 있다
  • ④ 기기에 의해 정밀하게 양을 조절하므로 육안조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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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색채 측정 방식(geometry)
  • ② 표준광의 종류(Standard illumination)
  • ③ 표준관측자(Standard observer)
  • ④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 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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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필터식 색채계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광원
  • ② 분광장치부
  • ③ 광검출부
  • ④ 신호처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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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 ① 주황색
  • ② 빨강색
  • ③ 노랑색
  • ④ 청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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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천연염료의 하나로, 방충성이 있으며, 이 즙을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진 것은?
  • ① 자초 염료
  • ② 소목 염료
  • ③ 치자 염료
  • ④ 홍화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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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염료와 비교하여 안료의 일반적인 특성 중 맞는 것은?
  • ① 물에 잘 녹는다.
  • ② 대체로 투명하다.
  • ③ 은폐력이 크다.
  • ④ 착색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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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료 중에서 가장 종류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내알칼리성으로서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로 쓰이는 것은?
  • ① 천연수지 도료
  • ② 플라스티졸 도료
  • ③ 수성 도료
  • ④ 합성수지 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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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터식 측색기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정해진 표준광에서의 색채값만 얻을 수 있다.
  • ② 자동배색장치(CCM: Computer Color Matching)에 사용할 수 있다.
  • ③ 필터식 측색기에서 직접 색변이지수(ColorInconstancy Index)를 얻을 수 있다.
  • ④ 필터식 측색기의 측정값은 Munsell 색좌표로 변환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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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HSB 시스템
  • ② CMYK 시스템
  • ③ LUV 시스템
  • ④ RGB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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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 ②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 ③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 ④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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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연색성 등급 중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 ① 2B
  • ② 1B
  • ③ 2A
  • ④ 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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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유성 및 수성 페인트, 종이 또는 금속판에 사용하는 잉크 등과 같은 색재료에 사용되는 색소는?
  • ① 합성염료
  • ② 안료
  • ③ 형광염료
  • ④ 광물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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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 ① X선
  • ② 자외선
  • ③ 가시광선
  • ④ 적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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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색을 일정시간 보고난 후 그 색의 자극이 망막상에 남아 있는 현상은?
  • ① 잔상
  • ② 순응
  • ③ 착시
  • ④ 박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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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색띠가 나타난다.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빛의 분산
  • ② 빛의 스펙트럼
  • ③ 빛의 굴절
  • ④ 빛의 산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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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하얀 바탕종이에 빨강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강색 종이로 바꾸어 놓게 되면 빨강색 원은 검정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 현상을 설명하는 대비는?
  • ① 색채대비
  • ② 연변대비
  • ③ 동시대비
  • ④ 계시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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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한색 계열에 속하는 색은?
  • ① 연두
  • ② 보라
  • ③ 청록
  • ④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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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빨간 물감, 노란 가방과 같이 색감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용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해상도가 높다.
  • ② 망막의 중심부에 많이 분포한다.
  • ③ 빛에 민감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반응한다.
  • ④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일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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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배색 중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단, 글씨색/배경색)
  • ① 녹색/노랑
  • ② 회색(N4)/검정
  • ③ 주황/파랑
  • ④ 녹색/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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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 ① 노랑
  • ② 시안
  • ③ 마젠타
  •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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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빛의 파장 가운데 노란색의 파장 범위는?
  • ① 380-450㎚
  • ② 450-500㎚
  • ③ 570-590㎚
  • ④ 59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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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빨강(5R 4/14) 바탕 위에 파랑(5B 4/8)이 놓여 있을 때 다음 중 가장 크게 발생하는 대비현상은?
  • ① 색상대비, 명도대비
  • ② 색상대비, 채도대비
  • ③ 보색대비, 명도대비
  • ④ 보색대비,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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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흰색배경 위의 회색은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 ②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인다.
  • ③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인다.
  • ④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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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얻어지는 색은?
  • ① 노랑(Yellow)
  • ② 시안(Cyan)
  • ③ 마젠타(Magenta)
  • ④ 흰색(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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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상의 강도에 의해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액센트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 ① 채도가 높은 색
  • ② 채도가 낮은 색
  • ③ 명도가 높은 색
  • ④ 명도가 낮은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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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 ②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 ③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 ④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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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색광 및 색료의 혼색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을 투사하면 노란색이 나타난다.
  • ②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 + 청색광을 투사하면 흰색이 나타난다.
