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2005. 5. 29.) 시험일자 : 2005년 5월 29일

1과목 : 피복재료학
1. 다음 중 면직물에 행해지는 가공은?
  • ① 런던 슈렁크 가공
  • ② 크레빙 가공
  • ③ 머서화 가공
  • ④ 시로셋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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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러가지 섬유 중에서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특성인 것은?
  • ① 탄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높다.
  • ② 마찰 강도가 크다.
  • ③ 흡습성이 매우 좋다.
  • ④ 알칼리에 약하고 산에는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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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문직물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경사가 위사의 교차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시켜 경사 또는 위사 어느 한쪽의 노출이 많은 직물이다.
  • ② 연속적으로 공급되는 한 가닥 또는 여러 가닥의 실을 각각 편침을 사용하여 만든 직물이다.
  • ③ 경사와 위사가 1올씩 교대로 아래 위가 되도록 만든 직물이다.
  • ④ 태핏직기나 도비직기로는 제직할 수 없는 1완전조직의 올 수가 많은 큰 무늬의 직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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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오픈앤드 방적의 가장 큰 결점은?
  • ① 작업이 불편하다.
  • ② 실용성이 없다.
  • ③ 방적효과가 나쁘다.
  • ④ 고급 세사를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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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수지가공의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양털섬유에 대한 방축융성의 부여
  • ② 습윤 강도의 감소
  • ③ 직물에 삼과 같은 컷 모양과 굳기를 부여
  • ④ 원단의 풀을 제거하여 아름답고 풍부한 촉감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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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주자직으로 제직된 직물이 아닌 것은?
  • ① 도스킨
  • ② 양단
  • ③ 공단
  • ④ 개버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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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편성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경사와 위사를 엮어서 만든다.
  • ② 실로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에 새 고리를 걸어 만든다.
  • ③ 섬유를 바늘로 펀치하여 만든다.
  • ④ 실과 실을 서로 매듭 등으로 묶어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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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섬유 중 강도(g/d)가 가장 큰 섬유는?
  • ① 견(silk)
  • ② 면(cotton)
  • ③ 아마(linen)
  • ④ 레이온(ra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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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실의 번수를 나타내는 용어의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항중식은 마사에만 사용한다.
  • ② 항중식은 실의 번수가 클수록 가는 실을 의미한다.
  • ③ 항중식은 섬도가 클수록 굵은 실을 의미한다.
  • ④ 항중식은 인조섬유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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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구리 암모늄 레이온 제조에 있어서 방사시 응고액은?
  • ① 질산, 아세트산
  • ② 알코올, 탄닌산, 물
  • ③ 황산, 수산화나트륨, 물
  • ④ 물, 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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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나일론의 염색에 가장 많이 쓰이는 염료는?
  • ① 직접 염료
  • ② 산성 염료
  • ③ 염기성 염료
  • ④ 황화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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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내약품성에 관한 것이다. 아래의 섬유 중 알칼리에 손상을 받는 섬유는?
  • ① 모
  • ② 나일론
  • ③ 면
  • ④ 폴리에스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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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무명 섬유에 머서화 가공을 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광택이 없어지고 거칠어진다.
  • ② 염색성이 나빠진다.
  • ③ 천연 꼬임수가 증가한다.
  • ④ 단면이 원형에 가까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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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섬유 중 용융점이 가장 낮은 섬유는?
  • ① 나일론
  • ② 폴리에틸렌
  • ③ 폴리에스테르
  • ④ 아세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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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생사의 28 Denier는 몇 m, 몇 g를 나타내는가?
  • ① 길이 9000m에 무게 28g인 것
  • ② 길이 450m에 무게 28g인 것
  • ③ 길이 900m에 무게 28g인 것
  • ④ 길이 4500m에 무게 28g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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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섬유 중 그 원료가 축합중합 반응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은?
  • ① 엑스란
  • ② 오올론
  • ③ 비닐론
  • ④ 나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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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혼방사의 설명이 맞는 것은?
