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13. 1. 27.) 시험일자 : 2013년 1월 27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제품을 디자인할 때 고려할 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보기 좋게 디자인하여 판매한다.
  • ② 기능과 미적인 요소가 조화되게 한다.
  • ③ 유행을 고려하여 강한 인상을 준다.
  • ④ 아름다운 색상을 최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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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실내 분위기, 작업 수행 능력에 가장 직관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내 디자인 요소는?
  • ① 형태
  • ② 색채
  • ③ 질감
  • ④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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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형원리 중 주위를 환기시킬 때,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층분을 만들 때 효과적인 것은?
  • ① 조화
  • ② 강조
  • ③ 리듬
  • ④ 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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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 ②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개성화
  • ③ 시장특성의 평가와 측정
  • ④ 마케팅이 기업과 환경 사이의 중요한 접촉점이 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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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평면은 두 개의 수평선과 두 개의 수직선이 이루는 사각형을 의미한다.
  • ② 입체물을 단순화하는 방법은 평면화 하는 것이다.
  • ③ 모든 면 중에서 가장 단순한 면은 곡면이다.
  • ④ 곡면은 단곡면(單曲面)과 복곡면(複曲面)으로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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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디자인 행위에 해당하는 예로 적합한 것은?
  • ① 벌집 패턴의 벽지
  • ② 풍화작용으로 다듬어진 작은 돌
  • ③ 고래의 우아한 유선형 몸짓
  • ④ 여우의 아름다운 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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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시각디자인과 대체되어 사용할 수 있는 명칭은?
  • ① 그래픽디자인
  • ②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③ 아이덴티티 디자인
  • ④ 편집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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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형
  • ② 색
  • ③ 균형
  • ④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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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 특징과 관계없는 것은?
  • ① 1970년대 서유럽으로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여 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확장시킴
  • ② 개인적 감정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여 디자인에서 미감을 최소화함
  • ③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디자인에서 의미를 추구함
  • ④ 디자인뿐만 아니라 미술, 문학, 음악, 연극 분야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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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P.O.P 광고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구매자가 구입하는 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광고를 의미한다.
  • ② 소매점 광고로서 매장에서의 소비자 행동양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 ③ P.O.P 광고 개념이 성립된 것은 1930년대 미국에서이다.
  • ④ 실제 구매행동을 유발시키기보다는 이미지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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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목표의 명료화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필요한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의 시스템 영역을 설정한다.
  • ② 디자인 해결안에 필요한 성능의 정확한 명세서를 작성한다.
  • ③ 문제가 존재한다는 최초의 깨달음 또는 인지이다.
  • ④ 중심 목표와 부수적 목표 사이의 관계를 명료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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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포장 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의 성격을 충분히 고려한다.
  • ② 제품의 형태, 크기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 ③ 유통 시 취급 및 보관의 특성을 고려한다.
  • ④ 시장경기의 흐름을 충분히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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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공생산에서 대량 생산의 원형 제작이라는 모던디자인의 기초가 된 제 2기의 바우하우스는?
  • ①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 ② 데소(데사우) 바우하우스
  • ③ 베를린 바우하우스
  • ④ 뉴 바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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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에 공통으로 적용된 디자인 원리는?
  • ① 대칭
  • ② 대비
  • ③ 리듬
  • ④ 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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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물의 내부를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꾸미는 것은?
  • ① 실내디자인
  • ② 산업디자인
  • ③ 제품디자인
  • ④ 가구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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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비자 생활유형(Consumer life style)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과거학습과 전통
  • ② 사회계층과 소득
  • ③ 인구 통계변수와 나이
  • ④ 특성이론과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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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입체파 화가는?
  • ① 브라크
  • ② 피카소
  • ③ 세잔
  • ④ 칸딘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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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형태가 복잡하여 한 눈에 전체를 파악한다는 것이 어려워 규모가 큰 전시공간에는 부적당하고,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한 한정된 공간에 적합한 전시 공간의 평면 형태는?
  • ① 부채꼴형
  • ② 직사각형
  • ③ 자유형
  • ④ 작은 실의 조합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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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포착된 이미지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의 종류는?
  • ① 스타일 스케치
  • ② 러프 스케치
  • ③ 스크래치 스케치
  • ④ 섬네일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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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균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균형은 안정감을 창조하는 질(Quality)로서 정의 된다.
  • ② 의도적으로 불균형을 구성할 때도 있다.
  • ③ 좌우의 무게는 시각적 무게로 균형을 맞춰야 한다.
  • ④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서 불균형이 강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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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우리들이 눈으로 물체를 보는 것과 같이, 원근법을 이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하나의 화면에 그리는 도법은?
