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04. 10. 10.) 시험일자 : 2004년 10월 10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기하학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대상을 질서에 의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② 직선,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다.
  • ③ 비구상적, 부정형적인 것을 말한다.
  • ④ 자연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를 이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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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과정의 초기단계, 즉 개념화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이미지 전개와 확인, 형태감과 균형을 파악하기 위한 모형은?
  • ① 연구용 모형
  • ② 제시용 모형
  • ③ 제작용 모형
  • ④ 작동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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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형은?
  • ① 방사대칭
  • ② 이동대칭
  • ③ 선대칭
  • ④ 역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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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민중적인 사회전통과 풍부한 목재를 활용한 민속적이고 가정적인 분위기에 서구의 현대 디자인이 조화롭게 접목된 결과로 특히 가구, 식기, 조명기구 등 실내 생활용품 디자인으로 유명한 곳은?
  • ① 영국
  • ② 독일
  • ③ 스칸디나비아
  • ④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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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는?
  • ① 색채
  • ② 질감
  • ③ 형태
  • ④ 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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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미적 형식원리에서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한 선을 축으로 하여 서로 마주 보게끔 형성하는 것이다.
  • ②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의 수량적 관계이다.
  • ③ 2개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적인 상호관계의 통일이다.
  • ④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둘 이상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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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편집디자인 요소로서 가독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 ② 포토그래피
  • ③ 컬러 디자인
  • ④ 플래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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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의 바른 과정은?
  • ① 기획 → 설계 및 계획 → 설계감리 → 평가
  • ② 기획 → 설계감리 → 평가 → 설계 및 계획
  • ③ 기획 → 설계 및 계획 → 평가 → 설계감리
  • ④ 설계 및 계획 → 기획 → 설계감리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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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도입기
  • ②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 ③ 성장기 - 도입기 - 성숙기 - 쇠퇴기
  • ④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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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인쇄 판식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평판 :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옵셋 인쇄가 대표적이다.
  • ② 볼록판 : 화선부가 볼록부이며 볼록부에만 잉크가 묻기 때문에 문자가 선명치 못하고 박력이 없다.
  • ③ 오목판 : 평평한 판면을 약품이나 조각으로 패이게 하는 방법으로 그라비어 인쇄가 대표적이다.
  • ④ 공판 : 인쇄하지 않을 부분의 구멍을 막아 제판하여 인쇄하며 인쇄량이 비교적 적은 인쇄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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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 표현 기법 중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 즉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한 것은?
  • ① 렌더링
  • ② 정밀묘사
  • ③ 투시도
  • ④ 정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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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자인의 기능적 조건 중 감성공학 측면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물리적 기능
  • ② 생리적 기능
  • ③ 심리적 기능
  • ④ 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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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통일감은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하나로 묶어준다.
  • ② 대상의 의미나 내용을 강조하는 수단으로 반복이 쓰인다.
  • ③ 디자인이나 회화의 구도를 결정하는데 황금비가 많이 쓰여 졌다.
  • ④ 각 부분이 동일하고 간격이 일정할 때 강한 리듬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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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동적인 곡선을 이용하였던 아르누보와는 대조적으로 곡선, 동심원 등을 기하학적으로 변형하여 기계제품에 적합하도록 대중화를 중시한 조형운동은?
  • ① 미술공예운동
  • ② 아르데코
  • ③ 독일공작연맹
  • ④ 세세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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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능성과 실용성은 다음 디자인 조건 중 어느 것에 포함되는가?
  • ① 심미성
  • ② 경제성
  • ③ 합목적성
  • ④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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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황금 분할의 비로 알맞는 것은?
  • ① 1 : 1.618
  • ② 1 : 1.414
  • ③ 1 : 1.518
  • ④ 1 :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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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소비자 구매과정 아이드마(AIDMA)에서 M의 의미는?
  • ①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주의를 끄는 것
  • ② 흥미 유발로 구입하고자 하는 욕망이 일어나는 것
  • ③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일어나 행동으로 옮기는 것
  • ④ 구매 상황의 선택에서 그것을 떠올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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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TV 광고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DM 광고
  • ② 블록 광고
  • ③ 스파트 광고
  • ④ 프로그램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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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바닥의 마감재료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 ① 석재
  • ② 목재
  • ③ 아스타일
  • ④ 석고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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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 모델이 갖는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케치 등의 2차원적으로 발상된 내용을 실제의 크기나 형태를 지닌 입체로 조형하여 확인한다.
  • ② 형태와 인간과의 관계에 따른 조작성 및 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한다.
  • ③ 재료가공이나 성형방법과 조형성과의 관계는 검토할 필요가 없다.
