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07. 4. 1.) 시험일자 : 2007년 4월 1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중인간과도구의 상호작용이중요한 연구대상인 디자인 분야는?
  • ① 스페이스 디자인
  • ②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③ 프로덕트 디자인
  • ④ 인테리어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선에 대한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기하학에서는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을 선이라 한다.
  • ② 선은 명암의 차이, 면과 면의 교차에서만 느낄 수 있다.
  • ③ 수평선은 동적이고 곡선은 불안정하다.
  • ④ 사선은 안정되고, 운동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마켓쉐어(market share) 란?
  • ① 잠재시장의 수요
  • ② 지방시장의 잠재량
  • ③ 회사의 시장 점유율
  • ④ 시장의 지역적분포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시각적 안정감과 명쾌감을 유발시키는 구성 원리인 균형에 속하지 않은 것은?
  • ① 비대칭
  • ② 바닥
  • ③ 천장
  • ④ 기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실내디자인의 기본요소 중인간의 접촉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벽
  • ② 바닥
  • ③ 천장
  • ④ 기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실내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사분석 단계와 디자인 단계로 구분 할 때 디자인 단계에 속하는 것은?
  • ① 아이디어스케치
  • ② 문제의 인식
  • ③ 정보의 분석
  • ④ 정보의 수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러스킨의 자극을 받아 사람들에게 숙련공에 의한 성실한 수공예품을 권장하고, 기계로 인한 기쁨이 없는 노동을 윤리적인 입장에서 비난한 사람은?
  • ① 팩스턴
  • ② 라이트
  • ③ 반데 벨데
  • ④ 모리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서로 다르고 관련성을 찾아내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은?
  • ① 메트릭스(Matrix)
  • ② 연상결합(Image Asscciation)
  • ③ 시네틱스(synectics)
  • ④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인쇄 판식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평판 :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옵셋 인쇄가 대표적이다.
  • ② 볼록판 : 화선부가 볼록부이며 볼록부에만 잉크가 묻기 때문에 문자가 선명치 못하고 박력이 없다.
  • ③ 오목판 : 평평한 판면을 약품이나 조각으로 파이게 하는 방법으로 그라비어 인쇄가 대표적이다.
  • ④ 공판 : 인쇄하지 않을 부분의 구멍을 막아 제판하여 인쇄하며 인쇄량이 비교적 적은 인쇄에 사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디자이너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을 메모하기 위한최초의 스케치는?
  • ① 스크래치스케치
  • ② 러프스케치
  • ③ 스타일 스케치
  • ④ 컨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말하는 디자인의 복합기능 중재료와 도구, 공정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은?
  • ① 방법
  • ② 용도
  • ③ 연상
  • ④ 필요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1960년대 팝(POP) 디자인 운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 전달
  • ② 순간적, 효과를 표현한 예술양식
  • ③ 정적이며 중후함
  • ④ 유선형의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회적 요인
  • ② 문화적 요인
  • ③ 개인적 요인
  • ④ 집단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도로나 도로변의산기슭, 논, 밭 같은 곳에 설치하는 간판은?
  • ① 로드사인
  • ② 애드벌룬
  • ③ 점두간판
  • ④ 입간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형태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 ① 서적스타일-잡지, 화집, 단행본
  • ② 스프레드 스타일-카탈로그, 팜플렛
  • ③ 카드스타일-브로슈어, 매뉴얼
  • ④ 시트스타일-명함, 안내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시각법칙의 원리와 가장거리가 먼 것은?
  • ① 근접의 원리
  • ② 유사의 원리
  • ③ 폐쇄의 원리
  • ④ 음영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주거 공간의 이용적 특성에 다른 분류에서 개인적 공간은?
  • ① 거실
  • ② 부엌
  • ③ 침실
  • ④ 세탁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포장 디자인의 요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보 전달에 충실해야 한다.
  • ② 항상 고급스러워야 한다.
  • ③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한다.
  • ④ 구매충동이 일어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소비자의 생활유형중에서유동적구매의 소비자 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충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상품에는 무관심하다.
  • ② 특정 상품의 브랜드를 좋아하여 반복적으로 구매한다.
  • ③ 상품의 상징성이나 구매자 자신의 이미지고양에 민감하다.
  • ④ 합리적인 구매동기 부여에 민감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일반적으로 초기에 영역구분과 구체성에 구애받지 않고 수행하는 발산적 아이디어 발상법은?
