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15. 7. 19.) 시험일자 : 2015년 7월 19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종합성
  • ④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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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포장디자인(Package Design)의 주요 기능 아닌 것은?
  • ① 보호성
  • ② 생산성
  • ③ 명시성
  • ④ 환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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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객실 인테리어(Private interior)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기숙사의 침실, 교실
  • ② 사무실, 병원의 병실
  • ③ 연구실, 나이트클럽
  • ④ 주택의 거실, 호텔의 객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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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디자인의 프로세스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계획- 분석 - 조사 - 평가 - 종합
  • ② 조사- 분석 -계획- 평가 - 종합
  • ③ 계획 - 조사 - 분석- 종합 - 평가
  • ④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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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빛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명암효과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 ② 명도의 대비나 시각적 거리감과 함께 표현된다.
  • ③ 물체의 무게와 안정감을 부여하는 기능이 없다.
  • ④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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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유연성과 우아함, 부드러움과 운동감이 있으며 사람의 내면을 나타내는 선은?
  • ① 자유곡선형
  • ② 자유직선형
  • ③ 기하직선형
  • ④ 기하곡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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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테리어 실내공간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바닥
  • ② 가구
  • ③ 벽
  • ④ 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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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객 분석 및 경쟁업자 분석을 하는 것을 다음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제품 스케치
  • ② 계획
  • ③ 드로잉
  • ④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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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 과정 중에서 스케치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기존의 형태를 모방한다.
  • ② 아이디어를 빠르게 표현한다.
  • ③ 의도된 형태를 발견, 전개시킨다.
  • ④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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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편집디자인의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레이아웃
  • ③ 포토그래피
  • ④ 스토리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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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요소는?
  • ① 독창성
  • ② 유행성
  • ③ 재료성
  • ④ 성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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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M(Direct Mail)광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폴더(Folder)
  • ② 리플릿(leaflet)
  • ③ 포스터(poster)
  • ④ 카달로그(cata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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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마케팅의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수요전제의 원칙
  • ② 판매촉진의 원칙
  • ③ 수요창조의 원칙
  • ④ 적정배분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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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길이와 너비를 가진다.
  • ②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 ③ 수직면은 동적이면서도 안정감을 준다.
  • ④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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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시인들이 사용하였던 흙의 사용 용도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집을 짓는 재료
  • ② 수렵용 도구
  • ③ 물을 담는 용기
  • ④ 중교적인 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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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각디자인의 주요 분야가 아닌 것은?
  • ① 텍스타일 디자인
  • ② 편집 디자인
  • ③ 일러스트레이션
  • ④ 패키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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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② 고객의 필요, 충족을 통해서 이익을 획득한다.
  • ③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 ④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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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문화적,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합리적인 실내 공간 계획
  • ② 기능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창조하기 위한 실내 공간 계획
  • ③ 독창적이고, 합리적인 공간으로 창조하기 위한 실내 공간 계획
  • ④ 기능적 설계요소보다 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실내 공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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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제품디자인의 영역이 아닌 것은?
  • ① 가구 디자인
  • ② 완구 디자인
  • ③ 자동차 디자인
  • ④ 디스플레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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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기능미를 처음 주장한 사람은?
  • ① 루이스 설리반
  • ②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③ 월리엄 모리스
  • ④ 월터 그로피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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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작은 색점을 많이 늘어놓아 사물을 표사하려고 한 것에 속하는 것은?
  • ① 가산혼합
  • ② 감산혼합
  • ③ 병치혼합
  • ④ 회전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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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선의 종류 중 숨은선의 용도는?
  • ① 물품의 보이는 외형을 표시하는 선
  • ② 보이지 않는 부분의 형상을 표시하는 선
  • ③ 치수를 기입하는데 쓰이는 선
  • ④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는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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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 ①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 ② 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
  • ③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 ④ 한 변에 주어진 정5각형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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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면에서 치수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한다.
  • ② 길이의 단위는 ㎜를 사용하나, 단위는 ㎜는 기입하지 않는다.
  • ③ 각도는 필요에 따라, 분, 초의 단위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④ 각도의 단위는 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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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연광에 의한 음영 작도에서 화면에 평행하게 비칠 때의 광선은?
  • ① 측광
  • ② 배광
  • ③ 역광
  • ④ 음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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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무엇을 나타낸 도면인가?
  • ① 현의 치수 기입 방법
  • ② 반지름의 치수 기입 방법
  • ③ 원호의 치수 기입 방법
  • ④ 곡선의 치수 기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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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하는 색이름은?
  • ① 관용색명
  • ② 고유색명
  • ③ 순수색명
  • ④ 계통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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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등각 투상도(isometric projection drawing)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 ① 45˚
  • ② 90˚
  • ③ 120˚
  • ④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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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채 공감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맛
  • ② 냄새
  • ③ 촉감
  • ④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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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스트발트의 색입체에서 등가색환 계열에 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 ① 링스타(ring star)라고 부른다.
  • ② 20개의 등가색환 계열로 되어 있다.
  • ③ 이 계열 속에서 선택된 색을 모두 조화한다.
  • ④ 무채색을 축으로 배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등가색환 계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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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영·헬름홀츠 지각설에서 주장한 3원색이 아닌 것은?
  • ① Red
  • ② Yellow
  • ③ Green
  • ④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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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체, 질감, 형태, 무늬 등이 어떤 체계를 가지고 점점 커지거나 강해져 동적인 리듬감이 생겨나는 것은?
  • ① 스케일
  • ② 비례
  • ③ 대비
  • ④ 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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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색상 중 후퇴, 수축색은?