  • ① 필라멘트로 된 방적사
  • ② 스테이플로 만들어진 방적사
  • ③ 양모 섬유로 된 방적사
  • ④ 2가지 이상 섬유로 된 방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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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저마의 특성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단면은 타원형을 이룬다.
  • ② 정련표백하면 광택이 소멸된다.
  • ③ 셀룰로스 섬유 중 결정성과 분자 배향성이 가장 잘 발달되었다.
  • ④ 탄성이 매우 풍부하며 탄성회복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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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능직이 1완전조직을 형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사올수는?
  • ① 3올
  • ② 4올
  • ③ 5올
  • ④ 8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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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직포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방향성이 없다.
  • ② 함기량이 많다.
  • ③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 ④ 내구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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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디자인론
21. 신체노출에 대한 수치심 때문에 복식을 착용하게 되었다는 착용동기설은?
  • ① 장식설
  • ② 신체보호설
  • ③ 정숙설
  • ④ 호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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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넥라인 중 한쪽으로 기울어진 라인으로 언밸런스의 미가 있어 동적이고 새로운 감각을 주는 것은?
  • ① 바또(bateau)넥라인
  • ② 홀터(halter)넥라인
  • ③ 오브리끄(obligue)넥라인
  • ④ 오픈 후론트(open front)넥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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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테일의 설명에 가장 이상적인 스타일화는?
  • ① 착장화
  • ② 생략화
  • ③ 도식화
  • ④ 크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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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먼셀의 색채표기법으로 맞는 것은?
  • ① H/V/C
  • ② V/HC
  • ③ HV/C
  • ④ V/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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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강조의 위치에 관한 설명 중 적당치 않는 것은?
  • ① 기능상 불편을 초래할 위치에는 강조를 하지 않는다.
  • ② 임산부 옷은 네크라인에 큰 프릴이나 리본을 달아서 체형을 감춘다.
  • ③ 신체부위 중 상대적으로 큰 부분을 강조점으로 한다.
  • ④ 강조의 위치는 중심보다 위에 있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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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경우에 따라서는 인체를 왜곡하고 특정부위를 강조하기도 한다.
  • ② 옷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 ③ 옷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 특성을 충분히 강조한다.
  • ④ 인체를 사실적으로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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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복식을 착용하게 된 동기들 중 틀린 설명은?
  • ① 테러리즘(Terrorism):적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함이다.
  • ② 트로피즘(Trophyism):곤충,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기후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 ③ 유인설(Immodestry theory):이성에게 더욱 강한 자극을 주고 유혹하기 위해 옷을 입기 시작했다.
  • ④ 토테미즘(Totemism):종족의 상징과 숭배하는 자연물을 장식을 통해 나타내고, 악령을 쫓거나 행운을 부르는 부적을 사용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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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 ① 미
  • ② 기능성
  • ③ 독창성
  • ④ 미와 기능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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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개념은 무엇인가?
  • ① 그림으로 표시하는 작업의 과정
  • ② 생각나는 대로 만드는 행위의 과정
  • ③ 남의 것을 옮겨 모방하는데 전력하는 과정
  • ④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계획,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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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색입체의 구성도이다. 화살표 한 방향은 색의 어떤 속성을 가리키는가?
  • ① 명도
  • ② 색상
  • ③ 채도
  • ④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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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문양의 방향 중 한쪽 방향을 향하여 나란하게 병행하면서 반복되는 것도 있고, 각기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게 엮어지는 방향이 있는 패턴은?
  • ① 전면 패턴
  • ② 한방향 패턴
  • ③ 두방향 패턴
  • ④ 사방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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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착용자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의복으로 주 강조점의 위치는 어느 부분이 가장 바람직한가?
  • ① 허리
  • ② 네크라인
  • ③ 다리
  • ④ 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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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에서 복식에 나타내는 선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착용 방법
  • ② 디자인 선
  • ③ 옷감
  • ④ 구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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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션의 속성이 아닌 것은?
  • ① 패션은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 ② 패션은 소비자에 의해 결정된다.