  • ① 체크리스트법
  • ② 브레인스토밍법
  • ③ 시네틱스법
  • ④ 탐색영역의 확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색의 연상과 상징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노랑 - 희망, 광명, 유쾌, 경박
  • ② 녹색 - 엽록소, 안식, 중성, 이상
  • ③ 자주 - 애정, 복숭아, 발정적, 창조적
  • ④ 검정 - 겸손, 우울, 점잖음, 무기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명도가 다른 두 색을 같이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명도가 낮은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인다.
  • ② 순간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계속해서 한 곳을 보면 대비효과가 더욱 커진다.
  • ③ 채도 대비는 유채색과 무채색사이에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 ④ 인접된 부분이 특별히 강하게 대비효과가 나타내는 것을 연변대비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색료의 3원색을 혼합한 결과가 맞는 것은?
  • ① Magenta+Yellow = Red
  • ② Yellow+Cyan = Blue
  • ③ Red+Green = Yellow
  • ④ Cyan+Magenta = Gree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오스받트 색채조화론 중 ni-ne-na와 같이 기호 앞의 문자가 같은 색들끼리의 조화는?
  • ① 등백계열 조화
  • ② 등흑계열 조화
  • ③ 등순계열 조화
  • ④ 무채색의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도형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 ①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긋기
  • ② 원의 중심 구하기
  • ③ 주어진 반지름의 원 그리기
  • ④ 수직선을 2등분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타원을 그리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집점법
  • ② 축 폐선법
  • ③ 대.소부원법
  • ④ 평행 4변형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투시도법의 종류 중 직접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시선과 족선을 이용하는 방법
  • ② 직선의 소점을 이용하는 방법
  • ③ 거리점을 이용하는 방법
  • ④ 한 선분의 측점을 이용하는 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표면색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가 그 광원에 색기운이 있을 때 느끼는 색이다.
  • ② 대부분의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하면 그 물체는 흰색으로 보인다.
  • ③ 파장이 긴 빨강 파장의 범위만을 강하게 반사하고, 나머지의 파장을 흡수하면 그 물체는 빨강으로 보인다.
  • ④ 반사율이 높을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상의 고유 색명은?
  • ① 관용색명
  • ② 일반색명
  • ③ 계통색명
  • ④ 특정색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투시도나 렌더링이 공통적으로 미치는 표현기법의 영역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공예디자인
  • ② 시각디자인
  • ③ 제품디자인
  • ④ 환경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현색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 ② 광원과 같은 빛의 색을 표시하기가 어렵다.
  • ③ 먼셀, NCS, DIN 등이 현색계에 속한다.
  • ④ 삼원색의 가산혼합방법에 기초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붉은 색채의 실내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등, 색의 속도감을 강조한 사람은?
  • ① 비렌
  • ② 문. 스펜서
  • ③ 먼셀
  • ④ 져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 ② 색을 느끼는 지각적인 면에서 본다면 색의 강약이며, 맑기이며, 선명도이다.
  • ③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을 탁색이라 한다.
  • ④ 무채색은 채도가 없고, 유채색은 채도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등각 투상도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 ① 45°
  • ② 90°
  • ③ 120°
  • ④ 1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인접색 조화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연두 - 녹색 - 청록
  • ② 주황 - 녹색 - 보라
  • ③ 주황 - 파랑 - 자주
  • ④ 다홍 - 연두 - 남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치수가 가장 바르게 기입된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도형을 제3각법에 의해 작도할 때 필요한 투상면(평면도 - 정면도- 우측면도)을 바르게 고른 것은?
  • ① A - C - D
  • ② B - A - E
  • ③ B - A - D
  • ④ C - E -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하얀 바탕 종이에 빨간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간색 종이로 바꾸어 놓을 경우 빨간색 원은 어떤 색의 원으로 지각되는가?
  • ① 청록
  • ② 보라
  • ③ 검정
  • ④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중 인간이 색을 지각하기 위한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물체
  • ② 조도
  • ③ 시각
  • ④ 광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투시도법의 용어 중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 ① 입점(SP)
  • ② 시점(EP)
  • ③ 소점(VP)
  • ④ 측점(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금속과 비금속의 복합체로 이루어진 것은?
  • ① 도자기
  • ② 유리
  • ③ 알루미늄
  • ④ 플라스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플라스틱 중 투명성이 좋아 유기 유리라고 부르는 것은?