  • ① 노랑
  • ② 파랑
  • ③ 주황
  • ④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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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분류 중 무채색에 속하는 것은?
  • ① 황토색
  • ② 어두운 회색
  • ③ 연보라
  • ④ 어두운 회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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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안내표지의 바탕이 흰색일 때 멀리서도 인지하기 쉬운 문자의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초록
  • ② 빨강
  • ③ 파랑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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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투시도법의 기호와 용어가 틀린 것은?
  • ① GP-기선
  • ② PP-화면
  • ③ HL-수평선
  • ④ VP- 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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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투상도는?
  • ① 2등각 투상도
  • ② 1소점 투시도
  • ③ 사투상도
  • ④ 2소점 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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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체조화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론을 제시한 사람이다. 관련이 없는 사람은?
  • ① 레오나르도 다빈치
  • ② 뉴턴
  • ③ 슈브륄
  • ④ 맥스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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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 ① 노랑
  • ② 빨강
  • ③ 녹색
  • ④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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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료를 혼합해서 만들 수 없는 색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주황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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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디자인 재료
41. 완성된 원고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색 지정이 중요하다. 다음 중 미국 색채 연구소에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컬러 가이드는?
  • ① 펜톤 컬러 가이드
  • ② DIC컬러 가이드
  • ③ 오스트발트 색표집
  • ④ 한국표준 색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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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어브러시(air brush)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
  • ②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 ③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 ④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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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 ① 안료
  • ② 중합체
  • ③ 첨가제
  • ④ 향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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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트지, 바리타지 등에 많이 쓰이는 가공지는?
  • ① 변성 가공지
  • ② 적층 가공지
  • ③ 도피 가공지
  • ④ 흡수 가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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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특수 목적의 렌즈 중 꿈같은 환상적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 ① 중렌즈
  • ② 마이크로렌즈
  • ③ 시프트렌즈
  • ④ 연초점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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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료와 접착제를 종이 표면에 발라 강한 광택을 입힌 것으로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적합한 종이는?
  • ① 모조지
  • ② 아트지
  • ③ 갱지
  • ④ 켄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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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열경화성 수지를 대표하는 플라스틱으로 절연성이 커서 전기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베이클라이트라고도 하는 수지는?
  • ① 요소 수지
  • ② 멜라민 수지
  • ③ 페놀수지
  • ④ 푸란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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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무기재료로 짝지어진 것은?
  • ① 도자기, 플라스틱
  • ② 유리, 피혁
  • ③ 금속, 유리
  • ④ 목재,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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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셰이딩 기법은?
  • ① Transparency
  • ② Bump
  • ③ Refraction
  • ④ G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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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에 내장된 실제 RAM이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의 권장 메모리보다 작을 때 취해야 할 옳은 방법은?
  • ① Video Ram(비디오 램)을 증가시킨다.
  • ② Hard Disk(내장 하드디스크) 용량을 증가시킨다.
  • ③ ROM(Read Only Memory)을 이용한다.
  • ④ Virtual Memory(가상메모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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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 모니터나 TV에서는 모든 컬러를 3개의 기본색으로 구성한다. 다음 중 기본색이 아닌 것은?
  • ① Yellow
  • ② Green
  • ③ Blue
  • ④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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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사율과 굴절률을 계산하여 투명감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은?
  • ① 레이트레이싱 방식
  • ② 셰이딩 방식
  • ③ 텍스쳐 매핑 방식
  • ④ 리코딩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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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그래픽스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BMP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지원하는 파일포맷으로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② EPS : 포스트스크립트 형태의 파일 형식으로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그래픽 파일을 함께 저장할 수 있다.
  • ③ GIF : 사진이미지의 압축에 가장 유리한 포맷으로 정밀한 이미지 저장에 적합한 파일이다.
  • ④ PNG : JPG와 GIF의 장점만을 가진 포맷을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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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도중 명령을 취소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은?
  • ① save
  • ② Place
  • ③ Group
  • ④ u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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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그래픽스에 도입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다양한 대안의 제시가 비교적 쉽다.
  • ② 여러 가지 수정이 용이하며 변형이 자유롭다.
  • ③ 컴퓨터그래픽 기기를 쉽게 익힐 수 있다.
  • ④ 정보들의 축척으로 나중에 다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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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비트맵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 ① GIF
  • ② PSD
  • ③ AI
  • ④ B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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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움직이지 않는 배경그림 위에 투명한 셀로판을 올려놓고 한 컷, 한컷 촬영하는 기법은?
  • ① 투광 애니메이션
  • ② 컷 아웃 애니메이션
  • ③ 클레이애니메이션
  • ④ 셀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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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덱스 색상 모드에 관한 설명을 틀린 것은?
  • ① 인터넷 데이터 포맷으로 널리 쓰이는 포맷 방식은 BMP포맷 방식이다.
  • ②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으로 표시한다.
  • ③ 팔레트 색상을 제한하여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 일 수 있다.
  • ④ 256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환하고 이미지의 색을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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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은?
  • ① 모핑(Morphing)
  • ②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 ③ 스위핑(Sweeping)
  • ④ 미러(Mi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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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에 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 ① 컴퓨터에서 CPU는 사람 두뇌에 해당된다.
  • ② CPU는 데이터의 연산 및 컴퓨터 각각의 부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③ 레지스터(Register)는 CPU의 임시 기억 장치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장치이다.
  • ④ 제어장치(Control Unit)에서 덧셈, 뺄셈 등과 같은 산술 연산과 AND, OR 등과 같은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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