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09. 1. 18.) 시험일자 : 2009년 1월 18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것은?
  • ① 멀티스크린
  • ② 애니메이션
  • ③ 컴퓨터그래픽스
  • ④ 홀로그래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실내 디자인에서 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로 구분할 때, 주로 실시 설계도에만 이용되는 것은?
  • ① 배치도
  • ② 평면도
  • ③ 구조 설계도
  • ④ 입면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내용의 ( )에 가장 적절한 용어는?
  • ① ① 형(shape), ② 형태(form)
  • ② ① 형태(form), ② 형(shape)
  • ③ ① 개념(concept), ② 형(shape)
  • ④ ① 개념(concept), ② 형태(for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내용으로 부적합한 것은?
  • ① 사람들이 살아가고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전반적인 양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 ② 생활의 구조적 측면인 생활의식, 생활행동, 관심 등이 복합되어 있는 것이다.
  • ③ 생활수준의 전반적인 향상이 높은 지식과 자기의식, 개성 및 자기주관을 가진 다양한 소비자 계층이 등장하고 있다.
  • ④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기술혁신과 정보화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개성에 주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디자인 컨셉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자연물과 조형물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 ② 대상물의 특성을 살리면서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 ③ 개념화, 아이디어 구상, 계획하는 것이다.
  • ④ 제품의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모형을 제작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상대적인 경쟁적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부문을 의미하는 것으로 틈새시장을 의미하는 것은?
  • ① 벤처시장
  • ② 전략시장
  • ③ 리치마켓
  • ④ 디자인마켓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인간, 자연 사회화의 대응 관계를 전제로 디자인을 분류할 때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시각전달 디자인
  • ② 상업 디자인
  • ③ 제품 디자인
  • ④ 환경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조명의 4요소를 바르게 배열한 것은?
  • ① 명도, 대비, 크기, 노출시간
  • ② 채도, 색상, 면적, 장소
  • ③ 채도, 명도, 색상, 노출시간
  • ④ 조화, 대비, 크기, 장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으로 길이와 너비를 가진 디자인 요소와 관계있는 표현 재료는?
  • ① 종이, 철사
  • ② 나무젓가락, 아크릴판
  • ③ 노끈, 낚싯줄
  • ④ 폼 보드, 하드보드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디자인에서 기초 조형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조형에 대한 감각 훈련
  • ② 창조성 개발
  • ③ 마케팅 활동 능력 배양
  • ④ 표현 기술의 습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품질, 비용,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은?
  • ① 벤치마크
  • ② 리엔지니어링
  • ③ 반달리즘
  • ④ 컨설턴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애니메이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액션(action)이란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한 인물 및 물체의 움직임을 말한다.
  • ② 애니메이션 보드(animation board)란 카메라에 부속되어 있는 조정 핀을 말한다.
  • ③ 애트모스피어 스케치(atmosphere sketch)란 애니메이션의 배경에 사용하기 위해 어느 장소의 인상을 기록해 두는 일을 말한다.
  • ④ 오브젝트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이란 인간이나 동물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빛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명암효과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 ② 명도의 대비나 시각적 거리감과 함께 표현된다.
  • ③ 물체의 운동감을 주로 표현한다.
  • ④ 촉각적 질감과 시각적 질감으로 나누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수공예 부흥운동인 Art&Craft는 다음 중 어떤 양식을 주로 추구했는가?
  • ① 바로코
  • ② 고딕
  • ③ 로코코
  • ④ 로마네스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제품디자인에서 작업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기능성
  • ② 성실성
  • ③ 심미성
  • ④ 경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구의 물리적 요소분석에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대공간적 기능
  • ② 대심리적 기능
  • ③ 대인적 기능
  • ④ 대환경적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실제의 쓸모를 말하는 것은?
  • ① 심미성
  • ② 기능성
  • ③ 창의성
  • ④ 독창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신문광고의 구성요소를 조형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로 구분할 때, 내용적 요소에 가까운 것은?
  • ① 일러스트레이션
  • ② 트레이드 마크
  • ③ 로고타입
  • ④ 헤드라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바우하우스 운동의 창설자는?
  • ① 윌리암 모리스
  • ② 헨리 반 데 벨데
  • ③ 루이스 설리반
  • ④ 월터 그로피우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시각이나 촉각으로 인식할 수 없으나 기하학적으로 취급되는 도형의 형태는?
  • ① 인위 형태
  • ② 현실적 형태
  • ③ 자연 형태
  • ④ 이념적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다음 배색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높아 보인다.
  • ② 같은 명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고명도로 보이고 밝아 보인다.
  • ③ 같은 채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작아지면 저채도로 보이고 탁하게 보인다.