  • ③ 패션은 주기가 있다.
  • ④ 패션은 가격에 제한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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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강조의 원리와 함께 사용하여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리듬은?
  • ① 메아리 리듬
  • ② 교차반복 리듬
  • ③ 점진적 리듬
  • ④ 연속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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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반복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지나치게 많은 반복은 지루함을 줄 수 있다.
  • ② 반복은 형태와 색채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재질감에는 적합하지 않다.
  • ③ 인체는 대칭 구조이므로 의복에는 소매나 바지의 다리에 구조적 형태의 반복이 생긴다.
  • ④ 색채의 반복은 앙상블에 구조적 통일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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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의 패션 용어 중 패드(fad)와 상반적인 성격을 갖는 것은?
  • ① 하이 패션
  • ② 클래식
  • ③ 매스 패션
  • ④ 붐(b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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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타일화를 그릴 때 소재를 표현하는 방법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피 - 명도의 차이와 털의 흐름을 터치로 표현한다.
  • ② 가죽 - 여러 단계의 명암 층을 가지고 날카로운 광택을 표현한다.
  • ③ 니트 - 두께를 명암의 음영으로 처리하고 무늬를 넣어 표현한다.
  • ④ 비닐 - 강력한 반사광이 있어서 밝고·어두운 부분만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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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리듬방법 중에서 가장 다이나믹한 것은?
  • ① 반복(Repetition) 리듬
  • ② 플로잉(Flowing) 리듬
  • ③ 방사선(Radiation) 리듬
  • ④ 단계적(Gradation)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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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의복의 기본 구성선을 만드는 것은?
  • ① 터크(turk)
  • ② 다트(dart)
  • ③ 퀼팅(quilting)
  • ④ 스모킹(smo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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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마켓 위크에 행해져서 소매업자에게 마켓상품과 패션트랜드에 대한 정보를 주는 패션쇼는?
  • ① 살롱 쇼(salon show)
  • ② 트렁크 쇼(trunk show)
  • ③ 트레이드 쇼(trade show)
  • ④ 공식적 쇼(formal runway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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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바로크 시대 여자 복식의 가장 큰 변화는?
  • ① 사치스러운 의복이 유행하였다.
  • ② Skirt 속의 버팀대가 축소되었다.
  • ③ 금속제 콜셑이 유행하였다.
  • ④ 슈미즈를 착용하지 아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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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상품 구성의 폭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고객층에 의한 결정
  • ② 상품의 유행성에 의한 결정
  • ③ 생산성에 의한 결정
  • ④ 업종의 특성에 의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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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쁘레따뽀르떼(pret-鷗-porter)란?
  • ① 고급 주문복을 의미한다.
  • ② 꾸띄르 하우스(couture house)들의 집단을 뜻한다.
  • ③ 우수한 봉재작업을 뜻한다.
  • ④ 고급 기성복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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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970년대 국내 패션 산업의 특징은?
  • ① 대기업의 기성복 참여
  • ② 기성복 생산공장 설립
  • ③ 매스 패션의 대량생산 체제 가능
  • ④ 모직물, 합섬직물의 생산과 품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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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제조 메이커의 입장에서 판매 담당자들로부터 스타일, 수량에 관한 주문을 받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품평회
  • ② 수주회
  • ③ 패션쇼
  • ④ 소재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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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마케팅 관리의 발전 단계를 순서별로 나열한 것이다. 옳은 것은?
  • ① 생산지향 단계 → 판매지향 단계 → 마케팅지향 단계 →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② 생산지향 단계 → 판매지향 단계 →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마케팅지향 단계
  • ③ 판매지향 단계 → 생산지향 단계 → 마케팅 지향 단계 →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④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마케팅지향 단계 → 생산 지향 단계 → 판매지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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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비잔틴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몸 전체를 감싸는 형태
  • ② 기독교를 상징하는 문양
  • ③ 동방의 화려한 색채감각의 장식
  • ④ 의복을 통한 인간미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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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드레이퍼리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그리이스의 히메이션
  • ② 로마의 토카
  • ③ 남아메리카의 판쵸(pancho)
  • ④ 인도의 사리(s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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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리스의 키톤(chiton)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 ① 도릭 키톤은 그리스의 도리아에서 주로 착용되었던 키톤이다.
