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한국사(2017. 6. 17.) 시험일자 : 2017년 6월 17일

1. 한반도 선사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석기시대 전기에는 주먹도끼와 슴베찌르개 등이 사용되었다.
  • ② 신석기시대 집터는 대부분 움집으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 ③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조개류를 많이 먹었으며, 때로는 장식으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 ④ 청동기시대의 전형적인 유물로는 비파형동검ㆍ붉은간토기ㆍ반달돌칼ㆍ홈자귀 등이 있다.

x2023. 1. 2. 21:27삭제
1. 슴베찌르개: 주로 구석기 시대 후기에 사용된 것으로 슴베(자루)가 달린 찌르개로서 창의 기능을 하였다. 3. 신석기 시대 조개무덤인 조개더미(패총) 발견
2. 다음 자료를 쓴 역사가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여유당전서」를 발간하여 조선후기 실학자들을 재평가하였다.
  • ② 을지문덕, 최영, 이순신 등 애국명장의 전기를 써서 애국심을 고취하였다.
  • ③ 「조선사회경제사」를 저술하여 세계사적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를 해석하였다.
  • ④ ‘5천 년간 조선의 얼’이라는 글을 동아일보에 연재하여 민족정신을 고취하였다.

x2023. 1. 2. 23:01삭제
조선 상고사-신채호 1. 여유당전서-조선후기 실학자 정약용의 문집들을 모은 전집 2. 신채호-을사조약이 체결되자 내외의 민족 영웅전과 역사 논문을 발표하여 민족 의식 앙양에 힘씀. 3. 조선사회경제사-백남운-세계사적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를 해석 4. 정인보-조선 고전 해설(1931), 양명학 연론(1933), 오천 년 간 조선의 얼(1935) 등을 동아 일보에 연재하여 주체적인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3. 군사제도가 실시된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ㄹ → ㄴ → ㄷ
  • ③ ㄴ → ㄱ → ㄷ → ㄹ
  • ④ ㄴ → ㄹ → ㄱ → ㄷ

x2023. 1. 3. 17:56삭제
*조선 지방군의 변화 진관체제(세조): 전국 군현의 각 요충지마다 진관을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지역 단위의 방위 체제로 편성(군현 단위로 조직) -> 제승방략 체제: 유사시에 필요한 방어처에 각 지역의 병력을 동원하여 중앙에서 파견되는 장수가 지휘하게 하는 방어 체제, 적군의 수효가 많을 때 진관 체제는 소용이 없으므로 각 지역의 군사를 한 곳에 집결시켜 한 사람의 지휘하에 둔 체제(넓은 지역 단위의 총동원 체제)->속오군 체제: 진관 단위의 양.천 혼성군 체제 *군사 조직의 변천(중앙군 ㅣ 지방군) 삼국 시대: 행정과 군사의 일원화 통일 신라: 9서당 ㅣ 10정 발해: 10위 고려: 2군 6위 ㅣ (5도)주현군/(양 계)주진군 조선 전기: 5위 ㅣ 영.진군 조선 후기: 5군 ㅣ 속오군
4. (가), (나)의 특징을 가진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혼인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 ② (나)-제사장인 천군이 다스리는 소도가 있었다.
  • ③ (가)-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12배로 배상하게 하였다.
  • ④ (나)-단궁이라는 활과 과하마ㆍ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2023. 1. 3. 18:15삭제
(가) 부여 (나) 부여의 별종-고구려 1. 민며느리제-옥저 2. 제사장인 천군이 다스리는 소도-삼한 3. 1책12법-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물건값의 12배 배상(부여) 4. 동예
5. 다음 글을 지은 사람들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 ① 골품제를 비판하고 호족 억압을 주장하였다.
  • ② 국립 교육기관인 태학(太學)에서 공부하였다.
  • ③ 신라뿐만 아니라 고려왕조에서도 벼슬하였다.
  • ④ 당나라에 유학하여 빈공과(賓貢科)에 급제하였다.