  • ④ 구성 재료와 표면처리, 조형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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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다음 그림 중 두 원을 교차시킨 타원 그리기의 작도법은? (단, 도형의 형상만으로 판단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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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명법에 의한 일반 색명과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일반색명은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 ② KS에서 일반 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Ostwald)의 10 색상에 준하여 색명을 정하였다.
  • ③ 관용색명은 관습적으로 쓰이는 색명으로서 식물, 광물, 지방이름 등을 빌어서 표현한다.
  • ④ KS 에서는 일반 색명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에 관용색명을 쓰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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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색채조화의 설명 중 가장 잘못된 것은?
  • ① 색채조화는 애매함이 없고 명료하게 선택된 배색에 의해 얻어진다.
  • ② 색들끼리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군은 조화된다.
  • ③ 색채조화는 인간의 기호 문제이지만 한번 무관심했던 배색은 자주 대해도 마찬가지다.
  • ④ 색채조화에서 면적이 주는 영향이 크며, 작은 면적에는 강한색이, 큰 면적에는 약한색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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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백열등과 태양광선 아래서 측정한 사과 빛의 스펙트럼 특성이 달라져도 사과의 빨간색은 달리 지각되지 않는 현상은?
  • ① 시인성
  • ② 기억색
  • ③ 착시
  • ④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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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두운 무채색 바탕 위에 있는 유채색 무늬는 어떻게 보이는가?
  • ① 어둡게 느껴진다.
  • ② 강하게 부각된다.
  • ③ 희미하게 부각된다.
  • ④ 더욱 탁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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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등각 투상도(Isometric Projection Drawing)에서 등각축의 각도는?
  • ① 45°
  • ② 90°
  • ③ 120°
  • ④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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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 ① 동시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계시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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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제도 기호 중 잘못 표현된 것은?
  • ① ø = 지름
  • ② t = 두께
  • ③ R = 반지름
  • ④ A = 모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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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면에 대하여 물체의 수직면들이 일정한 각도를 가지고 있으며, 소점이 2개인 경우의 투시도는?
  • ① 평면투시
  • ② 유각투시
  • ③ 사각투시
  • ④ 조감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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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감법 혼색은?
  • ① 색료 혼합
  • ② 색광 혼합
  • ③ 병치 혼합
  • ④ 회전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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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의 팽창과 수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팽창색은 진출색의 조건과 비슷하며 실제 크기보다 크게 보인다.
  • ② 수축색은 후퇴색의 조건과 비슷하며 실제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 ③ 따뜻한 색 쪽이 차가운 색보다 크게 보인다.
  • ④ 밝은 색 쪽이 어두운 색보다 작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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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오스트발트 색입체에서 화살표가 나타내는 계열은?
  • ① 등흑색계열
  • ② 등순색계열
  • ③ 등백색계열
  • ④ 등색상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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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추상체가 활동하여 물체의 형태, 색채를 분명히 감지할 수 있는 상태는?
  • ① 암소시
  • ② 박명시
  • ③ 시감도
  • ④ 명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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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분류 중 무채색에 속하는 것은?
  • ① 황토색
  • ② 어두운 회색
  • ③ 연보라
  • ④ 어두운 회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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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빨강, 주황, 노랑과 같은 배색 또는 녹색, 청록, 파랑과 같은 배색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중성색상의 배색
  • ② 동일색조의 배색
  • ③ 유사색상의 배색
  • ④ 반대색조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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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면의 크기 중 용지 A3의 크기가 올바른 것은?(단위: mm)
  • ① 594 × 841
  • ② 420 × 594
  • ③ 297 × 420
  • ④ 210 ×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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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면에서 치수의 단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길이의 단위는 mm를 사용하나 mm는 기입하지 않는다.
  • ② 치수기입에는 소수점 부호(.)를 사용할 수 없다.
  • ③ 각도의 단위는 도(° )를 사용한다.
  • ④ 각도는 필요에 따라 분, 초의 단위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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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의 명시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명시도는 주위색과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 ② 3속성의 차이가 커질수록 높아진다.
  • ③ 3속성 중에서도 가장 명시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채도차이다.
  • ④ 같은 거리, 같은 크기의 색이 있을 때 확실하게 잘 보이는 색을 명시도가 높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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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보기>그림과 같은 정투상도의 입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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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과 같은 도법은?
  • ① 투상도법
  • ② 전개도법
  • ③ 축소도법
  • ④ 분할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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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장식품이나 의료기기, 전기용품, 양식기류 등에 주로 쓰이는 도금 방법은?
