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07. 7. 15.) 시험일자 : 2007년 7월 15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아이디어 발상 방법의 하나인 브레인스토밍에 관한 잘못된 설명은?
  • ① 집단회의에서 참가자의 연쇄반응에 의한 발상기법이다.
  • ② 전형적인 자유 연상법이다.
  • ③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만을 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④ 일단 제출된 아이디어는 비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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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신문광고의 광고란(廣告欄) 광고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상품광고
  • ② 기업광고
  • ③ 영업물광고
  • ④ 돌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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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테리어디자인에서 바닥의 마감재료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 ① 석재
  • ② 목재
  • ③ 아스타일
  • ④ 석고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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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간배치를 위한 시스템 가구 사용시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듈화 되어 다양한 배치가 가능하다.
  • ②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
  • ③ 공간 성격의 변화에 대한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다.
  • ④ 단일 공간을 상이한 기능의 공간으로 구획, 분할이 용이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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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편집디자인 작업과정 중 인쇄소에 원고를 넘기기에 앞서 문자 원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지정단계는?
  • ① 기획 회의 단계
  • ② 취재, 자료 수집 단계
  • ③ 편집, 레이아웃 단계
  • ④ 인쇄 및 검품, 납품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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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44년 윌리엄 고든에 의해 개발된 아이디어 창출법으로 은유법과 유추법을 사용하여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은?
  • ① 입출력법
  • ② 체크리스트법
  • ③ 시네틱스
  • ④ 매니지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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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대국가의 건축에서 나타난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거대함에서 비롯되는 기념비적 특성이 있다.
  • ② 아치와 돔 양식을 주로 도입하였다.
  • ③ 기하학적 비례의 원리를 적용 시켰다.
  • ④ 강력한 통치 국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과시하는 건축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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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환경디자인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설계
  • ② 조경설계
  • ③ 도시계획
  • ④ 실내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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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보존성
  • ② 편리성
  • ③ 상품성
  • ④ 기념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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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앙리 반 데 벨데에 의해 사용된 곡선을 중심으로 장식적 양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던 시기에 전 유럽을 풍미했던 양식은?
  • ①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s Movement)
  • ② 아르누보(Art Nouveau)
  • ③ 바우하우스(BauHaus)
  • ④ 시카고파(Chicago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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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디스플레이의 조건으로만 성립된 것은?
  • ① 대상물, 관객, 장소, 시기
  • ② 관객, 교통, 공간, 도면
  • ③ 장소, 공간, 도면, 색상
  • ④ 공간, 도면, 건물, 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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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자인의 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형
  • ② 빛과 운동
  • ③ 개성
  • ④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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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게슈탈트(gestalt)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시각성의 요인
  • ② 유사성의 요인
  • ③ 폐쇄성의 요인
  • ④ 근접성의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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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문화적 요인
  • ② 사회적요인
  • ③ 개인적 요인
  • ④ 도덕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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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것으로, 시각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인 것은?
  • ① 통일
  • ② 리듬
  • ③ 반복
  • ④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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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자연형태
  • ② 인위형태
  • ③ 현실형태
  • ④ 순수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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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 ① 생산자
  • ② 소비자
  • ③ 디자이너
  • ④ 기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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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랜더링에 대한 설명이 잘못 된 것은?
  • ① 완성될 제품에 대한 예상도이다.
  • ② 실물이 가진 형태, 색채, 재질감을 충실히 표현한다.
  • ③ 제시용 랜더링이란 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목적으로 쓰인다.
  • ④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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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구매시점 광고를 의미하는 용어는?
  • ① P.O.P
  • ② Package
  • ③ DM
  • ④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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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용성 또는 기능성과 관련되는 디자인의 조건은?
  • ① 독창성
  • ② 합목적성
  • ③ 심미성
  • ④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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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위에서 내려다보는 조감도의 느낌을 주는 투시도법은?
  • ① 1점 투시
  • ② 2점 투시
  • ③ 3점 투시
  • ④ 등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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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투상도의 제3각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 화면, 물체의 순서로 되어 있다.
  • ② 미국에서 발달하여 빠른 속도로 보급 되었다.
  • ③ 한국산업규격의 제도 통칙에 이를 적용하였다.