  • ④ 같은 명도의 색이라도 면적이 작아지면 고명도로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통일된 제도 규격에 맞추어 제도할 때의 이점이 아닌 것은?
  • ① 도면이 정확하고 간결하며 능률적이다.
  • ② 설계의도를 설계자의 직접 설명으로 전달할 수 있다.
  • ③ 생산 능률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다.
  • ④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색채 조화시 고려할 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호적인 측면과 디자인적 시각의 차이
  • ② 색 자체와 채색된 범위의 차이
  • ③ 디자인의 형태와 의미 또는 해석의 차이
  • ④ 관광이나 상술적 측면 등의 차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가장 심리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는 색은?
  • ① 5Y 6/8
  • ② 5B 4/6
  • ③ 5R 5/10
  • ④ 5YR 3/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White, Black, Gray 각 바탕 위에서 주목성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것 중 맞는 것은?
  • ① White 바탕 → Yellow, Red, Orange, Green
  • ② Black 바탕 → Yellow, Orange, Red, Blue
  • ③ Gray 바탕 → Red, Orange, Yellow, Green
  • ④ Black 바탕 → Red, Orange, Green, Yellow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타원을 그리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4중심법
  • ② 대소부원법
  • ③ 평행사변형법
  • ④ 직접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관용 색명 중 지명(地名)에서 따온 것은?
  • ① 셀몬 핑크(salmon pink)
  • ② 피치(peach)
  • ③ 앰버(amber)
  • ④ 프러시안 블루(prussian 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 - 중간혼합
  • ② 멕스웰 원판(Maxwell disk) - 중감혼합
  • ③ 영-헬름홀츠 - 4원색설
  • ④ 월슨 - 3수용체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주황색의 도형은 배경색을 바꿀 때마다 다른 색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파랑 배경에서 더 탁해 보인다.
  • ② 검정이 섞인 빨강 배경에서 더 밝아 보인다.
  • ③ 회색이 섞인 빨강 배경에서 더 선명해 보인다.
  • ④ 노랑 배경에서 빨강 기미를 띤 주황으로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제도에서 20이 뜻하는 것은?
  • ① 물체의 반지름이 20mm이다.
  • ② 물체의 지름이 20mm이다.
  • ③ 판의 두께가 20mm이다.
  • ④ 물체의 길이가 20mm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원칙적으로 길이 방향으로 절단한 단면도로 표시해도 좋은 것은?
  • ① 축
  • ② 구부러진 관
  • ③ 볼트
  • ④ 기어의 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 중 눈의 색 지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간상체가 추상체보다 훨씬 세밀하게 반응한다.
  • ② 시각은 망막의 다른 부분보다 중심에서 휠씬 세밀하게 반응한다.
  • ③ 망막의 각 부위에서 느끼는 색의 감광도로 서로 다르다.
  • ④ 간상체는 뇌에 이르는 전용 시신경을 가지고 있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병치중간혼합의 예가 아닌 것은?
  • ① 컬러인쇄의 망점
  • ② 점묘법에 의한 회화작품
  • ③ 2가지 색이 칠해진 회전하는 원판
  • ④ 여러 가지 색의 실로 직조된 직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제3각법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자연적인 형(선박, 가옥의 경우)을 나타낼 수 있다.
  • ② 정면도의 표현이 합리적이다.
  • ③ 치수기입이 합리적이다.
  • ④ 보조투상이 용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색광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감법 혼색 또는 감산 혼합이라고 한다.
  • ② 색광의 3원색은 자주(M), 노랑(Y), 청록(C)을 말한다.
  • ③ 색광은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 ④ 색광은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흥분을 유발할 수 있는 색채는?
  • ① 남색과 연두
  • ② 녹색과 자주
  • ③ 빨강과 노랑
  • ④ 청록과 파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색의 3속성 개념을 도입한 색상환에 의해서 색의 조화를 유사 조화와 대비 조화로 나누고 정량적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 ① 오스트발트(ostwald)
  • ② 슈브뢸(Chevreul)
  • ③ 먼셀(Munsell)
  • ④ 져드(Jud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도형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 ①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 ② 원의 중심 구하기
  • ③ 주어진 반지름의 원 그리기
  • ④ 수직선을 2등분 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단색광(monochromatic light)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가장 짧은 파장의 광선
  • ② 두 단색광을 합하여 백색광이 되는 광선
  • ③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
  • ④ 더 이상 분광될 수 없는 광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투시도법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직접법은 시선과 족선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 ② 거리점법은 시점과 시거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 ③ 소실점법은 직선의 소실점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 ④ 측점법은 소실점과 직선의 측점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디자인 재료
41. 7 세기에 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규모가 작은 수초법(手抄法)에 의해 만들어진 종이는?