  • ② 도릭키톤은 중후하고 개방적이며 스파르타적이다.
  • ③ 이오닉 키톤은 이오니아 지방에서 입혀진 옷으로 중후하고 개방적이다.
  • ④ 키톤을 고정시키기 위해서 피블라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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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션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특정시기에 대상을 채택하는 정도가 다르다.
  • ② 확산에는 일정시간이 소요된다.
  • ③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속도는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 ④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속도는 모두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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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로코코의 로브 중에서 영국의 라이딩 코트(riding coat)의 영향을 받은 것은?
  • ① 로브 아 라 까라꼬
  • ② 로브 아 라 레비트
  • ③ 로브 아랑글레즈
  • ④ 로브 아 라 시르카시엔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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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션 사이클(fashion cycle)의 단계는?
  • ①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 사회적 가시도의 감소 - 패션선도자의 채택 - 사회적 동조의 증가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 하락과 폐지
  • ②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 사회적 동조의 증가 - 패션 선도자의 채택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 사회적 포화 상태 초래 - 하락과 폐지
  • ③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 패션 선도자의 채택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 사회적 동조의 증가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 하락과 폐지
  • ④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 패션 선도자의 채택 - 사회적 동조의 증가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 하락과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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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중세말기인 고딕시대의 대표적 의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꼬따르디(Cotehardie)
  • ② 쉬르코 투베르(Surco touver)
  • ③ 블리오(Bliaud)
  • ④ 우플랑드(Houppe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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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1964년 꾸레주(courreges)에 의해 선보여 마리퀸트 등 여러 디자이너에 의해 다루어지면서 유행했던 스타일로 맞는 것은?
  • ① 미니 스커트
  • ② 색 드레스
  • ③ 핫 팬츠
  • ④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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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우쁠랑드의 직물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실크
  • ② 벨벳
  • ③ 금직
  • ④ 린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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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보는 시장세분화의 예는?
  • ① 완전 세분화
  • ② 비세분화
  • ③ 소득 - 연령 세분화
  • ④ 소득계층에 따른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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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광고의 주요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의 차별화--신제품 소개
  • ② 정보 제공--고객 확보
  • ③ 수요의 억제--시장점유율 확대
  • ④ 판매활동 조성--소비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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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버슬(bustle)스타일이란?
  • ① 어깨와 가슴의 강조
  • ② 엉덩이 부분의 강조
  • ③ 어깨부분의 강조
  • ④ 가슴부분의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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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 상품의 디자인 개발 과정의 주된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수주회
  • ② 샘플 제작 및 수정
  • ③ 코디네이트 기획
  • ④ 소재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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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단추를 달 때 실기둥의 치수는 어떻게 정하는가?
  • ① 단추 두께
  • ② 단추 반지름
  • ③ 앞단의 두께
  • ④ 단추 두께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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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봉환의 특징은 신축성이 풍부하여 편성물의 봉제, 가봉, 라벨봉제 등에 쓰이는 형태는?
  • ① 주변감침봉(overlock stitches)
  • ② 단환봉(chain stitches)
  • ③ 본봉(lock stitches)
  • ④ 복합봉(safety stit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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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패턴을 옷감에 배치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옷감의 표면에 패턴을 배치한다.
  • ②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맞춘다.
  • ③ 요크, 커프스, 포켓, 앞단 등은 사선 또는 횡선으로 배치하여 무늬의 변화를 준다.
  • ④ 벨벳, 골덴 같이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이 위로 가게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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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재봉기의 요소 중 바늘판에 대하여 바늘이 상하운동을 할 때 천을 바늘판에 눌러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은?