  • ① 정투상법
  • ② 사투상법
  • ③ 투시도법
  • ④ 등각 투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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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투시도는?
  • ① 평행 투시도
  • ② 유각 투시도
  • ③ 등축 투시도
  • ④ 경사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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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면을 내용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계통도
  • ② 설명도
  • ③ 배치도
  • ④ 외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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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유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은?
  • ① 색상만 가지고 있다.
  • ② 채도와 명도만 가지고 있다.
  • ③ 채도와 투명도만을 가지고 있다.
  • ④ 색상, 명도, 채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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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을 그린 평면 도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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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의 감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중량감 : 고명도일수록 가볍게 느껴지고, 저명도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 ② 경연감 : 시각적 경험 등에 의하여 색채가 부드럽게 또는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을 말한다.
  • ③ 주목성 : 시선을 끄는 성질이 우수한 색채는 판독성이나 시인도가 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 ④ 명시도 : 색의 명시도는 시인도라고도 하며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에서도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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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에서 작도된 곡선의 이름은?
  • ① 사이클로이드
  • ② 인벌류트 곡선
  • ③ 아스테로이드
  • ④ 에볼류트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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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M=O/C"는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이다. M은 미도, C는 복잡성의 요소일 때 O는 무엇을 나타내는 기호인가?
  • ① 구성의 요소
  • ② 환경의 요소
  • ③ 질서성의 요소
  • ④ 배색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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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빨강 계통은 난색이고, 진출색, 팽창색이다.
  • ② 파랑 계통은 한색이고, 진출색, 팽창색이다.
  • ③ 빨강 계통은 한색이고, 후퇴색, 팽창색이다.
  • ④ 파랑 계통은 난색이고, 후퇴색, 팽창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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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원래의 자극과 색이나 밝기가 같은 잔상은?
  • ① 음성 잔상
  • ② 부의 잔상
  • ③ 정의 잔상
  • ④ 보색 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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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투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입체물의 정확한 형태 전달을 위해 작성한다.
  • ② 평면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함이다.
  • ③ 의도한 입체물을 제작하기 위한 도면작성의 기초 지식이다.
  • ④ 투상은 크게 평행 투상과 중심 투상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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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하는 색 이름은?
  • ① 관용색명
  • ② 고유색명
  • ③ 순수색명
  • ④ 계통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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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축물을 설계하고 제도할 때 사용해야 하는 척도는?
  • ① 실척
  • ② 축척
  • ③ 배척
  • ④ 현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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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의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무채색 축의 단계는 뉴트럴(neutral)의 머리글자를 취하여 N1 ~ N12로 정하였다.
  • ② 채도를 구분하는 단계는 무채색을 0으로 하고 14까지의 수치를 표시하였다.
  • ③ 색상환 상에서 보색관계에 놓이는 색의 채도 합이 14가 되도록 하였다.
  • ④ 국제조명협회(C.I.E) 색표와의 연관이 적어 조명색채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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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유채색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Red, Blue, Green
  • ② Red, Gray, Blue
  • ③ Green, Blue, White
  • ④ Gray, White,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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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단면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알기 쉽게 나타내기 위하여 단면도로 표현한다.
  • ② 비대칭인 물체의 내부를 상세하게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전단면도로 나타낸다.
  • ③ 한쪽 단면도는 외형도의 절반과 온단면도의 전부를 조합하여 표시한다.
  • ④ 외형도에서 필요로 하는 일부분만을 부분 단면도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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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연경관처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색은 조화롭다’ 와 연관된 색채조화론 원리는?
  • ① 명료성의 원리
  • ② 유사성의 원리
  • ③ 질성의 원리
  • ④ 친근감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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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먼셀 색체계의 색표기 HV/C에서 C는 무엇의 약자인가?
  • ① Color
  • ② Chroma
  • ③ Coordination
  • ④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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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 ② 색의 강약, 즉 포화도를 명도라고 한다.
  • ③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를 채도라 한다.
  • ④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채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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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 ① 검정 - 노랑
  • ② 검정 - 주황
  • ③ 빨강 - 흰색
  • ④ 노랑 -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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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디자인 재료
41. 열가소성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재료 자체가 기다란 사슬형의 고분자 물질로 되어 있다.
  • ② 가열하면 아무런 화학적 반응도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열을 받으면 물리적 변형이 생긴다.
  • ④ 냉각하였다가 가열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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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렌더링에 사용되는 마카의 특성은?
  • ① 주로 붓 칠을 한다.
  • ② 얼룩이 전혀 가지 않는다.
  • ③ 건조가 빠르다.
  • ④ 분말을 녹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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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종이의 제조 공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사이징 : 아교를 칠한다.
  • ② 충전 : 광물질을 첨가한다.