2023. 1. 3. 18:34삭제
(가)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문(聖住寺朗慧和尙白月葆光塔碑文): 최치원 9세기 말 (나) 대견훤기고려왕서(代甄萱寄高麗王書): 최승우 (다) 최언위 통일신라 말기 대표적인 6두품 지식인으로 최치원, 최승우, 최언위 3최 6두품 삼국 시대: 득난이라 불렸으며, 제6등급인 아찬까지 승진 할 수 있었음 중대: 왕권을 보좌하며 학문, 종교계에서 활약함 하대: 선종 사상을 수용하였으면 반신라적 세력이 되어 새로운 사회 건설의 주체 세력으로 성장하였음
6. 다음 밑줄 친 ‘대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법화원을 건립하고 이를 지원하였다.
  • ② 당나라에 가서 서주 무령군 소장이 되었다.
  • ③ 회역사, 견당매물사 등의 교역 사절을 파견하였다.
  • ④ 웅주를 근거지로 반란을 일으켜 장안(長安)이라는 나라를 세웠다.

2023. 1. 3. 23:18삭제
보기의 글 - 일본 승려 엔닌이 장보고가 세운 적산법화원(赤山法華院)에 기거하면서 재당 신라인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받으며 당에 머무를 수 있는 방법을 구하였다. 1. 적산법화원: 장보고는 당나라 덩저우 문등현 적산촌에 법화원이라는 절을 짓고, 매년 500섬을 수확할 수 있는 농장을 기증하였다. 2. 장보고는 친구인 정년과 함께 당에 건너가 하급 무관인 무령군 소장을 지냈다. 3. 회역사-일본에 보는 사절단, 견당매물사-당나라에 보낸 교역 사절 4. 웅주(공주)를 근거지로 반란을 일으켜 장안이라는 나라를 세움-김헌창의 난(822, 헌덕왕)
7. 다음 (가)에서 이루어진 합의제도를 시행한 국가의 통치체제로 옳은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ㄹ, ㅁ

x2023. 1. 5. 21:33삭제
ㄱ. 고구려 ㄴ. 중앙관청 22개, 수도 5부 지방 5방->백제 ㄷ. 16품의 관등제, 품계에 따라 옷의 색을 구별하여 입도록 함->백제(신라는 17관등) ㄹ. 9주5소경: 통일 신라 ㅁ. 중앙 3성 6부, 정당성의 수상 대내상->발해
8. 다음 글을 쓴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 ② 「농가집성」을 펴내 이앙법 보급에 공헌하였다.
  • ③ 홍역 관련 의서를 종합해 「마과회통」을 저술하였다.
  • ④ 조선시대의 역사를 서술한 「열조통기」를 편찬하였다.

x2023. 1. 4. 18:02삭제
1. 지전설-홍대용 2. 농가집성(17세기 중엽)-신속, 벼농사 중심의 농법 소개, 이앙법의 보급에 공헌 3. 마과회통: 마진(홍역)에 대한 연구를 진전시키고 이 분야의 의서를 종합 4. 열조통기: 안정복(조선 태조~영조 까지의 역사)
9. (가)와 (나)의 인물에 대한 <보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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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 ① 해동통보와 은병(銀甁) 같은 화폐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 ② 인구ㆍ토지면적 등을 기록한 장적(帳籍, 촌락문서)이 작성되었다.
  • ③ 개성의 송상은 전국에 송방(松房)이라는 지점을 개설해서 활동하였다.
  • ④ 지방 장시의 객주와 여각은 상품의 매매뿐 아니라 숙박ㆍ창고ㆍ운송 업무까지 운영하였다.

x2023. 1. 5. 20:53삭제
3.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 동래의 내상 등. 특히 개성의 송상은 전국에 송방이라는 지점을 개설해 활동->조선 후기 4. 지방 장시의 객주와 여각-매매뿐 아니라 숙박, 창고, 운송, 금융 업무까지 운영->조선 후기
x2023. 1. 4. 19:52삭제
고려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아라비아 상인 등) 1. 고려시대 화폐: 건원중보(성종, 철전), 삼한통보, 해동통보, 은병(숙종, 활구) 2. 촌락문서-민정문서 통일신라
11. 조선시대 도성 한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복궁 근정전의 이름은 정도전이 지었다.
  • ② 경복궁의 동쪽에 사직이, 서쪽에 종묘가 각각 배치되었다.
  • ③ 유교사상인 인ㆍ의ㆍ예ㆍ지 덕목을 담아 도성 4대문의 이름을 지었다.
  • ④ 도성 밖 10리 안에는 개인의 무덤을 쓰거나 벌채를 하지 못하도록 규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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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조세를 차등 징수하였다.
  • ② 풍흉에 상관없이 1결당 4~6두를 조세로 징수하였다.
  • ③ 토지 소유자에게 1결당 미곡 12두를 조세로 징수하였다.
  • ④ 토지 소유자에게 수확량의 10분의 1을 조세로 징수하였다.