  • ① 노루발
  • ② 실채기
  • ③ 톱니
  • ④ 바늘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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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박음질(sewing motion)기구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노루발 기구
  • ② 바늘대 기구
  • ③ 루퍼 기구
  • ④ 위실조절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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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레이딩(grad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다트를 옮겨서 새롭게 디자인을 보정하는 공정
  • ② 옷감위에 패턴을 놓고 무늬나 식서의 방향에 맞추어 배열하는 공정
  • ③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여러 가지 사이즈의 패턴을 제작하는 공정
  • ④ 옷감을 색상에 맞게 배열하는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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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에서 재킷의 소매단 시접 분량으로 적당한 것은?
  • ① 1cm
  • ② 1~2cm
  • ③ 3~4cm
  • ④ 9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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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원가관리의 기준에서 원가의 3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료비
  • ② 운송비
  • ③ 인건비
  • ④ 제조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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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퍼커링 발생요인과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은?
  • ① 천
  • ② 재봉틀
  • ③ 봉사 및 봉제 방법
  • ④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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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심 퍼커링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 ① 얇은 소재는 노루발의 압력을 약하게 한다.
  • ② 얇은 소재는 노루발의 압력을 강하게 한다.
  • ③ 윗실과 밑실의 장력을 강하게 조절한다.
  • ④ 밀도가 큰 옷감에 굵은 바늘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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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공업용 재봉기의 분류방법이 잘못된 것은?
  • ① 대분류 - 봉환의 모양에 따른 분류
  • ② 대분류 - 재봉기의 모양에 따른 분류
  • ③ 중분류 - 재봉기의 용도에 따른 분류
  • ④ 소분류 - 재봉기의 본체 형상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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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패턴으로 제작할 수 있는 소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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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이 오른쪽 목옆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 재는 계측 항목은?
  • ① 유두길이(bust point length)
  • ② 앞길이(full length)
  • ③ 앞어깨경사길이(front-shoulder - height length)
  • ④ 앞중심길이(l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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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어깨패드를 넣을 때 반드시 변형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① 어깨높이를 높인다.
  • ② 어깨넓이를 넓힌다.
  • ③ 소매산의 높이를 높인다.
  • ④ 진동둘레 너비를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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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개시하기 전에 제품의 원가계산이 필요한 이유 중 틀린 것은?
  • ① 작업시간의 예측
  • ② 주문인수의 가부판정
  • ③ 원가견적
  • ④ 예산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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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인체의 형태를 분류하는 방법에서 쉘던(Sheldon)의 체형 분류법으로 맞는 것은?
  • ① 점액형, 투사형, 뇌허약형
  • ② 소화기형, 호흡기형, 근육형, 두뇌형
  • ③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
  • ④ 세장형, 투사형, 비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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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인체의 종단면과 횡단면을 계측할 수 있는 기기로서 125개의 측정봉이 병렬로 나란히 배열되어 있으며 상하좌우로 측정봉을 이동시켜 인체의 단면형상을 얻을 수 있는 2차원적 계측방법은?
  • ① 슬라이딩게이지법
  • ② 실루엣터법
  • ③ 체표각도기준법
  • ④ 사진계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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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원형옷(foundation dress)의 재단법 중 틀린 것은?
  • ① 옷감 올의 방향을 정리한다.
  • ② 올 방향에 맞춰 옷본을 배치한다.
  • ③ 기준선은 옷감 안쪽에 표시한다.
  • ④ 맞춤 표시부분, 다아트, 중심선등은 너치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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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바지길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뒤허리선에서 바지 길이까지이다.
  • ② 옆허리선에서 바닥까지의 길이이다.
  • ③ 옆허리선에서 발목점까지의 길이이다.
  • ④ 앞허리선에서 발목점까지의 길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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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실표뜨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실표뜨기는 직선부위는 간격을 넓게, 곡선부위는 간격을 좁게 한다.
  • ② 실표뜨기는 한겹의 옷감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 ③ 실표뜨기는 옷감을 상하게 하는 표시방법이다.
  • ④ 실표뜨기는 항상 한올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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