  • ① 켄트지
  • ② 와트만지
  • ③ 화지
  • ④ 한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고체 무기재료 중 비결정의 탄화수소계 물질로서, 주원소가 비금속인 탄소로 이루어진 것은?
  • ① 플라스틱
  • ② 유리
  • ③ 금속
  • ④ 도자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파스텔 재료를 이용한 스케치를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선의 느낌은 연필과 비슷하나 그림자 부분을 묘사하기가 쉽다.
  • ② 정착액이 필요하다.
  • ③ 다양한 색채를 만들 수 있어서 회화의 재료로도 쓰인다.
  • ④ 매우 정확하고 정밀한 부분을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채색 재료 중 플라스틱 심으로부터 연속적으로 수성 또는 유성 잉크가 나와 채색할 수 있어서 러프 스케치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는?
  • ① 컬러마커
  • ② 싸인펜
  • ③ 파스텔
  • ④ 크레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종이를 잡아 당겨서 판단될 때까지의 신장률을 표시하는 것은?
  • ① 신축율
  • ② 인장율
  • ③ 인열율
  • ④ 파열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소석고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석고는 경석고에 비해 건조시간이 짧다.
  • ② 석고원석을 190℃ 이내로 장시간 가열하면 소석고가 된다.
  • ③ 소석고의 경화촉진제는 석회이다.
  • ④ 작업시 물의 중량비는 40~50% 정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긴 파장이나 자외선 등의 자극을 받으면 자극 제거 후에도 일정시간 빛을 내는 도료는?
  • ① 시온도료
  • ② 형광도료
  • ③ 방화도료
  • ④ 난연도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사람의 눈이 인식하지 못하는 700nm 이상의 장 파장광 촬영기는?
  • ① 자외선 카메라
  • ② 적외선 카메라
  • ③ X-선 카메라
  • ④ 고감도 카메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그래픽스의 발전 요인 중 그 이유가 다른 하나는?
  • 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 ② 멀티미디어의 확대
  • ③ 컴퓨터의 기능 향상
  • ④ 컴퓨터의 가격 인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2차원 이미지를 3차원 이미지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필터는?
  • ① Blur 필터
  • ② Emboss 필터
  • ③ Wind 필터
  • ④ Sharpen 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그래픽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다음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 ① 화소(pixel)
  • ② 래스터 이미지
  • ③ 벡터 이미지
  • ④ 비트맵 그래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3×4cm의 원고사진을 300dpi 해상도, 6×8cm의 크기로 인쇄할 필름을 출력하려고 한다. 몇 dpi로 원고 사진을 스캔하는 것이 적합한가?
  • ① 1200dpi
  • ② 900dpi
  • ③ 600dpi
  • ④ 300dp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3차원 모델 데이터를 얻기 위한 입력장치는?
  • ① 플랫베드 스캐너
  • ② 3D스캐너
  • ③ 카메라
  • ④ 인코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가장 보편적인 분류에 의하면 2차원적인 평면처리와 3차원적인 입체 처리로 나누어진다.
  • ② 수정이 용이하며 무한대로 복제할 수 있다.
  • ③ 컴퓨터그래픽스는 3차원의 물체를 표현하며 예술성 있는 작품은 구현이 어렵다.
  • ④ 3차원 물체에 명암과 색상을 입히는 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컴퓨터의 입력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키보드
  • ② 태블릿
  • ③ 필름 레코드
  • ④ 스캐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3차원 소프트웨어에서 2차원 도형에 Z축으로 깊이를 주어 3차원 오브젝트(object)를 만드는 방식은?
  • ① Revolver 방식
  • ② Extrude 방식
  • ③ Bevel 방식
  • ④ Compound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인 영화필름의 형태는 초당 32Frame으로 표현된다.
  • ②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방송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PAL이라고 하는데 초당 12Frame을 보여 준다.
  • ③ 우리나라를 비롯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의 방송 시스템에서 NTSC 방식을 사용하는데 초당 29.97 Frame을 보여준다.
  • ④ 일반적인 비디오 포맷 형태로 초당 24Frame으로 보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컬러의 컬러표를 사용하는 컬러 시스템은?
  • ① Gray mode
  • ② Bitemap mode
  • ③ CMYK mode
  • ④ Index color mod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Texture를 사용하여 물체의 음양각을 주는 기법은?
  • ①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 ② 범프 매핑(bump mapping)
  • ③ 라디오시티(radiosity)
  • ④ 섀도잉(shadow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인비트원(in-between)
  • ② 모핑(morphing)
  • ③ 지-버퍼(Z-buffer) 알고리즘
  • ④ 로토스코핑(rotoscop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