2023. 1. 5. 23:21삭제
4. 비옥도 3등급, 토지 소유자에게 수확량의 10분의 1을 조세로 징수-고려의 조세 제도
2023. 1. 5. 22:14삭제
1.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6개로 나누었던 것-전분 6등법/ 그 해의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었던 것-연분 9등법 2. 풍흉에 상관없이 1결당 4~6두를 조세로 징수(정액화)-영정법(인조) 3. 토지 소유자에게 1결당 미곡 12두를 조세로 징수-대동법(광해군)
13. 다음 지시에 따라 실시된 제도로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지조법을 시행하고 호조로 재정을 일원화하였다.
  • ② 토산물로 징수하던 공물을 쌀이나 무명, 동전 등으로 통일하였다.
  • ③ 황폐해진 농지를 개간하도록 권장하고 전국적인 양전 사업을 시행하였다.
  • ④ 일부 양반층에게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다.

2023. 1. 9. 16:12삭제
1. 지조법을 시행하고 호조로 재정월 일원화->갑신정변 14개조 개혁정강 안에 포함된 내용 2. 대동법 3. 황폐해진 농지 개간 권장, 전국적인 양전 사업 시행. 임진왜란 후 선조
14.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휴전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조선은 훈련도감을 설치해 군대의 편제를 바꾸었다.
  • ② 조선군은 명나라 지원군과 연합하여 일본군에게 뺏긴 평양성을 탈환하였다.
  • ③ 전세가 불리해지고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자 일본군이 철수함으로써 전란이 끝났다.
  • ④ 첨사 정발은 부산포에서, 도순변사 신립은 상주에서 일본군과 맞서 싸웠지만 패배하였다.

x2023. 1. 11. 21:30삭제
4. 상주 전투-> 이 일 / 충주 탄금대 전투->신립
15. 우리나라 족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선후기에 부유한 농민들은 족보를 사거나 위조하기도 하였다.
  • ② 조선초기의 족보는 친손과 외손을 구별하지 않고 모두 수록하였다.
  • ③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족보는 성종 7년에 간행된 「문화류씨 가정보」이다.
  • ④ 조선시대에는 족보가 배우자를 구하거나 붕당을 구별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ㅎㅎㅎ2023. 5. 16. 08:49삭제
3. 안동권씨 성화보
16. 다음 (가)~(라)를 내용으로 하는 헌법이 적용되던 시기에 일어난 사건으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가)-남한과 북한은 함께 유엔에 가입하였다.
  • ② (나)-판문점에서 휴전 협정이 체결되었다.
  • ③ (다)-평화통일론을 주장한 진보당의 정당등록이 취소되었다.
  • ④ (라)-민족 통일을 위한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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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자료가 조선 조정에 소개된 이후에 일어난 사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육영공원(育英公院)을 설립해 서양의 새 학문을 교육했다.
  • ② 임오군란이 일어나고 제물포조약이 체결되어 일본에 배상금을 지불하였다.
  • ③ 개화파가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
  • ④ 최익현은 일본과 통상을 반대하는 「오불가소(五不可疏)」를 올렸다.

락토빌파2021. 6. 2. 18:08삭제
최익현의 왜양일체론, 오불가소 - 강화도 조약
18. 다음 자료에 나타난 사상을 정립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한국독립당을 창당하였다.
  • ②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이었다.
  • ③ 제헌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 ④ 정치ㆍ경제ㆍ교육의 균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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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대별 교육문화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미군정기:미국식 민주주의 교육과 6-3-3학제가 도입되었다.
  • ② 1950년대: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초등학교 의무교육제가 시행되었다.
  • ③ 1960년대:입시과열을 막기 위해 중학교 무시험 추첨제가 도입되었다.
  • ④ 1970년대:국가주의 이념을 강조한 국민교육헌장이 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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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법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 법령에 따라 특별 재판부가 설치되었다.
  • ② 이 법령의 제정은 제헌헌법에 명시된 사항이었다.
  • ③ 이 법령에 따라 반민족행위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 ④ 이 법령은 여수ㆍ순천 10ㆍ19 사건 직후에 국회에서 통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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