  • ③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
  • ④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 + 노랑을 혼색하면 검정색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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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경연감, 즉 강한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채도
  • ② 명도
  • ③ 색상
  • ④ 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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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보색관계인 두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보다 가장 높아지는 것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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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지각설 중 영· 헬름홀쯔의 3원색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시안(Cyan)
  • ② 마젠타(Magenta), 녹색(Green), 시안(Cyan)
  • ③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 ④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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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료혼합에 있어서 보색관계의 두 색에 관한 이론적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혼합하였을 때, 유채색이 되는 두 색
  • ② 혼합하였을 때, 무채색이 되는 두 색
  • ③ 혼합하였을 때, 청(淸)색이 되는 두 색
  • ④ 혼합하였을 때, 명(明)색이 되는 두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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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유목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성질을 의미한다.
  • ② 유목성은 난색계가 높다.
  • ③ 유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 ④ 유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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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제 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미도에 의한 색채조화론을 연구한 사람은?
  • ① 져드
  • ② 람포드
  • ③ 문.스펜서
  • ④ 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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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표색계의 색채표기법은?
  • ① S3040-Y50R
  • ② S5000-N
  • ③ 5pg
  • ④ 5YR 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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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표색계에서 S1020-Y80R로 표기하였을 경우 틀린 설명은?
  • ① 10%의 검정색도
  • ② 20%의 유채색도
  • ③ 빨강색도 80%를 가진 노란색
  • ④ 80%의 노란색도를 가진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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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초록,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 ① 흰색, 검정
  • ② 흰색, 보라
  • ③ 보라, 검정
  • ④ 자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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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SCC-NBS 색명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JIS, KS 색명의 토대가 되었다.
  • ②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개념을 가진다.
  • ③ 명도는 5단계, 채도는 3단계로 분류한다.
  • ④ NCS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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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SCC-NBS 색명법의 3차원적 특성도해에서 보여지는 A, B, C가 의미하는 것은?
  • ① A:명도차이, B:색상차이, C:채도차이
  • ② A:명도차이, B:채도차이, C:색상차이
  • ③ A:색상차이, B:톤차이, C:채도차이
  • ④ A:색상차이, B:톤차이, C:명도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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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한다.
  • ② 보색개념의 24색상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 ③ W+B+C=100
  • ④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으로 나누어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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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흑색광 C점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 ② 색도도 안에 있는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내며, 순수 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나타낸다.
  • ③ 어떤 한 점의 색에 대한 보색은 중심의 C점을 연장한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있다.
  • ④ 색도도내의 두 점을 잇는 선 위에는 두 점을 혼합하여 생기는 색의 변화가 늘어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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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전통 오방색과 관계가 없는 색은?
  • ① 흑
  • ② 황
  • ③ 적
  • ④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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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의 설명 중 현색계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 ① 색채측정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 ② 조색, 오차검사 등에 적합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 ③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 ④ 색표계간에 정확한 변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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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Red
  • ② Yellow
  • ③ Magenta
  • ④ Pu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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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 ① 먼셀
  • ② NCS
  • ③ ISCC-NBS
  • ④ CIE 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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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 ① 대비
  • ② 질서
  • ③ 자연
  • ④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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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 입체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 ① Color tree
  • ② Color Solid
  • ③ Color body
  • ④ Color tri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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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Munsell)의 기본 색상 기호는?
  • ① C.M.Y
  • ② R.G.B
  • ③ Y.B.G.R
  • ④ R.Y.G.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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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동물에서 유래한 색이름이 아닌 것은?
  • ① 산호색
  • ② 쥐색
  • ③ 세피아색
  • ④ 셀몬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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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문과 스펜서의 조화이론에 들지않는 것은?
  • ① 동등의 조화
  • ② 유사의 조화
  • ③ 불명료의 조화
  • ④ 대비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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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채 표준의 발전과정에 따른 색채 연구자와 이론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피타고라스- 눈에서 나온 광선으로 색채를 감지한다고 하였다.
  • ② 아리스토텔레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의 질서화를 시도하였다.
  • ③ 플라톤- 지구와 행성의 질서로 색체계를 설명하였다.
  • ④ 다빈치- 빛의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삼원색 개념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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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조화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된 인상을 주는 미적원리이다.
  • ② 수학적 개념과 관련한 일종의 심리학이다.
  • ③ 음악이나 조형과는 달리 색채의 수리적이고 감각적 결합 방법을 말한다.
  • ④ 색채조화란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시각현상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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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오스트발트표색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흡수하는 이상적 흑색이 있다.
  • ② 세가지 요소 중에는 빛을 완만히 반사하는 회색이 있다.
  • ③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반사하는 이상적 백색이 있다.
  • ④ 세가지 요소 중에는 이상적 순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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