  • ④ 유럽에서 발달하여 독일을 거쳐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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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두워지면 가장 먼저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색은?
  • ① 노랑
  • ② 빨강
  • ③ 녹색
  • ④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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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낮은 영역을 나타내는 수식어는?
  • ① 선명한
  • ② 흐린
  • ③ 밝은
  • ④ 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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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과정인가 ?
  • ①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 ②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
  • ③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 ④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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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척도 중 축척에 해당되는 것은?
  • ① 5/1
  • ② 2/1
  • ③ 1/1
  • ④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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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색의 효과 중 채도와 면적 간의 관계에 있어,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이 들도록 배색하는 방법은?
  • ① 저채도의 색을 좁은 면적에, 고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사용한다.
  • ② 저채도의 색과 고채도의 색을 같은 크기의 면적에 사용한다.
  • ③ 저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고채도의 색을 좁은 면적에 사용한다.
  • ④ 저채도의 색은 왼쪽에, 고채도의 색은 오른쪽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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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색 중 배경색이 남색일 때, 진출성이 가장 강한 것은?
  • ① 노랑
  • ② 자주
  • ③ 보라
  • ④ 청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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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투시도에서 암시도(시점이 하단에 있는 경우)는?
  • ① 2, 3, 9
  • ② 4, 8, 1
  • ③ 5, 6, 7
  • ④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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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구멍의 치수, 가공법 또는 품번 등을 기입할 때 쓰이는 선은?
  • ① 화살표
  • ② 지시선
  • ③ 치수선
  • ④ 치수보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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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개가 복잡한 조립도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면 도법은?
  • ① 온 단면도(전 단면도)
  • ②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
  • ③ 부분 단면도
  • ④ 치수보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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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3개의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을 같게,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리는 투상도는?
  • ① 등각투상도
  • ② 부등각투상도
  • ③ 사투상도
  • ④ 전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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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주위에 있는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은?
  • ① 색의 동화 현상
  • ② 연변 대비 현상
  • ③ 보색 잔상 현상
  • ④ 등색 잔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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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떤 특정색채가 주변 색채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를 색채의 대비효과라 한다.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지각되는 대비는?
  • ① 계시대비
  • ② 동시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명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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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채 개념은?
  • ① Red + Green + Blue = 100%
  • ② White + Black + Color = 100%
  • ③ Red + Yellow + Blue = 100%
  • ④ White + Blue + Green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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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두 색 중에서 빛의 반사율이 높은 쪽이 밝은 색이다.
  • ② 색의 강약, 즉 포화도를 명도라고 한다.
  • ③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를 채도라 한다.
  • ④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채도의 기준 척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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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를 통한 인간의 생활, 작업의 분위기,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색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은?
  • ① 색채조절
  • ② 색채미학
  • ③ 색채심리
  • ④ 색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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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인가?
  • ① 회전혼합
  • ② 병치혼합
  • ③ 가산혼합
  • ④ 감산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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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과 정반대의 상이 보이는 잔상 효과는?
  • ① 부의 잔상
  • ② 정의 잔상
  • ③ 정지 잔상
  • ④ 변화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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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표준 20색상환에서 청록색의 보색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보라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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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한지의 용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화선지
  • ② 닥종이
  • ③ 송엽지
  • ④ 유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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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류의 표면가공방식이 아닌 것은?
  • ① 오버프린트
  • ② 비닐칠
  • ③ 비닐필름 붙이기
  • ④ 녹말풀 바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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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재료 중 색상의 수가 풍부하며, 색채도 선명하고 건조가 빠른 장점이 있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특히 제품디자인 실무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유화 물감
  • ② 파스텔
  • ③ 포스터 컬러
  • ④ 마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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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셀룰로스계 수지 접착제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용제는?
  • ① 암모니아
  • ② 아세톤
  • ③ 수산화나트륨
  • ④ 산화마그네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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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합성수지 도료는?
  • ① 유성 에나멜
  • ② 주정 도료
  • ③ 알키드 수지 도료
  • ④ 캐슈계 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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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에어브러시(air Brush) 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거칠고 대담한 표현에 가장 적합하다.