  • ③ 착색 : 염료, 안료를 사용한다.
  • ④ 정정 : 섬유를 절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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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금속과 비금속의 복합체로 결정화된 물질이며 디자인, 전기, 전자 등에 널리 쓰이는 재료는?
  • ① 유리 재료
  • ② 플라스틱 재료
  • ③ 금속 재료
  • ④ 도자기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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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물에 거른 탈산석회에 여러 가지 안료를 넣고, 아라비아고무 용액으로 반죽하여 막대형으로 만들어 놓은 디자인 표현 재료로, 잘 묻어나고 번지기 쉽기 때문에 정착액을 뿌려 색상을 고정시켜 주어야 하는 재료는?
  • ① 연필
  • ② 파스텔
  • ③ 색연필
  • ④ 마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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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폴리에스테르 수지 도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도료이다.
  • ② 경도가 높고 표면이 매끈하다.
  • ③ 1회 도장으로 두꺼운 도막을 얻을 수 있다.
  • ④ 내습성, 내약품성, 내마모성 등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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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인쇄용지인 갱지의 특성은?
  • ① 최상급 인쇄용지이다.
  • ② 화학 펄프만으로 만들어진다.
  • ③ 백색도가 높다.
  • ④ 잉크의 건조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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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필름의 현상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현상→정착→중간정지→세척→건조
  • ② 현상→중간정지→세척→정착→건조
  • ③ 현상→중간정지→정착→세척→건조
  • ④ 정착→현상→중간정지→세척→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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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기준점과 기준점 사이를 연결하는 선의 명칭은?
  • ① 핸들(Direction Point)
  • ② 세그먼트(Segment)
  • ③ 패스(Path)
  • ④ 오브젝트(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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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메모리이다.
  • ② 주기억장치보다 큰 메모리영역을 제공할 수 있다.
  • ③ 각 프로그램에 실제 메모리 주소가 아닌 가상 메모리 주소를 할당한다.
  • ④ 메모리 관리 방법의 하나로 운영체제에서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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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도큐먼트 셋업(Document Setup) 대화상자에서 ‘Orientation’이란?
  • ① 출력 용지의 방향 설정
  • ② 출력기 Format 기능
  • ③ Document의 크기 설정
  • ④ Document의 크기와 출력 매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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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그래픽스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BMP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지원하는 파일 포맷으로 압축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② EPS : 포스트스크립트 형태의 파일 형식으로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그래픽 파일을 함께 저장할 수 있다.
  • ③ GIF : 사진이미지 압축에 가장 유리한 포맷으로 정밀한 이미지 저장에 적합한 파일이다.
  • ④ PNG : JPG와 GIF의 장점만을 가진 포맷으로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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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페인팅 소프트웨어(Painting Software)의 기능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① 이미지의 축소, 확대, 반복, 이동의 기능
  • ② 에어브러시 기법에 의한 그라데이션 기능
  • ③ 광선추적기법을 통한 사실적 물체 표현
  • ④ 필터를 사용한 다양한 이미지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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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셰이딩(Shad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퐁 셰이딩은 플라스틱 질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 ② 고라우드 셰이딩 Smooth Shading 방식의 일종이다.
  • ③ 플랫 셰이딩은 표면 재질의 특성은 고려하지 않는 셰이딩 기법이다.
  • ④ 플랫 셰이딩은 고라우드 셰이딩에 비해 한결 부드럽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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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렌더링에서 ‘Ray Trac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정밀하고 현실감 나는 렌더링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② Ray Casting에 비해 렌더링 시간이 오래 걸린다.
  • ③ 반사와 굴절이 모델링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 ④ 텍스처 매핑과 결합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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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키는 것은?
  • ① 컬러 싱크(Color Sync)
  • ② 개멋(Gamut)
  • ③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 ④ 팬톤(Pantone)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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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에서 3D그래픽, 사운드 등의 화려함을 표현하기 위한 기술은?
  • ① Direct X
  • ② Rendering
  • ③ Projection
  • ④ Active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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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와 각도를 사용하여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는?
  • ① 원통 좌표계(Cylindrical Coordinate System)
  • ② 모델 좌표계(Model Coordinate System)
  • ③ 극 좌표계(Polar Coordinate System)
  • ④ 직교 좌표계(Cartesian Coordinat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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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그래픽스의 도입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다양한 대안의 제시가 비교적 쉽다.
  • ② 여러 가지 수정이 용이하며 변형이 자유롭다.
  • ③ 컴퓨터그래픽 기기를 쉽게 익힐 수 있다.
  • ④ 정보들의 축적으로 나중에 다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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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 ① 사이트 홍보
  • ② 비즈니스모델 개발
  • ③ 시장조사
  • ④ 디자인 콘셉트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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