  • ① 아크릴 수지
  • ② 폴리에틸렌
  • ③ 페놀수지
  • ④ 멜라민 수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대표적인 포장용지로 사용되는 것은?
  • ① 크라프트지
  • ② 코트지
  • ③ 모조지
  • ④ 켄트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복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반투명 황산지로, 파스텔 렌더링을 할 때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는 용지는?
  • ① 와트만지
  • ② 트레이싱지
  • ③ 일러스트레이션지
  • ④ 모눈종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컬러 필름 중 현실의 상과 반대로 필름에 만들어지는 것은?
  • ① 리버셜 컬러 필름
  • ② 네거티브 컬러 필름
  • ③ 슬라이드 필름
  • ④ 트랜스퍼런스 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의 종이 제조 공정을 올바른 순서로 나열한 것은?
  • ① ①②③④⑤⑥
  • ② ②④③⑤①⑥
  • ③ ⑥③⑤④②①
  • ④ ④②①⑤⑥③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목재의 역학적 성질 중 외력을 받아 변형된 재료에서 외력을 제거했을 때 원형으로 복귀하려는 성질은?
  • ① 변형
  • ② 강도
  • ③ 탄성
  • ④ 소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스트리퍼블(Strippable)페인트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도장재의 더러움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한다.
  • ② 필요할 때 간단히 벗겨낼 수 있다.
  • ③ 비닐계 수지이다.
  • ④ 얇게 도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 애니메이션중 만화영화제작 방법은?
  • ①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 ② 그림자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 ③ 스틸 애니메이션(still animation)
  • ④ 미니어처 애니메이션(miniature anim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중 픽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픽셀이란 픽쳐(Picture)와 구성요소(Element)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어이다.
  • ② 픽셀은 최소의 개체로서 더 이상 부분으로 나눌 수 없다.
  • ③ 픽셀은 인치당 점의 개수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 ④ 픽셀은 하나의 값을 갖고 있으며, 그 값은 픽셀이 담고 있는 정보, 즉 컬러에 근거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그래픽 이미지의 종류 중 벡터 그래픽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점과 선만으로 하나의 오브젝트를 이루는 것으로 수학적 요소가 가미된 이미지이다.
  • ②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이미지 해상도에 큰 영향을 준다.
  • ③ 벡터 그래픽 이미지는 선이나 문자를 그릴 때 유용하다.
  • ④ 모니터 및 출력장치에서도 또렷하게 나타나는 표현방식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중앙처리장치(CPU)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컴퓨터의 속도는 CPU의 속도에 의해 좌우된다.
  • ② CPU는 사람으로 치면 두뇌에 해당하는 구성요소이며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한다.
  • ③ CPU는 크게 제어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 ④ CPU는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명령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로토스코핑(Lotoscoping)이란?
  • ①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 ②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과 제작
  • ③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 ④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핑하는 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레이어상의 픽셀테두리 부분에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를 형성하여 돌충효과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Align Linked, Arrange
  • ② Bevel, Emboss
  • ③ Inner Glow, Histrogram
  • ④ Brightness, Contra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RFID
  • ② 홈 네트워크
  • ③ 디지털 세탁기
  • ④ 아날로그 T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컴퓨터그래픽스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부적합한 것은?
  • ① 컴퓨터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주는 도구로 사용된다.
  • ② 컴퓨터 그래픽은 사진이나 손으로는 불가능한 합성 및 변형이 가능하다.
  • ③ 화상처리에 있어서 주변의 배경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
  • ④ 컴퓨터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와이어 프레임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데이터 구조가 간단하다.
  • ② 처리속도가 빠르다.
  • ③ 물체의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다.
  • ④ 물체의 형상을 그물망과 같은 선으로만 표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 ① 모델링
  • ② 렌더링
  • ③ 컬러링
  • ④ 디더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대상물의 3차원 좌표를 측정하여 컴퓨터에 XYZ 좌표를 얻는 장치로, 레이저 등을 입체 대상물에 비추어 대상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좌표를 측정할 수 있는 입력장치는?
  • ① 데이터 글러브
  • ② HMD(Head mounted display)
  • ③ 3D 스캐너
  • ④ 모션캡쳐 장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중 AutoCAD에서 다중선을 그리는 명령으로 건축도면 작성시 벽면을 그리는데 유용한 명령은?
  • ① Line
  • ② Bline
  • ③ Dlind
  • ④ Mlin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