  • ① 금 도금
  • ② 은 도금
  • ③ 주석 도금
  • ④ 납 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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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금속의 일반적 성질 중 옳은 것은?
  • ① 열과 빛, 전기의 부도체이다.
  • ② 연성과 전성이 크다.
  • ③ 이온화했을 때 음이온이 된다.
  • ④ 외력에 대한 저항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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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전기 절연지의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전기적으로 유해한 물질이 없어야 한다.
  • ② 내열성이 필요하다.
  • ③ 두께가 조금씩 달라도 상관없다.
  • ④ 적당한 유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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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금속재료 가공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사출가공
  • ② 소성가공
  • ③ 단조가공
  • ④ 엠보싱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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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석유화학 산업의 발달로 나타난 재료는?
  • ① 플라스틱
  • ② 알루미늄
  • ③ 유리
  • ④ 도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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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카메라의 기본 구조 중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 ① 조리개
  • ② 렌즈
  • ③ 초점 조절 장치
  • ④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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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박엽지는 밑바탕이 비치는 종이의 총칭이다. 박엽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도화지
  • ② 라이스지
  • ③ 인디아지
  • ④ 콘덴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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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파스텔 재료를 이용한 스케치를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선의 느낌은 연필과 비슷하나 그림자 부분을 묘사하기가 쉽다.
  • ② 정착액이 필요하다.
  • ③ 다양한 색채를 만들 수 있어서 회화의 재료로도 쓰인다.
  • ④ 매우 정확하고 정밀한 부분을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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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컴퓨터 그래픽에서 3차원 오브젝트를 모델링한 후 색상을 입혀 좀 더 사실감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것은?
  • ①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② 렌더링(Rendering)
  • ③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 ④ 히든 라인(Hidden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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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024 메가바이트(Megabyte)와 같은 크기는?
  • ① 1 킬로 바이트(Kilobyte)
  • ② 1 기가 바이트(Gigabyte)
  • ③ 1,000 기가 바이트(Gigabyte)
  • ④ 1,000,000 바이트(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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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화상의 기본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오브젝트(Object)
  • ② 캡처(Capture)
  • ③ 프레임(Frame)
  • ④ 퀵타임(Quick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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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비트맵 그래픽 파일과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오토 캐드(Auto CAD)
  • ②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 ③ 포토샵(Adobe Photoshop)
  • ④ 코렐 드로우(Corel Dr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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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근감을 주어 물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수행하는 작업은?
  • ① Section
  • ② Elevation
  • ③ Frame
  • ④ 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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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포토샵 작업 중 처음에 설정한 페이지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이미지의 크기를 늘여서 바꾼다.
  • ② 캔버스의 크기를 바꾼다.
  • ③ 캔버스를 자르는 도구인 크롭(Crop)툴을 사용하여 바꾼다.
  • ④ Magic wand툴로 선택하여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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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스캐너(Scanner)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스캐너의 해상도는 X, Y의 좌표값으로 나타낸다.
  • ② 컴퓨터그래픽스 작업에서 이미지를 입력한다.
  • ③ 화소(pixel)의 방출이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다.
  • ④ 스캐닝 해상도는 EPI(Element Per Inch)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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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워드프로세싱이나 전자출판에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와 그림의 형상이 프린터로 최종 인쇄한 문서의 모양과 똑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 ①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 ② 하이퍼텍스트(hypertext)
  • ③ 위지윅(WYSIWYG)
  • ④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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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설명 중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의 메뉴 중 Layer의 정의는?
  • ① 여러 개의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포개어 놓는 것
  • ② 각 페이지를 여러 개의 페이지로 나누는 것
  • ③ 각 각의 이미지를 그룹(Group)시켜 단순화 시키는 것
  • ④ 두 개의 이미지를 합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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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플로터
  • ② 마우스
  • ③ 스캐너
  • ④ 디지타이징 타블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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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자인 작업 후 원본 데이터를 필름으로 출력하여 인쇄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주의하여야 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최종 이미지는 CMYK 모드로 저장한다.
  • ② 출력 전 마지막 데이터가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한다.
  • ③ 최종 이미지의 포맷은 JPG로 한다.
  • ④ 사용한 서체를 반드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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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의 대표적인 재질 맵 구성 요소 중 범프(Bump Map)맵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맵이 표면이나 물체를 통해 굴절된 것처럼 보인다.
  • ② 밝은 영역은 불투명, 어두운 영역은 투명해진다.
  • ③ 필터 명도에 따라 표면의 하이라이트 패턴을 변화시킨다.
  • ④ 밝은 영역은 돌출되어 보이고, 어두운 영역은 원래 표면에 가깝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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