  • ②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잉크나 물감을 내뿜어 그려진다.
  • ③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알맞은 기법이다
  • ④ 가장 중요한 것은 콤프레서와 스프레이건의 취급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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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일반적인 금속재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상온에서는 고체 상태이다.
  • ② 색채가 다양하지 않다.
  • ③ 이온화했을 때 양이온이 된다.
  • ④ 일반적으로 비중이 매우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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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상과 인화 과정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촬영 후에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는 필름은?
  • ① 매트릭스 필름
  • ② 폴라로이드 필름
  • ③ 엑타크롬 필름
  • ④ 리버설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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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평소 작업 습관을 바꿈으로써 포토샵에서의 작업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채널과 레이어의 사용을 가급적 줄인다.
  • ② 스케치 과정의 작업은 고해상도로 실제크기보다 더 크게 제작한다.
  • ③ 퀵 에디트 기능을 사용한다.
  • ④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적극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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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는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키는 것은?
  • ① 컬러 싱크(Color Sync)
  • ② 개멋(Gamut)
  • ③ 캘리브래이션(Calibration)
  • ④ 팬톤(Pantone)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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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래스터 이미지는 모든 것이 점으로 표시되므로 직선이 톱니 모양으로 우툴두툴하게 되는 현상이 일러난다. 이미지에서 톱니 모양의 거친 부분을 중간색으로 보완시켜 부드러운 직선으로 보이게 하는 기능은?
  • ① 퐁 세이딩(Pong shading)
  • ②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 ③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 ④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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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3D 작업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이는 개체를 흐릿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은?
  • ①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 ② 모션 블러(Mothion blur)
  • ③ 메타 볼(Meta ball)
  • ④ 로토스코핑(Rotosco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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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벡터 이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확대했을 때 모자이크와 같이 뚜렷한 영영이 보이게 된다.
  • ② 벡터방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포토샵이다.
  • ③ 무수히 많은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 ④ 수학적 해석방식을 취해 확대하더라도 변형되어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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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아닌 것은?
  • ① 출판, 신문과 같이 종이 미디어(Paper Media)에서 발전된 개념이다.
  • ②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여러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시키면서 등장한 말이다.
  • ③ 사운드(sound)와 영상(video)을 디지털 파일로 출력할 수 있다.
  • ④ 네트워크를 통하여 양방향화 되어 정보와 통신, 방송을 진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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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 출판에 있어서 그림 이미지의 필름 출력 및 인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틀린 것은?
  • ① 도트 개인(Dot Gain)의 수치(퍼센트)를 미리 설정한다.
  • ② GCR(Gray Component Replacement, 회색구성성분대체) 조절이 미리 필요하다.
  • ③ UCR(Under color removal, 바탕색 제거) 과정이 color correction때 필요하다.
  • ④ 인쇄될 용지에 상관없이 printing ink setup의 값은 항상 일정하게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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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벡터 이미지 파일제작에 사용되며, 점과 핸들바(조정막대)를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거나 편집하는 방식은?
  • ① Point
  • ② Nurbs
  • ③ Polygon
  • ④ Baz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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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컴퓨터 입력 전용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태블릿(Tablet)
  • ② 라이트 팬(Lignt pen)
  • ③ 자기디스크(Magnetic Disk)
  • ④ 디지타이저(Digit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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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프톤 스크리닝(Halftone Screening)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컴퓨터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일정한 색의 작은 점으로 나눈다.
  • ② 회전혼합과 같은 효과로 다양한 회색을 만들 수 있다.
  • ③ 점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 ④ 무채색의 그라데이션은 검정색 잉크만으로 프린트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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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GA(Video Graphic Adapter) 또는 비디오 카드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를 모니터에 알맞게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화면에 나타나는 컬러 수와 해상도를 결정해 주는 장치는?
  • ① 그래픽 소프트웨어
  • ② 그래픽 보드
  • ③ 중앙처리장치
  • ④ 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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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여러 개의 단면 형상을 배치하고 여기에 껍질을 입혀 3차원 입체를 만드는 방법은?
  • ① 스키닝(skinning)
  • ② 스위핑(sweeping)
  • ③ 블렌딩(blending)
  • ④ 라운딩(rou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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